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국가 선언문
○ 우리는 오늘 대한민국을 독서 국가로 선언하며 교육 공동체와 지역 공동체가 연대하여 범 국가 차원의 독서 국가 추진에 앞장설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 어린이들은 어릴 적부터 마음껏 책을 읽고 자유롭게 꿈을 키우며 책과 평생을 함께하는 좋은 친구가 되겠습니다.
○ 우리 학생들은 책을 통해 다양한 관점과 깊이 있는 사고를 배우고 스스로 정체성을 찾으며 진로를 탐구하는 힘을 기르겠습니다.
○ 우리 교사들은 다양한 독서 교육으로 학생 한 명 한 명의 적성과 역량을 키우고 AI 시대를 주도할 미래 인재로 가르치겠습니다.
○ 우리 부모들은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대화하며 독서 습관을 통해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든든한 독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 우리 교육감들은 조기 독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학생들이 책을 통해 읽고 쓰고 이해하는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 우리 교육청은 생애주기별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마련하여 모두의 독서, 책 읽는 학교를 조속히 실현하겠습니다.
○ 우리 지자체는 시민의 자발적인 독서 문화를 조성하고 촘촘한 독서 생태계를 구축하여 독서마을, 독서도시를 이루겠습니다.
○ 우리 시민들은 독서를 통해 세대간 계층간 소통을 넓히고 갈등과 분열을 넘어 배려와 평화가 넘치는 민주 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우리 국회는 범국가적 독서 연대에 적극 앞장서고 독서 국가 추진을 통해 교육 대전환과 사회 통합을 이루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2026년 1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