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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월 30일 금요일

[분석] "낙수효과 없었다"...노동자간 양극화 심화, 고소득자 혜택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076743

재계 50위권 민낯 공개
김상조, 초이노믹스에 한방 날리다

[분석] "낙수효과 없었다"...노동자간 양극화 심화, 고소득자 혜택
15.01.28 18:17l최종 업데이트 15.01.28 18:17l




지난 26일 저녁 서울 마포의 한 맥줏집.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대학생들이 만났다. '호프 톡'이라는 이름으로 열린 이날 모임의 화제는 단연 '일자리'였다. 특히 심각한 청년실업에 최 부총리는 스스로 "늘 미안하고 안쓰럽다"라고 했다. 그는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주기 위해 구조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기업들이) 부가가치를 만들지 못하니까, 일자리를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구조개혁도 기업의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는 것이다. 정부는 그동안 기업들의 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힘 써왔다. 이를 위해 이명박 정부 이후 기업들에게 대규모 감세와 규제완화가 이뤄졌다. 

이같은 방향은 최경환 경제팀에서도 여전하다. 게다가 기업들의 막대한 사내 유보금을 임금과 투자, 배당 등으로 돌리기 위한 정책(기업소득 환류세제)도 내놨다. 이른바 '낙수효과'(부유층의 투자·소비 증가가 저소득층의 소득 증대로까지 영향을 미쳐 전체 국가적인 경기부양효과로 나타나는 현상)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 투자로 경제성장한다고? 현실은 전혀 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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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상조 교수가 24일 오전 서울 성북구 한성대 교수연구실에서 <오마이뉴스> 기자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권우성

하지만 기대와 현실은 사뭇 달랐다. 27일 오후 김상조 경제개혁센터 소장(한성대 교수)이 공개한 보고서는 전혀 다른 현실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기대했던 '낙수효과'가 현실에선 거의 작동하지 않았다. 게다가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한국 대표기업들도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김 소장은 최경환 경제팀의 기업소득 환류세제 등도 수정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노동자간 임금 격차를 벌리고, 고액 금융자산가 등에게만 혜택이 돌아가기 때문이라는 것. 김 소장은 "지금같은 상황에서 기업소득 환류세제 등으로 대기업의 투자를 늘리는 것이 과연 가능한 것인지, 이게 바람직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왜 이런 의문을 갖게 됐을까. 해답은 뭘까. 그가 낸 보고서 제목은 '50대 기업의 부가가치 생산 및 분배에 관한 분석'이다. 지난 2002년부터 2013년까지 조사,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보고서가 의미있는 것은 바로 '기업의 부가가치'를 토대로 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재벌의 경제력 집중 등 각종 기업 연구는 대체로 매출액이나 자산 등을 기준으로 삼았다. '기업의 부가가치'를 기준으로 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부가가치는 최근 우리 사회의 뜨거운 관심으로 떠오른 고용과 소득, 임금과 이자, 배당 등 분배구조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기업 지표다. 

법인세 내는 국내 기업 가운데 0.01%가 기업 총 부가가치 18% 담당

우선 지난 2013년 말 기준으로 국세청에 법인세를 신고하는 기업수는 모두 49만2288개 사다. 이들이 생산한 부가가치는 2013년 말 기준으로 913조4000억 원이었다. 김 소장이 분석한 50대 기업은 이들 기업의 0.01%에 해당한다.

이들 50대 기업의 부가가치 합계는 2011년 149조7000억 원에서 157조1000억 원(2012년)으로, 2013년에 169조4000억 원이었다. 이들이 세금을 내는 기업들의 총 부가가치 가운데 18.54%를 만들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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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대 기업의 기업집단별 부가가치 규모 및 비중(단위:조원, %)
ⓒ 경제개혁연대

좀 더 좁혀서 보면 이들 50대 기업 내부에서도 격차는 커지고 있다. 50대 기업의 부가가치 생산액 가운데 삼성전자 등 최상위 5개 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44.1%(2013년 말 기준)나 됐다. 특히 삼성전자의 부가가치 비중은 18.9%(2011년)에서 25.2%(2013년)로 급증했다. 

김 소장은 "2013년 기준으로 삼성전자 회사 하나의 부가가치 비중이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2.99%에 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신 2위 기업인 현대차의 경우 부가가치 규모가 정체됐고, 10위권 미만의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하락 추세였다"고 덧붙였다. 결국 50대 기업의 부가가치가 최근 3년새 늘어난 이유는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 계열사 9개 회사의 성과 때문이라는 것.

삼성전자 한 개 회사의 부가가치 비중, 국내 GDP의 2.99%에 달해

또 이들 기업의 부가가치 내용도 그리 좋지 않다. 주로 회사와 주주로 돌아가는 영업 잉여(영업손실과 대손상각 등)와 감가상각비의 비중이 매우 높다. 지난 2013년 기준으로 56.4%나 됐다. 대신 노동자에게 돌아가는 인건비 비중은 39.1%로 낮다. 특히 최상위 기업들의 경우 이같은 현상은 더욱 심하다. 영업잉여와 감가상각비 비중이 4대그룹 소속의 경우 61.03%에 달한다. 대신 인건비 비중은 37.31%로 더 낮다.

김 소장은 "영업잉여와 감가상각비는 대부분 기업 내부에 유보된다"면서 "대신 가계소득의 원천이 되는 인건비 비중이 낮다는 것은 기업성과가 그만큼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마디로 '낙수효과'가 약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50대 기업의 사내유보율은 2013년 기준으로 88.8%에 달한다. 반면에 당기순이익에 대비해 배당금을 얼마나 주는지를 볼 수 있는 배당성향은 25.7%에 그쳤다. 

보고서는 최경환 경제팀이 추진중인 기업소득 환류세제 등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기업소득 환류세제는 기업이 이익의 일정부분을 임금이나 투자, 배당에 사용하지 않을 경우 세금을 매기는 제도다. 

