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8일 월요일

도시재생--도서관과 대형서점의 동거, 일본의 효고현 아카시 시의 '책의 마을 만들기'



도서관과 대형 서점이 동거,
'책 마을' 아카시의 심볼 시설
4 배 늘어난 방문객 현내 톱 인구 증가에 기여



효고현 아카시시의 JR 아카시 역에 탄생 한 재개발 빌딩 4 층에 "あかし市民図書館」, 2 층 준쿠도 서점이 동시 오픈한 것이 2017년 1월. 5 까지 도서관의 입장객 수 약 34만명은 구 도서관의 약 4배. 역전의 통행자수도 오픈 전보다 40% 늘었다. 책의 마을 만들기를 시책으로 내걸고 2013년부터 인구 증가를 계속하고 있는이 도시의 활기의 거점이 되고 있다.

하루 연인원 13만명이 승강하는 JR 아카시 역과 산요 전철 산요 아카시 역. 두 역의 남쪽 약 2.2ha의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던 시가지 재개발 사업이 2016년 12월에 완료하고 퇴색했던  역전 상업 지역에 활기가 돌아왔다. 역전을 통행하는 보행자 수는 2017년 2월 현재 약 2 만 8000명으로 공사 기간 중이던 2015년 10월 현재 약 2만명에서 40  증가하고 있다.

활기 회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이 역전 재개발 빌딩 「빠삐오스 아카시パピオスあかし"의 4 층에 있는"あかし市民図書館"과 2 층 준쿠도 서점 아카시 점이다. 전자의 장서 수는 약 60만권으로, 후자는 약 40만권. 개별적으로는 이 숫자를 초과 시설은 일부 있지만, 공공 도서관과 민간 서점이 동거하는 이 정도의 대형 시설은 일본에 예가 없다고 한다.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있던 재개발 빌딩이지만, 완성까지의 경위가 부드러웠던 것은 아니다.

아카시 역에서 남쪽으로 약 300m에 아카시 항이 있다. 예전에는 아와지시마에 여객선의 승강객이 이 지역을 오가며 시내 최대의 상업지로서 번창했다. 하지만 1998년의 아카시 해협 대교 개통에 따른 승강객 감소와 지역에 진출해 온 대형 쇼핑몰 등의 영향으로 상업 지역의 쇠퇴가 가속. 2005년에는 역전의 여러 건물에서 영업을 계속해온 할인점 다이가 철수했다.

위기감을 느낀 도시와 지역의 권리자는 2009년에 재개발 준비 조합을 설립. 시는 2010년에 역에서 항구까지의 일대 약 60ha를 대상으로 한 중심 시가지 활성화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그 속에서 역전 지역의 재개발을 중심 사업으로 자리 매김했다.

그러나 이 때는 아직 역전 재개발 빌딩에 도서관이 들어갈 계획이 아니었다. "당시는 도시의 인구가 계속 줄고 있는 상황에서 역전에 활기를 낳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라는 분위기가 있었다." 2011년에 첫 당선, 지금은 두 번째 임기에 들어간 泉房穂 시장은 이렇게 회상 (관련 기사보기). 시민이 모이는 시설이 아니라 시청의 집무 공간의 약 3분의 1을 이곳으로 이사하여 건물의 상단 3층을 메우려고 하였다.

이 계획에 제동을 건 것이 泉房穂 시장이다. 취임 전부터 泉房穂  씨는 다수의 시민이 역전에 요구하는 공공 시설은 시청이 아닌 도서관과 육아 지원 시설의 것이라고 생각했다. "시민 눈높이 개혁 市民目線の改革 '을 시장 선거에 호소 첫 당선된 직후 재차 시민에게 역전 재개발 빌딩에 대한 의견을 되물었다. 그 결과 전해진 것은 도서관을 바라는 의견이 상위 42건이어서 육아 시설이 35건, 시민 교류 시설이 19건으로 泉房穂 씨가 구상했던 대로의 대답이 돌아왔다. 泉房穂  씨의 취임 반년 후, 도시 재개발 사업 계획을 검토한다고 발표했다.

