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27일 화요일

2015년 전자도서관 트렌드/Michael Kozlowski, 기계어 번역




tnfigger001.jpg
 대형 출판사가 전자 책 제공을 단단히 커밋하게됨에 따라 세계의 도서관은 이제 "디지털 르네상스"라고 불러야 할 상황이다. 여기에서는 미국, 영국, 캐나다의 도서관이 직면하고있는 큰 트렌드를 불러 싶다.
 Library Journal가 집계 한 최근 보고서 (PDF) 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 전자 책을 제공하는 도서관은 전체의 95 %. 2012 년 2013 년은 89 %의 상태가 계속되고 있었기 때문에 한계점에 도달 한 듯했지만, 다시 성장을 보이고있다.
 위의 보고서에 따르면, 도서관이 제공하는 전자 책의 라인업은 평균 2 만 244 작품. 그러나 이것은 대규모 도서관의 수치가 전체를 끌어 올리고 있으며, 중간 규모의 도서관의 평균으로 보면 1 만 434 작품이된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2014 년 전자 책 대출이 100 만 건을 넘었다 도서관 10 관 이상있는데 그중 2 관은 200 만건에 달하고있다. 이 숫자는 3M Cloud Library와 Baker & Taylor 등의 성장으로 향후 상승이 전망되어 2015 년에는 2 배 가까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전자 책은 잘하고 있지만, 영국에서는 정부와 도서관, 대형 출판사에 의해 지속 가능한 모델이 모색되고있는 부분이있다. 2013 년에 영국 정부는 공공 도서관 전자 책 대출에 관한보고를 실시하고 이른바 지쿠하루토 리뷰는 출판사는 종이 책과 마찬가지로 깔끔한 규칙을 마련하는 것을 전제로, 전자 책 대출도 종이 와 같이 추진해 나갈 것이다 것을 제언했다.
 그 후 2014 년 3 월부터 영국에서 4 도서관에서 열린 전자 책 대출 실험은 프런트 목록 (신간이나 히트)도 포함 라인업 중에서 최장 21 일 무료로 빌릴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 실험의 핵심은 공공 도서관에서 전자 책의 대출이 저자, 출판사, 도서관 서비스 중에게도 적합한 지속 가능한 모델인지 여부를 입증 할 수 있었다.
 이 실험의 시작부터 반 년 이상이 경과했지만, 2 재미있는 발견도 있었다. 실험에 참가한 4 도서관 모두 전자 책 대출이 현저하게 증가 대출 기간의 연장에 의해 한 회당 대출 권수도 증가한다. 또한 전자 책의 대출이 종이 책의 대출 및 방문객을 감소시키는 것은 아니라 "Buy it Now"버튼 (편주 : 대출 중 등에 대비 한 구매 도선)을 통해 구입하는 사용자는 ほとんどい없었다고한다.

