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사서 교육의 국제 동향--기계어 번역본

정보 통신 기술의 진전과 경제 상황의 악화 등 도서관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도서관 사서 교육 프로그램의 본연의 자세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있다. 이번 호에서는 미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대만의 대처 사례를 소개한다.

1. 도서관 직원의 교육 요구를 탐구 - 미국 OCLC 의한 교육 시장 -

 OCLC은 미국의 리서치 회사 인 Outsell 사에 의뢰 해 도서관 직원 연수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목적은 도서관의 교육 요구를 파악하고 OCLC이 어떻게 그 요구를 수용 할 수 있는지를 특히 웹을​​ 이​​용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탐험하는 것입니다. 2000 년 7 월부터 2001 년 6 월까지의 데이터에 따르면, OCLC이 계열의 도서관 서비스 기관에서 실시한 연수 중 약 3 분의 1이 원격 연수가 있었다. OCLC에서는 도서관 직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에 앞서 2002 년 4 월에는 '직원 육성에 수행 OCLC 역할에 대한 실무 그룹 (Task Force on OCLC 's Role in Staff Development) " 를 설치하고있다.
 조사는 2002 년 8 월 20 일부터 동년 9 월 13 일까지 웹을 통해 이루어졌다. 주요 대상은 학술 도서관 중소 대학이나 연구소 도서관, 대형 공공 도서관, 전문 도서관됐다. 기간 내에 얻은 답변은 2,112 건으로,이 중 32 %는 미국 밖에서의 답변이었다. 답변 분석은 주로 1) 수요와 시장 기회, 2) 시장 침투와 시장 기회, 3) 현재 진행되고있는 교육 4) 교육 예산 이상의 관점에서 열렸다. 다음에 분석 결과를 소개한다.

(1) 수요와 시장 기회에 대해

 현재 강사 주도 교육 및 회의 참가 등 전통적인 형태에 비해 웹 등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은 대중 번도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다. 직원의 소속 기관 또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보다 전통적인 형태의 연수에 참가하는 직원을 더 지원하는 경향이있다. 그러나 웹 연수는 원격 교육 형식 안에 대중 있으며, 1 년 이내에 웹 연수를 이용할 의사가있는 사람도 적지 않다. 웹 연수 참여의 잠재적 인 동기는 일에서 전문적인 개발이 요구되고있다,는 응답자가 약 5 분의 1을 차지한다. 응답자의 3 분의 1은 개인적으로 능력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분야는 "정보 기술 · 컴퓨터 '가 가장 많았다.
 연중 교육에 지출 시간은 평균 약 5 일이며, 69 %의 사람들은 적절한 교육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한다. 하지만 전문적인 개발에 필요한만큼의 시간이 있다는 사람은 60 %로 적절한시기에 연수가 참여에 필요한 재원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반 이하였다. 전체 웹 연수에 대한 수요는 있지만, 충분한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2) 시장 침투와 시장 기회에 대해

 웹 연수를 이용할 의사가있는 사람의 내역을 보면, 자신 이외의 직원의 연수에 대해서도 조언과 계획이 가능 직원의 연수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위치에있다 "영향 자 (influencers)"이 59 %를 차지한 반면, 자신 개인이받는 교육에 대해서만 계획 할 대 "소비자 (consumers) '는 28 %였다. 또한, 관리적인 입장에있는 사람도 다른 직원보다 많았다. 따라서 웹 연수의 침투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에 직접 제의보다 관리자 및 "영향들"에 제의하는 것이 효과적 일 수 있다고 지적되고있다. 또한 "영향 자 '가 뽑은 직원 육성 계획의 평가 기준으로 가장 많았던 것은"도서관 서비스의 질'였음에서 연수를 제의하는 경우에는 연수 결과 서비스의 질이 향상 일로 초점을 좋다고하고있다.
 연수의 개최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가장 많았던 것은 직업 학회 (57 %), 그 다음 도서관 네트워크 (52 %)였다. 여기에서는 교육 매매의 협회 나 네트워크와의 제휴 가능성이 시사되고있다.
 교육 테마 별 요구 내용은 소속 기관의 직원에 필요한 테마를 물었다 경우와 자신에게 필요한 테마를 물었다 경우와는 결과가 다른 있었지만, 양측에 공통적으로 수요가 높았던 는 "데이터베이스 검색 ','도서관 마케팅", "컴퓨터, 네트워크, OS '등이었다. 한편, 어느 정도 수요가 높지만 현재 수강 할 수없는 교육의 테마는 "전자 도서관 구축", "컬렉션의 구축과 관리", "도서관의 기계화 '등이 꼽혔다. 이들이 상대적으로 시장 침투율이 높은 테마 말할 수있을 것이다.