검토하여 시청 기능이 차지하는 면적을 1층의 절반 이하 약 620m2 압축. 그러나 그때까지 역 구내에 있던 시민을 위한 창구를 격상하는 형태로, 직원 수는 12명에서 26명으로 두배 면적 약 140m2에서 4배 이상으로 펼치고 있다. 취급 업무도 새롭게 국민 건강 보험과 국민 연금 등을 더해 대폭 확충했다. 그리고 빈 바닥에 "あかし市民図書館"이나 육아 지원 시설, 중고 세대 교류 시설 등을 넣었다.

あかし市民図書館은 역 북쪽에 펼쳐지 明石公園에 있던 시립 도서관을 이전, 확대한 것이다. 장서 수는 구 도서관의 2배인 약 60만권 면적은 3배 2000m2, 좌석수는 4배인 약 300 석 되었다.

도서관의 확충은 泉房穂  시장이 이끄는 도시의 중점 시책이다. 시는 2015년에 발표한 「마을 · 사람 · 일 창생 종합 전략「まち・ひと・しごと創生総合戦略」에서 「마을의 활기를 높이기「まちの賑わいを高める」 '라는 기본 목표의 일환으로 '책 마을 아카시「本のまち明石」의 추진을 내걸었다. 구체적으로는, 역 앞에 새롭게 정비하는 도서관을 중핵 시설로 하는 것을 전제로 책을 키워드로 시민의 교양과 학력 향상, 문화 진흥에 관한 시책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또한 책을 넣어 시내 상점이나 병원, 은행 등을 "마치 나카 도서관まちなか図書館"이라고 자리 매김하여 시민이 부담없이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이 중 2019년도까지의 수치 목표로 도서관에서 책의 연간 대출 책수를 220만 권 (2014년 시점)에서 300만 권으로 끌어 올리는 것을 결정했다. 마치 나카 도서관은 앞으로 모델 시설을 2018년도 중에 3개 정도 마련하는 등 본격 전개를 진행시켜 나갈 방침이다.

재개발 빌딩의 계획 재검토에 의한 시의 부담액의 변천에 눈을 옮기자. 빌딩의 건설 외에 역전 광장의 개수 나 보행자 데크의 정비를 포함한 사업비는 총액 약 314억엔에 이른다. 이 중시의 지출은 시청 3층을 차지하는 계획이었으나 당초의 시점에서 127억엔으로 추산되고 있었다.

이 재정 부담에 대해 2011년의 시민 의견 모집으로 전해진 소리는 "거액의 빚이 있는 재정난 속에서 127억엔의 부담도 너무 크다"(71 건), "도시는 과거의 개발에 거액의 빚을 실패에도 불구하고 왜 같은 실수를 반복 하느냐 "(53 건), '재개발 사업에 거액의 세금을 투입하기보다는 의료와 교육, 복지, 지진 대책에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32 건)과 비판적인 것이 많았다.

시청이 이전하는 비용이면 도시가 자비로 부담해야 하지만, 도서관과 육아 지원 시설의 정비이라면 국가와 효고현의 보조금을받을 수있다. 시청이 들어설 예정이었던 층을 도서관 등으로 대체된 데는 시민의 요구에 부응한다는 측면뿐만 아니라 이러한 재정상의 지지를 등에 셈이다. 이에 따라 20억엔의 보조금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재개발 빌딩의 지하층에 설치하는 주차장을 당초 시가 소유하고 운영 할 계획이었음을 민간 소유 및 운영에 변경. 보행자 데크 등 시설 규모의 축소했다. 예전에 4억엔, 후자에서 6억엔이 떠 있었다. 시설 내용의 변경에 의해 부담 증가 된 부분도있어, 최종시의 지출은 104억 엔을 기록함. 23억엔의 수지 개선이 실현된 것이다. 그리고 2014년 6월 재개발 빌딩의 공사가 시작되었다.

