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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29일 일요일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7원칙

유니버설 디자인은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 혹은 보편적 디자인으로 불리며, 연령, 성별, 국적, 장애의 유무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것이다. 이는 장애를 가진 이용자를 위해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배리어 프리 디자인(Barrier free design)과 구별될 수 있다. 그러나 유니버설 디자인은 배리어 프리 디자인의 개념을 포함하며, 보다 더 많은 이용자 계층을 고려하는 것으로 더 넓은 범위를 가진 이용자 중심의 디자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개념은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유니버설디자인센터에서 유니버설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통해 발표한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으로 더욱 명확해 진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고안된 초기의 4원칙은 기능적 지원성(Supportive Design), 수용성(Adaptable Design), 접근성(Accessible Design), 안정성(Safety Design)이었다. 이후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 노력의 결과가 7원칙으로 알려져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 7원칙 

1. 동등한 사용(equitable use, 누구라도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은 서로 다른 능력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구매가치가 있도록 해야 한다. 

2. 사용상의 유연성(flexibility in use, 사용법은 각자 고를 수 있게) 디자인은 광범위한 각 개인의 선호도와 능력에 부합해야 한다. 

3. 단순하고 직관적인 이용법(simple and intuitive use, 사용법은 누구라도 알기 쉽게) 디자인의 사용은 사용자들의 경험, 지식, 언어 기술, 집중력 등에 구애되지 않고 이해하기 쉬어야 한다. 

4. 정보이용의 용이(perceptible information, 사용자가 사용법에 관한 정보를 금방 알 수 있게) 디자인은 사용자들의 지각 능력이나 주위의 조건에 구애되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시켜주어야 한다. 

5. 오류에 대한 포용력(tolerance for error, 사고나 위험 가능성이 적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게) 고려하지 않았거나 우연히 한 행동에 의한 역효과와 위험을 최소화 한다. 

6. 최소의 물리적 노력(low physical effort. 무리한 자세를 취하게 하지 않고 적은 힘으로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은 피로를 최소화하고, 좀 더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사용되어 질 수 있어야 한다. 

7.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누구라도 이용하기 쉬운 공간과 크기가 확보될 수 있게) 디자인은 사용자들의 체형이나 자세 그리고 기동성(mobility)에 관계없이 접근하고, 닿고, 조작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사이즈와 공간이 제공 되어야 한다. 

*https://www.nld.go.kr/ableFront/new_standard_guide/universal_design.jsp

  

The 7 Principles of Universal Design were developed in 1997 by a working group of architects, product designers, engineers and environmental design researchers, led by the late Ronald Mace in the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The purpose of the Principles is to guide the design of environments, products and communications. According to 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in NCSU, the Principles "may be applied to evaluate existing designs, guide the design process and educate both designers and consumers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more usable products and environments." 

 

Principle 1: Equitable Use

Principle 2: Flexibility in Use

Principle 3: Simple and Intuitive Use

Principle 4: Perceptible Information

Principle 5: Tolerance for Error

Principle 6: Low Physical Effort

Principle 7: 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Principle 1: Equitable Use

The design is useful and marketable to people with diverse abilities. 

Guidelines:

1a. Provide the same means of use for all users: identical whenever possible; equivalent when not.

1b. Avoid segregating or stigmatizing any users.

1c. Provisions for privacy, security, and safety should be equally available to all users.

1d. Make the design appealing to all users.

 

Principle 2: Flexibility in Use

The design accommodates a wide range of individual preferences and abilities.

Guidelines:

2a. Provide choice in methods of use.

2b. Accommodate right- or left-handed access and use.

2c. Facilitate the user's accuracy and precision.

2d. Provide adaptability to the user's pace.

 

Principle 3: Simple and Intuitive Use

Use of the design is easy to understand, regardless of the user's experience, knowledge, language skills, or current concentration level.

Guidelines:

3a. Eliminate unnecessary complexity.

3b. Be consistent with user expectations and intuition.

3c. Accommodate a wide range of literacy and language skills.

3d. Arrange information consistent with its importance.

3e. Provide effective prompting and feedback during and after task completion.

