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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월 28일 목요일

우주로1216 추진단 월례회의

우주로1216 추진단 월례회의ㅡ2019년 11월 28일 오후2시, 전주시립도서관 '우주로1216'에서
"우주로1216 행성에 머무르는 지구인의 자세ㅡ들어주는 지구인, 격려하는 지구인, 지지하는 지구인, 기다리는 지구인, 질문하는 지구인"

프레이저 허친슨 영국 리딩에이전시 출판협력담당수석] "'사회적 독서'로 즐거움 느껴요"/ 송현경 내일신문 기자, 2019.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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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프레이저 허친슨 영국 리딩에이전시 출판협력담당수석] "'사회적 독서'로 즐거움 느껴요"

사상·가치관 소통하는 공공도서관과 협력
"독서는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활동"

2019-11-28 11:34:33 게재
'사회적 독서'. 개인적 독서와 반대되는 의미의 이 말은 올해 발표된 제3차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에서 본격적으로 제시됐다. 사회적 독서는 나 외에 다른 독자들과 함께 읽고 얘기하는 방식의 독서를 뜻한다. 최근 독자들은 독서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하고 '작가와의 만남'이나 책을 읽고 낭독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독서 관련 프로그램과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를 하나로 묶어내는 말이 사회적 독서다. 25일 열린 '2019 사회적 독서 컨퍼런스'는 사회적 독서에 대한 우리나라의 첫 컨퍼런스로 '시민 민주주의와 사회적 독서'를 주제로 했다.

내일신문은 26일 컨퍼런스에 발표자로 참여한 프레이저 허친슨 영국 리딩에이전시 출판협력담당수석을 만나 사회적 독서의 중요성과 리딩에이전시의 활동에 대해 들었다. 리딩에이전시는 2002년 시작,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적 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독서 시민단체다.
사진 이의종

■ 사회적 독서란 무엇인가.

사회적 독서는 사람들과 모여 소통하는 독서를 지향한다. 1:1로도, 여러 명의 모임으로도 이뤄질 수 있다. 몇 명이 모이든지 상관없이 사람들끼리 소통하는 데 초점을 둔다. 당초 영국 사회에서 독서는 함께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활동에 가까웠다. 리딩에이전시는 책을 주제로 함께 토론하고 싶어 하는 개인들의 사회적 욕구를 발견하고 지원을 시작했다.

리딩에이전시에는 4800개의 독서동아리가 등록돼 있으며 매달 20~30개가 늘어나고 있다. 리딩에이전시는 독서동아리에 책을 주제로 한 질문 예시들을 제공하거나 사회 현안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 문학상 수상 작가와의 만남을 주선하고 출판사와 연계해 독서동아리에 5~15권의 책, 관련 출판물을 제공하기도 한다.

■ 영국인들은 독서를 많이 하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영국인의 31%는 독서를 즐기지 않는다. 특히 만 16~24세의 46%는 독서를 즐기지 않는다. 또 성인의 16%는 문해력이 낮다. 읽기, 쓰기, 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리딩에이전시는 즐기는 독서를 지향한다. 학교에서 이뤄지는 독서는 주로 교과서 위주이기 때문에 리딩에이전시는 '독서의 즐거움(pleasure of reading)'을 주는 방식으로 기존의 독서에 변화를 주려고 한다.

■ 사회적 독서가 삶에 변화를 가져온 사례가 있나.

'세계 책의 날'(4월 23일)에 책을 잘 접하기 힘든 이들에게 5000여권의 책을 나눠주는 행사를 하고 있다. 푸드뱅크나 노숙자 관련 시민단체, 노동조합 등을 통해 책을 나눠준다.

지난해 한 인권단체를 통해 책을 기부한 재소자의 사례가 인상적이었다. 재소자들은 교도소라는 환경 특성상 육체적으로, 나아가 정서적으로 고립돼 있는 경우가 많다. 해당 단체는 이들이 독서를 통해 보다 쉽게 사회화를 하고 행복(well-being)을 느끼게 됐다고 전해 왔다.

■어린이나 고령층 등 생애주기별 독서 지원도 중요하다.

