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6일 화요일

세종도서, 블랙리스트,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출판인회의, 세종도서운영위원회, 박영률

세종도서 심사 단계 줄이고 연말 공청회 하겠다
박영률 세종도서 사업 운영위원회 위원장 인터뷰(한겨레신문 201985일자 이유진 기자)
 
세종도서의 선정과 운영 전반에 대한 공청회를 올 연말에 할 계획입니다. 과거엔 세번에 걸친 심사 과정에서 정치적인 외압이 행사되어 심사위원들의 결정을 뒤집는 결과도 있었죠. 이번에는 강화된 1단계심사로 그런 위험을 차단할 계획입니다.”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탓에 공정성과 투명성에 엄청난 타격을 입은 세종도서 사업 제도가 최근 바뀌고 있다. 세종도서는 정부가 전국 공공도서관 등에 비치할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종당 1천만원까지 구매해주는 사업이다. 해마다 1200여종의 도서를 선정하는 출판계의 대표적 공공사업으로 1968년부터 시행됐다.
 
그러나 이 사업은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도서 선정작에 대한 이념 편향 논란을 시작으로 블랙리스트 실행 대상으로 전락했다. 운영 주체도 민간단체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사이를 오락가락하며 부침이 심했다. 문화체육관광부 담당 과의 지시에 따라 특정 작가의 작품이 배제되어 사상과 표현의 자유가 심각하게 침해되기도 했고 선정의 신뢰성에도 커다란 타격을 받았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이 사업을 진행해온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이사회는, 다소 늦었지만 운영 사항 전반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세종도서 선정·구입 지원사업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지난 5월 출범시켰다. 위원회는 도서관, 독서단체, 법률가, 언론인, 출판인 등 각계 위원 9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출판의 기본 정신인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제약하는 불상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공정성, 합리성, 공적자금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합의하고 제도 전반을 검토했다.
 
1년 임기로 이 위원회를 이끄는 박영률(62·커뮤니케이션북스 대표) 위원장을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출판인회의 회의실에서 만났다. 그는 출판계의 예민한 사안인데도 정부 예산을 집행하는 일이니 질문이 들어오면 대답하는 게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선뜻 인터뷰에 응했다. 제도 개선 사항은 화이트보드에 그림을 그려가며 일목요연하게 설명했다. “위원회가 늦게 구성돼 사업 공고와 도서 접수가 예년에 견줘 많이 지연되었습니다. 5월 첫 회의 이후 매주 회의를 거쳐 총 13가지 문제점을 발견했고 그중 당장 고쳐야 할 시급한 문제 9가지를 수정했습니다. 신청, 심사, 보급으로 나뉘는 세종도서의 ‘3대 구조전 과정을 손본 셈이죠.”
 
예전에는 신청에 제한이 없었고 선정 상한선은 2017년까지 출판사당 25종이었던 것을 지난해에 교양, 학술 각각 8종으로 바꿨다. 위원회는 이번 사업부터 출판사당 지원 신청 가능한 책의 종수를 최대 20종까지(납본 종수 200종이 넘는 출판사는 10%)로 제한하고, 선정 가능 종수도 출판사당 8(분야별 4)으로 한정했다. 70여명이던 심사위원 수도 20~25% 늘려 심사위원 한 사람당 검토해야 할 책의 수를 줄였다.
 
가장 중요한 제도 변화라면 역시 심사 방법입니다. 문제가 된 밀실 선정을 바로잡는 데 주력했습니다. 동일한 심사위원들이 세차례에 걸쳐 하던 심사는 중간에 외압 등으로 흔들릴 가능성도 그만큼 컸죠. 이번엔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단 한차례 심사를 통해 위원들이 서로 견제하고 합의하도록 했습니다.”
 
불분명했던 선정기준도 이참에 손보기로 했다. 위원회가 초안을 잡은 공통 선정기준의 뼈대를 보면, 기획과 내용 그리고 디자인 부문에서 시의성, 완결성, 실험성, 예술성 등이 포함된다. 책의 완결성과 충실성을 보는 건 기본이거니와 참신성이나 도전성이란 가치를 높이 사 출판과 독서 생태계의 다양성을 지지하겠다는 뜻이 엿보인다. 박 위원장은 기존에는 베스트셀러가 선정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이번에는 내용이 좋으나 많이 팔리지 않는 책을 발굴해 보급하는 것에 중점을 두려 한다고 말했다.
 
보급처 문제도 개선했다. 박 위원장은 정말 필요한 곳에 적절한 책이 제공될 수 있도록 공공도서관 등 기존 보급처 2500여곳을 전수조사해 전면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시민과의 접점을 만드는 저자와의 만남같은 지원사업도 벌일 예정이다.
 
