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2년 6월 5일 화요일

청소년 인문학 강좌 현장

2012년 6월 3일 오선영 씨(조선일보 맛있는공부 기자)의 기사, 답 없는 고민...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을 돌아보다를 여기에 옮겨놓습니다.

----------------------------------------------------

청소년 인문학 강좌 현장에 가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동물의 부분들에 대해(On the parts of animal)'란 글에서 '손은 자연이 인간에게 부여한 다목적 도구'라고 했습니다. 여느 동물과 달리 인간은 엄지손가락의 기능 분화 덕분에 물건을 붙잡고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됐거든요. "

토요일이었던 지난달 26일, 연세대 신촌캠퍼스 외솔관 내 한 강의실. 연세대 인문학연구원 산하 HK문자연구사업단이 개최한 '2012 봄 학기 청소년 인문학 강좌'를 들으려 100여 명의 고교생이 모였다. 이날의 주제는 '손, 몸짓, 말, 문자'. 김남시 박사(연세대 인문학연구원 연구교수)의 열강에 객석에 앉은 학생들의 눈이 반짝 빛났다.

◇“세상 접하는 새로운 시각 갖게 됐죠”
쳇바퀴 도는 다람쥐처럼 집과 학교, 학원을 오가며 국어·영어·수학 공부에 매달리던 우리나라 청소년의 삶에 작은 변화가 일고 있다. 지금껏 누구도 관심 갖지 않았던 ‘인문학’을 공부하려는 학생들이 점차 늘고 있는 것. 이 같은 열풍을 반영하듯 최근 청소년 대상 인문학 강좌 개설이 줄을 잇고 있다.
이날 강연장에서 만난 고교생들은 하나같이 “인문학 덕분에 세상을 접하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민다혜(18·서울 혜원여고 3년)양은 “이과생이지만 인문학에 관심이 많아 독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독학 중”이라며 “인문학을 공부할수록 예전엔 미처 알지 못했던 다양한 학문과 연구 분야의 존재를 깨닫게 된다”고 말했다. 동갑내기 친구 사이인 유의현·조채환(16·서울 광영남고 1년)군은 학교 교사의 추천으로 나란히 강연장을 찾았다. 유군은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했는데 이런 강좌를 통해 다양한 학문을 접하며 나 자신을 탐색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조군은 “이제껏 단 한 번도 내가 쓰는 물건이나 손의 역할, 손과 문자의 관계에 대해 관심 가진 적이 없었다”며 “오늘 강연을 듣고 나니 사람의 감정이 어떤 과정을 거쳐 ‘말’과 ‘문자’로 표현돼 왔는지 쉽게 이해된다”고 했다.

인문학 교육의 효과는 사고력·상상력·창의력 등 세 가지 ‘힘(力)’으로 입증된다. 인문학자들이 청소년 인문학 교육을 강조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윤주옥 박사(연세대 인문학연구원 연구교수)는 “대학에서 문학을 가르치며 청소년 인문학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다”고 말했다. “요즘 대학생은 다짜고짜 ‘교수님, 그래서 답이 뭐예요?’라고 묻습니다. 자기 나름대로 해석해보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설명부터 받아쓰려는 거죠. 주입식 교육에 길들어 있다 보니 스스로 읽고 느끼고 생각하는 힘이 부족해진 탓입니다.”

◇호기심·창의성 발현에 ‘최적의 수단’

기사 이미지
지난달 26일 ‘2012 봄 학기 청소년 인문학 강좌’ 현장을 찾은 고교생들이 김남시 박사의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연세대 인문학연구원 산하 HK문자연구사업단이 마련한 이번 행사는 오는 23일까지 계속된다. /한준호 기자 gokorea21@chosun.com
김용민 연세대 독어독문학과 교수(인문학연구원 부원장)는 “인문학 공부는 규격화된 사고를 탈피하는 데 특히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입시용 공부에 쫓겨 허덕이는 동안 자칫 잃어버릴 수 있는 ‘창의성’을 키우는 데 인문학만큼 좋은 수단이 없다는 얘기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창 시절엔 ‘나’가 없습니다. 창의력은 말 그대로 남과 다른, 자신만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힘을 일컫는데 그걸 기를 수 없는 환경이란 거죠. 그런 점에서 인문학 공부는 학생들에게 ‘달리 생각할’ 기회를 열어줍니다. 오늘 강의가 (우리가 늘 보던) ‘손’에 대한 색다른 관점을 제시한 것처럼요.”

