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5일 일요일

‘한국은 어떻게 독서진흥을 하고 있나요? 韓國怎麼做閱讀推廣?

한궈 젠마 줘 웨두 투이광?
韓國怎麼做閱讀推廣
‘한국은 어떻게 독서진흥을 하고 있나요? 韓國怎麼做閱讀推廣?(*원문은 https://kknews.cc/education/rr82qno.html)라는 제목의 기사, 2016년 3월 4일자 <일일 헤드라인每日頭條>에 실려 있는 기사입니다. 이 기사는 <독서진흥-개념, 방법, 사례閱讀推廣 理念·方法·案例>(主編 趙俊玲 郭臘梅 楊紹志, 중국 國家圖書館出版社, 2013년 6월)라는 책에 소개된, 한국의 독서진흥 활동을 정리한 것입니다. 저로서는 한국 독서진흥의 현장에 무척 과제가 많다고 느끼고 있는 데 반해, 이 글에서 확인하게 되는, 한국의 독서진흥 활동에 대한 중국 쪽의 인식과 느낌이 상당히 다른 것이어서 놀랍습니다. 하지만 지난 십여 년 넘는 동안 전개된, 한국의 독서진흥 활동이 어떻게 조망될 수 있는지, 그 사례 가운데 하나로 읽을 수 있겠다 싶어서 소개합니다. 다만 2013년의 기록임을 감안하여 읽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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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고대부터 일본 식민 통치 기간이나 독립 이후에 보편적 교육과 모든 사람을 위한 독서진흥全民閱讀을 중요시했습니다. 2006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도서관정보대회世界圖書館與信息大會의 성공적인 개최는 한국 도서관 사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 도서관 사업 발전에, 앞선 아이디어와 기술적 아이디어를 제공했으며, 한국 대중은 도서관을 개발하고 도서관을 활성화하기 위한 여론이 뜨겁습니다. 그것은 한국 도서관 사업 발전과 국민독서國民閱讀를 크게 촉진했습니다.
한국의 독서 진흥을 위한 주요 정책 및 규정
<도서관법圖書館法>
현재의 <도서관법>은 2006년 10월 4일 공식적으로 공포되었으며 2007년 4월 4일 공식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1994년 <도서관및독서진흥법>에 근거하여 개정되고 재작성되었습니다. 2007년 4월 5일, 도서관법시행령 및 시행규칙이 시행되었습니다.
2006년 <도서관법>은 법률 정신의 실행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책임과 의무의 구분은 보다 구체적이며 시민들에게 정보를 입수하고 정보를 얻을 권리를 보장합니다. 도서관의 발전을 국가 발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도서관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며 대중의 도서관 인지도를 높이고 모든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합니다.
<독서문화진흥법閱讀文化振興法>
1990년대 초반에 한국의 다양한 단체들이 도서관 활성화에 대하여 제안했고, 1994년에는 <도서관및독서진흥법>이 제정되었습니다. 21세기에는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의 출현과 대중화로 전통적 독서가 크게 영향을 받음과 동시에 지식 경제 시대에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체 사회의 독서를 규제하고 촉진하기 위한 전문 법률이 제안됩니다.
2006년 12월 29일에 채택된 <독서문화진흥법>의 주요 내용 :
(1)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 독서 진흥을 위한 공식기구로서 5년마다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2) 국가 독서 발전을 지도하고 촉진시키기 위한 독서진흥위원회讀書振興委員會를 설립한다.
(3) 중앙 및 지방 정부는 모든 시민들에게 평등한 독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4) 지역사회, 학교 및 회사와 같은 비영리 및 영리 단체의 책임을 명확히 하여 모든 사람을 위한 독서全民閱讀 과제를 구현해야 한다.
<학교도서관진흥법學校圖書館振興法>
한국 학교도서관은 교사와 학생들의 교육 활동을 위해 고등학교 및 고등학교 수준 이하에 설립된 도서관입니다. 한국의 도서관 가운데 학교도서관의 수는 가장 많고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의 발전을 보다 잘 규제하고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보호를 강화하는 법이 필요하며 <학교도서관진흥법>은 모든 수준의 학교도서관을 위한 특별법입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규칙과 규정 및 운영 기준 규정을 공식화해야 한다.
(2) 학교도서관은 법적 및 제도적 기반에서 건전한 자금 투자가 이루어지고 개발 활성화를 위한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3) 공인된 학교도서관 직원 및 사서.
(4) 학교도서관 정보 네트워크를 설립해야 한다.
한국 정부가 전 국민의 독서를 촉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음을 알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지정된 법 제도는 지령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국민의 독서 의식을 깨우고喚醒國民的讀書意識, 국민의 독서습관을 길러 내고培養國民的讀書習慣, 국민의 책 읽는 분위기를 만들어내고營造國民的讀書氛圍, 전체 국민의 소질을 높이는 것提高全體國民的素質이 목적입니다.
