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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 23일 월요일

코로나19-86 4월 6일 개학할 수 있을 것인가?

46, 개학을 할 수 있을 것인가?
 
1-1. (개학연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 ··고교의 개학(개원)이 계속 연기되었다. 1차 연기 때는 개학을 2일에서 9일로 일주일 늦췄고, 2차 연기 때는 9일에서 23일로 2주 더 늦췄다. 그러다 현재 46일로 연기되었다.
 
1-2. 교육부는 질병관리본부를 포함한 전문가들은 밀집도가 높은 학교에서 감염이 발생할 경우 가정과 사회까지 확산될 위험성이 높아 안전한 개학이 가능한지를 판단하기 위해 최소 2~3주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고 한다. 또한 앞으로 교육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의 협의를 거쳐, 감염증의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개학의 시기와 방식 등에 대해 탄력적으로 조정하며 운영해나갈 예정이라 하였다. (*교육부 03-17() 14시 보도자료: 전국 모든 유초중고특 개학 2주간 추가연기 결정.)
 
2-1. (9월 신학기제) 김경수 경남지사는 32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우리처럼 3월에 개학하는 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 가입국 중에 우리를 제외하면 일본과 호주(오스트레일리아)밖에 없다. 그동안 정부마다 여러 차례 검토했으나 현실적인 문제로 번번이 좌절됐다. 만일 코로나19로 개학이 더 늦어진다면 이참에 9월 신학기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http://www.hani.co.kr/arti/area/yeongnam/933662.html)
 
2-2. 이른바 9월 신학기제.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323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9월 학기제 시행 문제를 개학 시기와 관련해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9월 학기제 도입에 선을 그었다고 한다.
 
2-3. (확진자 발생 추이, 학교 내 감염증 발생에 대한 통제 가능성, 학교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 323일 대통령 특별 보고 자리에서, 유은혜 부총리는 46일 개학과 관련해 코로나19 상황과 사회적 인식 등을 살펴 최종확정하겠다고 했다고 한다. 유 부총리는 지역별, 일별 확진자 발생 추이와 학교 내 감염증 발생에 대한 통제 가능성, 학교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의 상황을 판단해 46일 전 적절한 상황에 결정할 것이라며 질본, 관계부처 협의를 거친 뒤 중대본 보고를 하고 최종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3-1.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담화문과 결정의 어려움) 321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담화문을 발표하고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은 앞으로 보름 동안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하면서 학교 개학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앞으로 개학까지 보름이 남았습니다. 이미 세 번이나 연기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 이상 기다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개학을 추진하기도 어렵습니다.”
 
3-2. 정부 "46일 개학도 장담 못한다"
324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개학을 46일로 못 박기보다, 개학을 위한 상황을 만드는 게 중요한 시점"이라며 "확진자 수가 어느 정도면 개학을 하느냐 등 구체적 수치를 제기하기가 아직 어렵다"고 말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같은 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학교방역 가이드라인 브리핑'에서 지역별 일별 확진자 발생 추이 현 의료 체계상 학교 내 감염증 발생 시 통제 가능성 학교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방역 물품 및 대응 매뉴얼 등 학교 개학 준비 상황 등 4가지 기준을 학교가 충족해야만 개학을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323일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은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개학 시 학생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더 유행하는 건 사실상 명백하다며, 정부와 학교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이를 감당할 준비가 됐느냐를 개학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4-1.
 
