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oundation (chapter one)
• "Americans are not a contended people" (p. 3).
• "Americans have substituted the vision of the ideal home for that of the ideal city" (p.7).
• "The housing development's (i.e., suburb's) lack of informal social centers or informal public gathering places puts people too much at the mercy of their closest neighbors" (p. 8).
• "In the absence of an informal public life, Americans are denied those means of relieving stress that serve other cultures so effectively" (p 10).
• "Unfortunately, opinion leans toward the view that the causes of stress are social but the cures are individual" (p. 10).
• "...daily life, in order to be relaxed and fulfilling, must find its balance in three realms of experience. One is domestic, a second is gainful or productive, and the third is inclusively sociable, offering both the basis of community and the celebration of it" (p. 14).
The Character of Third Places (chapter two)
• Third places are informal gathering places in which people gather between home and work. In this chapter, Oldenburg explores their characteristics
1. 중립지대 On Neutral Ground : 풍부하고 다양한 교류가 이루어지려면 사람들이 모일 만한 중립지대가 있어야 한다. 언제든 원할 때 드나들 수 있고, 누가 특별히 주동하지 않아도 되며, 누구나 집처럼 편안하게 느끼는 곳이어야 한다.
• "In order for the city and its neighborhoods to offer the rich and varied association that is their promise and potential, there must be neutral ground upon which people may gather. There must be places where individuals may come and go as they please, in which no one is required to play host, and in which we all feel at home and comfortable" (p. 22).
2. 레벨러 The Third Place as Leveler : 어떤 장소가 레벨러가 되려면 모두를 포용하는 곳이라야 한다. 즉, 누구나 접근 가능하고 입회와 배제에 관한 공식적인 기준이 없어야 한다. ...게오르그 짐멜이 말하는 '순수한 사교'란 목적, 의무, 역할에서 벗어나 오직 '즐거움, 활기, 기분 전환'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상황만을 일컫는다.
• "A place that is a leveler is, by its nature, an inclusive place" (p. 24).
• "The great bulk of human association finds individuals related to one another for some objective purpose... In contrast, what Georg Simmel referred to as 'pure sociability' is precisely the occasion in which people get together for no purpose, higher or lower, than for the 'joy, vivacity, and relief' of engaging their personalities beyond the contexts of purpose, duty, or role" (p. 25).
3. 가장 중요한 활동은 대화 Conversation is the Main Activity: 대화는 중립적이고 수평화 작용이 일어나는 무대가 있어야 가능하다. 대화는 제3의 장소의 가장 중요한 활동이자 제3의 장소를 유지시키는 활동이다. ....미국의 법률가이자 저술가인 헨리 세지윅Henry Sedgwick이 제시한 대화의 규칙은 간단하다. (1)대화 시간의 반은 침묵에 할애하라, 절반을 넘어도 좋다. (2)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집중하라. (3)본인의 생각을 말하되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4)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관심을 갖지 않는 주제는 피하라. (5)개인적인 이야기는 가급적 피하고 그 자리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하라. (6)가르치려 하지 말라. (7)상대방이 들을 수 있는 한 목소리를 낮춰라. ... 제3의 장소에서는 어떤 어휘를 사용하는지보다 어떤 말투로 이야기 하는지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데, 이 점 역시 수평화에 도움이 된다. ... 제3의 장소에서 대화가 갖는 중요성은 자리를 따분하게 만드는 '보어bore'의 위험성에서도 확실히 알 수 있다. ...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대화는 일종의 게임이어서 다른 게임과 어우러질 수 있다.
• "Neutral ground provides the place, and leveling sets the stage for the cardinal an sustaining activity of third places everywhere. That activity is conversation" (p. 26).
• Rules of conversation tend to exist within third places. These rules "fit the democratic order, or the leveling that prevails in third places" (p. 28).
1) "Remain silent your share of the time"
2) "Be attentive while others are talking"
3) "Say what you think but be careful"
4) Avoid topics not of general interest
5) "Say little or nothing about yourself personally, but talk about others there assembled"
6) Avoid trying to instruct
7) Speak in a low voice as will allow others to hear
• "By emphasizing style over vocabulary, third place conversation also compliments the leveling process" (p. 28).
• "The conversational superiority of the third place is also evident in the harm that the bore can inflect" (p. 29).