도시가'책 마을 아카시「本のまち明石」의 추진을 담은 종합 전략을 발표 한 2015 년은 이전 전의 구 도서관의 지정 관리자를 전환 시기에 당 이후 7년간의 지정 관리자를 공모할 필요가 있었다 . 여기에 선정된 관리자가 새로운 도서관의 준비와 이전 후 운영에 종사하는 셈이다. 2014 년 8 월에 실시한 공모 대해 泉房穂시장은 이렇게 말한다. "도서관의 생명이 되는 것은 책이 많음이나 건물의 넓이가 아니고, 관장 및 사서를 비롯한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이다. (図書館の命となるのは、本の多さでも建物の広さでもなく、館長や司書をはじめとする. そこで働く人たちだ)、지정 관리자 제도는 내가 취임하기 이전부터 기본 노선으로 정해져 있어 어쩔 수 없지만, 적어도 응모자를 심사할 때 현장을 담당하는 사람의 평가를 중시하여 도서관의 질을 높이려고 했다 "

3 자로부터 응모가 있어, 같은 해 10월에 열린 서류 심사와 면접 결과 선정 된 것은 도서관 유통 센터 (TRC)가 대표로 밖에 長谷工코뮤니티와 고베 신문 지역 창조의 2 개에서 구성하는 팀이다. 덧붙여서 나중에 재개발 빌딩에 세입자로 들어가 도서관과 동거하게 되는 준 쿠도 서점 (현재의 사명은 마루젠 준쿠도 서점)이 때, 마루 젠 (현재의 사명은 丸善雄松堂)를 대표로하는 다른 응모 팀 구성 자로 들어 있었다. TRC와 마루 젠 팀의 2 개는 모두 마루 젠 CHI 홀딩스의 산하에 있는 사업 회사이지만, 「지정 관리자의 응모는 각 사업 회사가 사례별로 판단하여 서로 팀을 짜는 것도 있으면, 개별 에 응모 할 수있다 "(TRC 홍보부의 尾園 청향 씨)라고 한다.

심사 결과 발표 된 각 지원자에 대한 의견은 도서관 운영 실적 및 제안 나란히 관장 후보자에 대한 평가에 공간이 할애되고있다. 관장에 취임하는 TRC의 시미즈 히로志水千尋 씨에 대해 "경험이 풍부하고 새로운 도서관을 운영하는 열의도 느껴진다"고 기록되어있다.

'책 마을 아카시」의 실현을 위해 인재 확보에 도시는 또 다른 손을 쓰고 있었다. 임기가 있는 전문직의 채용이다. 직무 내용은 책의 마을 만들기를 추진하는 시책 새로운 도서관의 정비 · 관리 외에도 책을 기본 컨셉으로하는 역전 재개발 빌딩 전체의 본연의 자세의 기획 · 입안도 포함되어 있었다. 2014 년 10 월에 실시한 시험을받은 것은 15 명. 그 중에서 뽑힌가 공공 도서관의 관장 보좌이나 대학 도서관 사서의 경험을 가지고 山畑幸子 씨이다.山畑 씨는 2015 년 1 월부터 5 년 임기로 부임, 현재 동시 정책실 책 마을 만들기 담당 계장을 맡고있다.

시미즈 씨가 관장으로 취임 한 것은 이미 시설의 설계가 굳어진 단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을 더 좋아하는 인테리어 변경을 제안하고 실현 된 것이있다. 고향 자료 코너를 둘러싼 유리 벽을 없앤 일부 역사 매니아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부담에 들어서달라고하기 위하여. 접수 카운터의 높이를 70cm에서 85cm로 바꾼 것은 직원이 서 이용자를 맞이 스타일에하고 싶었 기 때문이다.山畑 계장과의 이인 삼각 따라 개선 할 수 있었다고한다.