(3) 현재 진행되고있는 교육 내용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있는 교육은 지역 도서관 네트워크 교육 (71 %), 직장 내 교육 (70 %), 도서관 협회의 교육 (62 %) 순으로 많고, 가장 좋은 품질로 간주됩니다 것은 협회의 연수이다. 민간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이용하고있는 것은 약 3 분의 1이다.
 현재 교육에 대한 생각을 보면, 응답자의 97 %가 사서를위한 계속 교육에는 찬성이고 지속적인 교육을받는 첫 번째 이유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가는 것"이​​라고하는 사람이 많다 . 또한 "영향 자 '에게는'능력 격차의 축소 '역시 중요한 이유가되고있다.
 또한 지금까지받은 웹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다. 웹 연수의 장점은 86 %가 꼽았다 편리 성, 비용 효과의 높이 (82 %), 웹 않으면 수강 할 수 없었던 강좌를 수강 할 수있는 (71 %) 등이 있었다. 문제는 어려운 일로서 시간을 만들 수 (42 %), 적절한 강좌를 검색 (32 %), 비용의 획득 (32 %), 유효한 강좌 정보 입수 (26 %) 등이 상위 를 차지했다. 인터넷 접속 환경 등의 기술 기반은 크게 문제가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4) 연수 예산에 대해

 도서관 교육 수강에 대한 평균 예산은 년 12,067 달러에서 관의 운영 예산 총액의 약 0.5 %이다. 내년 교육 예산이 삭감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증액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많다. 그러나 향후 3 년 동안 묻자 증액을 예측하는 사람이 많아지고있다.
 인당 교육 비용은 현재의 연평균 금액은 531 달러이지만, 타당하다고 간주 된 금액의 평균은 이보다 높은 692 달러였다. 한편, 웹 연수 비용 효과가 높은 것으로 간주되며 타당하다고되는 금액은 1 회 평균 171 달러, 강사 주도 교육의 285 달러에 비해 낮아지고있다.
 OCLC이 연구 결과가 사서 및 교육에 관한 결정을 내릴 사람들에게 일에 도움이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도서관의 요구에 부응되도록 독려 것이 될 것을 기대하고있다. 또한 위의 실무 그룹과의 지속적인 협력하고 조사 결과를 향후 OCLC 활동에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 할 것으로하고있다.
 설문 조사는 교육에 관한 다양한 문제가 거론했지만, 사서 연수 신뢰는 전반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있다. 연수 제공 측뿐만 아니라 교육을받는 측면에 있어서도,이 결과가 좋은 자극이되는 것이 아닐까.
간사이 관 사업부 도서관 협력과 : 나카무라 카오리 (나카무라 카오리)

Ref.
Wilkie, Katherine. et al. OCLC Library Training and Education Market Needs Assessment Study. Burlingame, Outsell, 2003, 119p.
OCLC. "FY01 Network Training Survey"(online), available from <http://www.oclc.org/oclc/uc/pdf/Network_Training_Survey_by_B_Juergens.pdf > (accessd 2003-07-08).
OCLC "News : OCLC Library Training & Education Market Needs Assessment Study"(online), available from <http://www.oclc.org/promo/unlimited/edu01b.htm > (accessd 2003-07-08) .