김남시 박사는 “(대학 입시란 미명 아래) 학생의 호기심을 유예시키는 현 교육 상황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은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제대로 된 시도조차 하지 못한다. “그런 건 대학 가서 해도 된다”며 지레 막아서는 기성세대 때문이다.

◇자문자답 습관으로 참된 자아 발견

학교 공부하기도 벅찬 상황에서 인문학 공부를 들먹이면 대다수 고교생은 한숨부터 내쉰다. 하지만 “인문학 공부는 결코 거창하거나 어렵지 않다”는 게 전문가의 공통된 조언이다.

윤주옥 박사는 “인문학 공부의 출발점은 질문”이라고 말했다. “요즘 학생들은 자기 생각 없이 누가 시키는 대로 하려는 경향이 강해요. 무슨 일을 하든 자문자답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영화 한 편을 보더라도 그 작품이 왜 좋은지 따지고 공부하기 싫을 때면 그 이유를 곰곰이 떠올려보는 겁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 정말 하고 싶은 일 등으로 질문 범위를 확장시켜가다 보면 자신에 대해 좀 더 깊이 성찰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히 사고력도 발달하게 되고요.”


◇철학·과학·경제… 어려운 인문학 재밌게 풀어내… 가볼 만한 '청소년 인문학 강좌'

주 5일 수업제가 시행되고 인문학 교육 열풍이 불면서 여기저기서 청소년 대상 인문학 강좌가 개설되고 있다. 인문학을 중고생 눈높이에서 쉽고 재밌게 풀어주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주제에 따라 유적지 탐방 등 체험 프로그램과 결합된 상품도 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http://www.nlcy.go.kr/) 인문학 강연이다. 지난 4월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인문학 서적 저자를 한 명씩 초청, 무료 강연을 펼치는 형태로 진행된다. 4일 현재 6월 강연은 마감된 상태. 7월 이후 강연은 신청할 수 있다. △영화 읽기와 글쓰기(강유정·7월 21일) △S라인을 꿈꾸는 청춘에게(김종갑·8월 17일) △논어, 사람의 길을 열다(배병삼·9월 15일) △청소년, 철학하라(서동욱·10월 20일) △괴테의 ‘젊은 베르터의 슬픔’(김경후·11월17일) △과학자의 서재(최재천·12월 8일) 등 다양한 주제별 강좌가 예정돼 있다. 10월 이후 강연 참가 신청은 9월 3일부터 28일까지 받는다.

연세대 인문학연구원(inmun.yonsei.ac.kr) 산하 HK문자연구사업단이 개최하는 ‘2012 봄 학기 청소년 인문학 강좌’는 오는 23일까지 매주 토요일 진행된다. ‘문자로 만나는 세상’이란 주제로 △세계 여러 문자의 변화와 발달(연규동·9일) △한자 ‘맞’보기, 문화 엿보기(김은희·16일) △한글 이전의 우리 문자(이전경·23일) 등의 강좌가 대기 중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도서관도 청소년 대상 인문학 강좌를 활발히 열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청소년 인문학 교실’이 대표적. ‘2012 학생 인문학교실 상생의 숲’이란 이름으로 열리는 이 프로그램은 오는 16일부터 9월 1일까지 1학기 과정이, 9월 15일부터 11월 24일까지 2학기 과정이 각각 진행된다. 전체 강좌를 ‘비전 인문학’과 ‘리더십 인문학’으로 구분, 역사·철학·경제·문학·법·국악·정치리더십·인문학 심화 등 8개 교육과정으로 구성한 게 특징이다. 이 밖에도 △인천 서구도서관 ‘고려왕조 강화 천도시대’(6월 28일~7월 12일) △충남 천안시중앙도서관 ‘인문학 작가와의 만남’(~6월 15일) △제주시청소년수련관 ‘I-my-me-mine, myself’(~11월) 등 여러 기관에서 청소년 대상 인문학 강좌를 열고 있다. 참석 희망자는 해당 거주 지역 기관에 예정된 인문학 강연이 있는지 미리 확인해두면 편리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