기업소득 환류세제가 오히려 소득양극화 초래... 법인세 증세가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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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대 기업의 기업집단별 부가가치 구성비(단위, %)
ⓒ 경제개혁연대

보고서는 이같은 정책이 오히려 노동자간 소득격차와 고액자산가 등에게 이익을 주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유는 정부가 추진 중인 정책들의 실질적인 대상 자체가 상장기업이나 일정 규모 이상의 대기업들이기 때문이다. 

김 소장은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을 받고 있는 대기업 노동자에게 임금인상에 따른 세제혜택을 주는 것은 결국 노동자간 소득격차를 확대시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배당 등도 마찬가지인데, 상장기업 주주에는 고액 금융자산가들이 다수 포함돼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보고서는 현 정부의 정책 수정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기업 지출에 세금혜택을 주는 것만으로는 과도한 사내 유보금을 외부로 되돌리는 효과가 미약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김 소장은 "복잡한 세제보다는 법인세를 올려서 과도한 사내유보금을 정부가 환수하는 것이 낫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사회보장 지출 확대나 최저임금 인상,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등 직접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상식 붕괴되고 있는 문화예술 행정/염신규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이사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716

상식 붕괴되고 있는 문화예술 행정, 유진룡은 마지노선이었다[기고]그 행정가의 퇴장 이후 다시 등장한 '좌파 적출'
염신규 / 문화정책연구자,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이사


 



솔직히 개인적으로 유진룡 전 장관을 잘 모른다. 그나마 알고 있는 것이 조금이나마 있다면 19대 국회가 개원했던 2012년 봄부터, 지난해 여름까지 약 2년 여 동안 국회에서 일했던 덕분이다. 그것도 그가 수장으로 있던 문화체육관광부 해당 상임위 소속 야당 의원실에서 보좌진으로 일했기 때문에 단지 ‘업무적’ 이유로 조금 지켜봤을 뿐이다. 그가 장관이 될 당시 인사청문 과정에 참여했고 그가 장관으로 일하는 것들을 야당 의원실의 입장에서, 다분히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봐야 했다. 그리고 다소 갑작스러웠던 퇴장 과정도 함께 했다. 우연히도 그의 퇴장에 이어 나 역시도 국회를 떠났기 때문에, 그 이후 그가 언론 등을 통해 구중궁궐 깊숙한 곳, 권력의 핵심이라 여겨지는 누군가들과 주고받은 일련의 실랑이에 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퇴임 이후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문화체육관광부 국·과장 교체가 이뤄졌었다는 주장을 해 큰 파문이 일었다. (연합뉴스)
개인이 아닌 한 시절의 대변하는 어떤 상징이 된 이름, 유진룡
따라서 이 글은 유진룡 전 장관에 대한 글이 아니다. 유진룡이란 이제 어떤 특정 개인을 넘어 그냥 한 시절, 혹은 그 시절을 대변하는 어떤 상징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그것은 국가 문화행정에 있어서의 최소한의 합리성, 정상적 민주공화국 정부가 지켜야 할 마지막 상식, 우리가 흔히 “해도해도 너무 한다”라는 표현을 쓸 때의 ‘해도 해도 너무 하는, 그 어떤 것’의 마지막 한계라 하겠다. 그렇다, 돌이켜보니 유 전 장관은 마지노선이었다.

야당의원실의 보좌진으로서, 아니 그것 이전에 문화활동가, 혹은 문화정책연구자의 한 사람으로서 그의 관점에 늘 동의했던 것은 아니었다. 때때로 함께 일하던 의원의 입을 통해 문제 제기를 하기도 했고 많은 경우는, 술자리 안주꺼리로 씹어대기도 했다. 하지만 그것들은 매우 일상적인 심심치 않게 벌어지는 일들이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고, 따라서 문화예술에 대한 관점이나 철학도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자기와 생각이나 입장이 다른 상대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어차피 그 누구도 오점없이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진룡 장관은, 백프로 장담할 순 없지만 최소한 내게는 합리적인 시장주의자로 비쳐졌다. 문화나 예술을 시장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산업화하여 자생적으로 성장시키는 방안에 관심이 깊다는 점에서는 시장주의자였으나 그 과정에서 문화예술계 안팎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일련의 과정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합리적이고 유연한 면모가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예술 자생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동의했지만 그것이 시장구조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보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그가 주도하는 문화부 정책에 대해 비판적 견해를 가져왔다. 거칠게 얘기해서 그가 시장과 산업을 중심으로 문화를 바라보는 측면이 좀 더 강했다면 난 공공성에 기인한 사회의 책임이 좀 더 강조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런 입장의 차이가 있다고 해도 대화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다고 본다. 방법적 차이는 있지만 결국 우리 공동체의 문화예술이 건강하게 성장하여 사회 구성원들의 삶이 풍요로워지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어떤 방식이 옳은 것인가의 문제는 치열한 실천과 토론을 통해 끊임없이 갱신되어 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합리적 시장주의자, 혹은 소통이 가능한 보수주의자의 면모가 누군가들에게는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진 듯 하다. 사실 지난 해 7월 최종적으로 그의 면직이 통보되기 이전에도 그의 자리가 불안하다는 뜬소문은 숱하게 들려왔다. 워낙 여의도 정치판이란 데가 이런저런 뜬 소문이 숱하게 돌아다니는 곳이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알 수 없는 노릇이긴 했지만 본래 아니 뗀 굴뚝에 연기가 나지 않는 법, 그가 장관으로 박근혜 정부 첫 문화부 장관으로 임명되어 꽤 많은 업무적 성과를 내었고 특별한 과실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딘지도 알 수 없는 심연에서 그에 대한 불만과 불신의 씨그널이 들려왔다. 그리고 그것은 결국 현실이 되었다.