2. 독일 도서관학 교육 개혁

 최근 독일 경제의 침체와 주 재정의 핍박 사정을 반영하여 대학 구조 조정이 진행되고, 그 여파는 사서 양성 강좌의 폐쇄 및 통합 에까지 미치고있다. 다음 변혁에 노출되는 독일 도서관학 교육의 동향에 대해보고한다.
 독일 도서관학 교육은 <1> 전문 학교 (Fachschule)에서 직업 교육 <2> 대학에서 "고위직 (gehobener Dienst)"사서 교육, <3> "고등 직업 (Hoeherer Dienst)"사서 교육 3 단계로 대별 할 수있다. 고등 직업은있는 학문 분야에서 디뿌로무 및 마기스테루 같은 첫 번째 학위를 취득, 그 위에 도서관학 관련 과정을 마친 사서이며, 고위직은 도서관학 관련 학위 만 취득한 사서를 가리키는 . 대형 도서관 관장 및 부국장 등의 직위에 세우기 위하여는 고등 직업 자격이 필요합니다.
<1> 전문 학교에서 직업 교육
 1998 년 정보 직업으로 '미디어 및 정보 서비스 직원 (Fachangestellten fuer Medien-und Informationsdienste : FaMI)'가 신설되었다. 이것은 한없이 늘어나는 도서 및 전자 정보의 효과적인 활용에 이바지하기 위해 마련된 직업이며, 자료관, 도서관, 정보 및 자료, 사진 및 그림 자료, 의학 관계 자료의 각 영역을 대상으로하고있다. 사서 직과는 별도로 양성된다. 교육 기간은 3 년에서 첫 2 년 동안은 직업 학교에서 이론면 교육이 공통으로 행해져 3 년째부터 전문 분야의 교육과 실습이 시작된다. 일반 강좌에서는 정보 선별 능력의 육성, 데이터베이스 구축, 통신 네트워크 분석, 마케팅 이해 등을 겨냥된다. 전문 학교 외에 카를 스루 정보 센터 [http://www.fiz-karlsruhe.de]이나 독일 의학 문서 연구소 [http://www.dimdi.de 등의 교육 기관에서 양성이 이루어지고있다 .
<2> 대학에서 "고위 직책"사서 교육
 독일에는 351 대학 (2001 년 현재)이 존재한다. 이 가운데 다음 페이지에 드는 종합 대학 1 개교와 전문 대학 (Fachhochschule : FH) 9 개교에 사서 양성 강좌가 놓여있다. 수학 기간은 7 ~ 8 학기이며, 대개 기간 동안 반 년간의 실습이 의무화된다. 졸업생들은 디뿌로무 (전문 대학의 경우에는 디뿌로무 (FH)) 학위가 수여되고 고위직에 종사 할 수있다.
  • 베를린 훔볼트 종합 대학 철학부 도서관학과 [http://www.ib.hu-berlin.de/]
  • 쾰른 전문 대학 정보 통신학과 [http://www.f03.fh-koeln.de/]
  • 슈투트가르트 미디어 전문 대학 정보 통신학과 [http://www.hdm-stuttgart.de/]
  • 다름슈타트 전문 대학 정보 및 지식 관리학과 [http://www.iud.fh-darmstadt.de/]
  • 하노버 전문 대학 정보 통신 시스템학과 [http://www.ik.fh-hannover.de/]
  • 함부르크 응용 과학 전문 대학 도서관 정보학과 [http://www.haw-hamburg.de/]
  • 포츠담 전문 대학 정보 문서학과 [http://www.iid.fh-potsdam.de/]
  • 본 공공 도서관 시스템 전문 대학 [http://www.fhoebb.de/]
  • 뮌헨 바이에른 행정 전문 대학 자료관 · 도서관학과 [http://www.baybfh.bayern.de/]
  • 라이프 치히 기술 · 경제 · 문화 전문 대학 서적 · 박물관학과 [http://www.htwk-leipzig.de/]
 프랑크푸르트는 1967 년부터 학술 도서관 고등 사장 및 고위 직책을 양성하는 도서관 학교 (Bibliotheksschule)가 놓여 있었지만, 2000 년에 이것이 다름슈타트 전문 대학에 통합되었다. 도서관학에 관한 교과은 "정보와 지식 관리학과"에 포함되었지만, 학술 도서관 고등 직업 자격 부여는 폐지되고 고위 직책에 해당하는 정보 경제 학사 (Diplom-Informationswirt /-in) (FH) 만 가 부여되고있다.
 슈투트가르트에는 전후 1946 년 4 월이라는 이른 시점에서 독일 남부 도서관 학교가 재개되어 이것이 1970 년 대학 조직 개편과 함께 도서관 정보 전문 대학으로 전환 한 후도 공공 도서관 사서의 양성을 중심으로 에 다녀왔다. 그러나 2001 년 인쇄 용지 전문 대학과 합병하여 미​​디어 전문 대학으로 개칭되어있다.
 사서 양성 강좌의 축소, 개편도 곳곳에 보인다. 쾰른은 1946 년 여름부터 서독 도서관 학교가 재개되어 1949 년에는 쾰른 대학에 노르 트라 인베스트 팔렌 도서관 사서 양성소가 있었다. 1971 년 이후 쾰른 전문 대학에서 공공 도서관 사서, 쾰른 대학에서 학술 도서관 고등 직 · 고위직 양성에 힘이 쏟아져 왔지만, 최근 들어 쾰른 대학의 양성 과정이 없어지고 쾰른 전문 대학 도서관 정보학과는 언어학과 통일 된 "정보 통신학과 '로 개편되었다. 이학과에서는 도서관 학사 (Diplom-Bibliothekar /-in) (FH) 및 정보 경제 학사 (FH) 등의 학위를 취득 할 수있다.
 사서 양성 교육 과정의 변경도 현저하다. 기존의 교과 과정은 공공 도서관 학술 도서관, 전문 도서관 등 도서관 제도에 준거 한 구성 이었지만, 정보 환경의 변화를 배경 정보와 미디어, 심지어 시장 의식이 강하게 반영되게되었다.강좌 내용의 변화에​​ 따라 강좌 명에 '도서관 제도'나 '도서관 시스템 "이라는 말이 사용되는 것은 드물게되고있다.
<3> "고등 직업"사서 교육
 고등 직업이되기위한 강좌를 개강하고있는 것은, 지금 으로서는 상기 10 개 대학 중 바이에른 행정 전문 대학이다.
 이 밖에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 고등 직업에 종사 길도있다. 독일은 1998 년에 고등 교육 대강 법 (Hochschulrahmengesetz)의 제 4 차 개정이 이루어집니다 디뿌로무 및 마기스테루 같은 독일 고유의 학위 외에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석사 학위 (석사)를 취득 할 수 있도록 되었다. 베를린 훔볼트 종합 대학과 일부 전문 대학에서 도서관학 석사 강좌가 개강되도록되어있다. 슈투트가르트 미디어 전문 대학에서도 도서관 및 미디어 관리 분야에서 "정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 석사"자격 강좌가 준비되어있다. 석사 학위를 가진자는 원칙적으로 고등 직업에 익히는하지만 전문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자는 일정한 경력에 처음으로 고등 직에 임명된다.
 2000 년에는 노르 트라 인베스트 팔렌 주 학교 · 교육 · 연구부의지도 아래, 쾰른 전문 대학 도서관 정보학 석사 과정이 개설되었다. 기존 쾰른 대학에서 열린 학술 도서관 고등 직업 양성에 대신 3 학기에 석사 학위를 수여하는 체제가 정비되었다. 그러나 전문 대학에서 디뿌로무 (FH) 학위를 취득하고도 수강 할 수 없으며, 대학에서 학위를 가누지 요구 사항이다.
 이 밖에 훔볼트 종합 대학에서 도서관학 분야에서 박사 학위와 교수 자격을 얻기위한 연구를 할 수있다.
도쿄 대학 대학원 교육학 연구과 : 미우라 타로 (미우라 타로)

