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8년 4월 24일 화요일

이토 마리, 도서관에서 도시의 미래를 그리는 건축이 바꾸는 '공공'의 형태

도서관에서 도시의 미래를 그리는 건축이 바꾸는 '공공'의 형태

이토 마리 (UAo 대표)

건물을 만드는 것만으로는 도시는 변하지 않는다. 공공 영역에서 실적을 쌓는 신세대 건축가 UAo 이토 마리 씨는 도시의 미래를 염두에 둔 새로운 "도서관"을 디자인한다.
이제 도시의 공공 공간 (공공 장소)의 모습이 물음 재되어있다. 전국에는 많은 공공 시설이 있지만, 그다지 활용되지 않고 유휴 화하고있는 시설도 적지 않다. 인구 감소 ·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어 지역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 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공공 시설이 과제의 해결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 않다.
그러던 중 토치 기현 나스시오 바라시에서 새로운 "도서관"의 건축 계획이 진행되고있다. 설계를 담당하고있는 것은 UAo (Urban Architecture Office). 대표 이토 마리 씨는 1974 년생의 젊은 건축가이다.
도서관뿐만 아니라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 대형 공공 시설은 지금까지 경험 건축가의 영역이었다. 이토 대표는 기존의 '건축'의 틀을 넘어선 기술을 통해 공공 영역에서 스스로의 활약의 장소를 펼치고있다.
2019 년 봄에 준공 예정인 「나스시오 바라시 역전 도서관 (가칭) " 책에서 정보를 얻을뿐만 아니라 사람과 이어져 경험에서 배움을 얻는 새로운 '도서관'이된다

일본을 떠나 단신 네덜란드로

UAo가 중시하는 개념은 "건축과 풍경 (자연, 주변 환경)의 융합" 이토 대표는 나스시오 바라시 출신이며 대학에서 건축을 배우기 위하여 상경 한 것이 자신의 건축가로서의 비전에도 영향을 주었다.
"자연이 풍부한 나스에서 성장했지만, 도쿄에 와서 초록이없는 것에 위화감을 품었습니다. 그래서 건물과 자연과의 조화, 균형에 관심을 갖게 됐죠"
해외로 눈을 돌리면, 자신이 이상으로하는 「풍경과의 융합 "을 실현하고있는 건축은 많이 태어 있었다. 렘 콜 하스 (네덜란드 건축가, 도시 계획) 등에 관심을 가진 이토 대표는 대학원에서 건축학을 마친 후 네덜란드로 건너가 현지의 건축 사무소에서 일하면서 경험을 쌓아 갔다 했다.
"해외에서는 건축과 도시 계획이 일체가되어 있고, 그 도시에 필요한 기능과 사람의 흐름을 생각하고, 건물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반면 일본은 수직적으로되어있어 먼저 도시 계획이 건물의 요건이 정해진 뒤, 그 이야기가 건축가에게 내려와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그 건물이 정말 필요한가가 문제되는 일도없고 계획있어 나무로 진행て "하코모노"라고 말하는 등, 그다지 사용되지 않는 공공 시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건물을 만들고, 임시 활기가 태어났다해도 그냥 도시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 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건축과 도시 계획이 일체가되는 방법을 확립하고, 일본에서도 실천해 나갈 필요가있다.
네덜란드에서 귀국 후 2006 년 이토 대표는 UAo의 전신 인 회사를 설립. 자신의 이상을 표현하기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
이토 마리 (UAo 대표)

실적 제로에서 공공 건축의 영역에

대형 공모 안건에서 중시되는 것은 '실적'이며, 선정 된 것은 베테랑 건축가가 중심이다. 젊은 건축가가 갑자기 대형 공공 시설을 手掛けよ해도 어렵다. 이토 대표는 창업기에서 오로지 경쟁에 대처 조금씩 주문을 쌓아 갔다.
"공모의 모집 요강은 표면화 쓰고 없어도 잘 보면, 유연한 발상을 가진 심사 위원을 갖추고도하고, 젊은 도전의 기회를 주려고하고있는 공모전도 수 보입니다. 그러한 공모에서 일등을 차지 기회를 잡아갔습니다 "
터닝 포인트가 된 프로젝트 중 하나가 2014 년에 준공 한 이시카와 현 고마쓰시의 '사이언스 힐즈 코마츠」이다. 코마츠가 소유 · 운영하는이 시설은 과학 기술을 전시하는 박물관 기능과 기업 세미나 실, 빌려 사무실로 구성되어있다.
이토 대표는 "과학 힐스 코마츠」에서 파도의 곡선미의 잔디가 깔린"공원 "아래 과학관이 위치한 건물을 설계. 제조에 관심이없는 시민도 "공원"을 통과 길에 과학에 접할 기회를 만들어 낸 독창적 인 건축은 국내외에서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대형 안건을 다룬 것으로, 어떤 방식으로 제안하면 공공 건축을 바꾸어 갈 수 있는지, 행정의 구도도 보여 왔습니다"