오디오 북은 다음 파도가

tnfigger002.jpg
 2007 년 당시는 3000 미만이었다 오디오 북의 제목은 지수 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1 년에는 1 만 2000 이상, 2013 년에는 2 만 이상, 그리고 2014 년에는 3 만 5000 물건 오디오 북 대형 출판사 또는 Audible 등에서 만들어져왔다.
 세계 오디오 북 시장 은 현재 26 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New York Times의 기사 에서 "2014 년 첫 8 개월 동안 오디오 북은 전년 대비 플러스 28 %의 매출 성장을 달성 같은 기간 6 %였다 전자 책을 웃돌았다 "고 AAP (미국 출판사 협회)의 발표를 섞어 전하고있다.
 도서관에서 오디오 북의 제공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에서는 도서관 용으로 오디오 북을 제공하는 선도 사업자로서 3M Cloud Library, Baker & Taylor, Hoopla, Overdrive 등이있다. 대부분의 경우 도서관 용 전자 책을 대출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자가 오디오 북 제공하고있다.
 이러한 사업자 중에는 라인업을 외부에 의존하고있는 곳도 많다. 예를 들면 3M Cloud Library와 Baker & Taylor는 미국 Findaway World에 의존하고있다. 뉴욕에 본사가있는 동사는 오디오 북 제작 프로덕션으로 잘 알려진 자기 부담 스튜디오 등도 소유하고있다. 또한 Overdrive는 직접 출판사에 접근하고 있으며, Audible과 Findaway World와는 거리를두고있다.
 3M Cloud Library의 마케팅 매니저 인 톰 머서 씨는 "우리는 2015 년 오디오의 세계에서 매우 큰 기회가 있다고보고 있습니다." Right now we 're two weeks into the "real world"of Audio하지만, 고객은 우리의 솔루션을 좋아하실 것 같아, β 테스트의 피드백을 긍정적 인 일이 많았습니다.
 Hoopla 오디오 북을 비롯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서관 대상으로 제공하는 뉴 커머이지만, 그 지명도는 높아지고있다. 그 라인업은 1 만 3000 타이틀 정도 매달 1000 제목 정도의 확충을 도모하고있다. Hoopla는 시스템 설치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것이 평균적인 도서관에는 매력적으로 비쳐 보인다.
 는 Hoopla 어떻게 마네 타이즈하고있는 것이다. 그들은 유료 유스 형 모델을 채용하고있어 특정 제목이 대출 된 경우에만 요금을 도서관에 청구하는 방식을 채택하고있다. 샌프란시스코 공공 도서관은 도서관의 비용을 제치고 이용자 더 많은 라인업을 보여줄 수있는 Hoopla와 유사한 모델을 채택하는 사업자가 2015 년에 증가 할 것으로보고있다.
 출판사는 오디오 북의 영역에서 어떻게 잘 振る舞える 것일까? 펭귄 랜덤 하우스에서 오디오 북 관련 콘텐츠를 취급하는 부서의 마케팅 디렉터를 노력 셰릴 허먼 씨는 "우리의 도서관을위한 디지털 오디오의 매출은 2014 년에 35 % 정도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우리 어머니 오디오 북의 수를 더 늘리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 이것은 고독한 싸움이 아닙니다.이 지역에 신규 참가하는 많은 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오디오 북이 지금까지 이상으로 출시되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 말했다.
 2015 년 도서관에서 오디오 북의 존재감은 높아질 것이다. 테이프 나 CD 등의 매체는 더 이상 경제적 인 관점에서 생각해도 길을 양보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Overdrive도 HTML5 기반 스트리밍 솔루션을 개발 중이며, 관내 단말기 (Overdrive Media Station)에서 말고도 오디오 북을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있다. HTML5 기반하는 것으로, 다양한 OS를 탑재하는 장치에서도 사용할 수있게 될테니까 이것은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있다.