 
4-2.
닐 퍼거슨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 교수팀은 여러 방역 정책의 효과를 점검한 보고서를 16일 공개했다. 여기에는 증상이 나타난 환자의 7일 자가격리, 환자 및 가족 14일 격리, 70세 이상 고령자의 사회적 거리두기, 전 연령대 사회적 거리두기, 초중고 전면 휴교 및 대학 25% 출근(필수연구만 수행) 등 다섯 가지 방역조치를 함께 실시했을 때의 효과를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점검했다. 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코로나19를 전파할 수 있는지를 수치화한 기초재생산지수(R0)’2~2.6으로, 잠복기는 5.1, 감염력은 감염 뒤 4.6일부터 나타난다고 가정했다. 연구 결과, 예를 들어 R02.4로 가정했을 때, 아무 정책도 수행하지 않으면 3개월 동안 영국과 미국 전체 국민의 81%가 감염되는 것으로 예측됐다. 사망자는 영국에서 51만 명, 미국에서 220만 명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연구팀은 각 정책 시행시 얼마나 많은 중증 환자가 발생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10만 명당 필요한 집중치료병상(ICU) 수 감소비율을 계산했다. 그 결과 휴교는 약 12~14%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상 환자 격리는 33%, 증상 환자 격리 및 가족 자가격리 동시수행은 53%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조치를 동시에 취할 때에도 휴교는 감염병 확산을 막는 증폭 효과가 있었다. 증상 환자 격리와 가족 자가격리, 70대 이상 사회적 거리두기 동시 실시는 67%를 줄였는데, 여기에 휴교를 더하자 감소폭이 최대 14%p까지 늘어났다. 연구팀은 열거한 모든 정책을 다 5개월간 수행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지만 현실적이지 않다라며 증상 환자 7일 격리와 전 연령 사회적 거리두기를 필수로 시행하고 여기에 가족 자가격리와 휴교를 적절히 실시하는 게 효과가 크다고 결론 내렸다. 두 정책 가운데 휴교를 함께 하는 경우, 사망자는 12000~53000명까지 크게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길어지는 휴교 조치감염 확산 막는 과학적 근거 있다)
 
4-3.
대한감염학회가 315일 공개한 대정부 권고안(코로나19 대유행 선언에 따른 대정부 권고안)을 통해 경계의 수준을 낮추지 말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중앙정부차원에서 강력 추진하라며 휴교 연장을 권고했다. 감염학회는 중증 감염의 위험은 낮더라도 지역사회 전파의 역학적 중심(epicenter)이 될 수 있는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휴교를 연장하는 것을 권고한다학교뿐 아니라 방과 후 학원, PC방 등 사교육이나 청소년 여가 활동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방안과 감염자가 발생했을 경우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준비한 후에 개학을 준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4-4.
교육당국이 24일 개학에 대비한 방역대책을 내놨지만, 정작 다음달 6일 전국 유치원과 학교들이 문을 열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아직 코로나19 확진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에서 2주 뒤 개학을 하게 되면 학교가 집단감염의 고리가 될 것이란 우려가 큰 탓이다. 그렇다고 개학을 더 미루게 되면 학사일정에 차질이 커질 수 있다. 개학일이 사실상 집단유행의 장기전에 대비한 생활방역 체계로 이행하는 분수령이 되는 시점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4-4.
전경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연구소장은 아이들의 생활 양태는 학급·층 등의 단위로 정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일단 확진자가 나오면 학교 전체가 문을 닫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교수(감염내과)학급 학생을 반으로 나눠 절반씩 등교하게 한다거나, 온라인 학습을 활용하는 등 교내 밀집도를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오전반과 오후반을 나누는 2부제 실시도 검토했지만, 할 수 있는 학교가 많지 않아 사실상 학교 자율로 맡겼다는 입장이다.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학생들이 겪게 될 학습 결손도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교육부는 병결로 인정되어 출결에는 큰 지장이 없으며, 가정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복귀했을 때 결손을 보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진 못했다. 김창엽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방역당국과 교육당국이 마련한 지침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려면, 학생과 학부모 등 구성원들이 의견을 모으는 숙의 과정을 통해 불안과 공포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일방적 정보 전달이 아니고 이번 감염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이 병행되면 방역대책의 실효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4-5.
교육부가 다음 달 6온라인 개학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학생을 교실로 모으지 않고 원격으로 이뤄지는 수업을 수업일수로 인정하는 방안이다. ‘적극 검토란 말로 여지를 남겼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다음 달 6일 초··고 학생 수백만명이 움직이는 등교 개학은 무리라는 판단을 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학교 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관계기관 원격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업무협약식에는 시도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참여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원격 교육 시스템 시연 행사를 갖고 실제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지 점검했다.
 