독서는 나이와 무관하게 평생 중요한 일이다. 초등학생 대상의 '채터북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학교, 공공도서관과 연계해 지역 공공도서관에서 여름에 진행하는 '독서 챌린지' 프로그램이다. 6권의 책을 읽는 것을 목표로, 인증서와 메달을 수여한다. 70만명이 참여하고 있다.

고령층을 대상으로는 '리딩프렌즈'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독서를 매개로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프로그램으로 자원봉사자들과 독거노인들이 같이 만들어 나간다. 꼭 책이 아니더라도 얘기하고 싶은 다양한 것들을 얘기한다. 개인적인 것도 좋고 사회 현안도 좋다. 일기나 편지, 신문 기사, 그 외에 여러 기억들에 대해 편안하게 얘기할 수 있다.

■ 영국 정부는 사회적 독서를 어떻게 지원하나.

영국 정부는 주로 시민단체에 예산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독서 정책을 펴고 있다. 시민단체의 자율적 활동을 돕는 형식이다. 영국예술위원회(The Arts Council of England)의 예산 지원은 리딩에이전시 전체 예산의 15~20%에 해당한다.

■ 사회적 독서는 민주주의와 맞닿아 있다.

리딩에이전시는 라이브러리 커넥티드라는 도서관 시민단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누구나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기본적 권리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 곳이 공공도서관이다. 독서를 통해 개인이 갖고 있는 사상이나 가치관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다. 그런데 독서는 민주주의와 맞닿아 있다는 의미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즐거운 활동이다. 독서는 강요된 활동이 아니라 행복하고 즐거운 활동이며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이를 느꼈으면 한다. 책을 읽으면서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 '독서의 즐거움' 말이다.

[교육부 11.28(목) 석간보도자료] 교육부,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발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1128()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작년 8월에 발표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등을 통해 교육부는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 대입전형 간 불균형이 심화된 가운데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지속됨에 따라, 학생들의 대입에 대한 선택권을 보장하고 학종 실태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이번 방안을 마련하였다.
* 교육부,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발표(2019115)
우선, 고등학교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등 대입 전형자료가 공정하게 기록될 수 있도록 부모배경, 사교육 등 외부요인을 차단하고, 학교와 교원의 책무성을 강화한다.
< 부모배경 등 외부요인 차단 >
대입정책 4년 예고제에 따라 2024학년도 대입(현재 중2)부터는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모든 비교과활동*과 자기소개서는 폐지된다.
* 수상경력, 개인봉사활동실적, 자율동아리, 독서활동 등 (소논문, 진로희망분야는 2022학년도부터 폐지)
교사추천서는 2022학년도부터 폐지(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에 기 발표,’18.8)
< 학교와 교원의 책무성 강화 >
교원의 평가와 학생부 기록 역량을 높이기 위해 모든 학생의 교과 세부능력특기사항을 기재하도록 하고, 학생부 기재를 위한 표준안 보급을 추진한다.
- 또한, 학생부 허위기재와 기재금지사항 위반 등 비위를 저지른 교원과 해당 학교를 엄정하게 조치한다.
-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의 후속조치로서 기재금지사항을 위반하거나 공통 고교정보(고교 프로파일)*에 부적절한 정보를 제공한 학교와 교원에 대해 교육청에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다.
* 공통 고교정보: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에서 지원자의 고등학교 활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수집하는 자료로, 고교에 대한 기본정보와 교육과정 등이 담겨 있다.
앞으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서 학생부 기재금지사항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도록 개선하고, 시도교육청의 현장점검과 학생부 신고센터 운영(20203~) 등으로 교육청 단위의 관리감독도 강화할 계획이다.
대학의 경우, 대입에서 출신고교 후광효과를 차단하고, 투명하고 내실 있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관련 제도를 신설강화한다.
< 전형운영의 투명성 강화 >
출신고교의 후광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블라인드 평가를 대입전형 전체로 확대*하고, 공통 고교정보(고교프로파일)폐지할 계획이다.
* 현재 면접에서 이루어지는 고교정보 블라인드 처리를 서류평가까지 확대
사전에 학생, 학부모가 평가기준을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평가기준 표준 공개양식을 개발하여, 대입정보포털·모집요강 등을 통해 공개하도록 하고,
- 아울러, 외부공공사정관의 평가참여, 면접 등 평가과정 녹화와 보존, 면접관의 동일모집단위 연임 금지 등을 유도하여 평가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입시부정과 비리요인을 차단하도록 한다.
< 전형운영의 전문성 강화 >
입학사정관 공통교육과정 개발하고 위촉사정관의 교육이수 권장시간을 상향*하는 등 대학의 평가 전문성을 강화한다.
* 교육시간 : 현재 (신임) 30시간, (경력) 15시간 향후 (신임/경력) 40시간
또한 모든 지원자의 서류가 내실있게 평가될 수 있도록 모든 세부평가단계에서 복수위원 평가 의무화, 1인당 평가시간 확보, 서류평가 시 전임사정관 1인 이상 참여 등을 추진한다.
대입전형 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학종과 논술위주전형 위주로 쏠림이 있는 서울 소재 16개 대학*에 대해 수능위주전형으로 40% 이상 선발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 대상 대학 :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고교에서 준비하기 여려운 논술위주전형과 특기자전형을 단계적으로 폐지하여, 대입전형을 학생부위주전형과 수능위주전형으로 단순화한다.
중장기적으로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평가방식 및 고교학점제 등 변화하는 교육정책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새로운 수능체계() 2021년까지 마련하고자 한다.
- 새로운 수능체계는 현재 초등학교 4학년이 대학에 진학하는 2028학년도 대입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가칭)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하고 법제화할 예정이다.
사회통합전형의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형을 전체 모집정원 대비 10% 이상 선발하도록 의무화하고,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장애인 등
수도권 대학의 경우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전형을 10% 이상 선발하되 학생부교과 위주로 선발할 것을 권고할 계획이다.
수도권 이외 대학은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생 선발로 갈음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은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강화, 대입전형의 합리적 비율 조정, 사회통합전형 신설 등 세 가지가 핵심이다. 특히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사교육 의존도가 높은 전형을 대폭 축소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설명하며,
이번 방안은 이미 합의된 2022 대입제도 개편안을 보완한 것이며, 고교학점제에 부합하는 2028학년도 미래형 대입제도가 마련되기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교육현장이 안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강조했다.
또한 유 부총리는, “국민들께 신뢰받는 대입제도 정착을 위해 학생부종합전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고교대학 등 학교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1.  