• "Conversation is a lively game..." in the third place
4. 접근성과 편의 Accessibility and Accommodation : 최고의 제3의 장소는 하루 중 언제 가더라도 아는 얼굴이 있을 터이니 아무 때나 거리낌없이 혼자 갈 수 있는 곳이다.
• "Third places that render the best and fullest service are those to which one may go alone at almost any time of the day or evening with assurances that acquaintances will be there" (p. 32).
5. 단골 The Regulars : 적절한 사람들이 생기를 불어넣지 않으면 제3의 장소가 되지 못하는데, 단골손님들이 바로 그 적절한 사람들이다. ... 단골소님의 기분과 태도는 전염성이 있는 상호작용을 일으키며, 새로운 얼굴이 등장했을 때도 그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가가 중요하다. ..제3의 장소의 활력을 유지하려면 처음 온 사람을 받아들이는 일이 무척 중요하다.
• "The third place is just so much space unless the right people are there to make it come alive, and they are the regulars" (p. 33).
• "Every regular was once a newcomer, and the acceptance of newcomers is essential to the sustained vitality of the third place" (p. 34).
• "Since public life in America is relatively devoid of those connecting rituals that in other cultures serve to ensure the introductions of strangers, the order of welcome is doubly important" (p. 35).
6. 소박한 외관 A Low Profile : 제3의 장소는 보통 외견상 수수하다. 수수하다 못해 허름해 보이는 곳도 있다. ... 겉맘 보아서는 그리 의미 있는 장소 같지 않아 보인다. 제3의 장소는 대개 눈에 잘 띄지 않으며,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광고를 하지도 않고, 근사해 보이지도 않는다. ...제3의 장소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선택되는 것이다.
• "As a physical structure, the third place is typically plain" (p. 37).
• "In cultures where mass advertising prevails and appearance is valued over substance, the third place is all the more likely not to impress the uninitiated" (p. 36).
• "They fall short of the middle-class preference for cleanliness and modernity" (p. 36). The Mood is Playful
• "Whether pronounced or low key, however, the playful spirit is of utmost importance. Here joy and acceptance reign over anxiety and alienation" (p. 38). A Home Away From Home
• "Though a radically different kind of setting from the home, the third place is remarkably similar to a good home in the psychological comfort and support that it extends" (p. 42).
7. 장난스러운 분위기 The mood is playful: 제3의 장소를 지배하는 분위기는 장난스러움이다.
The tone of conversation in third places is never marked with tension or hostility. Instead, third places have a playful nature, where witty conversation and frivolous banter are not only common, but highly valued.
8. 집다운 곳 Homeness/ A home away from home : 제3의 장소는 여러 측면에서 집과 경쟁하며, 종종 그 경쟁에서 승리한다. 제3의 장소가 집과의 차별성을 가지고 집을 위협하는 존개라서가 아니라 편안한 장소를 점에서 집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제3의 장소가 집보다 더 집 같을 때가 있다.
Occupants of third places will often have the same feelings of warmth, possession, and belonging as they would in their own homes. They feel a piece of themselves is rooted in the space, and gain spiritual regeneration by spending time there.
심리학 데이비드 시먼 David Seamon의 책에서 말한 집다움의 특징 네 가지: (1)집을 사람을 뿌리내리게 한다. (2)집다움의 두 번째 요소는 내 것이라는 느낌, 즉 내가 소유하고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3)집이란 사람들이 기력을 되찾은 곳이다. (4)집다움이란 마음 편하고 자유로움 느낌이다. (5)마지막으로 따뜻함이다. 이는 추상적이며, 모든 집에서 나타나는 특징도 아니다. 따뜻함이란 친절, 서로에 대한 지지와 관심에서 나온다.
출처 https://www.mnsu.edu/voices/greatgoodplac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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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몇 가지 메모(괄호 안은 번역본 <제3의 장소> 김보영 역, 2019년 7월 15일 초판 쪽수)
(59) '비공식적 공공생활을 위한 핵심 환경'은 너무 길고 복잡하여 기존의 단어 중에서 알맞은 표현을 찾아본 결과물이 바로 제3의 장소다. 제3의 장소란 사람들이 가정과 일터 밖의 영역에서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어울리기 위해 자발적으로, 그리고 격식 없이 자주 찾는 공공장소들을 통칭하는 용어다.