재개발 지역에 건설 된 시설의 구성은 서쪽에있는 지상 6 층 건물 동과 동쪽의 34 층짜리 주택 동과를 중앙 3 층 불어의 시민 광장이 잇는 모습이되어있다 . 도서관과 육아 지원 시설, 시청 창구 등의 공공 시설은 시설 건물의 상단 인 4 층에서 6 층까지 들어있다. 1 층에서 3 층까지는 상업 점포 나 병원 시설 등의 영역. 준 쿠도 서점이 2 층에 들어갔다.

재개발 빌딩의 건설에 앞서 지구 내 기존 건물의 철거가 시작된 것은 2013 년 11 월이지만, 준 쿠도 서점은 그 직전까지이 땅에 대형 서점을두고 있었다. 샘 시장은이 마을 만들기의 추진에있어 회사와의 협력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회사와의 협상 끝에 재개발 빌딩에 출점을 설치 한 경위가있다.

시설 동은 2016 년 12 월부터 단계적으로 개업했다. 12 월에 역전 광장과 함께 건물의 시민 광장, 상점, 병원이 선행 오픈. 2017 년 1 월에는 도서관, 준 쿠도 서점, 육아 지원 시설, 관공서의 창구가 이어 본격 오픈되었다.

재개발 빌딩의 탄생에 의해 역전에 활기가 돌아왔다. 특히 도서관의 이용자 수는 1 월 하순 오픈에서 5 월까지 34 만 명을 넘어 구 도서관 전년 동기 대비 4 배 가까이 증가되었다.

도서관을 "침묵했다 자리가 아니라 굳이 술렁 한 장소에하고 싶다"고 생각 시미즈 관장은 오픈 당시는 관내를 이동 파티션으로 나누고 개최하고 이벤트를 앞으로 분할없이 열려고하고있다. "이벤트를 모르고 관 한 사람도 관심을 가져주는 것으로, 새로운 만남이 생기면"고 말했다.

건물 안에 도서관과 육아 지원 시설이 동거하고있는 장점을 살려 아기 4 개월 검진에서 6 층 「어린이 건강 센터 '를 방문한 부모와 자식에 대한 그림책을 선물하는 '북스타트ブックスタート '를 2 월부터 시작했다. 이러한 노력을 실현 이끈 것은 山畑 계장이다. "건강 진단 대기실 시간에 할 자유 참가 형의 북스타트는 다른 자치 단체에서도 볼 수 있지만, 아카시에서는 건강 진단 항목 중 하나에 통합하여 사서의 이야기에 꼭 참석 받도록했다. 이것은 어린이 건강과의 연계를 통해 실현할 수 있었다 "

山畑 계장은 현재 도서관 2 층 준 쿠도 서점과의 제휴를 추진하고있다. "도서관에서 서점에 잘 읽혀지고있는 책의 정보를 흘리기 시작했다. 다음은 서점에서 도서관의 장서를 검색 할 수 있도록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건물의 각의 협력은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나아가고 것 같다.

이번 재개발은 인구 증가에도 기여하고있다. 재개발 지역의 동쪽에 위치한 주택 건물은 지상 34 층, 총 호수 216 호 타워 아파트이다. 판매되는 199 호는 면적이 약 55 ~ 110m2 최다 가격대 4900 만엔, 최고 가격 약 1 억 3000 만엔으로, 2015 년 9 월에 발매 한 곳 당일 매진됐다. 신청자의 절반은 지역에 살고있는 사람이었다고한다. 2017 년 3 월에 인도되었다.

아카시시에서는 2012 년까지 감소하던 인구가 13 년 이후 증가세로 돌아 섰다. 17 년 상반기 6 개월 동안 1111 명 증가했다 (효고현 추계). 같은 시기에 효고현의 다른 지자체에서 인구가 늘어난 것은 아시야시 38 명, 이타미시 26 명, 가토시 24 명, 다카라즈카시 15 명만 아카시의 성장은 단연이다. "오사카 이서 타워 아파트 개발은 지금까지 고베 정지 이었지만, 아카시 역의 개발을 계기로 계획은 더 서쪽으로 뻗어있는 것 같다"고시의 미야 토시오 정책 국장은 말했다. 아카시의 마을 만들기의 효과는 주변 지역에도 보탬이 것 같은 기세를 보이고있다.