Ref.
FH Darmstadt "Informations-und Wissensmanagement an der FH Darmstadt"(online), available from <http://www.iud.fh-darmstadt.de/fachbereich/nfd_artikel_2002.htm > (accessed 2003-07-10) .
FH Stuttgart "Geschichte der HdM"(online), available from < http://www.hdm-stuttgart.de/hochschule/geschichte/ > (accessed 2003-07-10).
Rohde, Renate. "Zur Geschichte der bibliothekswissenschaftlichen Ausbildung in Berlin"(online), available from <http://www.ib.hu-berlin.de/inf/geschbw.htm > (accessed 2003-07-10) .
FH Koeln.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online), available from < http://www.fh-koeln.de/english/institutions/dep22/22Bibwesen.htm > (accessed 2003-07-10).
Peisert, Hansgert 외 (코마츠 부모 지로 외 역). 독일의 고등 교육 시스템. 도쿄 타마가와 대학 출판부, 1997, 290p.
Teichler, Ulrich (야마자키 博敏 편역). 독일의 고등 교육 제도와 졸업생의 고용. 히로시마 대학 교육 연구 센터, 2000,79 p.
Vodosek, Peter (金城 마리에 다른 역). 독일의 도서관 사서의 양성 교육. 교토 대학 평생 교육학 도서관 정보학 연구 (2), 2003, 171-192.
Krauss-Leichert, Ute (吉次기본 선 역). 변혁기 독일 사서 교육. Doitsu-lis (3), (우편), 입수 <yoshitsugu@tokyo.goethe.org > (구 2003-04-12).

