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일본, 진화한 새로운 도서관 進化が止まらない今どき図書館/ 佐藤成美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언제 어디서나 손바닥으로 정보 수집이 가능한 시대. 옛날에는 책을 빌리거나 조사 일을하기 위해 가고 있었지만 "도서관 다니 몇 년 가고 없는데 ......」라고하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아날로그의 이미지가 강한 도서관이지만, 사실 지난 몇 년 동안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도서 이외에도 CD와 DVD, 잡지, 만화 등 기존의 대출 서비스 외에 카페와 어린이 놀이터를 병설하고 있고, 출근 전이나 퇴근 후 들러 쉽고, 개관 시간이 폭넓게 설정되어있는 시설도 있습니다.
우선 최신 도서관 사정과 그 편리한 이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진화가 멈추지 않는 요즘 도서관

도서관 = 책을 빌릴 · 조용한 장소에서 독서 알아 물건을한다는 인상에서 지금의 공공 도서관은 크게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복합 시설 형이 늘어나보기, 도서관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듯한 세련된 비주얼 건물이거나 미술관 병설 또한 카페와 음식점 가능한 공간이있는 곳도 있습니다. 장서를 반입 유형이라면, 갓 양조 커피 마시 며 독서 시간, 같은 일도 가능합니다.
또한 어린 아이가 놀 수있는 놀이기구 나 장난감이 있고, 어린이를위한 그림책이 충실하고있는 어린이 놀이터 병설 타입도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책을 즐길 수있다 네요.
이와 같이 가서 그냥 즐길 수있는 도서관이 많아지고있는 것입니다. 즉시 전국 각지에서 엄선 된 최신형 도서관을 소개합니다.

어린이 동반부터 어른 여자까지 편안한

다가 시립 도서관 (미야기 현 타가 죠시)

2016 년 (헤세이 28 년) 3 월 21 일에 리뉴얼. 도서관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세련된 인테리어.

츠 타야 서점을 운영하는 CCC (컬처 컨비니언스 클럽)이 지정 관리자. 건물 전체는 7013여 ㎡, 약 23 만권을 소장하고있는 도서관 부분은 3342 평방 미터. 외에도 스타 벅스 커피, 편의점, 레스토랑까지 갖추어져 있습니다. 스타 벅스 커피는 도서관의 장서도 구입 이전 서적도 읽으면서 음식이 가능합니다.
1 층은 생활에 얽힌 '의식주', 2 층은 문학과 인문 등의 「서재」등 플로어마다 테마를 마련해 자료가 정렬됩니다. 3 층은 조사 함과 관람 공간. "공부방"을 이미지 한 제작되고 있습니다.
그림책 작가 아라이 료지 씨가 직접 그린 벽화가있는 "음부 들려 공간」외, 키즈 테라스와 수유 공간도 완비. 어린이 동반 친화적 인 도서관도 있습니다.
특징적인 독창성 넘치는 서비스가 "독서 통장" 은행의 ATM 같은 장치에 독서 통장을 통하면 자신이 빌린 책의 제목과 대출 일이 기장 할 수있는 구조입니다. 도시에 사는 중학생 이하는 무료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내 고교생 이상, 시외는 300 엔)
반납 장소는 본관 정문 옆에 설치되어있는 반환 포스트 이외에도 JR 하마 역, 고쿠 후타가 조 역, 패밀리 마트의 3 점포 (다가 하치만 점, 다가 육영 고등학교 전 매장, 다가 마을 앞에 점)에서 수 도 편리합니다.
덧붙여서, 병설의 츠 타야 서점 다가 시립 도서관 상점은 23 시까 지 영업. 폐관 후 신경이 쓰인 책을 살 수 있습니다.
데이터 : 미야기 현 타가 죠시 중앙 2-4-3, JR 센세 키센 타 가죠 역 북쪽 출구에서 도보 1 분, 022-368-6226,9시 ~ 21시 30 분 무휴, P 다가 조 역 남쪽 입체 주차장 350 대, (1 시간 무료, 이후 30 분까지마다 100 엔)
다음은 도내의 역 치카 디자이너 도서관을 소개합니다.