4-6.(20200327 추가)
(상당수 학부모, 교사의 반대: 설문조사 결과)
학부모에 이어 교사들 다수도 '46일 개학이 어렵다'는 의견인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학원 상당수는 운영을 재개했다. 정부가 다음 주초 '등교 개학' 추가 연기 여부 발표를 앞두고 '딜레마 상황'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27, 교사노조연맹이 교사 대상 인터넷 긴급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46일 개학이 어렵다'는 의견이 75%였다. '수능 등 대학입시 일정도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은 80%에 이르렀다. 이 단체가 교육당국 협의에 활용하기 위해 대의원 등 조합원 2백 명을 대상으로 긴급 내부 조사를 벌인 결과다. 이 수치는 학교 현장을 잘 아는 교사들의 의견이 반영된 첫 설문 결과이기에 주목된다.
 
전교조도 5만 조합원을 대상으로 25일부터 벌인 '46일 개학' 관련 긴급 설문조사를 이날 오전 마감했다. 전교조 관계자는 "예민한 문제라 지금 설문 결과를 밝히긴 어렵지만, 46일 개학에 대한 기존 학부모 찬반 비율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26일 교육 플랫폼 기업 NHN에듀가 발표한 학부모 4만 명 대상 설문 결과를 보면, "현재 수준이면 개학해도 된다"는 항목을 선택한 참여자는 6.4%에 불과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626834)

4-7. (20200328 보충)
(개학을 결정하는 건 학교에서의 감염을 각오한다는 의미다)
지금의 상황에서 개학을 결정하는 건 학교에서의 감염을 각오한다는 의미다. 정부의 간곡한 지침에도 나 몰라라 하는 어른들이 숱한데, 아이들이 충실히 따를 것이라는 생각은 순진하다 못해 위험하다. 초등학생이라면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조차 만만한 일이 아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의 피로감과 더 이상의 개학 연기는 어렵다고 말하기 전에, 지역 감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러기 위해 보름간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중단하라는 정부의 지침부터 철저히 따라야 한다. 그런 후에야 피로감과 개학 연기 운운할 자격이 있다.
 
사족 하나. 등교하지 않는다고 아이들의 배움이 멈추는 건 아니다. 다 그렇다고 말할 순 없겠지만, 몇몇 아이들은 이번 일로 학교에서는 가르쳐주지 않는 것을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진짜 소중한 깨달음은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것 같다고 말하는 아이도 있었다.
 
인류를 향한 주기적인 바이러스의 공격이 근본적으로 환경 파괴와 기후 변화에 기인한다는 점, 관심조차 없었던 공공 의료 시스템의 중요성, 모든 재난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더욱 가혹하다는 사실, 무엇보다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 사회는 달라져야 한다는 점을 배웠다고 했다. 애가 탄다는 학부모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625475

4-8.(20200328 보충)
(교육부가 '46일 개학' 물었더니, 교원 81% '부적절')

-교육부는 전국 유초중고 교원을 대상으로 지난 27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신학기 개학에 대한 현장 의견 수렴'이란 제목의 인터넷 설문조사를 벌이고 있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할 때, 오는 46일 전국의 유초중고를 개학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27일 오후 834분 기준 81.2%의 교원이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전혀 적절하지 않다'48.7%, '별로 적절하지 않다'32.5%였다.
 

-한편, 교원단체인 좋은교사운동도 '46일 개학'에 대한 유초중고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28일 내놨다. 4002명이 참여한 설문 결과 '추가 연기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73%였다. '등교개학이 필요하다'21%, '잘 모르겠다'6%였다. '어떤 형태의 개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온라인 개학'59%, '등교개학과 온라인 개학 선택' 18%, '동시에 등교개학'14%였다. 이에 대해 좋은교사운동은 "46일 등교개학을 연기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던 것처럼 감염 예방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기 때문에 개학의 형태에 있어서는 온라인 개학을 선호했다"고 해석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626958

5. (20200330 보충)
교육에듀 [데스크칼럼]온라인 개학, 상상력을 넘어선 상상이 필요하다/
손균자 편집실장, 2020-03-30
 
1.
주말 동안 sns를 통해 실시한 교육부의 설문은 교사들의 공분을 쌓았다. 답정녀식 질문으로 현장의견을 묻는다고 말하며 온라인 개학을 강행한다로 읽히는 설문이었다. 온라인 개학에 반대하는 교사는 의견조차 낼 수 없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교사의 입을 막으면서 온라인 수업을 정당화하는데 지나지 않았다. 더욱이 설문이 끝나기도 전인 28일 중간 집계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이미 통계의 객관성조차 의구심이 든다.
 