  
▲ 유진룡 전 장관은 참여정부와도 불화했고, 박근혜 정부와도 불화했다. 이런 그이지만 많은 문화행정가들은 "그가 유능한 관료였다"고 평가한다. 이 역설은 그의 퇴장 이후 문화행정의 상식이 붕괴되고 있단 점으로 입증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딱히 경질될 사유가 없었던, 그 합리적 시장주의자의 퇴장
당초 그의 장관 임명이 약간은 의외였던 것과 마찬가지로(개각 당시, 그는 박근혜의 사람으로 분류되지 않았었다), 그의 퇴장도 너무 갑작스러워서 당황스럽기조차 했다. 물론 앞서 언급한 ‘불만의 씨그널’이 떠돌아다니고 있기는 했지만 딱히 경질될 사유가 너무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소한 표면적으로는, 유 전 장관도 박 대통령에 대한 존중과 신뢰를 늘 강조했고 야당의 공격으로부터 대통령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보여왔기 때문이다.(사실 국무위원이라면 너무 당연한 일이긴 하다.) 각종 뜬소문에도 불구하고 대통령과 유 전 장관의 관계가 불편해 보이지는 않았었다. 언론을 통해 알려진 사실들이 맞다면, 그가 퇴장하게 된 계기는 세월호 시국에서의 국무회의 석상의 발언이 권력의 역린을 강하게 자극한 탓이 맞는 것 같다. 객관적으로 봐도 그가 박근혜 정부의 이념적 메신저는 아니었을지 언정 매우 유능하고 성실한 관료이긴 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그가 퇴장하고, 최소한의 합리적 상식의 방파제가 붕괴된 자리에 이제 몰상식과 이념편향의 폭주가 거침없이 시작되고 있다. 최근 문화부는 ‘2015년도 우수도서(세종도서) 선정사업 심사 기준’을 발표했는데 문학분야 우수도서 선정기준에 ‘특정 이념에 치우치지 않는 순수문학 작품’, ‘인문학 등 지식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며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도서’ 항목이 들어가 있다. 낡디낡고 케케묵은, 이제 문학계와 독서계에서는 아무런 이슈도 되지 않는 ‘순수-참여’의 낡은 이분법을 다시 들이대겠다는 것이다. 거기 하나 더 갖다붙인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도서’란 표현은 더욱 가관이다. 딱 잘라, 솔직히 말하자면 문학이나 인문학 도서는 국가경쟁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니, 도움이 될 필요도 없는 책이다. 국가경쟁력에는 도움이 안되어도 인간이 인간적인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그것(국가경쟁력)보다 훨씬 더 많은 도움을 주는 것들을 담은 책들이다. 상식의 붕괴는 이것 뿐만이 아니다.

그에 이어 문화부는 ‘2015 문학분야 장관 상장 심사결과’에서 그동안 줄곧 문화부 장관 상장이 수여돼온 ‘전태일청소년문학상’과 ‘근로자문화예술제’ 중 문학 부문을 수여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내부 기준을 강화해 문학인 기념과 문학 창작이 주가 아니거나, 타 부처 소관 행사를 제외하기로 했다는 게 문화부의 궁색한 설명이지만 누구도 그 얘기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당장 조금 민망할지언정 조금이라도 구중궁궐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것들은 하지 않겠다는 부처의 굳은 의지가 엿보일 뿐이다.

그의 퇴장 이후, 붕괴되고 있는 문화행정의 기초적 상식들
이런 분위기는 단지 중앙정부 차원에서만 벌어지고 있지 않다. 이미 너무 많이 알려진 부산시의 부산국제영화제 조직흔들기는 물론이고 각 지역 문화재단의 인적구성에 대한 흔들기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최근 속칭 진보 예술단체 출신인 인천문화재단의 모 본부장이 하루아침에 별다른 사유도 없이 평 팀원으로 강등되었다. 짜르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알아서 나가라는 공갈인 것이다. 이에 관해 “지난 이명박 정부에서 민예총 등 진보예술단체의 정리(무력화)가 이뤄졌는데 여전히 문화예술계 좌파들이 각 지역문화재단에서 정리 안된 채 활동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는 말이 구중궁궐 모처에서 거론되었다는 듣기 험악한 소문도 돌아다닌다. 뭐 개인적으로 이런 술자리 뜬소문을 신뢰하진 않지만 이런 유언비어가 나돌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문화계는 급속히 경직되어가고 있다는 반증이다.

지금 세상을 돌아보라. 그리고 문화예술계를 보라. 어리고 순수한 예술가들과 음험한 좌파예술가들이 양립하고 있는, 어린아이 동화 속 같은 동네가 결코 아니다. 문화예술계도 아프리카 정글의 생태계만큼 복잡하고 다양하다. 미에 대한 가치기준도 제각각이고 문화적인 것에 대한 접근방식도 헤아릴 수 없을만큼 복잡다단하다. 여기에 보수니 진보니 하는 이분법적 잣대를 들이댄다한들 쉽게 재단 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별로 인정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니 혹시라도 정권 차원에서 문화예술계 좌파 척결을 원한다고 해도 그것은 이룰 수 없는 꿈이다. 왜냐하면 좌파의 범위를 지나치게 너무 넓게 잡고 있기 때문이다. 조금이라도 다른 입장을 얘기하면 다 좌파란 식이니 말이다.

아니 이것은 문화예술계 뿐만이 아니다. 우리 사회는 이제 그렇게 간단한 이념적 스펙트럼으로 구성된 사회가 아니다. 저 쪽에서는 다 비슷한 진보인 것 같게 보지만 서로 생각도 다르고 친하지도 않다. 친노 성향도 있고, 친노 성향도 보수적이라고 비판하는 이들도 있다. 친북 성향도 있지만 북한 정권에 극도로 비판적인 사회주의자도 많이 있다. 사민주의자도 있지만 사민주의를 개량주의라고 비판하는 이들도 있다. 자본주의건 맑스주의건 모두 화석에너지에 의존하는 사회발전론에 의거하고 있다하여 싸잡아 비판하는 근본주의적 환경주의자들도 있다. 이런 게 세상인 거다. 100명의 사람이 있으면 100명의 생각이 존재한다. 현실적으로 사회에 위협적인 집단이 아니라면 누구든 자신의 입장을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그런데 이런 복잡함을 단순화시키고 선긋기를 하는 것은 사실상 무의미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획책한다. 왜냐하면 그런 배제의 과정을 통해 권력을 독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것을 흔히 ‘독재’이며 이념의 통제다.
  