 

Principle 4: Perceptible Information

The design communicates necessary information effectively to the user, regardless of ambient conditions or the user's sensory abilities.

Guidelines:

4a. Use different modes (pictorial, verbal, tactile) for redundant presentation of essential information.

4b. Provide adequate contrast between essential information and its surroundings.

4c. Maximize "legibility" of essential information.

4d. Differentiate elements in ways that can be described (i.e., make it easy to give instructions or directions).

4e. Provide compatibility with a variety of techniques or devices used by people with sensory limitations.

 

Principle 5: Tolerance for Error

The design minimizes hazards and the adverse consequences of accidental or unintended actions.

Guidelines:

5a. Arrange elements to minimize hazards and errors: most used elements, most accessible; hazardous elements eliminated, isolated, or shielded.

5b. Provide warnings of hazards and errors.

5c. Provide fail safe features.

5d. Discourage unconscious action in tasks that require vigilance.

 

Principle 6: Low Physical Effort

The design can be used efficiently and comfortably and with a minimum of fatigue.

Guidelines:

6a. Allow user to maintain a neutral body position.

6b. Use reasonable operating forces.

6c. Minimize repetitive actions.

6d. Minimize sustained physical effort.

 

Principle 7: 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Appropriate size and space is provided for approach, reach, manipulation, and use regardless of user's body size, posture, or mobility.

Guidelines:

7a. Provide a clear line of sight to important elements for any seated or standing user.

7b. Make reach to all components comfortable for any seated or standing user.

7c. Accommodate variations in hand and grip size.

7d. Provide adequate space for the use of assistive devices or personal assistance.

 

*https://universaldesign.ie/what-is-universal-design/the-7-principles/

  

2023년 1월 22일 일요일

리옹 선언 The Lyon Declaration

 리옹 선언 https://www.lyondeclaration.org/

2023년 1월 16일 월요일

일본에도 ‘기적의도서관’이?

일본에서 출간되고 있는 책을 살펴보다가, 2023년 1월 7일에 치쿠마 프리머 신서 419번으로 『작은 거리의 기적의도서관』小さなまちの奇跡の図書館이라는 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응? 일본에도 ‘기적의도서관’이? 무슨 책이지?
지은이는 이카야 치카(猪谷 千香, 1971~) 씨, 산케이 신문에서도 일한 적이 있는 저널리스트였습니다. 이 책은 일본 큐슈의 서남단에 있는 가고시마 현(鹿児島県)의 이부스키 시(指宿市)의 이부스키시립도서관指宿市立図書館, Ibusuki City Public Library에 대한 이야기. “녹슬고 있던 도서관을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시설로 바꾼 것은 이용자에 지나지 않았던 현지 여성들이었다. 책과 사람들을 연결하는 기적의도서관이 생길 때까지의 이야기”라고 출판사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부스키시립도서관이 일본 도서관계에 알려지게 된 계기는 2021년에 ‘올해의 도서관 상’(LoY, Library of the Year 2021) 수상이었습니다. 이 상은 2006년부터 일본에서 선진적인 도서관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도서관을 매년 선정해온 상인데, 건물이나 장서 특화 등과 관련해서 특별할 것도 없는 이부스키시립도서관이 이 상을 수상하자 큰 화제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부스키시립도서관 LoY 상을 수상한 것은 이 도서관이 이른바 ‘츠타야 도서관’(특히 다케오시도서관)과 대별되는 도서관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 도서관의 지정관리자가 된 것이 아니라, 도서관에서 자원봉사를 하던 여성들이 직접 NPO 소라마메모임そらまめの会를 결성하여 도서관을 맡아 지금까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것. 이부스키시립도서관은 일본의 ‘구산동도서관마을’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케다 요시노리(竹田芳則), 일본 공공도서관의 시장화公立図書館の市場化 -다케오 시, ‘츠타야도서관’ 무엇이 문제인가 武雄市「TSUTAYA図書館」の何が問題か

