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에 반대하는 역사학도들의 공동성명
육군사관학교가 교내에 설치된 홍범도 장군의 흉상을 철거하기로 결정했다.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를 주장하는 이들은 평생 의병장으로, 독립군 사령관으로 활약하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했던 홍범도 장군에게 갖은 모욕을 서슴지 않고 있다. 철 지난 '색깔론'을 들이밀며 그가 마치 동족을 학살한 주범인 것처럼 매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공산주의 경력이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하느냐는 문제가 제기됐다"며 차마 입에 담을 수도 없는 망언과 함께 홍범도 장군의 흉상 철거를 정당화했다.
2018년 국방부는 육사 교정 내에 독립영웅 5인의 흉상을 건립하면서 "독립군을 우리 군의 뿌리로, 신흥무관학교를 육사의 모체로 삼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니 언제 그랬냐는 듯 "육사의 정신적 뿌리는 국방경비사관학교"라고 말을 바꿨다.
국방경비사관학교(남조선국방경비사관학교)는 1946년 5월 미군정에 의해 설치된 사관학교로, 초대 교장 이형근 참령(소령)은 일본군 대위 출신 친일반민족행위자다. 국방부는 우리 육사의 정신적 뿌리를 독립군을 양성하던 신흥무관학교가 아닌 미군정이 세우고 일본군 출신 친일파가 교장을 맡았던 학교에 있다고 본 것이다. 심지어 홍범도 장군의 흉상을 철거한 자리에 친일반민족행위자 백선엽의 흉상 건립을 검토하고 있다는 흉흉한 소문까지 돌고 있다.
"돌이켜 남한의 형편을 보면 그것도 아름답지 못하니 친일파의 블럭은 곳곳에 발호하고 있다. 민족반역자의 세력은 군부 방면에까지 벌써 뿌리를 깊이 박혔다. 그들은 표창까지 받는다." - 문일민, '동지동포께 일언함' (1947.12.20.)
76년 전 친일 군인들이 군부를 장악한 현실을 비판한 독립운동가 문일민의 절규가 귓가에 생생하다.
단순히 육사와 국방부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한 발 더 나아가 대한민국 해군 잠수함 '홍범도함'의 이름을 바꿀 수도 있음을 시사했으며, 국가보훈부 역시 홍범도 장군에게 수여된 건국훈장의 서훈 취소까지도 검토 중이라 한다.
그러나 이 모든 사태를 중재해야 할 책임이 있는 윤석열 대통령은 수수방관하며 사실상 묵인하고 있다. 결국 이 모든 것이 윤석열 정권의 의지에서 비롯된 것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대한민국 헌법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천명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선열들의 독립운동을 기반으로 세워진 나라인 것이다. 그리고 홍범도 장군은 독립운동사를 수놓은 영웅 중 한 명이다. 그런 홍범도 장군을 모독하는 것은 우리 스스로의 뿌리를 부정하는 반헌법적 행위나 다름 없다.
국가보훈부는 지난 7월 칠곡 다부동에 백선엽의 거대한 동상을 세우더니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된 백선엽의 안장자 정보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라는 기록을 지우는 만행을 저지른 바 있다. 그런데 이제는 독립영웅 홍범도 장군을 민족반역자로 만들고자 획책하고 있다. 윤석열 정권의 '역사농단'은 대체 어디까지 이어질 셈인가.
우리 역사학도들은 독립투사들이 피로 쓰고 선학들이 땀으로 엮은 자랑스러운 우리의 독립운동사가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이러한 현실 앞에 침묵하지 않겠다. 우리는 윤석열 정권의 이번 폭거를 '역사에 대한 쿠데타'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하며 아래와 같이 요구한다.
1. 국회는 '홍범도장군흉상철거반대결의안'을 조속히 채택하라!
2. 윤석열 정권은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계획을 백지화하고 이번 사태를 야기한 책임자를 처벌하라!
