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항목은 매년 정기 것과 매년 특설 한 것과 있습니다. "5월 한 달 동안 읽은 책의 권수" "읽은 책의 서명" "5월 한 달 동안 읽은 잡지의 권수" "평소 읽고 있는 잡지 이름" 매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외에도 "책을 읽지 않는 이유" "좋아하는 학습 활동" "조사하고 발표하는 것을 원한다" "독서에 대한 행동" "독서 후 행동"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2017 년 5월 한달 동안의 평균 독서 권수는 초등학생 11.1 권, 중학생 4.5 권, 고등학생은 1.5 권.
비독자 수
이 조사는 5 월 한 달 동안 읽은 책이 0 권의 학생을 '비독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비독자 비율은 초등학생 5.6%, 중학생 15.0%, 고등학생은 50.4%.
제 63 회 학교 독서 조사 개요
조사자 : 전국 학교 도서관 협의회, 마이니치 신문사
조사시기 : 2017 년 6 월 제 1 · 2 주
조사 대상 : 전국 초등학생 (4 ~ 6 학년) · 중학생 (1 ~ 3 학년) · 고교생 (1 ~ 3 학년)의 추출 조사
"초 · 중학교는 도시 규모 별로는 고등학교는 학과별로 샘플 교를 추출하여 각 학년 1 클래스에서 실시"
초등학생 : 3240 명 중학생 : 3070 명 고등학생 : 3614 명
조사 항목 :
질문 1 : 5 달 한달 동안 읽은 책의 권수
질문 2 : 5 월 한달 동안 읽은 책의 서명
질문 3 : 책을 읽지 않는 이유 [질문 1에서 0 권 고 응답 한 경우 만]
질문 4 : 5 월 1 개월에 읽은 잡지의 권수
질문 5 : 평소 읽는 잡지의 잡지 이름
질문 6 : 수업 때 활동이 얼마나 좋아하는지
질문 7 : 수업에서 조사하고 발표하는 데에 학교 나 선생님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질문 8 : 책과 관련된 행동의 빈도
질문 9 : 책을 읽은 후 행동
또한 「제 63 회 학교 독서 조사 "모든 항목의 결과와 분석 기관 "학교 도서관」2017 년 11 월호 에 실려 있으므로 참조하십시오. 또한 자세한 데이터는 2018 년 4 월에 발행 된 「독서 여론 조사 2018 년판」(마이니치 신문사 발간)에 게재 될 예정이다.
출처 http://www.j-sla.or.jp/material/research/6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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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학교 도서관 협의회에서는 전국의 학교 도서관 관계자의 협력을 통해 1963 년부터 학교 도서관 조사를 매년하고 있습니다. 2017 년도의 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조사 항목에는 매년 검사 것으로 특설 한 것입니다. 「장서」 「담당 직원」 「경비」는 매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특설 한 것은 "신문 · 잡지 구독 수" "도서 구입 및 선정」 「도서의 폐기」 「장애인 차별 해소법에 대한 대처"입니다.
조사 항목에는 매년 검사 것으로 특설 한 것입니다. 「장서」 「담당 직원」 「경비」는 매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특설 한 것은 "신문 · 잡지 구독 수" "도서 구입 및 선정」 「도서의 폐기」 「장애인 차별 해소법에 대한 대처"입니다.
평균 장서 권수
2017 년의 평균 장서 권수 (1 개 당)은 초등학교에서 9,941 권, 중학교에서는 11,985 권, 고등학교에서는 25,572 권입니다.