(60)산업화 이전에는 제1의 장소와 제2의 장소가 하나였다. 그러다 산업화가 일하는 장소와 거주지를 분리했따. 생산적인 활동은 물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가정으로부터 멀어진 것이다. 제3의 장소라고 부르고자 하는 장소들은 이러한 분리가 일어나기 훨씬 전부터 존재했으므로, 제3의 장소라는 용어는 산업혁명, 그로 인한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분할이 가져온 엄청난 영향을 마지못해 인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12)제3의 장소를 자주 찾는 사람들 중에는 에머슨이 말한 '훌륭한 손님'이 많다. 훌륭한 손님은 인류를 대표하며, 우리 스스로를 비추어 보게 만드는 새로운 거울이며, 대화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 훌륭한 손님이 불러일으키는 마법.
(127)제3의 장소는 전체주의 사회에서 행사하는 정치적 통제에 반하는 존재이며, 반대로 민주주의 정치 프로세스에 핵심적이다. ... 벤저민 프랭클린과 그가 이끈 정치 모임이 이루어낸 여러 지역사회 혁신은 비공식적인 태번 모임이 가진 잠재력을 보여준다. 그들은 도시의 근간을 이루는 사회구조를 만들었고, 이 덕분에 독립혁명이 시작되자 신속하게 민병대를 조직하고 효과적인 통신 및 감사 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주민회를 소집, 관리할 수 있었다.
(133)제3의 장소에서 길러진 '결사의 습관'
(134)제3의 장소의 매력에는 한계가 있다. 제3의 장소에 합당한 지위를 부여하는 프랑스와 영국 같은 나라에서조차 모든 사람이 제3의 장소를 찾는 것은 아니며, 정기적으로 카페나 펍을 방문하는 사람이 국민의 절반을 조금 넘는 정도다. 미국의 경우, 마을 사람들이 모두 서로 알고 지내며 누구나 갈 수 있는 곳에 제3의 장소가 있는 작은 마을에서도 제3의 장소를 자주 찾는 사람은 많지 않다.
(199)영국은 펍의 나라인 동시에 클럽의 나라이기도 하다. 이 둘은 양극단에 있다. 펍은 영국의 현대 민주주의를 이끈 반면, 클럽은 악명 높은 분열적 계급체계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클럽이라는 단어는 '나누다'와 '붙이다'라는 두 가지 뜻을 가진 고대 영어 clifan 또는 cleofian에서 유래한다. 따라서 클럽은 분할을 위한 단합을 나태내는 표상이다. 영국의 클럽은 오랜 전통을 지닌 영국 사회의 불평등을 상징하고, 또한 집행한다. 클럽은 계급체계를 방어하는 최후의 요새이며, 현 시대에 배제와 우월의식을 가장 미화하고 낭만화하는 제도다.
(242)미국인들은 자동차 문화에 압도당했다. 어디에 가든 차를 몰고 가고, 모든 것이 흩어져 있다.
(252)노천카페는 "근면이 주는 보상보다 우정이 주는 즐거움을 더 높이 평가하는 사회에서 가장 번성한다."
(257)공공 음주시설이 제3의 장소, 즉 비공식적 공공생활의 핵심 환경이 될 수 있는 독특한 잠재력은 술이 문화의 일부인(술 마시는 문화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작동하기 시작하는 근본적인 상승효과로부터 나온다. '함께 일한다'는 뜻의 그리스어 'synergos'에서 유래한 상승효과synergism란 서로 다른 행위 주체들이 협력함으로써 각각 성취하는 효과의 합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둠을 뜻한다. 대화와 음주의 상승효과는 의문의 여지 없이 제3의 장소로서 태번의 기초를 형성하며, 역사적으로 태번의 생명력을 유지시킨 힘 역시 바로 그 상승효과였으리라고 추정된다.
(282)커피하우스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1650년부터 1850년까지
(288)커피하우스의 시대는 전무후무한 성취를 이루었던 영국 문학의 시대와 일치했다. 작가들은 커피하유스에서 영감을 얻고, 주제를 발굴하고, 독자를 찾았다.
