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카커피로 우리에게 더 친숙한 나라, 전설과 같은 시바왕국의 역사를 간직한 나라 예멘, 오랜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남북예멘이 1990년 5월 20일 통일했다.
남북 예멘의 통일은 거시적으로 보면 탈냉전이라는 세계사적인 흐름 속에서 이루어진 통일이지만, 예멘 나름의 특수성도 없지 않았던 통일이었다.
그 특수성을 잘 들여다보면, 동∙서독 통일 과정보다도 훨씬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을 터인데, 우리는 아직 남북예멘의 통일에 대한 탐구는 활발하지 않은 듯싶다.
우선 예멘이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를 잇는 매우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는 점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반도 국가인 우리와 닮아 있다.
예멘은 해상 실크로드의 중요한 거점 국가였던 것이다.
그래서 이 나라의 역사에는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과 그에 대한 응전이 있었다. 오랫동안, 이 나라는 아라비아 지역의 패권국가였던 오스만투르크의 지배를 받았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오스만투르크가 패전했을 때, 승전국 영국의 분리정책에 따라 북예멘만 독립하였던 것이 분단의 씨앗이었다.
영국 총독의 지배를 받던 남예멘이 반영투쟁을 전개하던 남예멘해방전선과 인민해방전선 등의 세력의 힘으로 독립한 것이 1967년.
아랍민족주의를 지향하는 자본주의 체제의 북예멘과 마르크스레닌주의를 표방하는 사회주의 체제의 남예멘은 남북한, 동서독, 남북베트남과 같은 분단국이었던 것이다.
각기 정통성을 주장하며 상대방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계속되어 1979년에는 전쟁을 치를 정도로 관계가 악화되기도 했지만 주변 아랍 국가의 중재로 평화 협상도 계속되었다.
되풀이되는 갈등 속에서도 통일의 노력이 지속될 수 있었던 까닭은 언어, 종교의 동일성이라는 밑바탕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직도 이 문제의 정답을 찾고 있는 과정에 있다
남북전쟁 이후 1980년 남예멘에 온건파인 나세르 모하메드가 집권하면서 통일 무드가 조성되기 시작했다.
1981년에는 북예멘 살레하 대통령이 남예멘을 처음으로 방문하였고 남북을 통합하는 것을 밝힌 '아덴협정'이 체결되었다.
1986년에는 남예멘에서 체제를 고수하려는 강경파가 쿠데타를 일으키기도 했지만 탈냉전의 세계사적 흐름을 막을 수는 없었다. 마침내 1989년 정상회담을 통해 통일 헌법을 승인하였고, 1990년 5월 22일에는 남북예멘이 통일했다는 것을 전세계에 알렸다.
그러나 남북예멘은 1994년 5월 내전에 휩싸이고 만다.
내전의 원인은 정치적인 통합만을 우선시하면서도 정치적인 불안정이 계속되었다는 점, 국유화되었던 기업과 토지를 사유화하는 과정에서 옛 소유자들이 소유권을 주장하는 등 경제적인 문제가 표출되었다는 점, 이슬람 문화를 사회적 문화적 통합의 기초로 삼으려는 북예멘 주민과 사회주의 실험을 통해 전통문화의 한계를 넘어선 남예멘 주민 사이의 사회문화적 갈등, 형식적으로만 군사적 통합을 이룸으로써 통수권이 일원화되지 못했던 점 등이었다.
또한 통일된 에멘은 석유개발로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1990년 8월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하는 걸프전 발발이라는 국제 정세도 작용했다.
이라크를 지지했던 예멘은 걸프전 이후 경제가 악화된 이라크로부터도 원조를 받지 못하였고, 미국, 사우디 아라비아, 쿠웨이트 등 연합군의 경제적 보복도 받았던 것이다.
1994년 7월 7일, 북예멘군이 남예멘군의 최후 거점 아덴을 함락하여 내전에서 승리함으로써 무력 재통일이 이루어진다. 지금 통일된 예멘의 주민들은 '행복한 아라비아(Arabia Felix)'라는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불완전한 통일에서 비롯된 유혈 내전까지 겪은 예멘은 이 지구상의 유일한 분단국인 우리에게 숱한 교훈을 일러주고 있다.
우선 언뜻 떠오르는 것으로 사회 문화적 교류와 통합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해볼 수 있다. 누가 통일 이후의 대통령이 될 것인가 따위의 형식적이고 외형적인 것보다 주민과 주민이 서로 손을 맞잡고 만나 이해하는 실질적인 통일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다음은 어느 인터넷 사이트에서 찾은 윤리 문제 가운데 하나다. 우리는 아직도 이 문제의 정답을 찾고 있는 과정에 있다.
<문제> 예멘의 통일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정치 제도적인 통합이 가장 중요하다.
② 북한보다 우월한 경제력을 확보해야 한다.
③ 남한과 북한주민들간의 스포츠 교류가 우선되어야 한다.
④ 정치, 경제, 사회 등 전반적인 통일이 될 수 있어야 한다.
⑤ 군사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어야 불리해도 통합되지 않을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