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Star Wars Yoda Poster
Star Wars favourite Yoda promotes the virtues of reading to teens from the side of the force.
Dimensions: H965 x W432mm.
'포스터(poster)'라는 외래어의 뜻을 찾아보니, 광고나 선전을 위해 일정한 내용을 상징적인 그림이나 간단한 글귀로 나타내어 사람의 눈에 많이 띄는 곳에 붙이는 것이라 한다.
2008년 10월 8일부터 10일까지 광주의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렸던 제45회 전국도서관대회(http://conference.kla.kr/main/)의 전시물 가운데 내 눈을 잡아끈 것은 독서주간과 도서관주간을 알리는 포스터들이었다. 대회 기간 중에 이 포스터들에 대해 이용훈 부장에게 이야기하니, '책 읽는 사람이 아름답다'는 책읽는사회의 포스터에 자극을 받아 서고에 보관되어 있던 포스터들을 꺼내어 액자를 씌웠다고 한다. 해마다 포스터를 만들었을 터인데, 다 모으지는 못했다고 한다. 이것이야말로 도서관에서 수장하고 있어야 할 중요한 컬렉션이 아닐까?
포스터의 모습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있는데, 정읍기적의도서관과 관련해서 만났던 권정임 씨가 나를 알아보고 반가움을 표시한다. "뭘 그렇게 유심히 보세요?" "아, 포스터......재미 있잖습니까? 시대상이 다 드러나는 것 같아요. 여기 구호들도 흥미 만발이에요."
---'같이 읽고 함께 건설'
---'번영하는 새마을, 책읽는마을'
---'책을 읽자 읽히자'
---'책 속에 길이 있다 옳게 읽고 바로 가자'
---'도서관, 향상과 발전의 열쇠'
---'다 같이 이용하자 온겨레의 서재를'
---'좋은 도서관 우리 모두의 권리입니다'
---'도서관은 당신에 귀한 선물이고 싶습니다'
---'변화와 창조의 희망 아이콘'
외국의 포스터들에는 어린이나 청소년과 일반 시민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내용과 인물들이 포스터에 자주 등장한다. 그런 포스터들도 참조하고 지금까지 보급한 포스터들의 장단점들도 잘 살펴서 책 읽는 문화를 북돋고, 도서관문화를 살찌우는, 좀 더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포스터들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