한국의 주요 독서진흥 기관 및 사업
정부 기관, 출판업계 및 서점, 도서관, 협회, 시민사회단체 및 언론기관은 모두를 위한 독서 활동全民閱讀活動을 장려하며 독서 진흥에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합니다. 정부가 기획하는 조직적 업무는 방향성指明性、감화력感召性, 불가항성不可抗性이 있기 때문에 독서진흥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비정부기구의 활동은 목적성針對性、현실성現實性, 적용성適用性이 있기 때문에 여건에 따라 독서진흥을 펼칠 수 있습니다. 독서진흥 사업은 종종 정부가 주도하는 방식으로 수행되며(방향지시政府主導——指引方向), 각 기구의 참여와 협동, 연대의 방식各機構參與——協同帶動的方式으로 진행됩니다.
정부 주도 독서 진흥
한국은 세계에서 성숙한 독서진흥 운동을 펼치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며, 오늘날에도 세계 독서량이 전반적으로 줄어들어도 한국은 1인당 연간 11권의 책을 읽는 기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한국 정부의 독서진흥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독서를 정부공정政府工程이라고 말합니다. 수년 동안 정부는 입법, 정책, 기금, 프로젝트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왔으며 독서와 홍보에 관련된 기관은 정부의 거의 모든 책임을 수행해 왔습니다. 한국 정부는 앞서 언급한 여러 법률과 규정 외에도 교육과학기술부가 개발한 ‘학교도서관통합프로그램’과 독서교육 증진 및 독서환경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을 개발했습니다. 초등 및 중등 학교도서관의 종합 계획 등. 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9월 전국 독서의 달로 지정했으며 독서문화상은 9월에 수여되며, 대통령 훈장은 국가 독서진흥에 탁월한 공헌을 한 개인에게 수여됩니다.
2003년 중앙 및 지방 정부의 도서관, 출판사, 지역사회센터 및 자선단체는 한국의 북스타트 프로젝트閱讀起跑線 工程를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어린 자녀가 독서 습관을 조기에 개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6개월 된 어린이의 부모님을 위해 선물 가방 형태로 몇 권의 도서 목록과 독서 목록을 제공한 다음 3세가 될 때까지 도서관과 연계하여 활동을 조직합니다. 지금까지 이 프로젝트는 한국의 111개 지역을 대상으로 했으며 매년 약 10만 명의 어린이들이 선물 가방을 받고 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의 지원으로 공공도서관의 수가 2001년 436개에서 2010년 748개로 늘어난 등 민중民眾에게 독서의 편의를 제공하는 공공도서관의 수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학교도서관은 2002년 8,101에서 2010년 10,937으로 증가했습니다. 2006년에는 청소년을 위한 독서 활동을 안내하고 장려하고 아동 및 청소년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國家兒童青少年圖書館이 설립되었습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NLCY)
국립중앙도서관은 한국의 도서관 커뮤니티의 대표자로서 국가의 독서 환경을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국가 독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독서진흥이 지향하는 모든 지역 사회에서 한국 사회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진흥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NLCY라고 하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최근 몇 년 동안 주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실행했습니다.
(1) 도서관과 함께 읽기與圖書館一起讀書
이것은 가난한 가정이 독서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전국 90개 공공도서관의 공동 사업입니다. 사서圖書館員나 독서 강사閱讀指導者는 지역아동센터兒童福利院를 방문하여 매주 독서 활동을 하며, 아이들이 교육을 읽을 기회를 만들어서 읽고 쓰는 기술을 향상시킵니다. NLCY는 주로 책을 구입하고 전문 독서 멘토를 고용하는 데, 각 참여 프로젝트의 도서관에 3,500달러의 기금을 제공합니다.
(2) 다문화 가정 공유 읽기多文化家庭共享讀書
경제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한국의 사회 형태는 단일한 사회에서 다원적 사회로 바뀌면서 점점 더 많은 다문화 가족이 출현했으며, 그 가족의 자녀들은 상대적으로 언어 능력이 떨어집니다. 이 가족에 대한 반응으로 NLCY는 밀워키 위스콘신 대학교威斯康星州密爾沃基大學University of Wisconsin, Milwaukee와 협력하여 서술적인 그림이 담긴 서적 및 DVD를 제작하여 영어 및 한국어와 같은 주요 언어로 번역한 다음 공공도서관 및 문화 센터에 배포했습니다. 다문화 가족 자녀들의 독서를 돕고 홍보하기.