새로운 것이 태어나는 "도서관"

이토 대표가 지금 주력하고있는 것이 처음에 기록한 나스시오 바라시 '도서관'이다. 2017 년 12 월에 착공, 2019 년 봄 준공 예정으로 진행되고있다. "도서관"의 부지는 신칸센의 정차역이기도하다 나스시오 바라 역에서 1 역, 쿠로 이소 역 앞에있다. 나스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들르지 않는 지역이며, 역 앞은 한산했다.
쿠로 이소는 지역의 활성화를 목표로 한 "킷뿌 쿠로 이소」등의 활동이 계속되고 있으며, 그러한 기초하여에서 새로운 '도서관'프로젝트도 일어 섰다.
"지금까지의 도서관은 책이 소장되어 공부와 조사 것을 뻔했습니다.하지만 지금은 인터넷에서 책을 살 수 있고, 여러가지를 조사 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의 기능도 바뀌어야합니다. 나스시오 바라시는 사람이 모여, 다 세대가 교류하고 시민들이 그들의 도시를 알고 능동적으로 액션을 일으켜 나갈 것 "배움터"로 "도서관"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
나스시오 바라시의 「도서관」의 1 층은 매일 통로도되는 개방적인 공간. 도서관의 주요 기능은 2 층에 집중시켰다
이토 대표는 기존의 도서관의 기본 기능을 2 층에 집약 해, 1 층은 일상의 길도되는 개방적인 공간을 제안. 역 왕복 등 지나가던 사람들이 발걸음을 멈추고 제각각하게 보낼 커뮤니티 공간으로 1 층은 작동한다. 거기는 자유롭게 사용할 공간이 시민들이 만든 것을 전시하고 이벤트를 개최 할 계획이다.
또한 태블릿과 사이 니지 등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민들이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거리를 알고 친목을 도모하는 환경도 정비 해 나간다.
"워크숍 등을 개최하고 시민의 소리를 들으면서 필요한 기능을 생각갔습니다. 또한 나 자신이 자란 거리이므로 사람의 동선이 자연스럽게 알 젊은이 가고 위치 않음 등 무엇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도 알 수있었습니다. 나스시오 바라시의 「도서관」은 조용히해야한다 기존의 도서관과는 달리, "조금 시끄러운 도서관"입니다. 행정의 요구에 따라 건물을 설계 것이 아니라 시민에 입각하여 도시로 확산 태어납니다 "
밖에서도 관내가 보이지 쉽도록 파 자드 (정면 부분)을 설계. 도시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활동을 외부에 발신하고 쉽게되어 역전을 오가는 사람도 「주의」와 「배움」의 계기를 제공

운영 방식도 독자적으로 "디자인"

UAo는 "도서관"의 하코을 만들뿐만 아니라 하코 내용 준공 후 운영을 염두에 둔 프로그램 디자인도 실시하고있다. UAo의 주도로 마을 만들기 협의회의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협의회의 구성원은 지역 활성화와 커뮤니티 디자인 전문가가 취임 할 예정이다.
"건물을 만들고 끝이 아니라 그것이 마을 조성에 연결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공공 시설의 건설에 수십억 엔 ~ 수백억 엔의 비용이 많이 있지만 그 수 %에도 운영 프로그램 등 소프트웨어에 충당되면, 수는 크게 달라집니다. 그러나 행정은 수직적이며, 그러한 예산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나스시오 바라시에서 건축 사무소 인 자신들의 목을 차지하는 하게해도 사업비의 일부를 할애하여 프로그램의 설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도시의 미래를 그려 따라서 건축과 프로그램의 방향까지 제시한다. 이토 대표는 "건축"의 정의를 바꿀만한 시도를 나스시오 바라시에서 실시하고있다.
"지금 전국에는 약 3300 공립 도서관이 있고 그 중 3 분의 1이 현재의 내진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건물이 있습니다. 많은 도서관이 재건축을 재촉하는 가운데, 어려운 재정 사정도있어, 공공 시설의 집약화 · 복합화를 생각 자치 단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를 재생할 사람이 모이는 장소는 원래 재미있을 것인데, 기존 규칙에 묶여 있습니다. "도서관"에 대해서도 기존의 '도서관'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없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새로운 장소"앞으로 요구하겠다 "
이토 대표는 앞으로 나스시오 바라시에서 축적 된 노하우를 살려 각지의 과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도서관」을 전국으로 확대 해 나간다.
 출처 https://www.projectdesign.jp/201712/free-resources/004242.php
이토 마리 (이토 우 · 마리)
UAo (Urban Architecture Office) 대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