2019년 11월 27일 수요일

'2019년 사회조사 결과'--독서 인구

'2019년 사회조사 결과'--독서 인구
2019년 11월 25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사회조사 결과'(만 13세 이상 가구원 3만7천여명을 대상, △사회참여 △문화와 여가 △소득과 소비 △노동부문 조사)에서 나타난 독서 인구 50.6%.

2019년 11월 25일 월요일

초롱이네도서관 20년

초롱이네도서관 20년은 200년과 같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윤송현님이 이용남님 외 8명과 있습니다.
초롱이네도서관 20주년 기념 작은 행사에 많은 분들이 오셔서 즐거움을 나눴다.
오랫동안 같이 작은도서관 운동을 해온 동지들이 서울, 부산, 인천, 제천 등 각지에서 찾아와 주었고, 도서관에서 자란 아이들도 청년이 되어 도서관을 찾아와서 인사를 나눴다. 특별히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안찬수 처장님이 이용남 선생님을 모시고 오셨는데, 이용남 선생님에 대해 특별히 소개를 하고 싶다.
이용남 선생님은 한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한국문헌정보학회 회장을 지내시면서 문헌정보학의 발전과 공공도서관의 발전을 주도해오셨는데, 한성대학교 총장을 지내셨다.
도서관 운동의 선구자이신 ‘엄대섭 평전’을 내셨으며, 오래전부터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이사로 전국의 도서관 행사, 특히 작은도서관 행사에 찾아다니며 격려를 해주고 계신다.
2019년 10월 우리나라 독서문화와 도서관 발전을 이끌고, 도서관 정책 개발과 집행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옥관문화훈장을 수상하셨다.
이용남 선생님은 어린 시절을 청주에서 보내셨다. 한국전쟁 당시 청주로 피난와 내덕동에 자리잡았고, 당시 청주농고에 부속건물에 문을 열었던 덕성초등학교에 편입하여 1회로 졸업하셨다. 선생님은 선친께서 연초제조창에 근무하시기도 했다며, 최근 추진 중인 문화제조창C에 깊은 관심을 표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