이렇듯 교육부는 제대로 된 현장의 의견 수렴없이 온라인 개학 준비로 가닥을 잡으면서 온라인 선도학교 시범운영, 온라인 학습 컨텐츠 제작을 위한 각종 도구 제공 등 일방통행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개학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언제 학교에 갈 수 있을지도 모르는 준전시상황에서 수업시수에만 매달려 준비되지 않은 개학을 강행하는 것이야말로 학생들의 학습권을 무시하는 것이다. 평시의 기준에 갇혀 불가능한 교육을 밀어붙일 게 아니라 초유의 사태에 대응하는 확장된 상상력을 발휘해야 할 때이다.
 
2.
좁혀 보면, 법적으로 허용된 재난 상황의 수업일수 감축 10%의 재량권이 남아 있다. 이에 근거하면 420일로 개학 연기가 가능하다. , 420일 연기 후에도 오프라인 개학이 불가능할 경우 온라인 개학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그 시간동안 현장은 오프라인 개학을 대체할 학습 준비를 갖출 수 있다.
 
좀 넓혀 보면 학생들의 학년 진급 기준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유급하지 않고 학년 진급을 하기 위한 충족 조건은 수업일수의 2/3선 이상 이수이다. , 수업일수 2/3선을 기준으로 하면 5월 말까지 개학을 연기할 수 있고, 안전이 보장되는 시점 확보에 여유가 생긴다. 불가피하게 축소된 교육과정은 내년으로 조정하여 학습 결손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3.
나아가 1학기 개학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9월 학기제 전환 등 거시적 제도 협의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을 것이다.
 
4.
온라인 개학을 한다고 할 때 학교와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것과 우려 지점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시수에 얽매여 무리하게 온라인 개학을 시행했다가 자칫 빈대 잡으려다 곳간 태우는 꼴이 되기 십상이다. 다음의 사항들을 우선 점검하고 이를 불식시킬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첫째, 온라인 학습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가?
 
3월 초 교육부가 안내한 각종 온라인 서버들이 동시접속으로 인해 다운된 사례가 있었다. 온라인 학습에 활용될 EBS를 비롯한 각종 온라인 도구가 안정성을 갖추었는지 점검해야 한다. 학교의 통신 환경 구축과 웹캠 등 교사들에게 필요한 기자재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고, 온라인 시스템 활용 및 콘텐츠 제작을 위한 상세 매뉴얼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짧은 시간 안에 전국의 학교가 동시다발적인 온라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한지, 온라인 학습을 위한 교사들의 숙련도는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지 대책이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 준비가 되어있는가?
교육부는 각 가정에 온라인 학습을 위한 기자재의 수요조사 후 실제 모든 학생들에게 어떻게 지원할지 파악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지원만으로 온라인 수업이 가능하지 않다. 맞벌이 가정, 조손 가정 등의 어린 학생의 경우, 도구 사용의 문제로 원활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학생들의 온라인 접근성은 곧 학습기회의 불평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자칫 무방비로 인터넷에 노출되거나 디지털 범죄의 타깃이 될 수도 있다. 온라인 학습을 위해서는 돌봄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을 위한 대책이 동반되어야 한다.
 
셋째, 내실 있는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간은 충분한가?
현란한 첨단 기자재와 도구만으로 온라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온라인 수업의 한계로 지적되는 지식 일변도의 강의식 수업을 벗어나기 위한 교육 콘텐츠가 준비되어야 한다.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더라도 학생들이 이해한 지식을 발현할 수 있는 후속 활동 등 일련의 흐름으로 온라인 교육과정이 편성되어야 한다. 온라인 개학이 ebs 강의에 의존하는 순간, 사교육을 키워주는 꼴이 되고, 학생 간 교육 편차는 심화될 것이다. 온라인 수업에 교사들의 역량이 집결되고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준비할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수업일수 감축의 10% 재량권만큼의 기간(420)을 확보하는 방안이 필수적이다.
 
