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도서관 주간(National Library Week)에서 배울 수 있는 것
2025년 4월 6일부터 12일까지, 미국의 도서관 주간이었습니다. 이번 도서관 주간은 각종 도서 검열 시도와 연방정부 지원금에 대한 위협 등 위기에 처한 미국의 도서관이 어떤 대응을 보여줄 것인가, 저는 그런 관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도서관 주간의 주제는 “도서관에 끌려!(Drawn to the Library)” 미국도서관협회(ALA)는 먼저 시민들에게 ①도서관을 방문하고 친구나 가족을 데려오세요. ②친구에게 도서관 카드를 만들도록 권유하세요. 간단한 행동이지만, 새로운 기회의 세계가 열립니다. ③도서관 서가를 둘러보고, 독서 클럽에 가입하고, 이야기 시간에 참여하기를 권유했습니다.
두 번째는 도서관 주간의 하루하루가 특별한 이슈와 연결되어 있는 기념일이라는 점입니다.
4월 7일 월요일은 ‘독서권의 날’(Right to Read Day). 이 날은 독자, 옹호자, 도서관 애호가들이 독서권을 옹호하는 것을 기념하기 위해 행동하는 날입니다. 미국도서관협회(ALA)가 2023년 가장 많은 도전을 받은 10대 도서 목록을 포함한 미국 도서관 현황 보고서(State of America's Libraries Report)를 발표하면서 전국 도서관 주간을 시작했습니다.
4월 8일 화요일은 전국 도서관 일꾼의 날(National Library Workers Day). 이 날은 도서관 직원, 이용자, 관리자, 친구 그룹이 모든 도서관 일꾼의 귀중한 공헌을 기리는 날입니다.
4월 9일 수요일은 이동도서관의 날(National Library Outreach Day, formerly National Bookmobile Day), 이 날은 도서관 이용자를 직접 찾아가는 헌신적인 도서관 전문가들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4월 10일 목요일: 도서관을 위한 행동의 날(Take Action for Libraries Day). 이 날은 도서관을 지원하기 위해 옹호자들을 규합하는 날입니다. 시민이 취할 행동을 권유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그 행동을 취하도록 격려하는 날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