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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2월 18일 월요일

아이들은 삶을 통해 배운다


진노 나오히코라는 일본인 경제학자의 책을 우연하게 읽게 되었습니다. 도쿄대 경제학과 명예교수. <나눔의 경제학이 온다>(정광민 옮김). 이 책, 좋습니다. 그래서 연이어서 도서관에서 <희망의 섬을 향한 개혁-일본 구조개혁의 과제>(정승연 옮김)이라는 책을 빌려서 주말에 독파.

다음은 '희망의 섬', 이 책의 끝부분에 나오는 시 한 편. 스웨덴의 '중학교과서'에 나온다는 드로시 로 놀트의 '아이의 시'라는 작품입니다. 아이들에게 유대감의 중요성을 일러주는 시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228-229쪽.

아이

비판만 받아온 아이는/ 비난하는 것을 익힌다
맞으면서 큰 아이는/ 힘에 의존하는 것을 익힌다
비웃음을 받은 아이는/ 말하지 않고 있는 것을 익힌다
야유를 받은 아이는/ 무딘 양심을 갖게 된다
그러나, 격려를 받은 아이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관용을 경험한 아이는/ 인내를 익힌다
칭찬을 받은 아이는/ 평가하는 것을 익힌다
페어플레이를 경험한 아이는/ 공정(公正)을 익힌다
우정을 아는 아이는/ 친절을 익힌다
안심을 경험한 아이는/ 신뢰를 익힌다
귀여움과 사랑을 받은 아니는/ 세계 속에서 애정을 느끼는 것을 익힌다


이 시를 찾아보았습니다. 다른 분이 소개해놓은 것을 여기에 같이 붙여 놓습니다. 이 번역이 훨씬 좋습니다. Dorothy Law Nolte, Children Learn What They Live

아이들은 삶을 통해 배운다

꾸지람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비난하는 것을 배우고
미움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싸움을 배우고
두려움 속에 자란 아이들은 근심을 배우고
동정 받으며 자란아이들은 자기 연민을 배우고
놀림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수줍움을 배우고
질투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시기심을 배우고
부끄러워하며 자란 아이들은 죄책감을 배우고

격려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자신감을 배우고
너그러움 속에 자란아이들은 인내심을 배우고
칭찬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남을 인정하는 것을 배우고
이해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사랑을 배우고
허용 받고 자란 아이들은 자기를 사랑하는 것을 배우고
인정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목표 세우는 것을 배우고

함께 나누며 자란 아이들은 관대함을 배우고
정직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진실한 삶을 배우고
공정한 대우를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정의를 배우고
친절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남을 존중하는 것을 배우고
평안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자신과 남을 신뢰하는 것을 배우고
우정을 나누며 자란 아이들은 세상이 살기 좋은 곳임을 배운다

영어를 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Children Learn What They Live
By Dorothy Law Nolte, Ph.D. 1972

If children live with criticism, they learn to condemn.
If children live with hostility, they learn to fight.
If children live with fear, they learn to be apprehensive.
If children live with pity, they learn to feel sorry for themselves.
If children live with ridicule, they learn to feel shy.
If children live with jealousy, they learn to feel envy.
If children live with shame, they learn to feel guilty.
If children live with encouragement, they learn confidence.
If children live with tolerance, they learn patience.
If children live with praise, they learn appreciation.
If children live with acceptance, they learn to love.
If children live with approval, they learn to like themselves.
If children live with recognition, they learn it is good to have a goal.
If children live with sharing, they learn generosity.
If children live with honesty, they learn truthfulness.
If children live with fairness, they learn justice.
If children live with kindness and consideration, they learn respect.
If children live with security, they learn to have faith in themselves and in those about them.
If children live with friendliness, they learn the world is a nice place in which to 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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