3. 프랑스의 사서 교육의 본연의 자세를 둘러싸고-DCB의 평가 -

 국립 고등 정보 과학 도서관 학교 (Ecole nationale superieure des sciences de l' information et des bibliotheques : Enssib)의 교육 방향에 대해 2000 년부터 2 년에 걸쳐 재검토가 이루어졌다.
 Enssib는 1992 년 국립 고등 도서관 학교 (Ecole nationale superieure des bibliothecaires : Ensb 1964 년 설립)의 뒤를 받아 발족 한 프랑스 유일한 도서관 관리자 양성을위한 고등 전문 교육 기관에서 도서관 상급 사서 면허 (Diplome de conservateur de bibliotheque : DCB) 등의 자격 취득을 목적으로 한 교육을 실시하고있다.
 그런데, Enssib의 핵이라 할 DCB의 교육 내용은 당초보다, 재학생, 졸업생뿐​​만 아니라 도서 관계 및 관계 부처에서도 날카로운 비판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었다. Enssib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DCB의 평가에 착수를 결정하고, 1994 년 보르도 시립 도서관 장 보티노 (Pierre Botineau) 씨를 단장으로하는 워킹 그룹이 설치되었다. 그룹은 이듬해 "DCB : 교과 과정의 평가"라는 보고서를 제출, 교육은 심각한 기능 상실에 빠져있어 장래의 상급 사서를 양성하기에는 너무 불충분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리고 더 구조화 된, 일관성있는 명확한 교육 계획을 목표로하는 것을 권고하고, Enssib는 자기 점검 · 자기 평가 할 수있는 수단을 가질 필요하다고 결론 지었다. Enssib은 그룹의 제언에 따라 DCB 쇄신 노력을 계속할라는 1999 년부터 2002 서비스 조건의 문화 통신부와의 계약에 따라 학술위원회에 3 개의위원회 (DCB 검토위원회, 사서 초기 교육 검토위원회 사서의 계속 교육 검토위원회)를 설치했다. "진정한 교육 직원의 구축 ','학생 개개인의 요구에 맞춘 교육 '을 실현하기위한 것이다.
 DCB 검토위원회는 교육부의 도서관 감독관 고티에 = 쟌테스 (Jean-Luc Gautier-Gentes) 씨를 단장으로 2000 년부터 2002 년까지 5 회에 걸쳐 열렸다. 위원회는 학교 측이 작성한 자료를 참고로하면서, DCB 제 10 기생 76 명 (2001 년 -2002 서비스 조건. 교육 기간은 18 개월)에 적용되는 교육 평가하고 Enssib의 학술위원회 에 보고서를 제출했다.
 여성이 많은 것으로 대부분이 문과 계열이라는 공통점을 제외하면, 나이, 경력, 지식, 도서관에서의 근무 경험의 유무도 다양한 10 기생의 교육 평가, 제언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
  1. 교육 목표 : "DCB 보유자는 교육 과정 수료 후 어떤 능력을 지니고있는 것인가 '에 대해 Enssib는 명확하게 대답하고,"고급 사서 "의 표준 정의를 보여줄 수 없었다.
  2. 교육 상황 : 수업, 실습, 연수, 겉보기 균형 배치되어있다. 또한 학교에서 연구 활동의 경험은 미래 수석 사서가되는 학생에게는 필수적인 것이지만 그 의미가 학생들에게 잘 이해되지 않고, 교육 과정의 마지막에 제출하는 연구보고도 그냥 보고 및 조사와 연구가 혼동되고있다. 학교와지도 교수의주의가 필요하다. Enssib에서는 기술에 대한 기술 교육이 선행 이론과 연구가 등한시되고 그것이 학교에 위기를 가져오고있다.
  3. 교육 과정 구성 : 8 개의 유닛으로 분리 된 교육 과정은 그 자체에 이견은 없다해도, 통일성과 일관성을 결여 위험이있다.
  4. 교육 과정 내용 : 다음 테마의 부족, 혹은 존재의 희박함. "도서관의 사명", "도서관의 행정적 · 법적 배경", "사서로서의 직업 윤리", "사서라는 직업의 전망", "관리, 특히 인사 관리", "도서관에 근무하는 직원의 신분 규정과 관리 ','공중 및 서비스 ','상호 협력 ','보고와 평가 " 실정에 존재하지 않는 "도서관"고 단순한 기술적 접근에 그치고있다 "정보학"두 과목. 또한 수업 중에 대학 도서관에 비해 지방 자치 단체의 도서관이 낮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학생에서 있었다.
  5. 교육 직원 : 학교에 근무하는 교원이 도서관의 일상 업무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정기적 인 교육 직원의 교체가 Enssib에 매우 관계에 있어서도 바람직하다.
  6. 모니터링 및 평가 방법 : Enssib는위원회에 "도서관 직 감시위원회 '의 창설을 제안했다 (여기서 말하는"도서관 직 "은 Enssib를 졸업 한 고위 직책의 사서를 가리킨다). Enssib는 도서관 직에 관한 연구는 미개발이고, 부디 준비를 진행시켜 주었으면한다.
 위원회의 교육 평가, 제언은 위의 보티노 워킹 그룹의 그것을 확실히 현저하게 반영하고있다. 교육의 더욱 전문화, 이론과 실천의 균형을 일부 기초적인 영역에 대한 교육의 구조화 등이다.
 위원회가 임기 동안 거론하지 않았다, 입학 시험, 학교에서의 연구 활동의 위치, 필수 교육과 선택 교육과 배급 등은 향후의 검토 과제가되었다.
케이 센여 학원 대학 도서관 : 야마가타 야치 요 (야마가타 야치 요)

