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꼼수다'에 대하여 일목 요연하게 정리한 글. 여기에 링크를 걸어둔다.
'나는 꼼수다'
이 내용 가운데 한 대목
꼼수를 처음 듣는 사람을 위한 기본 용어 ¶
- 가카는 절대 그럴 분이 아니다: 가카 혹은 가카 주변의 사건 혹은 인물에 대한 발언 도중, 사실확인 되지 않는 소설을 쓰거나 그로 인해 가카에 불충한 결과로 귀결될 경우 가카를 디펜스하기 위해 치는 쉴드 발언. 이 말이 나오면 앞에 나오는 내용은 극악무도한 소설이므로 절대 사실로 믿어서는 안된다(...)
- 깔때기: 정봉주 前의원이 어떤 말을 하더라도 깔대기 처럼 수렴해서 결국은 자기 자랑으로 끝나는 걸 일컫는 말. 이 깔때기는 점차 확산되어 나는 꼼수다에 출연하는 모든 사람들의 기본 스킬이 되었다고 한다(...). 응용판으로는 남을 치켜세움으로서 결과적으로 자신도 치켜세우는 쌍깔때기가 있다.
- 꼬깔콘: 19화에서 김어준이 붙인 말로
오절친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보수의 가치를 지키려 장렬히 전사함으로써 보수의 아이콘이 되려했으나 "보수의 꼬깔콘이 돼서 아무한테나 씹히고있어! 미안해 친구야!" 드립이 빵 터지면서 오세훈의 새로운 별명이자 유행어로 떠오름. 그리고 진짜로 비공식적으로 나꼼수 토크 콘서트때 꼬깔콘 협찬이 들어왔다. - 씹쇄: 김용민 교수의 저서 '조국 현상을 말하다'가 나꼼수 열풍을 타고 2쇄,3쇄를 넘어 10쇄까지 찍는 판매고를 올리자 김용민 교수가 자기 소개할때 위대한 씹쇄라고 하면서 김용민 전용 별명이 됨. 후에 '조국현상' 18쇄+'나꼼수 뒷담화' 5쇄+'보수를 팝니다' 5쇄 다합쳐서
이씨팔쇄28쇄로 진화 했다. - 씨바: 씨발과는 다르다! 씨발과는!욕설이 아니라 추임새. 김어준 전용. 사전에 없는 말이므로 이것은 욕설이 아니라고 한다.
주진우 기자: 그런게 어딨어 - 유체이탈 화법: 가카 특유의 화법으로서, 자신의 비리와 잘못을 마치 남이 한 것인양 말하는 행태를 비꼰 말. 다른 말로는 전지적 가카시점이라고도 말한다. 어째서인지 한나라당 계열 인사들이 전반적으로 다들 즐겨쓰게 되어가고 있다. 과연 트렌드 세터 가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