(303)제3의 장소는 여러 면에서 유리하다. 병원이나 도서관은 필수적인 요건들이 엄격하고 복잡하며 비용도 많이 드는 데 반해, 제3의 장소는 비교적 수수하고 규모가 작으며 비용도 덜 든다.
(313)<닭장 사회The Broilerhouse Society>라는 흥미로운 책에서 패트릭 골드링Patrick Goldring은 양계 방식의 역사적 변화를 추적한다.
(344)여성뿐 아니라 가족 전체와 분리되어 있는 남성의 제3의 장소와 달리, 여성은 제3의 장소에 갈 때 거의 항상 자녀를 동반한다.
(351)현재의 여성운동은 몇 세대 전, 수백만 명의 아내가 지역사회에서 부당하게, 그리고 예기치 않게 쫓겨나 교외 주택단지에 버려진 자신을 발견했을 때 시작되었으며,
(370)따라서 제3의 장소에서 남녀가 통합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남녀 모두 들어갈 수 있고 환영받는다고 해도, 성별 간의 통합과는 거리가 멀다.
(392~393)1950년대 중반, 플로리다의 작은 해변 마을에 걸스카우트나 보이스카우트의 집회를 위한 '스카우트의 집'이 세워졌다. 1960년대 초에 이곳은 아무나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센터로 전환되었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개방되었다. ....이 청소년 센터는 1980년대에 지역 청소년들의 제3의 장소 역할을 그만두게 되었다. 지금은 농구를 하러 오는 아이들밖에 없다.
(403)학교가 아이들을 위하여 설계된 장소라는 것은 신화이며,
(404)또 다른 연구자는 볼티모어 95블록 구역 거주자들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한 끝에, 여가 활동의 54%가 거리와 골목, 마당, 보도, 계단, 현관 앞에서 이루어지며, 단 3%만이 공원과 놀이터에서 이루어짐을 밝혔다.
(406~407)쇼핑몰이 미국의 도시 전역에 퍼지기 시작하던 때에, 개발업자와 경영자들은 쇼핑몰 개장 직후부터 십대 청소년들이 몰려들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놀라워했다. .... 쇼핑몰은 '물질주의의 대학교'다.
(411)제2차 세계대전은 역사적으로 미국에서 비공식적 공공생활이 쇠퇴하기 시작한 분기점이었다. 전쟁이 끝나자 승전국에서나 패전국에서나 유례없이 많은 살마들이 집으로 숨어 들어갔다.
(413)'혼돈스러운 인공국가 미국'
(31)이 책은 1989년에 초판, 1997년에 개정판이 출간된 레이 올든버그의 <The Great Good Place: Cafes, Coffee Shops, Bookstores, Bars, Hair Salons and Other Hangouts at the Heart of a Community>의 번역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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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피디아의 해설 중에서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Third_place
Jeffres et al. (2009)는 지역 사회 센터, 노인 센터, 커피 숍 및 카페, 바 및 술집, 레스토랑, 쇼핑 센터, 상점, 쇼핑몰, 시장, 미장원, 이발소 등의 가능한 제 3의 장소로 다음 유형의 환경을 나열했습니다. YM / WCA, 수영장, 영화관, 교회, 학교, 대학 및 대학, 클럽 및 기관, 도서관, 공원 및 야외 레크리에이션, 거리, 이웃 야드, 주택 및 아파트 및 이벤트를 허용하는 기타 장소 카페테리아, 바베큐, 타운 미팅, 빙고, 다양한 미디어 (온라인, 뉴스 레터, 신문, 전화, 게시판)와 같은 다양한 미디어를 제공합니다. [4]
"제3의 장소"의 개념은 대중화되었고 여러 지역의 소유 커피 숍의 이름을 비롯하여 다양한 소규모 비즈니스에 의해 선택되었으며 커뮤니티 기반 비즈니스 개발 문제에 대한 도시 계획 문헌에 일반적으로 인용되어 있습니다. 공공 장소 . [5] [6]
"제 3의 장소"가 대중적이 됨에 따라 여러 사무실 공간이 이 개념을 인테리어 디자인의 기초로 삼았습니다 . [7]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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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https://transpoet-textcube.blogspot.com/2019/01/bonne-sieste-la-bibliotheque-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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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https://transpoet-textcube.blogspot.com/2019/01/bonne-sieste-la-bibliotheque-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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