무사시노 시립 [사람 · 거리 · 정보 창조관] 무사시노 프레이스 (도쿄도 무사시노시)

지하 2 층, 지상 4 층의 6 층 건물은 타원형의 창문이 특징. 팝하면서도 부드러운 분위기를 자아 내고 있습니다. 건물 앞 잔디 광장이있어 녹색이 많은 것도 좋겠네요. 장서는 약 18 만 3000 권.
밝은 분위기의 창문뿐만 아니라 천장도 곡선을 기조로 한 디자인으로 앞면에 이음새가 거의 없다 만든다. 책상이나 소파도 통일감을 의식한 것. 자연광과 간접 조명의 부드러운 불빛에서 아늑한 공간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1 층에있는 병설 「Cafe Fermata '는 점심부터 스위트까지 양식 계의 메뉴가 충실. 무사시노 플레이스에 오면 카페에도 꼭 들러 싶네요. (사진은 크림 빵 케이크 트리오 723 엔)
2 층은 자녀와 함께 즐길 층. 아동용 도서를 배치 한 영역과 요리 나 육아 등 관련 서적의 영역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신발을 벗고 자녀와 함께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있는 "이야기의 방 '은 수유 공간, 어린이 화장실도 병설하고 있어요.
무사시노 플레이스는 주말을 중심으로 이벤트도 다수 개최. 이야기 회나 영화 상영회 등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무료로 즐길 수있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3 층에는 일부 음식 가능한 공간도 있으므로, 도시락을 지참 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날씨가 좋으면 잔디 광장에서 한가로이 일광욕 점심도. 도시 역에서 도보 1 분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느긋한 분위기가있었습니다.
4 층에는 별도의 등록과 이용 요금이 필요하지만, 각 좌석에서 전원을 사용할 수있는 책상도 있습니다. PC를 지참 해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이쪽이 추천.
지하 2 층 바닥에 내려 보면 도서관답지 않은 놀라운 광경이. 음악 스튜디오 (유료)과 볼더링 벽, 탁구대가 있습니다. 이 층은 청소년 (20 세 연도말까지) 만 이용 가능. 독서에 지치면 몸을 움직여 재생하는 것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데이터 : 도쿄도 무사시노시 境南 마치 2-3-18, JR 중앙선 · 세이부 타마가 와선 무사시 사카이 역 남쪽 출구에서 도보 1 분, 0422-30-1905,9시 30 분 ~ 22시 (카페 LO21시) 水休, P28 대 (30 분 200 엔)

그 매우 유명 건축가 디자인!

도야마 시립 도서관 본관 (도야마 현 도야마시)

2015 년 (헤세이 27 년) 8 월에 복합 시설 "TOYAMA 반짝 '가 오픈. 그 안에 도야마 시립 도서관 본관 있습니다. 장서는 약 45 만권이다.
2 층 ~ 5 층에있는 도서관입니다 만, 실은 도야마시 유리 박물관도 병설하고 있습니다. 불어를 사이에두고 북쪽에 도서관, 남쪽에 미술관이 마주하고 있습니다.
지하 1 층, 지상 10 층의 건물은 새로운 도야마의 랜드 마크 적 존재. 도야마 현 산의 백향목을 듬뿍 사용한 관내. 외벽은 화강암, 유리, 알루미늄을 결합한 제작합니다.
설계 한 것은 2020 년 도쿄 올림픽의 새로운 경기장도 담당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쿠마 켄고 씨. 납득 이름 건축 네요.
1 층 로비의 정보 코너는 아침 7시에 개관. 신문이나 잡지를 읽을 수 있으므로, 아침 산책 길이나 출근 전에 방문하는 사람도 많다 든가. 2 층의 로비 공간은 이벤트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고, 배우와 생활에 도움 세미나와 강연회가 매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금 바뀐 곳은 피아노 콘서트 등이 개최되기도. 
2 층에 올라가면 FUMUROYA CAFÉ. 장서의 반입도 ok이므로 느긋하게 보내고 싶은 사람은 이쪽으로.
데이터 : 도야마 현 도야마시 니시 5-1TOYAMA 반짝 도야마 역에서 시내 전철 환승 「그랜드 플라자 앞」또는 「니시 마치」하차 도보 2 분 076-461-3200,9시 30 분 ~ 19시 금 토 ~ 20시 (3 층 아동 도서 층은 18시, 정보 코너는 7시 ~ 20시) 매월 첫째 물 휴일, P 주변 유료 주차장 이용
다음은 초등학교를 재사용 한 정취있는 도서관입니다.