Ref.
Gautier-Gentes, Jean-Luc. Evaluation du diplome de conservateur. Bull Bibl Fr. 48 (1), 2003, 16-27.
Gautier-Gentes, Jean-Luc et al. "Recrutement des personnels de categorie A"(online), available from <http://www.education.gouv.fr/syst/igb/thematiques/thematiques2001.htm > ( accessed 2003-05-20).
Comite national d' evaluation (CNE) L' Ecole nationale superieure des sciences de l' information et des bibliotheques. Profil (10) 1997 (online), available from < http://www.cne-evaluation.fr / WCNE_pdf/profil10.pdf> (accessed 2003-05-22).
Comite national d' evaluation (CNE) L' Ecole nationale superieure des sciences de l' information et des bibliotheques : Rapport d' evaluation 1996 (online), available from < http://www.cne-evaluation.fr/ WCNE_pdf / ENSSIB.pdf > (accessed 2003-06-15).

4. 네덜란드 Ticer 교육 프로그램

 "당신이라면이 대학이 도서관을 재건하기 위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어떤 조언을 할 수 있습니까?"2002 년 7 월 오사카에서 개최 된 Ticer의 "내일의 리더를위한 디지털 라이브러리 관리 "세미나, 워크샵은 이러한 질문에서 막을 열었다. 디지털 시대의 사서의 역할을 고찰하기 위해, 또한 전자 도서관 구축을위한 선진적인 대처를 진행하고있다 Ticer을 소개한다.

(1) Ticer 설립의 역사적 경위 - 틸 부르 흐 대학과의 관계 -

 Ticer (Tilburg Innovation Centre for Electronic Resources) BV는 네덜란드 틸 부르 흐 대학이 100 % 출자 해 설립 한 민간 회사이다. 네덜란드 남부 틸 부르 흐시에있는 틸 부르 흐 대학 (Katholieke Universiteit Brabant)는 유럽에서도 일찍부터 전자 도서관 구상을 전략적으로 추진해온 대학으로 알려져있다. "사용자의 데스크톱에서 전자 정보에 액세스"를 슬로건으로 1992 년에 새로운 도서관을 건축했을 때, 관내 450 대의 이용자를위한 워크 스테이션을 설치하여 각종 전자 정보 자원을 모든 학내 구성 들에게 개방했다. 전자 도서관 구축을위한 프로젝트는 도서관 사서뿐만 아니라, 계산기 센터 직원이 회원으로 가입 한 것이 성공의 요인이었다.
 그렇다면 33여 개국에서 틸 부르 흐 대학의 전자 도서관의 노력과 IT 인프라에 대한 견학이 잇 따랐다. 증가하는 요청을 만족시키기 위해, 대학과 다른 조직에서 하청 수 있도록하기 위해 1995 년 도서관과 컴퓨터 센터가 공동으로 설립 한 것이 Ticer이다. 현재는 연간 50 만 달러 이상의 이익이 있고 그들은 대학에서의 새로운 사업의 재원이되고있다.