 일본 공공도서관의 시장화公立図書館市場化

-다케오 시, ‘츠타야도서관무엇이 문제인가 武雄市TSUTAYA図書館問題

다케다 요시노리(竹田芳則), 계간 자치와 분권57, 20141010일 발행

참고: https://togetter.com/li/382130


 

2023년 1월 12일 목요일

아르브뤼(Art Brut)와 헤랄보니(Heralbony)

아르브뤼라는 말은 프랑스 화가 장 뒤뷔페(Jean Debuffet, 1901~1985)가 고안한 말입니다. 기존 미술과 문화 조류와 무관한 맥락에서 제작된 예술 작품을 뜻합니다. ‘원생예술(原生藝術)’이라는 뜻으로, 전통, 유행과 상관없이 예술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이 내적 충동을 그대로 표현한 예술입니다. 특히 지적장애, 정신장애가 있는 작가의 독창적인 작품을 일컬을 때가 많습니다. 장 뒤뷔페는 스위스 로잔에 아르브뤼 컬렉션(Collection de l'art brut Lausanne)을 열었습니다. 또한 파리에는 생 삐에르 미술관(Halle Saint Museum)도 있습니다. 

*https://www.artbrut.ch/en_GB/authors/the-collection-de-l-art-brut

*https://www.hallesaintpierre.org/ 

오늘 아르브뤼를 언급하게 된 이유는 일본에서 아르브뤼를 통해 복지실험을 하는 형제를 이야기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형제 이름은 마츠다 타카야(松田崇弥)와 마츠다 후미토(松田文登). 제가 이 형제 이야기를 듣게 된 것은 2019년 일본을 바꾸는 30세 미만의 30’(Forbes 30 UNDER 30 JAPAN) 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을 통해서입니다. 이 형제는 지적장애인의 아르브뤼 작품를 디자인된 상품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는 헤랄보니(Heralbony)라는 업체의 홈페이지를 둘러보니 흥미롭습니다.

*https://forbesjapan.com/30under30/
*https://forbesjapan.com/articles/detail/29362

기후불안과 기후카페

환경문제나 기후변화에 대한 불안한 감정을 ‘기후불안(Climate Anxiety)’이나 ‘에코불안’이라고 한다. 기후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끼리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불안한 마음을 행동으로 바꿀 수 있는 장소를 만들고자 '기후카페(climate café)'가 생겼다는 소식. 기후카페는 2022년의 COP27(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이집트에서 개최됨)에 즈음하여 'Force of Nature'의 기획으로 카페, 공원, 오피스 등에서 만들어지기 시작하여, 영국, 핀란드, 멕시코, 우간다, 케냐,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https://climatecafes.org/

2023년 1월 11일 수요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은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것일까?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은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것일까?

 

BBC의 보도에 따르면 서방측의 여러 전문가가 다섯 가지 시나리오를 내놓고 있다.

(https://www.bbc.com/news/world-us-canada-63987113)

과연 어찌 될 것인가?

 

1. 러시아의 춘계 공세가 관건이다.(마이클 클라크Michael Clarke, 영국 전략연구소)

2. 우크라이나가 국토를 탈환한다.(안드레이 피온트코프스키Andrei Piontkovsky, 미국 워싱턴의 과학자, 애널리스트)

3. 끝이 보이지 않는다.(바바라 잔체타Barbara Zanchetta, 영국 킹스칼리지 전쟁학)

4. 러시아의 패배밖에 없다.(벤 호지스Ben Hodges, 전 미 육군 주유럽사령관)

5. 같은 것의 반복(데이비드 겐델만David Gendelman, 이스라엘의 군사전문가)

인공지능 식민주의(AI Colonialism)

인공지능 식민주의(AI Colonialism)

점점 더 많은 학자들이 AI의 영향이 식민지 역사의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MIT Technology Review의 인공지능 식민주의 시리즈는 유럽 식민주의의 역사와 유사성을 지닌 인공지능 식민주의를 파헤치고 있습니다. 1부는 사람들의 행동과 얼굴 모습을 추출하는 AI 감시 도구가 인종 계층을 다시 강화하고 디지털 아파르트헤이트를 부추기고 있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다룹니다. 2부는 AI 데이터 라벨링 회사가 어떻게 노동을 착취하고 있는지를 살피고 있습니다. 3부는 커뮤니티를 통해 권력을 구축함으로써 알고리즘 제어 및 단편화에 저항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를 찾습니다. 4부는 마오리 원주민 부부가 원주민 언어를 활성화하기 위해 커뮤니티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기 위해 씨름하는 현장을 찾고 있습니다.