다만 최근까지 의견 대립이 팽팽한 세종도서 사업 운영 주체 논란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출판사 705곳을 회원사로 둔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는 블랙리스트 실행에 개입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완전히 손을 떼고 운영을 전적으로 민간에 넘겨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민간이 중심이 되고 진흥원이 운영을 지원하는 민관협치 모델을 지지하는 쪽도 있다. 박 위원장은 지금까지 논의가 분분했던 이유는 각각 제도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위원회도 기존 세종도서의 운영 방식을 바꾸는 데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의 기본 취지와 결과를 놓고 연말에 공청회를 할 텐데, 그때 민간 운영이 맞는지 민관협치가 맞는지 실제 증거를 갖고 대안을 만들어보자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글 이유진 기자 frog@hani.co.kr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904562.html#csidx4e4d293b74a5b238d4a972d504b8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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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소장의 블로그 글
https://blog.naver.com/khhan21/221606970041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김수영 원장의 <중앙선데이> 인터뷰 기사가 돈을 주고 게재됐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그래서 확인해 보았다. 소문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인테뷰 기사가 나간 며칠 뒤 <중앙일보> 지면에 독서동아리 관련 기사가 크게 나왔는데 그 기사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협찬한 것으로 명기되어 있었다. 아마도 협찬금이 1-2억 원은 될 것이라고 해서 확인해보니 그렇게 줄 정도의 큰 예산은 처음부터 없었다는 대답이 돌아온 걸 보면 어찌됐든 협찬금이 나건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러니 <중앙선데이> 기사도 돈을 주고 산 것이라는 비판을 받아도 싸다.
 
공중파 방송이나 일간신문이 어려워지면서 협찬이 활발해진 마당이니 이런 이야기가 나와도 별로 놀라지는 않는 것 같다. 특히 세금이라는 자금을 틀어쥐고 있는 정부부처는 언론사의 어려운 상황을 기사 협찬으로 돕는 것이 관행처럼 굳어가고 있으니 말이다. 문화 쪽의 가장 큰 물주가 문화체육관광부이기 때문에 협찬을 미끼로, 좋게 말하면 협조, 나쁘게 말하면 야합이라는 관행이 점점 굳어져가고 있다. 방송에 책 관련 특집을 부탁하려면 반드시 억대의 협찬금이 필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이가 거의 없을 정도다.
 
출판계에서 협찬금 문제가 크게 불거진 것은 책의 해였던 작년이었다. 언론사들이 행사 관련 특집기사를 게재해주는 데 거액의 예산이 집행됐다. 너무 이런 일이 심하니 이제는 이것을 대놓고 비판하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온갖 미디어는 살아남기가 급급하다. 그런 언론에 정론을 펼치라고 요구하기가 힘들다. 이런 일이 비판 없이 전개되다보니 일부 언론사의 기자들은 개인적으로 거래처와 거래하는 일마저 벌어진다. 가령 외국의 어느 나라로 출장을 떠나는 기자가 출판사에 전화를 걸어 당신이 펴낸 어떤 책의 기사를 써줄 테니 호텔비만 대라는 식으로 말이다. 나는 그런 소식을 듣고 크게 놀랐지만 그런 일이 언론사에는 일반화된 모양이다.
 
언론사를 살리려고 출판계가 더욱 몰락하는 셈이다. ‘책의 해예산 중에 얼마나 많은 돈이 언론사 협찬금으로 나갔는지는 모르지만 행사가 끝난 다음에도 책 시장은 점점 더 얼어붙고 있다. 이를 위한 대책이나 정책이 세워진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내년의 출판 예산은 줄어들었다는 이야기는 들려오고 있다. 하지만 블랙리스트로 문제됐던 문화부 관료가 처벌을 받았다는 이야기는 들려오지 않는다. 오히려 문화 관료들은 산하 조직에 자리를 차지하면서 잘 산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다.
 
블랙리스트의 근원지는 세종도서. 나는 세종도서가 없어지는 것이 출판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비판해왔다. 이런 직접 지원은 늘 추잡한 소문을 낳는다. 공정을 추구한다지만 공정해진 적이 없다. 세종도서나 우수출판콘텐츠로 선정된 책들을 살펴보면 의아한 점이 한둘이 아니다. 밀리언셀러를 펴낸 작가의 신작소설에 우수출판콘텐츠라는 제목이 달려 있는 것을 보고는 기가 막혔다. 우수 신인 저자를 발굴하자고 만들어진 제도가 닭모이를 뿌리며 출판계를 관리하는 제도로 완전히 전락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나는 출판계에 다음과 같은 정책을 추진하기를 제안한 적이 있다.