(2) Ticer 활동 내용

 당초 틸 부르 흐 대학의 관람객을 수용하기 위해 설립 된 Ticer 였지만, 현재는 그 활동 내용을 크게 넓히고, 각종 세미나 개최 및 도서관 업무 상담을 주요 업무로하고있다.
 설립 이듬해에는 틸 부르 흐 대학을 회장으로 한 여름 학교가 57 명의 참가자를 얻어 개최되었다. 틸 부르 흐 대학에서 개최하는 장점으로 다음 사항이 인식되고있다.
  • 도서관이나 사무실 내를 견학하면서 코스를 진행되게
  • 학내의 정보 기반을 활용하여 세미나가 진행되게
  • 틸 부르 흐 대학의 사서와 컴퓨터 센터 직원과 직접 논의 할 기회를 가질 수
 이후 여름 학교는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내용은 기술적 인 것들에서 디지털 라이브러리 구축을위한 사례 연구로 이행 해오고있다.
 동시에 Ticer는 세계 각국에서 세미나도 개최하고있다. 이곳은 여름 학교보다 단기간의 테마도 한정하여 개최되고있다.

(3) "내일의 리더를위한 디지털 도서관 관리"세미나에 참가

 2002 년 7 월, 아시아 지역으로는 처음 Ticer 세미나가 서울, 도쿄, 오사카에서 개최되었다. 엘스 비어 사이언스와 공동으로 틸 부르 흐 대학 도서관 장,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 도서관 부관장, 스웨덴 국립 도서관의 사서에 의한 강의와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강의 중, UC 버클리에서는 도서관의 역할을 문서 전달 및 레퍼런스의 게이트웨이두고 단순한 창고로서의 역할이 아닌 공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내용이 매우 인상에 남았다.
 여기서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 오게된다. 어느 대학에서도 직면하기 쉬운 상황을 주어진 가상의 대학에 도서관 기능의 구조 조정을위한 세미나 참가자 자신이 고문으로, 도서관 및 학습 지원 시설의 향후 비전을 제시하고 그것을 실현 하는 제안을한다는 것이다. 5 ~ 8 명씩 그룹으로 나누어 제안서를 정리 한 다음 각 그룹 5 분 정도로 프리젠 테이션 형태로 진행​​되었다.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틸 부르 흐 대학 도서관 길이보다 "가능한 한 단순하고 게임 감각 넘치는 제안 해 달라"고 의견도 있었다.
 세미나는 대학 도서관뿐만 아니라 전문 도서관에서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양한 입장에서 토론을 할 수 있었다. 과제는 매우 어렵고, 즉시 대답이 나오는 것은 아니었지만,이 워크샵을 통해 자신의 사용자를 알고 그 요구를 장악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요구를 비전으로 승화시키는 경험을 수 있었다.
 Ticer가 목표로하고있는 것은 바로이 점에서 스스로 전략을 세우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손으로 도서관을 운영 할 수있는 사서를 양성하는 것이며,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경영적인 관점을 현장에 제공 할 수있는 커리큘럼이 각종 세미나에서 짜여지고있는 것이다.
 여기서 다시 자신에게 물어 싶다. "나라면이 대학이 도서관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어떤 계획을 생각할 수 있을까?"
리츠 메이 칸 대학 종합 정보 센터 : 이시이 나오코 (石井 나오코)

Ref.
Geleijnse, Hans. et al. Developing the library of the future : the Tilburg experience. 2nd rev. ed. Tilburg University Press, 1996, 1​​25p.
Prinsen, Jola GB The International Summer School on the Digital Library : Experiences and Plans for the Future. D-Lib Magazine 5 (10) 1999 (online), available from < http://www.dlib.org/dlib / october99/prinsen/10prinsen.html > (accessed 2003-07-01).
Roes, Hans. Digital Libraries and Education. D-lib Magazine 7 (7 / 8), 2001. (online), available from <http://www.dlib.org/dlib/july01/roes/07roes.html > (accessed 2003-06-25).
나가 타 하르. 대학의 디지털 도서관 - 영국 및 네덜란드 대학 도서관에서 시험. 디지털 도서관 (5), 1995, 19-28. (online), available from < http://www.dl.ulis.ac. jp/DLjournal/No_5/nagata/nagata.html > (accessed 2003-06-26).