고라 정 시립 도서관 (시가현 고라 정)

1933 (쇼와 8 년)에 건설 된 甲良 동부 초등학교를 재사용 한 도서관이 여기에있다. 노송 나무로 지은 건물은 준공 84 년. 1992 (1992) 년에는 고라 정 문화재로도 지정되어 있습니다.
1993 (1993) 년에 현재의 위치에 그대로 이동 된 후, 내장 등의 공사를 거쳐 1999 (헤세이 11) 년에 고라 정 시립 도서관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12 만 8 천 권의 도서가 있습니다.
관내에 발을 디디면, 향수 분위기가 감 돕니 다. 왠지 자신이 초등학생 시절을 기억이 나네요.
도서관 축제, 이야기 회 및 영화와 같은 작은 아이가 즐길 수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이벤트 외에도, 유아를위한 서비스도 충실. 예를 들어, "북 스타트" 영유아 검진시 4 개월, 2 세 6 개월의 자녀에 그림책을 무료로 선물줍니다. 
카펫이 깔린 관내는 유모차도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유아 동반에서도 안심. 호텔 주변은 자연도 풍부하고 앞마당에 설치된 그늘의 벤치에서 독서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 시가현 고라 정 横関 927, JR 가와세 역에서 湖国 버스 萱原 선으로 13 분, 동부 초등학교 앞 하차 도보 1 분 0749-38-8088,10 : 00 ~ 18 : 00 (토 · 일은 ~ 17 : 00) 월 · 화 · 셋째 날 휴일, P 없음

아직도 있습니다! 전국의 강추 도서관

길거리에 서있는 안방 같은 공간 
 시노 마키 마치 책장 (미야기 현 이시 노마 키시)
라이브도 개미 세토의 책 스팟 
 男木島도서관 (카가와 현 타카 마츠시)
원래 동사무소가 고전적인 도서관 
 토바 도서관 (후쿠오카 현 기타큐슈시)
바다를 바라 보면서 리딩 타임 
 온나 문화 정보 센터 (오키나와 현 온 나손)

의외로 모르는 도서관 이용법

도서관의 전문 물어보세요

여러분은 레화 랜스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습니까? 레화 랜스 서비스는 사서가 이용자의 지원을하고, 자료 등의 제공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도서관의 이용 방법은 물론,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원하고있는 이용자에게 목적에 맞는 정보를 제공 해줍니다.
사서는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예를 들어 살펴 것을하고 있지만 자료가 누락 이용 방법을 잘하지 등 조금이라도 곤란한 일이 있으면 물어 보면 좋아요.

Web 서비스의 활용이 편리

도서관에서 도서 정보와 유서를 알아 내기 위하여 장서 검색을 이용하는 사람도 많은 것은 아닌지. 이 서비스 도서관 이외에서도 사용할 수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대출에 관해서도 예약, 待ち人 수의 확인 외에 이미 빌린 책 기한 연장도 할 수 있습니다. 동일 지자체에서 여러 관 있다면 가까운 도서관에 다른 관에서 들여 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더 추천하고 싶은 것이 Web 사이트 "카리루" . 기후현 나카츠가와시에있는 주식회사 카리루가 운영 전국 6000 관 이상 도서관의 대출 정보를 검색 할 수있는 사이트에서 실시간 대출 정보를 쉽게 식별 할 사이트입니다.
이용하고 싶은 도서관을 설정하고 알고 싶은 도서를 입력하면 목적의 책이 대출 중 대출 가능과 색으로 표시되어 일목 요연하고 아는 방법. Amazon 리뷰도 연동하고 있기 때문에 읽지 않은 신경 쓰이는 책의 내용을 미리 알 수있어 편리합니다. 스마트 폰 앱도 있으므로, 꼭 활용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접한 자치체의 책도 빌릴 수

자신이 살고있는 자치체 이외에도 도서관은 누구나 이용할 수있는 것은 알고 계십니까? 그러나 관내 열람 만하는 것이 일반적. ? 그러나 중에는 인접 지자체끼리 상호 대출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협정을 맺고 있기도합니다. 

예를 들어, 가나가와 현 가와사키시 . 가와사키 시립 도서관 대출 카드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가와사키시는 물론, 요코하마, 마치다시,이나 기시, 고마에시와 총 5 개의 시립 도서관에서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은 시설에 따라 다릅니다.

이상과 같이, 도서관은 현재 진행 계열로 인테리어도 부대 시설도 서비스 내용도 이용자의 '즐거움'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장치와 web 결코 도서관과 상반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서관 이용을 편리하게하는 도구입니다. 병용함으로써 책과의 거리는 더 가까워지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복합 시설 형 도서관이라면 다른 목적으로 방문한 김에, 약간의 빈 시간에 도서관을 들여다 보거나 "가보면 뭔가 발견이"좋은 곳입니다. 더 캐주얼 도서관과 사귀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 = 사토 나루미 (風来堂) 촬영 (무사시노 프레이스) = 나구모 에리카 (風来堂)
출처 https://moneyforward.com/media/life/44597/
구글 번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