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NPO
원문은 https://www.worksight.jp/issues/599.html 구글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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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에서 태어난 시스템이 세계에 보급 해 나간다. 세계가 네덜란드에 다가 간다. 그런 흐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형적인 네덜란드 형 워크 셰어 링입니다. 근무 시간과 업무가 같으면 풀 타임 및 파트 타임 사이에 격차는 붙이지는 '균등 대우'의 방식. 이미 유럽 전역에 확산되고 있으며, ILO (국제 노동기구)에서도 채택되고 있습니다.
또는 일본이 10 여년 전에 도입 한 노인의 가정 간호의 구조. 독일에서 제도를 가져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 그 독일은 네덜란드에서 가져왔다. 사실 네덜란드가 원이에요.
이외에도 소프트 드래그와 습관성 마약을 나누어 소프트 드래그를 허용하는 정책, 동성 결혼을 인정하는 정책, 안락사 등 독특한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들도 네덜란드에 시작하고, 유럽이 세계가 도입하려고하고 있습니다. 나는 네덜란드 주재 할 때부터 이러한 네덜란드의 특수성에 관심을 가지고 왔습니다.
네덜란드는 세계 NPO가 많은 나라 중 하나
먼저 지적하고 싶은 것은, 네덜란드가 "세계 NPO 부문이 큰 나라 *"이라는 것입니다. 배경은 네덜란드의 '물과의 싸움'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제방의 나라입니다. 제방을 만들어 간척 자신들의 손으로 국토를 만들어왔다. "하나님은 지구를 건설 한 또었지만, 네덜란드는 네덜란드 인이 만들었다"입니다. 이러한 물의 컨트롤 (제어) 기술이 토지의 컨트롤에 더 사회의 컨트롤에 미치고있는 네덜란드 문화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마약이나 진열창 (매춘)과 같이 단속도 결코 없어지지 않는 범죄는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관리 하에서 감시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금지하면 지하에 급강하 마피아가 만연 더욱 뿌리 깊은 것이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과의 싸움 속에서 네덜란드는 평등주의와 개인주의를 육성했습니다. 한군데라도 제방이 붕괴하면 피해는 광대 한 지역에 그리고 국토가 손실됩니다. 그 현실 앞에 국민은 평등합니다. 홍수가 올 때까지 그들은 격렬하게 토론하고 자신의 의견을 주장겠습니다 만, 홍수가 올 때까지에는 합의 형성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것은 네덜란드 사회 만들기 국민 개개인이 참여해온 역사이기도합니다.
그것이 현대 네덜란드 NPO 섹터의 크기에 결실하고 있습니다. 보통 네덜란드에 'NPO의 회원이있다? "라고 묻자"10 개 이상 "이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본에서 같은 질문을해도 100 명 중 10 명이 "하나"라고 대답하는 정도 죠.
필드의 최전선에있는 것은 항상 NPO
그리고 NPO와 정부, 기업이 대등 한 협력 논의하고 합의 형성하면서 사회를 운영 할 예정이다. 나는 이것을 '네덜란드 모델'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에서는 ODA 예산의 20 % 이상이 NPO에 제공되어있다. 복지도 NPO가 실행하고 있습니다. 필드의 최전선에있는 것은 항상 NPO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새로운 요구의 변화를 재빨리 캐치있다. 요구를 충족 새로운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시도하고 잘하면 정부 나름대로 지자체 나름이 제도화한다. 그런 구조가 네덜란드에 있습니다.
여기에 정부와 NPO가 대치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NPO 섹터에서 나아가 시민 사회에서 제시 한 '공공 이익'을 실현하여 나라를 만들어가는 것이 역할입니다. 거기에서 합의 형성 시스템도 네덜란드 특유의 것입니다. 각 부처 심의위원회가 설치되고, 거기에는 NPO의 대표가 모여 있습니다. 그래서 제안 된 것을 정부는 가능한 실행합니다. 물론 모든 것을 실행하는 것은 무리이지만, 실행할 수없는 이유를 대답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 구조가있는 덕분에 시민의 의견도 정부에 빨아 올릴 수 있다는 느낌을 가질 것입니다.
정부 · NPO · 산업계의 대표 기관 숙의
산업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네덜란드 최대 공항 인 스키폴 공항은 암스테르담의 도시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시민의 반대에 봉착 때문에 그런 곳에 공항이 없습니다. 만일 일본에서 유사한 공항을 만들려고하면 어떻게 될까. 정부와 산업계가 방안을 만들고 나서 '시민의 소리도 잘 들었습니다 "증거 만들기만을 위해 설명회를 열 것입니다. NPO에 보니 자신들의 의견이 마치 채택되지 않으면 문제점을 지적 할 만하게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어려운 지적을받은 정부 · 산업계 측은 방안을 철회. 몇 년 후 같은 일이 일어난다. 마지막은 이렇게되면 재판 것인가하는 상황이 벌어 지기도하고, 10 년이 지나도 그 방안은 실행되지 않은 채 같은 것입니다.
