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30일 목요일

일본, 제5차 <어린이독서활동추진에 관한 기본계획>

일본, 제5차 <어린이독서활동추진에 관한 기본계획>
第五次「子どもの読書活動の推進に関する基本的な計画」
2023년 3월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어린이독서활동추진에 관한 법률>(법률 제154호)에 따라 제5차 <어린이독서활동추진에 관한 기본계획>을 결정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이 계획은 4가지 방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①부독률 저하 ②다양한 독서 기회 확보 ③디지털 사회에 대응한 독서 환경의 정비 ④어린이의 시점에서 독서활동의 추진
특히 학교도서관과 관련해서는, 2004년부터 2008년도까지의 제6차 <학교도서관 도서 정비 등 5개년 계획>의 책정에 수반하는 지방재정 조치의 예산화 등을 통하여 계획적으로 정비를 진행하여, 학교도서관 도서표준의 달성 및 계획적인 도서 갱신, 학교도서관에의 신문의 복수 배치 및 사서교사·학교사서의 배치 등을 추진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의 정비를 충실하게 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림 자료는 일본 초등, 중등, 고등학생의 부독률不読率의 현황을 보여주는 표. '부독률'이란 한 달 동안 한 권의 책도 읽는 않은 사람의 비율을 말합니다. 초등학생 6.4%, 중학생 18.6%, 고등학생 51.1%.
한일 간 외교 관계에서 일본이 '뒤통수'를 치는 현실 속에서, 우리 학생, 학교, 교육청, 교육부는 독서로, 그리고 학교도서관으로, '뒤통수'를 칠 수는 없단 말입니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