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0일 화요일

네덜란드 도서관 탐구-26 네덜란드 교육

네덜란드 도서관 탐구-26
네덜란드 교육

원문은 http://kotaenonai.org/blog/satolog/800/  구글번역


 후지와라 사토 > 아이의 행복도 No.1 네덜란드 교육에서 배우는 것은 무엇?

2015.07.07

아이의 행복도 No.1 네덜란드 교육에서 배우는 것은 무엇?

안녕하세요. 후지와라 사토입니다.
6 월 초부터 임시 귀국 중입니다 만, 도쿄에서는 눈지나 정도로 다양한 심포지엄 및 교육 관련 이벤트가 있고, 그 중에서 최근 네덜란드 교육에 대한 강의 ※이있었습니다. 아시는 분도 계실 거라고 생각 합니다만, 네덜란드는 아이의 행복도 세계 선진 29 개국 중 1 위. 내 머리 정리도 포함하여 여러분과 공유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행복 대국 네덜란드>
최근 TV 나 잡지 등에서 간간히로 볼 수있게 네덜란드 교육.
우선 무엇을 가지고 아이의 행복도 No.1 하는가하는 것입니다 만, UNICEF의 'Child Well-being in Rich Countries "에서"물질적 풍요' '건강과 안전」 「교육적 풍요 로움」 「행동과 위험」 「집과 환경 '이라는 다섯 가지 측면과 아이 자신의 목소리 (부모 나 친구와의 관계, 삶에 대한 만족도)에서 조사한 결과로, 네덜란드는 조사 대상 선진 29 개국 중 종합 1 위 ※※가 된 것.
또한, 2005 - 6 년 WHO에 따르면 13 세의 아이의 건강 행동 국제 비교에 따르면, 41 개 지역 중 생활에 만족하고있는 아이의 항목에서 1 위 학교를 좋아한다고 대답 한 비율로 4 위, 아버지 뭐든지 상담하는 비율로 1 위라는 결과가 나올 한편, OECD 학력 성취도 평가 (2006)에서도 수학 능력에서 일본을 제치고 과학적 지식도 거의 호각의 결과가되는 등, 매우 좋은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아이 해피 게다가 성적도 좋은이되면 어떤 교육이되어 있는지, 신경이 쓰이는 곳 이군요.
<네덜란드 교육의 자유는 하드 코어! >
나는 사실 네덜란드 교육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하고, 뭔가 특별한 대단 교육법 네덜란드의 아이가 균질하게 받고있는 것으로, 아이들의 학력과 행복이 담보되어 있는지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오히려 반대였다. 네덜란드에서는 시민 사회에 입각 한 '교육의 자유'가 진정한 의미에서 보장되어 있으며, 그 결과 학교마다 개성 넘치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것이야말로 네덜란드 아이들에게 큰 같은 긍정적 인 영향을 가져오고 있다는 이해 쪽이 올바른 것 같습니다.
네덜란드는 1917 년에 헌법 23 조가 개정 된함으로써 학교 '설립의 자유' '이념의 자유」 「방법의 자유'가 보장되었습니다. 일본에서 말하는 공립 학교도 사립 학교도인가 외 자유 학교 (대안 학교)도 동일하게 취급되며 200 명의 학생을 모으는 등 일정한 조건을 클리어하면 시민도 자유롭게 학교를 설립 할 가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교 건물을 짓는 비용 교원의 급여 학생 인당 보조 비용을 완전히 동일한 조건으로받을 수 있으며, 국가는 종교와 교재 선택 및 학급 편제 등 교육 방법을 기본 참견을하지 않습니다. 시간표도 자유롭게 국어 · 수학 · 과학 · 사회 같은 나누는 방법이 아니라 자유롭게 과목을 짜고있다입니다.
이러한 제도에서 네덜란드 초등 교육은 약 4 분의 3은 사립 학교 ※※※ 10 %가 대안 학교로 불리는 일반 학교와는 다른 교육 방법을 채택하는 교육 기관이라는 구성되고, 실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 나 아이의 교육을 선택할 수있는 자유가있는 교육구 제로 아니라 부모가 자녀에게 좋은 생각 교육, 혹은 자신이 받고 싶은 교육을받을 수 있습니다.
<행복도 교육이 얼마나 기여하는거야? >
그런데, 네덜란드의 교육이라고하면, 아이들의 개성을 인정하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사회를 깊이 생각하게 예나 플랜 교육 ※※※※이 매우 선진적이며 훌륭한 교육법으로 초점, TV에서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
이 예나 플랜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는 네덜란드의 3 %에 불과하지만, 다른 교육 방법을 포함하여 "공교육 '이되고있는 것으로, 가로의 정보 공유가 가능하며, 그 내용이 인정 수 네덜란드 새로운 초등 교육법에서 방법의 일부가 도움이되어 담겨 있다는 것. 이렇게 좋은 물건은 공유되고 퍼져 나가는 구조가되어 있을까요.
어쨌든이 아이의 행복도는 이러한 '교육의 자유'가 건전한 경쟁을 뚫고 온 양질의 교육을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받을 수 있으며, 원래 사회로 동일 노동 동일 대우를 제공하는 일자리 나누기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부모를 포함한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과 여유로운 더 좋은 인간 관계를 구축 할 수있는 등 긍정적 인 결과를 이끌어있는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진정한 시민 사회를 목표로>
