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2011년 4월 25일 김성배 기자의 보도, 학생 독서활동도 입시화 논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통해 독서 등급
일선 교사 "독서가 입시에 악용될 것" 반발
학생들의 독서 경력을 등급화해 입시에 활용하는 제도가 도입돼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학생들이 선정도서를 읽을 경우 교사가 이를 평가해 등급으로 매겨 대입 입학사정관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지난해 도입했다. 하지만 독서 관련 단체들은 이 시스템이 학생들의 독서 의욕을 오히려 감퇴시키고 입시에 악용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교사들도 교육현장에서 독서교육이 혼선을 빚고 있다며 비판하고 있다.
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신영호 간사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교육청과 학교에서 선정한 도서를 읽고 등록하면 교사가 등급을 주는 것으로 학생들이 읽고 싶은 책이 아니더라도 점수 때문에 읽어야 하는 상황"이라며 "결국 학생들의 자유로운 독서활동에 방해가 되는 시스템으로 폐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교과부가 이미 시행중인 '에듀팟'(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센터)과 기능이 유사해 중복 도입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에듀팟은 학생들의 체험활동이나 학부모와 경험한 활동 결과를 제출하면, 교사들이 이를 평가해 종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체험 활동에는 학생들의 독서 활동도 포함하고 있다. 결국 교사들은 학생 독서 지도보다 평가에 휘둘려 독서교육에 혼선을 빚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이덕주 사무국장은 "학생들이 책을 읽고 독서지원시스템에 스스로 등록하는데 있어 실제 책을 읽었는지 학부모나 과외선생이 썼는지에 대해 일선 교사들이 평가를 할 수는 없다"며 "교사가 학생들의 자유로운 독서활동을 평가하고 점수화해 관리하는 것은 문제"라고 밝혔다. 또 이 국장은 "학생생활기록부에 독서활동에 대한 의견을 이미 표시하고 있기 때문에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과 에듀팟의 독서활동 평가는 폐지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독서관련 단체들의 모임인 바람직한독서문화를위한시민연대(시민연대)도 23일 토론회를 열고 정부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시민연대는 "이미 학교 현장에서는 에듀팟 운영, 그리고 기존의 NEIS 시스템 개편 등이 맞물려 엄청난 혼선과 업무 과중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런 가운데 정부가 또 중복 도입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학생들의 책에 대한 관심이나 독서활동, 독서능력 신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밣혔다.
독서단체들은 특히 학생들의 독서 이력이 대학 입시에 활용되면서 독서 관련 사교육만 조장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논란이 가중되자 정부는 학생 독서 평가 제도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교과부 관계자는 "독서 등의 특화활동을 평가하는 제도가 중복돼서 혼선을 빚고 있다는 일선 교사들과 단체들의 의견을 모아 올해 상반기 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개선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학생 발달사항에 독서 부분을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하지만 독서 이력을 사교육 업체에서 관리해 주는 등 악영향이 드러나 입학사정관에 제공하는 독서 평가를 별도로 작성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김성배 기자 sbkim@n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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