1년에 신간이 8만여 종, 한 달에 6700여 종이 출간된 지 몇 년 됐다. 그중에서 학습서와 만화, 자기계발서 등을 제외하면 월 3000종을 넘지 않을 것이다. 상시적으로 월 1000종만 골라 도서관에서 구매해주면 어떨까? 2017년 말 기준으로 공공도서관은 1042개이고, 대학도서관은 461개다. 1500개 도서관에서 두 권(꼭 두 권이 필요하지 않은 책도 있겠지만 논의를 위해 편의상 두 권으로 하자)씩만 구입해주면 3000권이다. 게다가 공공도서관은 해마다 30개 이상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출판사는 무리하게 팔리는 책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선정될 만한 의미 있는 책을 펴내려 할 것이다. 평균정가가 2만 원이라고 해도 1년에 정가금액으로 7200억 원밖에 되지 않는다. 이제 대한민국은 이런 정도의 예산을 투입할 수 있을 만큼은 경제력이 커졌다*한국 출판을 위한 제언
 
그러나 이런 일을 추진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출판계가 총력을 모아 추진해도 되기 어렵다는 것은 나도 안다. 그런데 출판계는 세종도서의 운영을 민간위탁으로 하자는 안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라는 공적 기구에 두자는 안을 놓고 싸우기만 한다는 이야기가 들려왔다. 그러더니 세종도서운영위원회가 만들어졌단다. 위원회는 도서관, 독서단체, 법률가, 언론인, 출판인 등 각계 위원 9명으로 구성됐다지만 관련 단체들은 관변단체나 다름없다. 문화부의 연구 용역이나 위탁 사업을 진행하는 조직은 문화부 관료들의 요구를 무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출판의 기본 정신인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제약하는 불상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공정성, 합리성, 공적자금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합의하고 제도 전반을 검토했다고 하지만 일부 출판단체가 거부하는 이 위원회가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소식은 듣지 못했다.
 
이런 일에 총대를 메고 문체부의 앞잡이를 하겠다고 자처하고 나선 것이 한국출판인회의다. 그리고 한국출판인회의가 참여하는 모든 일의 중심에는 박영률이라는 인물이 서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세종도서운영위원회 위원장뿐만 아니라 SBI원장, 출판유통심위위원회 위원장 등의 완장을 이미 찬 바 있는 그는 출판계의 각종 TF에도 약방의 감초처럼 나타나 반말을 해가면서 억압적으로, 모든 규정을 무시하면서 독단적으로 운영해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그런 그가 드디어 <한겨레>와 인터뷰를 하면서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
 
불분명했던 선정기준도 이참에 손보기로 했다. 위원회가 초안을 잡은 공통 선정기준의 뼈대를 보면, 기획과 내용 그리고 디자인 부문에서 시의성, 완결성, 실험성, 예술성 등이 포함된다. 책의 완결성과 충실성을 보는 건 기본이거니와 참신성이나 도전성이란 가치를 높이 사 출판과 독서 생태계의 다양성을 지지하겠다는 뜻이 엿보인다. 박 위원장은 기존에는 베스트셀러가 선정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이번에는 내용이 좋으나 많이 팔리지 않는 책을 발굴해 보급하는 것에 중점을 두려 한다고 말했다. “세종도서 심사 단계 줄이고 연말 공청회 하겠다
 
기가 막힌다. “책의 완결성과 충실성을 보는 건 기본이거니와 참신성이나 도전성이란 가치를 높이 사 출판과 독서 생태계의 다양성을 지지하겠다는 뜻이 엿보인다고? 내가 머리가 나쁜 것인가? 내게는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 나는 세종도서가 엉망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데에 감히 한 표를 던진다.
 
지금까지 박영률이라는 인물이 나선 출판계의 일에는 자주 문제가 발생했었다. 한때 한국출판인회의에서도 그의 제명을 시도하기도 했었다. 그런 그가 어떻게 홀연히 나타나 출판계를 분열시키려는 정책을 펼치려는 문체부의 하수인을 자처하면서 마구 난장판을 벌이고 있을 수 있는 지 모르겠다. 그런데도 출판계의 원로와 단체들은 침묵으로 일관하는지 모르겠다. 한 사람이 모든 일을 휘저을 정도로 출판계에는 이렇게 인물이 없나? 나는 이런 꼴이 보기 싫어 출판평론가에서 은퇴하고 조용히 출판에 전념하면서 빚부터 갚겠다고 했는데 도저히 못 봐주겠다. 부족한 나라도 출판평론에 다시 나서 볼 생각이다.
 
[출처] 블랙리스트의 근원지인 세종도서가 과연 공정하게 운영될까? 나는 절대 아니라는 데에 감히 한 표를 던진다.|작성자 한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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