 
진보예술단체의 정리가 이뤄졌는데 여전히 문화예술계 좌파들이 문제라는 그 문제적 인식
다시, 유진룡 전 장관은 마지노선이었다. 그런데 단지 우리를 위한 마지노선이 아니라 그들을 위한 마지노선이기도 했다. 누군가 어떤 선을 넘어설 때는, 피아를 막론한 출혈을 감수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단한 각오가 필요하기도 하지만, 그 이전에 그런 각오를 끌어낼만한 상식적으로 보편타당하게 용인될만한 확신과 근거, 명분이 필요하다. 싸움을 통해 얻어지는 보잘 것 없는 과실은 소수의 당사자 몇 명에게 돌아가지만 그 피해는 그 바닥의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과거 고전시대의 통치자들이 최치원 같은 당대의 글쟁이들을 동원해 ‘토황소격문(討黃巢檄文)’과 같은 선전포고문을 대단한 명문으로 작성한 것은 바로 그런 까닭이다. 우리가 이런 민폐를 끼쳐가며 싸움을 벌이는데는 이러이러한 불가피한 까닭이 있으니 제발 봐달라, 는 최소한의 예의갖춤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과연 지금 이 시기가 문화예술계에 몰상식하고 편향적인 이념몰이를 시작할만한 보편타당한 명분이 어디 있을까? 그럼에도 그들은 천둥벌거숭이처럼 겁 없이 금을 밟고 나섰다. 그 참혹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반드시 누군가 져야 할 것이다.

이제, 돌이킬 수 없는 길로 천천히, 그러나 가속도가 점점 붙으며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런 쟁투가, 그 결과와 상관없이 힘들게 문화예술판을 지키고 있는 구성원들에게 큰 상처를 남길 것이란 게 불 보듯 뻔히 보인다. 게다가 문화를 누려야 할 대중들에게 아무런 것도 남기지 못할 것이란 것도 분명하다. 이제 그만 멈춰달라는, 소용없는 하소연도 하고 싶지 않다. 우리에게, 또 다른 차원의 결의가 필요한 시간이 된 것일 뿐이다.

[여적]중(僧) 정신/ 경향신문 김석종 논설위원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1292119505&code=990201

여적
[여적]중(僧) 정신
김석종 논설위원

근현대 한국불교의 걸출한 선승인 만암 스님(1875~1957)이 갓 출가한 수산 스님(1922~2012)을 불러세웠다. “중 승(僧)자를 쓸 줄 아느냐.” “사람 인(人)변에 일찍 증(曾) 아닙니까.” “중 되기 전에 먼저 사람이 돼야 한다는 뜻이다. 일찍 일어나고 부지런해야 한다는 말이다. 사람도 못된 것들이 중을 하면 세상이 시끄러운 법이다. 알겠느냐?” 스승의 말에 어긋나지 않게 ‘중 노릇’ 하려고 평생토록 애썼다는 말을 생전의 수산 스님에게 직접 들었다.

“‘중(僧) 정신’이 실종됐다.” 그제 대한불교조계종의 자승 총무원장이 했다는 말이다. 충남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스님과 신도 등 각계인사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종단 혁신과 백년대계를 위한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에서다. 그는 “우리가 ‘중 정신’이 없다 보니 불교가 지난 50년 동안 사회를 위해 기여한 게 하나도 없다”면서 “어려서 출가해 정화(淨化)한다고 절 뺏으러 다니고, 은사 스님 모시고 종단 정치하느라 중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는 자자(自恣·불교의 참회 의식)성 발언까지 했다고 한다.

조계종 총무원장의 자기 고백은 한국불교의 위기의식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조계종 스님들이 세속의 욕망과 물질주의에 물들어 계파정치와 돈선거, 도박 파문, 폭행 사건, 음주운전 사고 등으로 물의를 빚는 게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출가 승려로서 가장 경계해야 할 탐진치(탐욕·화·어리석음)에 빠져서 공심(公心)과 계율을 내팽개친 결과다.

이번 대중공사(불교 전통의 끝장토론식 의사 결정 모임)는 이런 불교의 문제들을 드러내고 해결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1962년 요한 23세 교황이 소집해 가톨릭 개혁과 현대화를 이뤄낸 역사적인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모델이라니 기대해본다. 대중공사 출범식인 이날 회의에선 ‘사찰 재정 투명화’ ‘수행 승풍 진작’ ‘불교의 사회적 역할’ 등 다양한 의제가 선정됐다는 것이다. 문제는 실천이다. 담론만 거창한 과시적 이벤트나 ‘정치적 쇼’라는 말을 듣지 않으려면 스님들 각자가 만암 스님이 말한 ‘승(僧)’자의 뜻을 되새기고 실종된 ‘중 정신’부터 되찾아야 할 터다.

문체부, 해외도서전 11곳 중심으로 해외출판시장 공략/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http://www.yonhapnews.co.kr/culture/2015/01/29/0901000000AKR20150129092200005.HTML