図書館と大型書店が同居、

「本のまち」明石のシンボル施設に

4倍に増えた来館者、県内トップの人口増加にも貢献

兵庫県明石市のJR明石駅前に誕生した再開発ビルの4階に「あかし市民図書館」、2階にジュンク堂書店が、同時オープンしたのが2017年1月。5月までの図書館の入館者数約34万人は、旧図書館の約4倍。駅前の通行者数もオープン前より4割増えた。本のまちづくりを施策に掲げ、2013年から人口増を続けている同市の、賑わいの拠点となっている。

1日当たり延べ約13万人が乗降するJR明石駅と山陽電鉄・山陽明石駅。両駅の南側約2.2haの地区で進められていた市街地再開発事業が2016年12月に完了し、衰退していた駅前商業地に賑わいが戻ってきた。駅前を通行する歩行者数は2017年2月時点で約2万8000人と、工事期間中だった2015年10月時点の約2万人から4割増えている。
 賑わいの回復に大きく貢献しているのが、駅前再開発ビル「パピオスあかし」の4階にある「あかし市民図書館」と、2階のジュンク堂書店明石店だ。前者の蔵書数は約60万冊で、後者は約40万冊。個別にはこの数字を上回る施設はいくつかあるが、公共図書館と民間書店が同居するこれほどの大型施設は、国内に例がないという。
順調なすべり出しを見せている再開発ビルだが、完成までの経緯がスムーズだったわけではない。
 明石駅の南約300mには明石港がある。かつては淡路島への旅客船の乗降客がこの地区を行き交い、市内最大の商業地として栄えていた。だが、1998年の明石海峡大橋の開通による乗降客の減少や、周辺地域に進出してきた大型ショッピングモールなどの影響で、商業地区の衰退が加速。2005年には、駅前の複数のビルで営業を続けてきた大型小売店ダイエーが撤退した。
 危機感を抱いた市や地元の権利者は、2009年に再開発準備組合を設立。市は2010年に、駅から港までの一帯約60haを対象とした中心市街地活性化基本計画を策定し、その中で駅前地区の再開発を核事業と位置付けた。
 ただし、この時はまだ、駅前再開発ビルに図書館が入る計画ではなかった。「当時は市の人口が減り続けている状況で、駅前に賑わいを生み出すのは難しいだろうという空気があった」。2011年に初当選し、今は2期目に入った泉房穂市長は、こう振り返る(関連記事はこちら)。市民が集まる施設ではなく、市役所の執務スペースの約3分の1をここに移転することでビルの上部3フロアを埋めることになっていた。
この計画に待ったをかけたのが、泉市長だ。就任前から泉氏は、多数の市民が駅前に求めている公共施設は市役所ではなく、図書館や子育て支援施設のはずだと思っていた。「市民目線の改革」を市長選で訴えて初当選した直後、改めて市民に、駅前再開発ビルに対する意見を問い直した。その結果寄せられたのは、図書館を望む意見がトップで42件、次いで子育て施設が35件、市民交流施設が19件と、泉氏が思い描いていた通りの答えが返ってきた。泉氏の就任から半年後、市は再開発事業計画を見直すと発表した。
見直しによって、市役所の機能が占める面積を、1フロアの半分以下となる約620m2に圧縮。ただし、それまで駅の構内にあった市民向け窓口を格上げする形とし、職員数は12人から26人へと倍増、面積も約140m2から4倍強に広げている。扱う業務も、新たに国民健康保険や国民年金などを加え、大幅に拡充した。そして空いたフロアに「あかし市民図書館」や子育て支援施設、中高世代交流施設などを入れた。
あかし市民図書館は、駅の北側に広がる明石公園内にあった市立図書館を移転、拡大したものだ。蔵書数は旧図書館の2倍の約60万冊、面積は3倍の2000m2、座席数は4倍の約300席になった。