5 대만 국가 도서관의 원격 교육 프로그램

 대만 행정 원 교육부는 1998 년을 '평생 학습 년 "며 이념을 형성하기 위해'학습 사회 추진 백서 (邁向学習社会白皮書)"을 공포하고 평생 학습을 사회 목표로했다. 동시에 현대의 고도 정보화 사회에서는 시민의 정보 활용 능력의 향상이 필요하며,이를 위해서는 도서관 정보의 효율적인 이용이 필수적이므로, 국가 도서관 ( CA1083 참조) 중국 도서관 학회 각 대학 도서관 정보 학부, 각종 도서관, 각 교육 기관이 공동으로 시민의 평생 학습과 정보 활용 능력 교육에 적극적으로 공헌 해 나갈 방침을 굳혔다.
 대만, 인터넷 인구가 2000 년 말에는 이미 626 만명 (전체 인구의 27 %)을 넘어 인터넷을 통한 원격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있다. 그중 국가 도서관은 2000 년에 "정보 활용 능력 및 도서관 정보학 전공 원격 교육 시작 협력 계획 (合作建置資訊素養及圖書資訊學專業非同◆遠距教學計畫) '을 책정했다. 계획서에는 다음 세 가지에 중점을두고있다.
  • 시민의 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
  • 정보 과학 기술에 의한 학습 환경의 지역 격차의 축소
  • 원격 교육의 기반 시스템 구축, 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교육 과정 만들기
 이 계획서에 따라 원격 교육 프로그램 "국가 도서관 원 距学 원"을 2000 년 12 월에 발표했다.
 이 国家図書館遠距学園은  다른 원격 교육 시스템과 달리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즉 인터넷에 연결하여 국가 도서관 원 距学 원의 홈페이지를 방문 수만 있다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학습을 시작할 수있다. 또한 각 강좌는 개설에서 최소 5 년간 보존되며 그 사이 언제든지 이용할 수있다.
 설립 초기에는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와 일반인의 도서관 정보 활용 능력 강좌 나 교양 강좌가 개설되었다. 그러나 시민 즉 도서관 이용자의 더 높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사서는보다 전문적인 능력과 최신 지식을 습득해야하고, 국가 도서관은 2001 년에 "도서관 정보 활용 능력 및 도서관 정보학 전공 과정 원격 교육 시작 계획 (建置圖書資訊利用素養及圖書資訊學專業課程非同遠距教學計畫)) "을 수립하고 사서를 대상으로 한 교육 과정을 개설했다.
 사서를 대상으로 공개 된 것은 '도서관 정보학 전공 과정'과 '원격 교육 또는 도서관 정보학 심포지엄 세미나 과정 "이다. 이들은 일반용 강좌와 마찬가지로 언제든지 무료로 수강 · 청강 할 수 있고 사서는 일상 업무에 종사하면서 전문성을 높여 진행 학문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되어있다. 또한 사서를 대상으로하고 있지만, 도서관 정보학을 전공하고있는 학생들이 평소의 학습의 보조로 수강 할 수있다.
 遠距学園에서는 학생 등록​​을하지 않아도 모든 강좌에 대해 청강 할 수있게되어 있지만, 핸들 네임과 이메일 주소 등을 등록하면 각 강좌의 시험이 수험 할 수 있고, 교사와 다른 학생 과의 토론에 참여할 수있게된다. 또한 수강생 개인 페이지에 수강 강좌의 수강 진도와 시험 점수 등이 표시되어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되어있다.
 "도서관 정보학 전공 과정 '중 2003 년 7 월 현재 수강 가능한 강좌는'이용자 서비스" "레퍼런스 서비스 및 레퍼런스 소스 '등 기초적인 도서관 정보학 강좌와'비디오 멀티미디어 자료 제작 및 보관 관리 ""중국어 문자 세트 및 문자 코드 "등 비교적 새로운 테마에 대한 강좌 등 총 10 과목이다. 각 강좌 모두 10 장 전후에 나뉘어 있으며, 기본 이론부터 실무, 도서 관계의 진전 동향까지 설명이 이루어지고있다. 각 장은 PowerPoint 등의 강의 이력서와 강의의 음성 영상 파일로 구성된다. 강사는 주로 대만 각 대학 도서관 정보학 또는 관련 분야의 교수와 국가 도서관의 직원이 담당하고있다.
 "원격 교육 또는 도서관 정보학 심포지엄 세미나 과정 '에서는 과거에 관계 학회 등에서 행해진 각 심포지엄 · 세미나의 강연과 토론의 이력서와 음성 영상 파일이 공개되고있다.
 2002 년 12 월에는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지역에 대한 배려와 국가 도서관 원격 교육 과정의 한층 더 보급을 목적으로 '도서관 정보학 전공 과정'강의를 정리 한 CD-ROM이 간행 한 .
 평생 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도서관은 어떤 역할을 져야하는지, 또한 시대의 변화에​​ 대응할 수있는 사서를 어떻게 양성 해 나갈 것인가하는 도서관이 현재 직면 한 두 가지 문제에 대해 대만 국가 도서관의 노력은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간사이 관 문서 부 아시아 정보과 : 캇타 토모코 (빌린 토모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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