문체부, 해외도서전 11곳 중심으로 해외출판시장 공략

(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수출경쟁력이 있는 출판콘텐츠의 수출을 진흥하기 위해 올해 총 29억 원을 들여 주요 해외도서전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는 등의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문체부가 지원할 해외도서전은 모두 11곳으로 아시아권 4곳, 유럽권 5곳, 미주권 2곳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재호)이나 한국문학번역원(원장 김성곤) 같은 기관과 공동으로 한국관을 설치하는 것 외에도 도서전별 특성에 맞춘 전자출판 부스 운영, 한국문학행사 개최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출판수출지원센터를 통해 해외진출 정보, 마케팅, 컨설팅 등 종합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문체부는 덧붙였다.
매년 세계 주요국에서 개최하는 국제도서전 중 9곳에는 한국관을 운영하고, 5곳은 전자출판 전시를 하며, 7곳에서는 한국문학행사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한류콘텐츠 수출시장의 다변화 차원에서 인도, 대만, 멕시코 등지의 신흥시장과 잠재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라고 문체부는 밝혔다.
출판한류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 진출을 본격화하고자 베이징국제도서전 외에도 중국 내 3개 성(省), 곧 지린·산둥·산시성에서 순회도서전과 수출상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차세대 신성장 동력인 전자출판 콘텐츠와 솔루션의 해외 수출을 위해 지난해 북엑스포아메리카, 베이징, 프랑크푸르트, 런던도서전에서 전시부스를 운영한 데 이어 올해는 볼로냐도서전에 추가로 전시부스를 차릴 방침이다.
아울러 2월 타이베이와 뉴델리를 시작으로 체코 프라하(5월), 북엑스포아메리카(5월), 도쿄(7월), 프랑크푸르트(10월), 과달라하라(11월) 도서전에서는 한국작가가 참여하는 문학행사를 개최한다. 
중국 대륙 진출을 위한 교두보인 타이베이도서전은 한국도서 판권 거래가 시작된 곳으로, 올해는 소설가 김애란이 참가하는 문학행사가 개최된다고 문체부는 덧붙였다.  
뉴델리도서전에는 한국이 주빈국(Focus Country)으로 참가한다. 이는 2013년 서울국제도서전에 인도가 주빈국으로 참가하면서 맺은 상호교류 협정에 따른 것으로서, 영문으로 번역된 한국도서 150여 종을 전시하고 한국대표 작가전 및 신경숙, 최승호, 최정례 작가가 참여하는 문학행사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를 개최한다.
세계 최대 아동도서 저작권 거래 전문 국제시장인 볼로냐아동도서전에는 31개 출판사가 직접 참가해 저작권 수출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3월 라이프치히도서전에서 한국은 한복을 주제로 하는 우리 전통 복식문화를 소개하는 전시를 기획 중이다.  

[최재봉의 문학으로] 김수영이 배후다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675890.html


등록 : 2015.01.29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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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봉 문화부 선임기자

“문단에서 순수-참여 논쟁이 치열했던 것은 1960년대였다. 반세기 동안 잠들어 있던 망령이 무덤에서 되살아난 격이다.”
원로 문학평론가 염무웅(영남대 명예교수)은 이렇게 개탄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보급하는 ‘세종도서’(우수도서) 문학 분야 선정 기준에 “특정 이념에 치우치지 않는 순수문학 작품”이라는 조항이 들어간 데 대한 반응이었다. 사어(死語)가 된 지 오래인 줄 알았던 ‘순수문학’이라는 말이 다시금 주인공이 되어 활개치는 퇴행적 현실 앞에 문학인들은 할 말을 잊었다.
염 교수에 따르면 ‘순수문학’이라는 말이 처음 나타난 것은 1930년대 후반 유진오와 김동리의 세대 논쟁에서였다. 기성세대 편에 선 유진오가 신진 세대의 대표 격인 김동리와 벌인 논쟁에서 ‘젊은 문학인들이 순수하지 못하다’는 식의 비판을 제기한 것. 그러나 당시 비순수로 몰렸던 김동리가 해방 이후 ‘순수문학’ 진영의 태두가 되어 역사의식과 사회 현실을 중시하는 문인들을 공격했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다.
1960년대 순수-참여 논쟁을 대표하는 것은 시인 김수영과 소장 평론가 이어령 사이의 논쟁이었다. <조선일보> 1967년 12월28일치 이어령의 글 ‘‘에비’가 지배하는 문화’가 발단이었다. 이 글에서 이어령은 문화계가 있지도 않은 ‘정치 에비’ ‘상업주의 에비’ ‘대중의 에비’를 설정해 놓고 그것에 겁먹고 주눅 들었노라며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수영은 <사상계> 1968년 1월호에 실린 ‘지식인의 사회참여’라는 글로써 비판을 가했는데, 그 비판은 사실 이어령만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이어령에 앞서 ‘우리 문화의 방향’이라는 제목으로 실린 <조선일보> 사설이 김수영의 주요 공격 대상이었다. 이 사설이 1967년 한국 사회를 뒤흔든 동백림(동베를린)사건을 언급하면서 “상당수 문화인이 그 사건에 관련되었다는 자체는, 간첩 행위 이상의 사건이 아닐 수 없다”며 “그 행위의 밑에 만의 일이라도 인터내셔널한 생각이 깔린 소치였다면 이는 관련자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일반 문화인의 성향과 관련시켜 심각히 생각해 볼 일”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김수영은 특히 분개했다.
작곡가 윤이상과 화가 이응로는 물론 ‘천상 시인’ 천상병 같은 무고한 피해자를 낳은 동백림사건이 당시 박정희 정권이 부정선거 시비를 무지르고자 조작한 사건임은 역사가 밝혀 주었다. 그 일을 두고 “일반 문화인의 성향” 운운하며 협박을 한 <조선일보> 사설은 신은미씨의 책 <재미동포 아줌마, 북한에 가다>에 대한 수구 언론의 ‘종북’ 여론 몰이와 그에 따른 세종도서 선정 기준 왜곡의 기원을 짐작하게 한다.
“문화와 예술의 자유 원칙을 인정한다면 학문이나 작품의 독립성은 여하한 권력의 심판에도 굴할 수 없고, 굴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 내가 생각하기에는 오늘날의 ‘문화의 침묵’은 문화인의 소심증과 무능에서보다도 유상무상의 정치권력의 탄압에 더 큰 원인이 있다.”
김수영의 이 글에 대해 이어령은 <조선일보> 2월20일치에 기고한 ‘누가 그 조종을 울리는가’에서 “언론의 자유가 무한대였다는 해방 직후와 4·19 직후의 두 시기에선 아이로니컬하게도 몇개의 격문과 몇장의 삐라 같은 어휘밖에는 추려낼 것이 없을 것 같다”며 맞섰고, 다시 김수영과 이어령의 반론이 몇차례 이어졌다. “모든 전위문학은 불온하다. 그리고 모든 살아 있는 문화는 본질적으로 불온한 것이다”라는 김수영의 유명한 명제가 이 논쟁 과정에서 제출되었다.
문학인들은 이번 사태가 박근혜 정부의 문화관을 반영한 것이라며 세종도서 선정 사업에 대한 불참과 저항 의지를 밝히고 있다. 그들의 배후에, 김수영이 있다.
최재봉 문화부 선임기자 bong@hani.co.kr

2015년 1월 29일 목요일

우리는 누구나 지혜로운 이웃입니다(We are all wise neighbors), 지혜마실협동조합/오마이뉴스 윤성효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076326

"누구나 지혜로운 이웃"... 지혜마실협동조합 창립

1월 31일 창립... 배움을 매개로 지식의 대중화 등 내걸어

"우리는 누구나 지혜로운 이웃입니다(We are all wise neighbors)."