전자 신문 / 잡지도 신장

tnfigger003.jpg
 수천의 도서관이 인터넷 판 신문과 잡지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전자 버전이면 최신호뿐만 아니라 과거의 내용도 입수 · 보유 있기 때문이다.
 전자 신문 / 잡지가 도서관에 매우 유용한 이유 중 하나는 서로 다른 여러 분관에있는 태블릿과 전자 책 리더에 컨텐츠를 설치할 수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샌프란시스코 공공 도서관은 본관에 전자 뉴스 센터를 신설하여 차이나 타운과 노스 비치의 분관에서도 액세스 할 수 있도록했다. 실제 내용은 캐나다 밴쿠버에 본사를 둔 PressReader 제공하고있다. 회사는 도서관 산업용이 서비스에서 급성장 중이다.
 PressReader 도서관에 신문 · 잡지 배포 기업의 최대 그렇다고 틀림없지 만이 시장에 새로운 경쟁도 참가하고있다. EBSCO Information Services는 2014 년 10 월 "Flipster '를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도서관 이용자는 인기 잡지의 최신호를 고품질의 디지털 버전으로 iOS 기기에서 볼 수있다.
 EBSCO에서 제품 관리 담당 수석 부사장을 맡고있는 마이클 라덴은 Flipster는 EBSC​​O의 고객이 최종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기위한 새로운 방법이라고 말했다. "Flipster하여 도서관 이용자는 고품질 디지털 독서 경험을 도서관에서뿐만 아니라 도서관 밖에서도 즐길 수있다.이 서비스는 인기 잡지의 콘텐츠 열람이나 도서관 서비스 확대를위한 독특한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Flipster은 특히 인기 잡지의 최신호를 열람하고 싶은 이용자를 위해 설계되어 .EBSCO의 전체 텍스트 데이터베이스 (예 MasterFILE, MAS, Business Source 등의 잡지를 포함)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용자는이 데이터베이스에서 관심있는 주제를 검색 할 수있다 "(라덴)
 인터넷 판 신문의 제공을 타사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전자화하는 도서관도있다. 브루클린 공공 도서관은 최근 신문 아카이브를 전자화하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전자화 된 아카이브는 온라인 포털을 통해 공개 할 계획이다. 이 이니셔티브 아래 지역 신문 'The Brooklyn Daily Eagle'의 모든 기사가 전자화되어 볼 수있게된다. 전자화의 기반이되는 것은 미국 의회 도서관 보유 마이크로 필름 판이다.
 나는 Google News에서 매일 도서관 관련 뉴스를 체크하고, 요즘 도서관에 의한 인터넷 판 신문 · 잡지 관련 제휴 발표가 급증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주 5 ~ 25의 지역에서이 개념이 받아 들여지고 있으며, 이는 이용자에게 분명 가치있는 일이다. 디지털화하여 콘텐츠를 지속적뿐만 아니라, 신문 · 잡지는 전자 책과 같은 "1 권 1 대출 '정책이 없다. 잡지를 대량으로 동안 대여있게 됨으로써 잡지의 가치가 높아지게된다. 2015 년에는 아마도 PressReader와 Zinio와 경쟁하는 다수의 기업이 시장에 진입 할 것이다.

ほうぼう에서 다양한 대처

tnfigger004.jpg
 미국 뉴욕시 퀸즈 도서관은 iOS / Android 응용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고 Acoustik 오디오 북, Zinio의 전자 잡지, OverDrive와 Baker & Taylor 전자 책 대출을 하나의 앱에서 할 수 있도록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검색 기능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있다. 매장에서 판매 된 도서의 전자 버전이 도서관에서 빌린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있는 바코드 스캔과 사서와의 라이브 채팅 등도 그렇다. 이 응용 프로그램을 7 월에 출시 한 이후 다운로드는 iOS 버전이 5400, Android 버전이 3300 같은 곳에서 퀸즈 도서관은 IT 예산을 거의 가지지 않는 분관 위해 이러한 통합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을 촉진 할지도 모른다 . 2015 년 주목의 움직임이다.
 2014 년의 트렌드 중 하나는 디지털 콘텐츠만으로 전개하는 새로운 유형의 도서관이었다. 그 선구가 미국 텍사스 베어 카운티에 오픈 한BiblioTech 이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015 년에 같은 도서관을 다른 관 건설 할 생각임을 밝혔다.
 2015 년에는 더 많은 도서관이 지리적 한계를 넘어 전자 책 제공 할되어가는 것이다. 도서관이 위치한 지역 밖에서 이용자에게 일정한 연간 이용료를 부과하고 그 수익을 장서 확충에 충당하려는 움직임도 나올지도 모른다.
 2014 년 5 월에는 개인 작가 인디 전자 책 서비스를 전개하는 미국 Smashwords가 자사의 개인 작가진이 집필 한 전자 책을 미국 Overdrive에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그런 것을 어떻게 選書하고 비용을 들여 장서 하는가하는 점에서 사서 고민은 끝이 없다지만, 2015 년에는이 부분도 조금은 세련되어가는 것이다. 또한 소문 수준이지만, 예를 들면 LULU 또는 Kindle Direct Publishing 등도이 분야에 진출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이야기도 들려 온다.

출처 http://ebook.itmedia.co.jp/ebook/articles/1501/19/news066.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