넷째, 디지털 범죄로부터 안정성은 확보되었는가?
n번방 사건에서 보듯 온라인 학습으로 인해 교사와 학생들은 디지털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 전국의 모든 교사와 학생이 접속해야 할 콘텐츠의 특성상 접속이 편리해야 할 것이고, 이는 보안의 취약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개인정보의 유출과 각종 영상 자료 등이 유포되어 악용될 가능성이 상존하는 것이다. 또한 디지털 범죄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이뤄지지 않은 채 학생들이 장시간 온라인에 노출되어 디지털 범죄의 피해자가 되거나, 가해자가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에 학생들의 디지털 범죄 노출 실태를 우선 파악하고, 디지털 감수성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온라인 개학을 포함, 학교급별 다양한 방식의 만남을 모색해야 한다
 
코로나19는 사라지지 않았고, 교육부는 수업시수를 채우고자 하며, 가정이나 학교는 온라인 학습 준비가 되지 않았다. 지금 상황에서 온라인 개학은 교사와 학부모들의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장시간 컴퓨터와 핸드폰 앞에만 앉아 있는 걸 합법적으로 용인하는 시스템이다. 이미 재택근무를 하는 성인들과 온라인 강의를 듣는 대학생들에게서도 온라인의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특히 초등 저학년의 경우 오프라인 없는 온라인 개학은 교육적 관점에서 우려가 크다. 불가피한 경우 온라인 개학을 포함하여 학교급별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이 필요하다.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학생들은 기저 질환이나 면역력 문제로 대면 수업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이 경우 학생의 치료 수업을 교사와 연계하여 시수를 인정하는 방안이나 수업일수의 2/3선인 학년 진급일을 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유치원 아동의 경우 최소수업시수 기준이 없어 개학연기에 따른 교육과정상 제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이에 유치원은 아이들의 안전을 상시 관리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교육부는 교육비 문제 등 직면한 학부모들의 요구를 해소할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
초등은 학생들의 발달상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이 병행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생활 리듬을 유지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제를 제시로 온·오프에서 학생과 교사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대면 수업방식은 교실내 안전거리를 적용하여 오전/오후 2부제나 격일제, 학급별 모둠학습 등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중등은 입시와 연동한 현실적인 문제로 우선 온라인 개학을 하되, 학교급별이나 고3 우선 온·오프라인 개학 등 차등을 둘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물리적 한계가 있지만, 전학년에 자유학년제의 취지를 도입하여 학생들이 관심 분야를 탐구하고 진로를 모색하는 계기로 활용할 수도 있다.
 
온라인 개학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어떠한 경우라도 온라인 학습이 지식 전달의 강의식 수업에 국한되어서는 안되며, 시수 인정 시간에서 유연성을 발휘해야 한다. ebs 강의에 기반한 교사의 추가자료 제공, 학년이나 교과 단위의 콘텐츠 제작,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과제 제시 등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피드백과 학습관리는 온라인 학습의 실효성을 높이는 열쇠이며, 교육부는 제반 환경 구축에서부터 콘텐츠 제작자료, 시수인정 시간의 유연성 등 세부적인 매뉴얼을 제시하여 현장의 시행착오를 줄여야 할 것이다.
 

 6.
(20200331 보충)

순차적 온라인 개학
초·중·고교 개학이 4월9일부터 고3과 중3학년을 시작으로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된다. 온라인 개학은 사상 초유의 일로, 이미 세 차례나 개학을 연기했으나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지속되자 추가 학업 공백을 메우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대학 수학능력시험도 당초 예정됐던 11월19일에서 12월3일로 2주 연기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를 거쳐 유치원을 제외한 전국 모든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등에서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며 “온라인 개학 기간에 학생들의 등교는 중지된다”고 말했다. 온라인 개학은 다음달 9일부터 시차를 둬 순차적으로 시작된다.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이 온라인 개학을 시작한 뒤 일주일 후인 16일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학년, 초등학교 4~6학년이 온라인 개학을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1~3학년은 그로부터 일주일 뒤인 20일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 
https://news.v.daum.net/v/20200331140004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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