「학교 도서관 도서 정비 등 5 개년 계획 '에서 지방 재정 조치 된 도서 예산이 다른 유용되지 않고 제대로 도서 비용으로 예산 화되도록 더욱 압박을 강화 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 도서관 도서 정비 등 5 개년 계획 '에서 지방 재정 조치 된 도서 예산이 다른 유용되지 않고 제대로 도서 비용으로 예산 화되도록 더욱 압박을 강화 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
2007 년도 | 8,226 권 | 10,656 권 | 24,510 권 |
2008 년도 | 8,379 권 | 9,808 권 | 24,020 권 |
2009 년도 | 8,318 권 | 10,351 권 | 22,547 권 |
2010 년도 | 8,560 권 | 11,106 권 | 23,689 권 |
2011 년도 | 8,848 권 | 10,912 권 | 24,175 권 |
2012 년도 | 9,404 권 | 11,138 권 | 25,280 권 |
2013 년도 | 9,745 권 | 10,971 권 | 25,400 권 |
2014 년 | 9,601 권 | 11,874 권 | 25,524 권 |
2015 년 | 10,252 권 | 11,929 권 | 25,347 권 |
2016 년도 | 10,217 권 | 11,916 권 | 27,561 권 |
2017 년도 | 9,941 권 | 11,985 권 | 25,572 권 |
도서 구입비
2016 년도 결산의 평균 도서 구입비 (1 개 당)은 초등학교 52.6 만엔, 중학교는 67.0 만엔, 고등학교는 73.9 만엔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
2006 년도 | 52.5 만엔 | 74.8 만엔 | 93.7 만엔 | |
2007 년도 | 52.9 만엔 | 66.8 만엔 | 94.6 만엔 | |
2008 년도 | 52.4 만엔 | 71.9 만엔 | 79.1 만엔 | |
2009 년도 | 52.6 만엔 | 80.9 만엔 | 82.5 만엔 | |
2010 년도 | 56.3 만엔 | 72.1 만엔 | 84.2 만엔 | |
2011 년도 | 57.2 만엔 | 76.7 만엔 | 91.3 만엔 | |
2012 년도 | 54.0 만엔 | 68.9 만엔 | 80.9 만엔 | |
2013 년도 | 52.7 만엔 | 73.8 만엔 | 82.0 만엔 | |
2014 년 | 54.5 만엔 | 74.3 만엔 | 86.4 만엔 | |
2015 년 | 49.8 만엔 | 71.8 만엔 | 85.4 만엔 | |
2016 년도 | 52.6 만엔 | 67.0 만엔 | 73.9 만엔 |
"2017 년도 학교 도서관 조사」개요
조사자 : 전국 학교 도서관 협의회
조사시기 : 2017 년 6 월
조사 대상 : 전국 초 · 중 · 고교에서 도도부 현마다 3 % 무작위 추출
답변 교 수 및 회수율 : 초등학교 292 개교 (45.3 %) 중학교 186 개 (54.1 %) 고등학교 113 개교 (63.1 %)
조사 항목 :
1 : 장서에 관한 조사 "장서 권수 / 학생 인당 책수 / 구매 권수 / 폐기 책수"
2 : 학교 도서관 담당 교직원에 관한 조사 "담당 교직원 / 사서 교사 유자격자 수 / 사서 교사 발령 · 시간 확보 / 학교 사서의 유무 고용 형태 "
3 : 도서관 경비에 관한 조사"도서관 경비 / 도서 구입비 / 도서 이외의 자료 구입비 "
4 : 신문 · 잡지에 대한 조사 "구독 수 신문 / 잡지"
5 : 도서 구입 및 선정에 관한 연구 "구입 방법 / 도서 선정위원회 / 교직원의 의견이나 희망에 대해 / 학생의 희망에 대해 / 선정에있어서 이용한 목록과 자료"
6 : 도서 폐기에 관한 조사 "폐기 기준이 있는지 / 2016 년도에 폐기를했는지 / 폐기하지 않은 이유"
7 : "장애인 차별 해소법 '에 대한 대응에 관한 조사"무엇을 실시했는지 "
또한,"2017 년도 학교 도서관 조사 "모든 항목의 결과 분석은 기관지 「학교 도서관」2017 년 11 월호 에 게재하고 있기 때문에 봐주세요.
조사시기 : 2017 년 6 월
조사 대상 : 전국 초 · 중 · 고교에서 도도부 현마다 3 % 무작위 추출
답변 교 수 및 회수율 : 초등학교 292 개교 (45.3 %) 중학교 186 개 (54.1 %) 고등학교 113 개교 (63.1 %)
조사 항목 :
1 : 장서에 관한 조사 "장서 권수 / 학생 인당 책수 / 구매 권수 / 폐기 책수"
2 : 학교 도서관 담당 교직원에 관한 조사 "담당 교직원 / 사서 교사 유자격자 수 / 사서 교사 발령 · 시간 확보 / 학교 사서의 유무 고용 형태 "
3 : 도서관 경비에 관한 조사"도서관 경비 / 도서 구입비 / 도서 이외의 자료 구입비 "
4 : 신문 · 잡지에 대한 조사 "구독 수 신문 / 잡지"
5 : 도서 구입 및 선정에 관한 연구 "구입 방법 / 도서 선정위원회 / 교직원의 의견이나 희망에 대해 / 학생의 희망에 대해 / 선정에있어서 이용한 목록과 자료"
6 : 도서 폐기에 관한 조사 "폐기 기준이 있는지 / 2016 년도에 폐기를했는지 / 폐기하지 않은 이유"
7 : "장애인 차별 해소법 '에 대한 대응에 관한 조사"무엇을 실시했는지 "
또한,"2017 년도 학교 도서관 조사 "모든 항목의 결과 분석은 기관지 「학교 도서관」2017 년 11 월호 에 게재하고 있기 때문에 봐주세요.
출처 http://www.j-sla.or.jp/material/research/2008-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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