네덜란드라는 나라는 국토은 큐슈 정도, 인구는 도쿄 요코하마시의 인구를 합친 정도의 인원의 나라입니다.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에 볼 수 있도록 항구 부근 상업이 번성 한 지역 인 반면, 역사적으로 로마 제국 시대의 통치 체제가 여러번 바뀌면서 1830 년부터 네덜란드 왕국으로 현재의 형태가 있습니다. 소국에도 불구하고, 로열 더치 쉘, 필립스, 유니레버 등 글로벌 기업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코 넓지는 않은 국토 (게다가 국토의 26 %가 해수면 아래!) 속에 문화가 뒤섞여, 국경을 초월한 경제 활동과 시장 원리에 노출되는 환경임을 생각을 날리는하면 어떻게 국가 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보 할 것인지, 어떻게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지 .. 등의 문제에 네덜란드 사람들은 계속 진지하게 임해 온 것이 아닌가하고 상상도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이런 '교육의 자유'가 실현 된 것이 아닐까.
내 네덜란드와의 접점이라면 학창 시절 제네바의 유엔 기관에서 인턴을 할 때 매우 주위에 네덜란드 사람이 많았 음을 기억합니다. 일에서도 매우 도와달라고했고, 모두 잘 놀러갔습니다. 독일과 프랑스 등 다른 유럽 국가 출신의 사람에 비해 학창 시절 배낭으로 세계를 돌고 있던 사람도 많은 개발 도상국을 포함한 해외 경험이 풍부하고 분명 영어를 잘하고 성격도 오픈했다 것이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잘 함께 곳곳 나가고 있었다 동료 중 한 명있을 때 일본 정부와 선거에 대해 추궁 한 때의 일. 대충 설명을 한 후 "어느 정당도지지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다지 선거에 가지 않는다"고 가벼운 마음으로 말했다 저에게 항상 야한 농담 막 그가 見る見る間に 얼굴을 새빨갛게하고 분노 그러나 "시민으로서의 최소한의 책임을 완수도하지 않고 정책의 이야기를하는 것은 아니다"고 강하게 설득 한 것을 기억합니다. 네덜란드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해야 할 일을 처음 한 사람의 성인입니다. 그리고 성실하게 내가 선거에 가게 된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러한 시민 교육이 뿌리 내리고 있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완수해야 할 의무를 공유 인식을 갖고있는 사회. 이것이 네덜란드 아이의 행복으로 이어지고있는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하기도합니다. 즉, "부모"만 아이를 키우고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아이를 양육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도 사회를 신뢰 해피로있을 수있는 것은 아닐까.
해외 교육의 모델 케이스라고하면 아무래도 찬란한 날이 닿는 부분 만보고 버립니다 만, 역시이를 뒷받침 배경과 국가의 사상 배경이 아른 거린다 때문에 그것을 존중하면서 일본에서 할 수있는 ,, 라는 생각 나가야 것이라고 자숙도 담아 생각해 보는 않았습니다.
<일본의 교육의 강점>
사실 일본의 교육은 외부에서 보면 아주 좋은 곳이기도합니다. 예를 들어, OECD의 점수는 지나치게 충분할 정도로 높습니다. 또한 네덜란드와 독일은 초등학생의 끝에 통일 시험을 대학 진학을하거나 전문 학교 등에 가서 장인의 길을 선택하거나 선택을 강요하는 첫 관문이옵니다. 물론 여기에서 최종 결정이 아니라 중학교에서도 진로를 결정할 여지는 있다고 합니다만, 자신을 되돌아보고, 개인적으로는 비록 중학생이었다고해도 그런 나이에 미래를 결정하는 것은 어려워구나 ,, 싶기도합니다. 일본은 누군가 고졸 인정 시험 (구 대검)을 받으면 대학 입학 문호가 열리는 등 복수의 기회가 주어지고있어, 대학 졸업 후에도 저처럼 업계 전반에 전직을하는 사람도 많다 하고 대학을 나오지 않은 사람이 창업하고 사업을하는 데 큰 사회적 편견이 아니라 많은 해외 ​​사람들은 놀라움을 가지고 받아 들여지고있는 것입니다. 일본에서의 경력 형성은 매우 자유도가 있기 때문에 거기에 강점이고, 살려야 아냐?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어린이에 단단히 기초 능력을 익히 게하고자하는 부모는 많은 사실 공문은 현지에서 인기입니다. 프로젝트 형 학습, 탐구형 학습이라고해도, 스포츠와 함께에서 표정이나 走り込み에 해당하는 기초 연습 (즉 읽고 주판)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만, 기초 연습하지 못한 채 경기에만 나와있는 것 같은 방식에 의문을 가진 부모도 많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의 교육은 좋은 곳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OECD의 데이터에서도 현저하게 나타나고있는 것처럼, 일본의 경우는 아이의 자기 긍정 감을 낮은과 동기의 낮은 문제 해결 능력의 낮음이 문제입니다. 미국과는 반대로, 走り込み이나 표정 만하고 전혀 실전 게임을하지 않는다면, 그 역시 문제입니다. 그러면 배우는 재미를 아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에서 자신을 아는 것도 못하면 자기 효능감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그것을 극복하는 구조를 일본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 속에서 무리없이 넣어가는 것이 요구되고있는 것은 없을까 등 생각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이 근처에. .

※ 링크 : 행복 대국 네덜란드 예나 교육 계획에 배우는 창의성의 본질 http://www.creative-children-education.com/#!publiceducation/c17kd
※※※ 공립과 사립의 차이는 일본과 달리 종교가 있는지 없는지 만의 차이로 통학 관련 비용적인 부담은 기본적으로 일정
※※※※ 예나 계획 교육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서
일본 예나 플랜 교육 협회 HP
교육 공방의 창
URL 은 여기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