(3) ‘1318책벌레’의 도서관 모험13—18歲「書蟲」的圖書館冒險
'책벌레(Bookworm)'는 800명의 열정적으로 읽는 중학생이, 친구들에게 책을 추천하고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을 조직하며 책읽기와 중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하여 자발적인 독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은 원래 NLCY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는 각 학교도서관의 책임입니다. 매년 약 40개의 중고등학교가 참여하고 NLCY는 각 참여 학교 당 연간 약 2,000달러를 제공합니다.
(4) 독서교육 과정閱讀培訓班
NLCY가 주최하는 전국 800개 이상의 공공도서관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독서교육 강좌는 겨울과 여름 휴가철에 1년에 한 번 열립니다. NLCY는 공공도서관을 위한 읽기 지침 매뉴얼과 포스터를 개발하고 학생들과 사서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도서관 사서의 실질적인 능력과 학생들의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 및 세미나.
(5) 사서 계속 교육 과정圖書館員繼續教育課程
사서圖書館員의 전문 기술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키우려면 독서 진흥 업무를 더 잘 읽고 도와야 합니다. NLCY는 처음에는 온라인 코스 및 세미나까지 확장된 특별 교육 과정을 제공합니다. 교육 과정은 아동 도서 읽기, 아동 활동 개발, 아동 언어 이해 및 심화와 같은 9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림책을 읽고, 어린이와 의사소통하며, 아동 서비스의 기본 원칙, 아동 독서 상담, 아동 독서, 아동 도서 분석.
학교도서관에서 독서진흥
교육과학기술부는 2008년 출범한 "초등 및 중등 도서관 활성화 사업"과 2009년 제정된 "독서 교육 및 초등 및 중등 학교 도서관 종합 계획 개선"은 학생들의 독서 및 학습 환경을 개선할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향상시켰습니다. 그것은 학생들의 독서 인식을 강화시킵니다. 그 후 학교와 학교도서관은 각 학생에게 아침독서 10분 읽기를 요구하고, 교사, 학부모 및 학생을 위한 서적 운영을 지원하는 "10분 아침독서활동10分鐘晨讀活動"과 같은 심층적인 독서 과제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조직했습니다. 클럽은 독서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상담을 제공하고, 독서 치료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초중등 학교를 위한 독서 교육 포럼 및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사회 세력에 의한 독서 촉진
다양한 사회 세력이 독서진흥 분야에서 많은 활동을 해왔으며, 민간 자본의 융통성과 그들이 추진하는 사회적 책임으로 인해 한국의 독서진흥에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합니다.
(1) ‘작은도서관小小圖書館’ 운동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도서관 사회 운동이 대중에게 퍼져 나갔고, 이 운동의 영향으로 정보 센터, 문화 교육 센터, 독서 센터 및 어린이도서관으로 대표되는 일련의 소형 도서관小型圖書館이 설립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작은도서관은 지역 주민에게 봉사하기 위해 민간 투자와 사회의 지원을 받습니다. 새로운 세기에 이 ‘작은도서관小小圖書館’은 성숙되고 발전되었으며 사람들의 독서에 대한 강한 열망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독서 운동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2) ‘기적의도서관’奇蹟圖書館
기적의도서관 프로젝트奇蹟圖書館 工程는 2003년에 비정부조직NGO인 책읽는사회문화재단閱讀文化基金會가 공공 방송사, 지방 정부 및 민간 회사와 함께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은 어린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자신의 꿈을 키울 수 있는 매력적이고 창조적인 환경을 아이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11개의 '기적의도서관'을 설립했습니다. 기적의도서관은 지역 사회의 문화적 중심 일뿐만 아니라 자녀 양육을 위한 기반 시설이기도 하며 어린이의 꿈을 키우는 독서 공간이기도 합니다.
(3) 아이들을 책에 가깝게 지켜라.讓孩子靠近圖書
이 행사는 "청주기적의도서관"(위의 "기적의도서관" 중 하나)과 "삼성꿈장학재단", 사회 단체, 초등학교 및 아동 복지 센터가 공동 후원했습니다. 주요 활동은 읽기 능력이 낮고 기술이 부족하며 학업 성취도가 낮은 아동의 읽기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청주기적의도서관"은 주로 장소 지원과 아동 장기 독서를 위한 책을 배포합니다.
결론
한국의 독서 진흥 활동은 수년간의 노력 끝에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성취는 전국적인 활동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기본적인 보장과 지도를 제공하는 법률과 정책이 없다면 도서관의 사회적 지위는 그다지 높지 않을 것이며, 모든 당사자의 권리와 이해관계가 균형을 이루기가 어려웠을 것이며, 독서 진흥 사업 또한 그렇게 전개되기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사회 각계의 광범위한 참여가 없을 경우, 도서관 사업의 발전은 질곡에 빠질 것이며, 독서진흥 활동도 격차의 수렁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마음을 정화하고凈化心靈, 소질을 계발하고提升素質, 자아를 성취하는完善自我 것도 어려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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