https://www.technologyreview.com/supertopic/ai-colonialism-supertopic



 

2023년 1월 2일 월요일

미국, 문해력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IAL Program)

 미국, 문해력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IAL Program) 

1.202212월 미국 의회는 2023년도 회계연도(FY) 옴니버스 세출 법안의 일환으로 도서관에 대한 연방 기금을 상당히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미국도서관협회 등의 주창 활동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박물관및도서관서비스연구소(Institute of Museum and Library Services)에서 관리하는 도서관서비스및기술법(Library Services and Technology Act, LSTA)에 따른 예산이 1,350만 달러가 증가하여 미국 도서관을 위한 연방 자금이 21,100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전국적으로 학교 도서관 문해력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인 문해력에 대한 혁신적 접근(IAL)100만 달러가 증가하여 교육부 프로그램을 위한 총 자금이 3천만 달러가 되었습니다. 

옴니버스 세출 법안은 도서관과 도서관 이용자를 위한 여러 프로그램에 대한 인상을 제공합니다. 

IMLS(박물관및도서관서비스연구소) +2,680만 달러(34백억 원) *환율 1달러-1,271

LSTA(도서관서비스및기술법) +1,350만 달러(1717억 원)

주에 대한 LSTA 보조금 +1,120만 달러(1424억 원)

LSTA 아메리카 원주민 및 하와이 원주민 도서관 서비스 +50만 달러(63천만 원)

IAL 프로그램(문해력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100만 달러(12억 원) 

https://www.ala.org/news/press-releases/2022/12/ala-applauds-passage-fy-2023-federal-budget-key-increases-funding-libraries 

ALALessa Kanani'opua Pelayo-Lozada 회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국회의원들이 도서관에 대한 투자가 곧 지역사회에 대한 투자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예산의 중요한 도서관 자금 지원 조치를 반영합니다.” 

2.여기서 문해력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IAL Program)이란 무엇인가, 라는 궁금증이 생겨 찾아보았습니다. 

https://www2.ed.gov/programs/innovapproaches-literacy/index.html 

이 사이트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었습니다.(202312일 인용) 

IAL 프로그램은 도움이 많이 필요한 지역 교육 기관(high-need LEA) 및 학교에서 출생부터 12학년까지 어린이와 학생들의 문해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고품질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부서는 (1)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저소득 지역사회의 문해력 개발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문해력 프로그램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도움이 많이 필요한 학교에 최신 자료 제공; (2) 소아 문해력 프로그램을 포함한 조기 문해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 방문 중에 연구 기반 방법의 조기 언어 및 문해력 증진에 대해 교육을 받은 의료 제공자가 부모에게 발달에 적합한 책과 권장 사항을 제공하여 부모가 소리내어 읽을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유아기부터 시작하는 자녀; (3) 독서 동기, 성과 및 빈도를 높이기 위해 저소득 지역 사회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정기적으로 양질의 책을 제공합니다. IAL 프로그램은 근거가 있는 아동 문해 활동 및 도서 배포 노력을 위한 고품질 계획의 실행을 지원합니다. 

전국의 많은 학교와 학군에는 어린이와 그 가족에게 고품질 문해력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 도서관이 없습니다. 또한 많은 학교에는 자격을 갖춘 도서관 미디어 전문가와 도서관 시설이 없습니다. 시설이 있는 곳에서는 적절한 책과 기타 자료 및 자원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지역 사회에서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어린이는 가정에서 적절한 연령 및 학년 수준의 읽기 자료에 대한 접근이 제한적입니다. 

IAL 프로그램은 강력한 이론(NIA에서 정의된 대로)의 증거로 뒷받침되는 아동 문해력 활동 및 도서 배포 노력을 위한 고품질 계획의 구현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