2023년 9월 17일
역사를 전공하는 대학·대학원생 일동
김경준(한양대)·장예정(숙명여대)·전재선(조선대)·김대경(경북대)·황인재(전북대)·김남석(숭실대)·이한나(강릉원주대)·황지영(한남대)·전현우(대구대)·신화철(단국대)·이준설(경성대)·정석현(대진대)·조예진(단국대)·이정빈(충북대)·김종민(서울시립대)·김주찬(한국외대)·유샛별(충남대)·주영우(연세대)·박종원(한국외대)·양석민(서울대)·고주현(대구가톨릭대)·하민식(연세대)·강동원(서울시립대)·이윤희(국민대)·문주성(건국대)·홍미화(단국대)·조성진(중앙대)·이상민(동국대)·송치영(전북대)·강화랑(제주대)·조경민(전북대)·이혜린(전북대)·김혜린(전북대)·노유진(전북대)·박기범(전북대)·정현우(전북대)·김지수(전북대)·김유민(전북대)·김들(전북대)·소가영(전북대)·박다선(전북대)·정지은(전북대)·나은서(전북대)·고희경(전북대)·유연서(전북대)·송우린(전북대)·김주원(전북대)·안재홍(경북대)·강혁(서울대)·서준석(전북대)·양요완(전북대)·이정용(연세대)·곽민지(전북대)·김민정(강릉원주대)·윤형덕(고려대)·차지환(고려대)·공명진(고려대)·신성모(전북대)·성민경(서울대)·전상민(고려대)·김승호(고려대)·조은(경상국립대)·임세은(경상국립대)·김문정(경상국립대)·임홍주(경상국립대)·유승창(경상국립대)·정재량(경상국립대)·손지수(경상국립대)·박연진(경상국립대)·박민영(경상국립대)·김남훈(충남대)·김한경(경상국립대)·조대현(고려대)·이진영(안동대)·하준혁(경상국립대)·노정엽(경상국립대)·최진석(경상국립대)·박소연(경상국립대)·민조언(경상국립대)·서차수(안동대)·김찬미(경상국립대)·이주현(경상국립대)·신후영(고려대)·이재연(경상국립대)·김건재(UCLA)·임수빈(경상국립대)·김희주(전남대)·채영민(경상국립대)·팽승화(경상국립대)·김재형(고려대)·김현정(고려대)·문혜련(부경대)·서규범(전남대)·김민규(전남대)·김태희(전남대)·장애희(안동대)·박현우(전남대)·박혜린(경상국립대)·김유빈(경상국립대)·정윤혜(경상국립대)·김기쁜(경상국립대)·이도영(가톨릭관동대)·홍자연(경상국립대)·홍승인(가톨릭관동대)·송채원(가톨릭관동대)·박선우(서울대)·장시온(단국대)·우재준(경상국립대)·이준혁(경희대)·한지희(경희대)·최준영(경희대)·임다은(경희대)·양지인(경희대)·원치승(경희대)·이태준(경희대)·김정현(경희대)·탁현식(경희대)·신석주(경희대)·김주현(경희대)·성현찬(경희대)·장우혁(경희대)·박주원(경희대)·최현이(경상국립대)·김경엽(경상국립대)·이연서(경희대)·박원규(경희대)·김나연(경희대)·양민하(경희대)·강민지(경희대)·정예원(경상국립대)·박수빈(경상국립대)·이수현(경희대)·정담비(경희대)·김건우(경희대)·정창윤(경희대)·박가영(경상국립대)·진한솔(고려대)·오현경(고려대)·김하리(경희대)·박선희(영남대)·경희대학교 사학과 비상대책위원회·송하림(경희대)·김보영(성균관대)·이나래(경희대)·정유석(경희대)·안승규(경희대)·이건규(서울대)·박정인(서울대)·조효송(전남대)·이상봉(전남대)·김민석(성균관대)·박우진(대진대)·정유정(전남대)·이다은(고려대)·김승현(경희대)·고산이(전남대)·양세진(경희대)·권혁빈(중앙대)·이재훈(중앙대)·민채윤(강원대)·강태하(고려대)·최영현(전남대)·김태희(전남대)·김은지(충북대)·서지호(경희대) (*서명참여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