배움을 매개로 '지식의 대중화' '지혜의 생활화' '예술의 놀이화'를 추구하는 창원사람들이 모여 '지혜마실협동조합'을 만든다. 지난해 1월부터 준비를 해온 사람들이 오는 31일 창립 행사를 연다.

이 협동조합은 창원지역 <녹색평론> 읽기 모임 회원들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졌다. 김영희 경성대 교수와 김주현 인제대 교수, 박경숙 케이에코 대표, 진미령 한살림 활동가, 최미숙 아이쿱생협 활동가 등이 협동조합 설립을 준비해왔다.

기사 관련 사진
▲  배움을 매개로 지식의 대중화, 지혜의 생활화, 예술의 놀이화 등을 추구하는 창원사람들이 지혜마실협동조합을 만들고 오는 31일 창원 용호동 사무실에서 창립총회를 연다.
ⓒ 김주현

경기도 고양에 만들어진 '지혜공유협동조합'이 모델이 되었다. 지혜공유협동조합은 지혜공유의 조합원이 되면 누구나 강사가 될 수 있고 누구나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어디든 강의 장소가 될 수 있다.

지혜마실협동조합은 '배움을 매개로 지혜로운 자아 발견'과 '서로에게 좋은 이웃 되기', '조화로운 도시 공동체 만들기'를 목적으로 한다. 이들은 "조합원 서로에게 좋은 이웃이 됨으로써 건강하고 조화로운 도시공동체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지혜마실협동조합은 최근 창원 용호동(의창구 외동반림로 266번길 5-16)에 사무실을 마련했다. 앞으로 인문교양, 생활밀착, 예술향유 관련 프로그램들이 계속 열린다.

강좌는 다양하다. 글씨기·국악감상·천연염색·커피볶기·시창작·바느질·하모니카 연주·벽화그리기 등 예술창작강좌, '제철이냐 유기농이냐'·'동물과 통하기'·'중년 보내기'·'베란다 농사 성공하기'·'귀농귀촌 준비하기'·'스스로 집짓기'·'생활 속의 법이해'·'가계부 쓰기' 등 생활밀착강좌가 열린다.

'미래사회학'·'생태인문학'·'지역문학읽기'·'흥미진진한역사'·'<논어> <맹자> 등 고전 읽기'·'청소년 진로탐색' 등 시민교양강좌도 열린다.

지혜마실협동조합은 2월에 협동조합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사업부터 벌인다. 제목은 "이웃에 보험 들기"다.

"협동조합, 뭐하는 물건인고?"(김기섭) 강좌가 2월 4일, "참을 수 없는 공유경제의 유혹"(변강훈) 강좌가 2월 11일, "안전한 식탁이 가족을 살린다"(김종덕) 강좌가 2월 말에 열린다.

또 이들은 매주 1~3회 '지혜마실 가는 데이'를 열어 조합원들이 자주 만날 수 있게 하고, '조합원 프리마켓', '조합원 교육', '영화 보기', '수공예 배우기', '재능 발표', '자유 발언대' 등도 계획하고 있다.

지혜마실협동조합은 '공간 대여'도 한다. 일정 금액을 받고 세미나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공간을 빌려준다. 

김주현 교수는 "문화협동조합으로, 조합원이 됨으로써 누구든 강사와 수강생이 될 수 있으며, 어우러져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게 목표"라며 "창원 사는 사람들이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함께 따뜻한 도시 공동체를 만들어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15.01.27 12:00l최종 업데이트 15.01.27 12:00l


[취재후] 이윤보다 사람, 사회적 기업의 ‘딜레마’/KBS 손은혜 기자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3009637&ref=D

  • [취재후] 이윤보다 사람, 사회적 기업의 ‘딜레마’
이윤보다 사람, 사익보다 공익.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하는 것은 가능할까요? ‘인간은 이기적인 동물’ 이라는 생각이 너무도 당연한 상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오늘, 또 다른 상식을 꿈꾸는 사람들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요? 많은 논란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사회적 경제는 적어도 양적으로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현재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만 1200개를 넘어섰습니다.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각 부처별로 비슷한 유형의 사회적 경제 조직도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윤을 내기 위해 직원들을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이윤을 낸다는 사회적 기업가들. 이 기업가들의 초심은 잘 지켜지고 있는 걸까요? 사회적 기업들을 만나봤습니다. 



■ 사람이 먼저다

1세대 사회적 기업들 가운데, 지금도 안정적으로 흑자를 유지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을 먼저 만나보기로 했습니다. 경상남도 통영, 이주여성들이 함께 모여 누비 가방을 만드는 ‘민들레누비’라는 업체를 찾아갔습니다.

민들레누비는 지난 2010년, 지역 YWCA에서 만든 업체였습니다. 이주여성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며, 이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인지 조사해보니, 일자리가 없다는 것을 1순위 고민으로 꼽았다는 겁니다. 한국말도 서툴고, 특별한 기술도 없는 이주여성들이 한국에서 제대로 된 일자리를 구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나마 한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 알아보니, 이주여성들 상당수가 재봉질을 해 본 경험은 있었습니다. 통영에는 예전부터 누비 제품이 유명하니 누비를 이용한 가방 공장을 만들어 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자는 생각이 기업의 출발점이었습니다.

창업 초창기부터 이곳에서 일해온 올해 32살의 이수진씨를 만났습니다.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온 지 벌써 5년째. 아는 사람도 없이 아이를 낳고, 키우고, 갈 곳도 없이 집에만 있었습니다. 그렇게 한국 생활이 한창 힘들 때 일자리를 얻었습니다. 수진씨는 서툰 한국말로 활짝 웃으며 말했습니다. ‘더 열심히 하고 싶어요. 그만두고 싶지 않아요.’



