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5일 화요일

큰 소리로 말하는 도서관

아테네, 리가, 도하에서 볼 수 있듯이 국가 도서관의 우선 순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5월까지 책들은 오래된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Greece)에 있는 비좁고 먼지 투성이의 경계에서 가져 와서 트롤리에 거친 배치됩니다. 9세기부터 19세기까지 4,500점의 사본을 포함하여 2백만 점이 넘는 항목이 아테네 중심부의 오래된 신고전주의 건축물에서 Stavros Niarchos Foundational Cultural Center의 새로운 집까지 바쁜 거리를 여행합니다. 이 책들의 여정은 전 세계의 국립중앙도서관 건축물에 일어난 일을 깔끔하게 묘사합니다. 1903 년에 완성 된 이 책의 오래된 집은 제한된 학문 엘리트가 사용하는 학습의 성전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들의 새로운 하나는 도시의 새로운 구역의 심장부에 서 있는 오페라하우스를 포함한 문화 단지의 일부입니다. 

오래된 도서관과는 달리 이 새 사이트는 고대 그리스의 건축 언어에 대해 거의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현대 국가의 개념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현대 국가의 역사에 안락한 동시에 현대의 관용구를 거대한 스케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50에이커 규모의 관상용 공원 내에 자리 잡고 있는 준 종교적 건물 대신에, 공원은 각진 구조 위에 드리워져 있습니다. 도서관에 입장하려면 방문객들은 식목 작물로 장식된 일종의 유리가 있는 동굴을 지나야 합니다. 일단 그들은 5층 이상의 책을 벼랑으로 치장할 것입니다. 문학 및 현대 문학은 특히 책이 위의 열린 공원에 있기 때문에 국가에 대한 구조적 지원으로 제시됩니다.

카타르의 새로운 국립도서관은 걸프 국가의 근대성, 사회 및 민주주의에 대한 진화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최소한 $ 300m에 달하는이 건물은 2006년에 처음으로 공사가 시작된 이래 도하의 확장 대학교를위한 시설이었습니다. 건축가 중 한 명인 OMA의 엘렌 반 룬 (Ellen van Loon)은 카타르의 빠르게 변화하는 건축 환경에 건물을 연관 시키려 했다. "디자인은 카타르에 가서 지역 조건에 대해 생각하고 나라에서의 사교가 쇼핑몰이나 호텔에서 일어나는 것을 깨닫게되었습니다. 하지만 도서관은 공공건물이며 지역 주민의 사회 생활을 위한 아주 좋은 건물입니다." 

이 개념은 카타르 리더십의 열망을 계몽된 리더로 보았습니다. 이 건물은 투명성과 개방성의 광경입니다. 거대한 강철 트러스와 콘크리트 기둥이 광대한 공간을 조성하여 도서관의 1.5m 도서 대부분이 표시됩니다. 보전과 조용한 스터디를 위한 전문가룸이 경사로 아래에 자리 잡고 있지만 메인스페이스는 본질적으로 대리석으로 덮인 에어컨이 설치된 공용 광장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마치 하나처럼 취급되고 있습니다. 어린이를위한 강연, 콘서트 및 이벤트를 통해 도서관은 인기가 있으며 조용한 곳입니다. Ms van Loon에 따르면 "클라이언트는 공공 건물이어야 한다고 건물을 보자마자 깨달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도서관은 또한 독창적인 방식으로 전통을 분명하게 표현합니다. 줄무늬가 있는이란 대리석 매장의 지하 부분으로 문화 유산 출판물을 전시합니다. 석유 발견 이전에 문화적 자산이 제한되어 있다는 비난에 민감한 국가에서는 이 보물 창고가 분명한 반박입니다. 컬렉션의 가장 중요한 항목은 카타르를 언급 한 최초의 인쇄된 지도 1478 년 로마에서 인쇄된 Tabula Asiae VI (아시아의 여섯 번째지도라고도 함)입니다. 문학 및 문화 유산은 아랍 국가와 민주주의와 진화하는 관계가 형성되는 기반으로 다시 묘사됩니다.


그러나 리가의 라트비아 국립중앙도서관보다 지질학적인 비유를 통해 국립 도서관의 중요성을 전달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건축가인 군나르 버커트(Gunnar Birkert)는 20세기 초 국가 각성의 은유로 채택된 "유리 산의 공주"의 전설을 그의 디자인이 참조했다는 것을 분명히했다. 그의 위대한 유리 언덕은 현재 서드 뱅크 강 서안을 지배하고 있으며 아마도 소비에트 통치에서 라트비아 독립의 주요 건축 표현 일 것입니다. 비록 그것이 모스크바에 충성스러운 apparatchiks에 의해 수시로 금지 되었더라도, 그것이 언급하는 그 민속 전통은 직업 동안 국가 정체성에 영양을 제공했다. 공산주의 시대의 직선형 타워 블록과는 달리, 도서관은 높이가 일치하지만, 작은 비용이 들지 않았습니다. 주정부는 2004년 건설을 시작한 이래로이 건물에 1억 9400 만 달러 이상을 지불했습니다. 2월에 건설 회사는 법원에 연체료와 이자를 추가로 12.9백만 달러 갚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주를 법원에 데려갔습니다. 성공하면 각 라트비아 사람이 건물에 대해 100달러를 조금 넘게 지불했을 것입니다. 그 돈으로 얻은 것은 그 상징주의의 강도와 규모에서 놀랍습니다. 아트리움은 현대 도서관의 또 다른 익숙한 트로피가 있습니다 : 5층 높이의 책 "인민의 책장" 절벽. 라트비아 시민들은 수만 권의 책을 기증하여 지적인 힘만큼 문학의 정서적 중요성을 전달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책이 만들어지고 국가 도서관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노틀담의 꼽추"(1831)에서 빅토르 위고(Victor Hugo)는 중세 후기에 인쇄가 문화적 의미를 전달하는 교회의 지배적인 방식으로 건축을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너무 견고하고 오래 갈 수있는 돌의 책은 종이 책으로 나아갔습니다. 더욱 견고하고 오래되었습니다."책과 건물을 합쳐 놓으면 구조가 거의 압도적으로 중요해질 것입니다.

출처 https://www.economist.com/blogs/prospero/2018/05/shelf-awareness 구글번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