한편 네덜란드는 처음부터 NPO도 참가 한 후 숙의하고 방안을 만듭니다. 자신의 의견을 주장 할 수있는 장소이며, 실제로 채용 될지도 모른다. 거기에서는 NPO도 제대로 책임을 져야합니다. 일본의 예와 같이 정부와 산업계만으로 방안을 만들자 생각하면, 완성까지 반년에서 1 년이라는 곳 이지요. 네덜란드의 경우 정부와 NPO와 산업계의 3자가 숙의하는만큼, 2 ~ 3 년은 걸린다. 그러나 일단 합의가 이뤄지면 단번에 실행되는 것입니다. "우선 정부와 산업계 간의 합의를 ......"라고하고있는 것보다 훨씬 빨리 싸고 좋은 물건이 완성된다. 네덜란드는 이러한 성공 경험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21 세기 형의 합의 형성을 네덜란드에서 배우는
일본에서 합의하면, "무리하게 하나의 의견으로 정리 '라는 뉘앙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합의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게하면, 나머지는 우선 순위 만 확인하면된다.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고 그것을 들어달라고 장소가 있으면, 사람은 여러가지를 용서할 수 있습니다.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은 다수결이지만, 그 과정을 생략하고 다수결를 들면, "자신의 의견이 무시 된" "억지로 진행했다"고 느끼고, 언제 까지나 반대로 도는 사람이 나온다 . 그럼 합의 형성에 이르렀 없습니다.
합의는 또한 본질적으로주고받는이기도합니다. 즉, 자신이 가진 것을 상대에게 양보. 상대가 양보 한 것을 자신이 받는다. 이것이 비로소 계약이 성립됩니다. 상대의 우선 순위가 높은 것을 인정 준다. 그러자 다른 부분에서 양보 해 줄 수있다. 그 신뢰 관계가 있으면 양보도 쉬운. 3 자 숙의에서 자신이 양보하면 나머지 두 사람으로부터 큰 양보를 끌어낼 생각하면 좋습니다.
"코디네이터"를 내부화 한 일본의 지자체도
이러한 사회 배경을 근거로 네덜란드는 정부, 기업, NPO의 3 분야의 의견을 수렴,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 코디네이터라는 직종이 있습니다. 특히 도시 계획 등은 그들이 없이는 할 수 없습니다. 그야말로 암스테르담 항구 지역을 어떻게 재개발 할 것인가,라고 토론을 다하겠습니다. 도시 계획되면, 부시장 클래스의 인간이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그 사람이 관공서를 달리 의회에 걸쳐 법률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시민의 시대 '가 선전되게 일본의 지자체에서도이 코디네이터라는 직업이 요구되는 장면은 많은되어 간다고 생각합니다. 즉 시민과 행정이 마주 합의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활약하는 인재가. 네덜란드 배우는 곳은 많을 것입니다. 여전히 일본의 경우 코디네이터를 외부에서 데려 오는 것이 많습니다 만, 내가 살고있는 가나가와 현 즈시시에서는시의 직원으로 코디네이터를 내부화했습니다. 이후, 시민, 기업, 행정의 이해가 대립하고 にちもさちも되지 않게되어 프로젝트가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WEB 한정 내용
(2014.12.12 코쿠 요 가구 주식회사 세키 라이브 사무실에서 취재)
(2014.12.12 코쿠 요 가구 주식회사 세키 라이브 사무실에서 취재)
長坂寿久(ながさか・としひさ)나가사카 도시히사
1942 년 가나가와 현 학생 메이지 대학 졸업 후 현 일본 무역 진흥기구 (JETRO)에 가입. 시드니를 비롯해 뉴욕, 암스테르담에 주재. 99 년부터 타쿠 쇼쿠 대학 교수. 주요 연구 분야는 NGO · NPO 이론, 미국, 호주, 네덜란드가 주된 연구 분야. 주요 저서로 "네덜란드 모델 - 제도 피로없는 성숙 사회」(일본 경제 신문사)"네덜란드를 알기위한 60 장 ','NGO · NPO와 "기업 협 働力"-CSR 경영론의 본질」 「NGO 발 "시민 사회 세력"- 새로운 세계 모델에 "(함께 아카시 서점)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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