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21일 화요일

제1회 박영근작품상에 문동만 ‘소금 속에 눕히며’/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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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제1회 박영근작품상에 문동만 시인의 ‘소금 속에 눕히며’가 선정됐다. ‘소금 속에 눕히며’는 세월호 추모 시집인 ‘우리 모두가 세월호였다’에 수록돼 있다. 
 
박영근작품상은 2006년 5월 11일에 작고한 박영근 시인을 기리는 모임인 ‘박영근시인기념사업회’가 올해부터 제정·시행한다. 
 
전년도에 문예지 등에 발표된 작품 중 박영근 시인의 시 정신을 잇는 빼어난 작품 1편을 선정, 어려운 상황에서 치열하게 창작하는 시인을 지원하고 격려하기 위한 목적이다. 문인 이름으로 주는 수많은 문학상이 있지만 시 한 편을 골라 작품상을 주는 경우는 이색적이다.  

나종영, 도종환, 박수연, 정세훈 등 박영근작품상 심사위원들은 “문동만의 시는 세월호 비극이 발생하고 모두 공황 상태에 빠져들고 있을 때 어렵게 써진 작품”이라면서 “경악의 감정 때문에 대상에 대한 미적 거리가 허용되지 않던 시기에 ‘소금 속에 눕히며’는 힘겹게 어떤 성취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특히 “세월호는 단순한 침몰이 아니라 이 세상 사람들이 저 압도적인 권력으로부터 습격을 당하고 있는 사건이라는 인식을 튼튼히 보여주는 성취”라면서 “현재의 비극에 대해 분노하고 슬픔을 공유하려는 큰 공력이 들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동만 시인은 1969년 충남 보령에서 태어나 1994년 계간 ‘삶 사회 그리고 문학’을 통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는 ‘그네’ 등이 있다.  

한편, 시상식은 5월 10일 오후 4시 인천 부평구청 옆 신트리공원에 위치한 박영근 시비 앞에서 열린다.  


소금 속에 눕히며(문동만) 

억울한 원혼은 소금 속에 묻는다 하였습니다 
소금이 그들의 신이라 하였습니다  
차가운 손들은 유능할 수 없었고  
차가운 손들은 뜨거운 손들을 구할 수 없었고  
아직도 물귀신처럼 배를 끌어내립니다  
이윤이 신이 된 세상, 흑막은 겹겹입니다  
차라리 기도를 버립니다  
분노가 나의 신전입니다  
침몰의 비명과 침묵이 나의 경전입니다  
아이 둘은 서로에게 매듭이 되어 승천했습니다  
정부가 삭은 새끼줄이나 꼬고 있을 때  
새끼줄 업자들에게 목숨을 청부하고 있을 때  
죽음은 숫자가 되어 증식했습니다  
그대들은 눈물의 시조가 되었고  
우리는 눈물의 자손이 되어 버렸습니다  
일곱 살 오빠가 여섯 살 누이에게  
구명조끼를 벗어줄 때  
남학생들은 여학생들을 먼저 보내고  
아가미도 없이 숨을 마칠 때  
아이들보다 겨우 여덟 살 많은 선생님이  
물속 교실에 남아 마지막 출석부를 부를 때  
죽어서야 부부가 된 애인들은 입맞춤도 없이  
아, 차라리 우리가 물고기였더라면  
이 바다를 다 마셔버리고 살아있는 당신들만 뱉어내는  
거대한 물고기였더라면  
침몰입니까? 아니 습격입니다 습격입니다!  
우리들의 고요를, 생의 마지막까지 번지던 천진한 웃음을 이윤의 주구들이 
분별심 없는 관료들과 전문성 없는 전문가들이  
구조할 수 없는 구조대가  
선장과 선원과 또 천상에 사는 어떤 선장과  
선원들로부터의……습격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3층 칸과 4층 칸에  
쓰린 바닷물이 살갗을 베는  
지옥과 연옥 사이에 갇혀버렸습니다  
우리도 갇혀 구조되지 않겠습니다  
그대들 가신 곳 천국이 아니라면  
우리도 고통의 궁극을 더 살다 가겠습니다  
누구도 깨주지 않던 유리창 위에 씁니다  
아수라의 객실 바닥에 쓰고 씁니다  
골절된 손가락으로 짓이겨진 손톱으로  
아가미 없는 목구멍으로  
오늘의 분통과 심장의 폭동을  
죽여서 죽었다고 씁니다  
그대들 당도하지 못한 사월의 귀착지  
거긴 꽃과 나비가 있는 곳  
심해보다 짠 인간과 인간의 눈물이 없는 곳  
거악의 썩은 그물들이 걸리지 않는 곳  
말갛게 씻은 네 얼굴과 네 얼굴과  
엄마아 아빠아 누나아 동생아 선생니임 부르면  
부르면 다 있는 곳  
소금 속에 눕히며  
눕혀도 눕혀도 일어나는 그대들  
내 새끼 아닌 내 새끼들  
피눈물로 만든 내 새끼들  
눕히며 품으며 입 맞추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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