이 기업은 지난 2011년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은 이후, 올해까지 쭉 사회적 기업지원을 받아왔습니다. 인증을 받으면 취약 계층 고용 인원에 대해서는 인건비 지원을 받습니다. 예비 사회적 기업 2년 동안에는 각각 최저 임금의 100%, 90%, 사회적 기업 3년 동안에는 인건비의 90%, 80%, 70%를 지원받습니다. 적지 않은 돈입니다.

이제 이 기업은 올 가을이면 사회적 기업 지원 연한이 끝납니다. 기업의 고민은 단순히 일자리만 제공하는 기업을 넘어서야 한다는 데 있었습니다. 재봉질만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가방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에서 마케팅에 대한 고민까지. 일하는 이주여성들을 이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도와줘야 사회적 기업의 의미가 있는 것 아니겠냐는 겁니다. 단순 노동을 넘어선, 전문 인력의 양성. 사회적 기업들이 단순히 눈에 보이는 채용인원의 증가만 쫓는 것이 아닌, 더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꼭 필요한 일이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사회적 기업이라는 이름을 내려놓은 기업

이렇게 ‘전문 인력 채용과 소외 계층 고용 창출’ 이라는 두 마리 토끼 앞에서 고민하다가, 결국 사회적 기업이라는 이름을 내려놓은 기업도 있었습니다. 지난 2010년 문을 연, 저가형 보청기 생산 기업 딜라이트입니다.

기업 창업자는 올해 30살이 된 김정현씨입니다. 저소득층이 감당하기에는 보청기 가격이 너무 비싼 것을 보고, ‘돈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들을 수 있는 자유를 주고 싶다’는 마음에 저가형 보청기를 생산하는 기업을 세우기로 결심했습니다. 부품을 직접 수입해 자체 제작하는 방식으로 생산원가를 낮추고, 온라인 판매와 직영점 판매를 통해 유통마진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빈곤층이 청각장애인 판정을 받으면 보청기를 살 때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최대 34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 사실상 ‘공짜’ 보청기인 34만원짜리 보청기를 생산했습니다.

과연 저가형 보청기가 시장에서 통할까.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창업 3년 만에 매출액 40억원을 넘어설 정도로 소비자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보청기 제조 업계 매출액 5위까지 올랐습니다. 하지만 창업자 정현씨는 사업을 시작한 지 1년 만에 사회적 기업 인증 연장을 포기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기업을 사회적 기업으로 알고 있고, 기업에 기대하는 점이 사회공헌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인증을 포기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선택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기업 인증 연장을 포기한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문제는 인력 운용에 있었습니다. 보청기를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은 숙련된 전문 인력들인데, 저소득층을 전체 인원의 3분의 1이상 고용해야 한다는 사회적 기업 인증 요건을 맞추는 일이 말처럼 쉽지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증요건을 맞추려다보면 기업 운영자체가 어려워지는 곤경에 빠진 겁니다.

결국 딜라이트는 사회적 기업이라는 이름과 이에 따른 정부 지원을 포기하고, 홀로서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그리고 몇 년 뒤, 경영권을 대형제약회사로 넘겼습니다. 현재 경영을 맡은 회사도 여러 사회 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는 있지만, 딜라이트가 사회적 기업 범주 안에 계속 있었더라면, 더 나은 활동들을 많이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 섞인 목소리도 나옵니다.

막 시작하는 사회적 기업, 자생력이 부족한 기업들을 지속적으로 보살펴주고, 당장 이익이 나지 않더라도 인내하며 투자해 줄 사회적 자본이 잘 갖춰져 있었더라면 어땠을까요? 인증 연장을 반납하거나 포기한 것으로 집계된 68개의 사회적 기업 숫자도 훨씬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 사회적 기업이라는 이름의 굴레

사회적 기업이 부딪히는 어려움은 또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제품이라고 하면, 일단 색안경을 쓰고 보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폐현수막이나 페트병 등 재활용품들을 모아 담요나 가방, 생활 소품 등 쓸모있는 물건으로 재생산하는 ‘터치포굿’이라는 사회적 기업을 만났습니다.

김미현 대표는 말했습니다. ‘사회적 기업 제품이라서 더많이 사주는 것은 기대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시장에서 해가 될 줄은 몰랐다.’고 말입니다.

공익적인 목적을 가지고 선한 마음으로 소비를 하는 것 까지는 바라지 않았지만, 사회적 기업 제품이라고 하면 오히려 소비자들이 색안경을 끼고 대할 줄은 몰랐다는 겁니다. 장애인이나 저소득층이 만들었으니 품질도 좋지 않고, 깨끗하지도 않을 것 같다는 식의 편견을 마주하게 될 때, 많이 속상하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같이 일하는 사람들도 사회적 기업에 대한 선입견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일 하는 기업이니 일이 좀 한가하겠지, 혹은 매일 웃으면서 행복하게 일할 수 있겠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오는 사람들이 많다는 겁니다.

김 대표는 말했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한가하지 않다고 말입니다. 공익을 추구하면서도 이윤까지 내야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어렵고, 더 힘든 점이 많다는 겁니다. 사회적 기업이 넘어서야 할 과제는 참 많았습니다.



■ 지원, 그 이후

이렇게 정부지원의 테두리 속에 있다가 지원이 끝난 기업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요? 잘 운영되고 있을까요? 1세대 사회적 기업으로 업체를 운영하다가, 지난해 사회적 기업 지원이 끝난 한 기업을 찾았습니다.

재활용 토너 카트리지 제조 기업 심원테크였습니다. 전체 19명의 직원들 가운데 12명이 장애를 가진 직원들이었습니다. 잘 들리지 않아 수화로 대화를 해야 하는 직원에서부터 몸이 불편해 휠체어를 계속 사용해야 하는 직원까지. 이런 저런 불편함이 있어보였지만, 직원들 모두 작업에 열중하고 있었습니다. 이 업계에서는 매출액 상위권을 놓치지 않고 있다는 김준호 대표는 ‘사회적 기업 그 이후도 정말 쉽지 않았다’ 고 말했습니다. 애초 문을 열 때부터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한 기업을 하겠다고 마음먹은 터였습니다. 군대에서 오랜 시간 근무를 하면서, 컴퓨터 부품 관련 업체를 창업해야겠다고 계획하고 있었고, 기업을 세운다면 내 지갑만 채우는 것이 아닌 사회에 보탬이 되는 회사를 만들어야겠다고 여러 번 다짐했습니다. 그래서 장애인들을 고용했습니다. 기업의 모든 요건은 사회적 기업 인증요건에 맞아떨어졌습니다. 어렵지 않게 인증을 받고 지원도 받았습니다. 그렇게 흘러간 5년. 이제 장애인들에 대한 인건비 부담이 고스란히 업체의 몫으로 돌아왔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으면서도, 기업을 유지, 발전시키려면 사활을 건 노력이 필요했다는 것이 김준호 대표의 설명이었습니다.

