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유 플랫폼 '오픈하우스'
e-book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지식공유지대eCommons"의 개장을 알립니다. 저자와 출판사로부터 허락을 받아 이미 출판된 책들을 올려놓고 공개하기도 하고, 새로운 형식의 ebook을 써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직까지는 실험 버전의 형태이지만,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에서 그동안 발행한 총서를 모두 올려놓았습니다. 여러분들의 동참을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 사이트를 방문해 주세요.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 사이트를 방문해 주세요.
https://goo.gl/SrQxfk
박형준 페이스북 https://goo.gl/Jvg2oG
------------------------------------
몇 달 전 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서 저희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가 도모하는 지식공유사업에 대해 말씀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 글은 지금 소개하려는 플랫폼 사이트에 올라와 있습니다.) 구텐베르크의 활자 혁명에 결정적인 도움을 받은 마르틴 루터의 종교 개혁 5백주년의 해를 맞아서, 저희 연구소는 디지털 혁명으로 열리게 된 클라우드라는 공간이 인간의 지식 생산과 공유에 있어서 새로운 단계로의 도약이라고 생각하여 이를 적극 활용하기 위한지식공유 사이트를 만들자고 제안한 바 있었습니다. 정보와 뉴스는 이미 과잉할 정도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우리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 절실하고 적실한 지식과 정보가 체계적 조직적으로 생산되고 유통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구텐베르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전자 출판을 방법으로 제안하였습니다. 유통 방식에 있어서 많은 제한을 가질 수밖에 없는 종이책의 형태에서 풀려나 생산하고 유통시켜 함께 공유하고픈 지식을 전자책의 형태로 출간하여 아무런 금전적 댓가없이 누구나 어디에서나 내려받아 볼 수 있는 “지식공유지대”를 만들자는 제안이었습니다.
그 중간 작업으로서 일단 저희 연구소에서 책세상 출판사와 함께 지금까지 종이책으로 발간해 온 [GPE총서] 시리즈를 공유하기로 하였습니다. 책과 지식을 공유하자는 운동의 의의를 공감해주신 책세상 출판사의 너그러운 협조 덕분에 최대한 공개할 수 있는 만큼의 분량을 시리즈의 모든 책들에서 발췌하여 PDF 파일 형태로 우리의 “지식공유지대”에 올려놓은 것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 누구나 마음껏 내려받아 읽고 또 다른 분들과도 공유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작업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저작권 문제에서 해결을 본 책들이 나오는대로 저희들은 PDF나 그밖에 최대한 독자들에게 편안한 형태의 e-book 포맷으로 전환하여 “지식공유지대”에 쌓아놓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작업에 꼭 필요한 것은 저희의 뜻을 공유하는 다른 저자분들의 참여입니다. 지금까지 책을 내신 저자분들 중 본인의 저서를 좀 더 많은 이들과 함께 공유하고 널리 읽히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저희의 운동에 동참하여 주시기를 호소합니다. 책을 e-book 포맷으로 전환하여 올려놓는 작업은 저희들이 맡겠습니다. 종이책으로 판권을 쥐고 있다면 인세 수입의 흐름을 기대하실 수 있겠지만, 이를 포기하고 “지식공유지대”에 풀어놓으신다면 클라우드 안에서 한국어를 쓰는 모든 이들의 자유로운 지식과 생각의 흐름 속에 스스로 일부가 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공유하는 우리 [GPE 총서]의 지주형 선생님, 이병천 선생님, 장석준 선생님, 박형준 선생님 등이 모두 이러한 뜻에 공감하여 쾌히 응해 주셨습니다. 다른 더 많은 분들의 동참을 기다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준비하는 작업은 이러한 기존에 출간된 책의 “아카이빙” 뿐만이 아닙니다. 저희의 목표는 이 “지식공유지대”가 무엇보다도 우리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 위한 지식과 정보와 토론과 공감을 만들어가는 포괄적인 플랫폼이 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저희 연구소에서는 기본소득, 출판의 미래, 사회적 경제 등의 주제로 출판될 새로운 책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도 다시 한 번 뜻을 함께 하는 분들의 동참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종이책 출판의 방법이 아니라 이 “지식공유지대”라는 새로운 방법으로 더 많은 이들과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공유하고 싶은 분들의 투고를 기다립니다. 이렇게 새로운 내용을 생산하는 작업이 어느 정도 준비가 되면 다시 한 번 여러분께 “지식공유지대”의 본격적인 출범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때까지 일단 저희가 준비한 책들을 읽어주시고, 많은 관심과 의견과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홍기빈 페이스북 https://goo.gl/Ahjc4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