지원 5년 동안 내실을 갖추지 않으면, 사회에 득이 되는 기업을 하겠다던 본래의 목표를 유지하기가 정말 어렵다는 겁니다. 정부가 제공하는 인건비 지원에만 만족하지 말고 연구개발, 판로개척 등 다각적인 방면에서 내실을 갖춰놔야 사회적 기업 지원, 그 이후의 미래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취재를 하면서 만난 사회적 기업 전문가 가운데 한 명은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인간은 이기적인 동물이라는 말이 왜 정답이냐. 아닐 수도 있다. 인간은 협동하는 동물, 이타적인 동물일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말입니다.

상대를 믿고, 서로 협동해야만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경제학의 개념도 자세히 설명해줬습니다. 인간은 이타적일 수도 있다는 믿음, 공익을 위한다는 기본 목표가 흔들리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이윤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희망. 사회적 기업가들을 만나면서 이 희망이 헛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회적 기업이 넘어야 할 벽은 정말 많지만,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정부와 기업 모두 한걸음씩 걸어간다면, 사회적 기업들이 우리 사회에서 해낼 역할은 충분할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책의 향기/글로벌 북 카페]佛 볼테르의 ‘관용론’, 250년만에 베스트셀러로/동아일보 전승훈 특파원, 볼테르의 ‘관용론Trait´e sur la tol´erance·





[책의 향기/글로벌 북 카페]佛 볼테르의 ‘관용론’, 250년만에 베스트셀러로



입력 2015-01-29 03:00:00 수정 2015-01-29 08:35:47
‘파리 테러’ 이후 표현의 자유 관심 폭발

이달 11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공화국 행진’ 당시 거리에 나붙었던 볼테르 초상화를 배경으로 한 ‘나는 샤를리다’ 구호. 사진 출처 콩트르푸앵
‘샤를리 에브도’ 테러사건 이후로 프랑스의 서점가에서는 ‘이슬람 극단주의’와 프랑스 공화국의 ‘표현의 자유’에 관련된 서적들이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

프랑스 인터넷 전자서점 ‘아마존’ 사이트나 출판 전문 잡지인 ‘리브르 에브도(Livres Hebdo)’의 베스트셀러 톱 20위 집계에서 샤를리 에브도 테러에 희생된 유명 만화가들의 유작이 6권이나 자리를 차지했다. 수년 전에 발행된 이 책들은 갑자기 늘어난 수요에 추가 인쇄에 들어갔다. ‘샤를리 에브도 1면 만평 모음집: 1969∼1981년’은 3만5000부, 스테판 샤르보니에 편집장의 만평 에세이인 ‘샤르브의 파트와’는 2만 부, 카뷔의 ‘보프 전집’은 4만 부를 새로 찍어냈다. 지난주 발행된 샤를리 에브도 생존자 특별호는 700만 부가 발행됐고, 샤를리 에브도는 5만 명의 신규 구독자가 생겼다고 한다.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는 “책을 통해 희생자들에게 연대를 표하려는 프랑스 독자들의 의지”라고 분석하고 “그러나 대중이 관심을 갖는 것은 샤를리 에브도의 ‘정신’이지 ‘만평’ 자체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 증거로 1763년 출판된 볼테르의 ‘관용론(Trait´e sur la tol´erance·사진)’이 250년 만에 베스트셀러에 오르게 된 기이한 현상을 들었다. 

프랑스 계몽주의 철학가인 볼테르(1694∼1778)의 ‘관용론’은 프랑스의 신구교 갈등 속에서 누명을 뒤집어쓰고 처형된 한 프로테스탄트 상인의 복권을 요구하면서 쓴 책이다. 교과서에나 등장하는 잊혀진 고전이었는데 1월 11일 ‘공화국 행진’ 이후 판매가 급증했다. 갈리마르 출판사는 ‘분량은 144쪽, 가격은 2유로’에 불과한 이 책을 급하게 1만 부 증쇄에 들어갔다. 

책에서 볼테르가 “나는 당신이 쓴 글을 혐오한다. 그러나 당신의 생각을 표현할 권리를 당신에게 보장해주기 위해 나는 기꺼이 죽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한 말은 프랑스 공화국의 원칙인 ‘톨레랑스’와 ‘표현의 자유’를 상징하는 문구가 됐다. 1월 11일 세계 45개국 정상들은 레퓌블리크(공화국) 광장에서 출발해 볼테르 대로(大路)까지 3km를 걸었다. ‘공화국’과 ‘볼테르’를 상징하는 의미의 행진이었다.

프랑스에서는 커다란 사회적 이슈가 있을 때 ‘시대를 상징하는 책’이 등장하곤 한다. 2002년 봄 프랑스 대통령 선거에서 극우정당인 ‘국민전선(FN)’의 당수 장마리 르펜이 급부상해 사회당 후보를 누르고 결선투표까지 진출했을 때 프랑크 파블로프의 ‘갈색 아침(matin brun)’이 베스트셀러가 됐다. 어떤 나라에서 ‘갈색당’이 집권해 차례로 법령을 제정해 옷도, 집도, 자동차도, 고양이도 모든 것이 갈색이 됐다는 우화다. 또한 2010년 뉴욕 월가의 ‘점령하라’ 시위 당시에는 스테판 에셀의 저서 ‘분노하라(Indignez-Vous)’가 베스트셀러로 떠올랐다. 이번에는 250년 전에 출간된 볼테르의 고전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