 図書館の拡充は、泉市長が率いる市の重点施策だ。市は2015年に発表した「まち・ひと・しごと創生総合戦略」で、「まちの賑わいを高める」という基本目標への取り組みとして、「本のまち明石」の推進を掲げた。具体的には、駅前に新たに整備する図書館を核施設とすることを前提に、本をキーワードに市民の教養や学力の向上、文化振興に関する施策を集中的に行う。さらに、本を置く市内の店舗やクリニック、銀行などを「まちなか図書館」と位置付けることで市民が気軽に本に触れられるようにする、という内容だ。
 この中で2019年度までの数値目標として、図書館での本の年間貸し出し冊数を220万冊(2014年度時点)から300万冊へと引き上げることを定めた。まちなか図書館は今後、モデル施設を2018年度中に3つ程度設けるなど、本格展開を進めていく方針だ。
再開発ビルの計画見直しによる市の負担額の変遷に目を移そう。ビルの建設のほかに駅前広場の改修や歩行者デッキの整備を含めた事業費は、総額約314億円にのぼる。このうち市の出費は、市役所が3フロアを占める計画だった当初の時点で、127億円と試算されていた。
 この財政負担に対し、2011年の市民意見募集で寄せられた声は、「多額の借金がある財政難のなかで、127億円もの負担はあまりにも大き過ぎる」(71件)、「市は過去の開発で多額の借金を抱え失敗しているにもかかわらず、なぜ同じ過ちを繰り返すのか」(53件)、「再開発事業に多額の税金を投入するより、医療や教育、福祉、地震対策に活用するほうが望ましい」(32件)と、批判的なものが多かった。
 市役所が移転する費用であれば市が自腹で負担しなければならないが、図書館や子育て支援施設の整備なら、国や兵庫県の補助金を得ることができる。市役所が入る予定だったフロアを図書館などに置き換えたのには、市民のニーズへの対応という面だけでなく、こうした財政上の後押しもあったわけだ。これによって20億円の補助金を得ることができた。
 さらに、再開発ビルの地下階に設置する駐車場を、当初は市が所有して運営する計画だったのを、民間の所有・運営に変更。歩行者デッキなど施設の規模の縮小も行った。前者で4億円、後者で6億円が浮いた。施設内容の変更によって負担増になった部分もあり、最終的な市の出費は104億円となった。23億円の収支改善が実現したことになる。そして2014年6月、再開発ビルの工事が始まった。
市が「本のまち明石」の推進をうたった総合戦略を発表した2015年は、移転前の旧図書館の指定管理者を切り替える時期に当たり、その後7年間の指定管理者を公募する必要があった。ここで選ばれた管理者が、新図書館の準備と移転後の運営にも携わるわけだ。2014年8月に実施した公募について、泉市長はこう語る。「図書館の命となるのは、本の多さでも建物の広さでもなく、館長や司書をはじめとする、そこで働く人たちだ。指定管理者制度は私の就任前からの既定路線で仕方なかったが、せめて応募者を審査する際に、現場を担う人物の評価を重視することで、図書館の質を上げようとした」
 3者から応募があり、同年10月に行われた書類審査や面接の結果、選ばれたのは図書館流通センター(TRC)が代表者で、ほかに長谷工コミュニティと神戸新聞地域創造の2社で構成するチームだ。ちなみに、後に再開発ビルにテナントで入り、図書館と同居することになるジュンク堂書店(現在の社名は丸善ジュンク堂書店)はこの時、丸善(現在の社名は丸善雄松堂)を代表者とする別の応募チームに構成者として入っていた。TRCと丸善チームの2社はいずれも、丸善CHIホールディングスの傘下にある事業会社だが、「指定管理者の応募は各事業会社がケースバイケースで判断し、互いにチームを組むこともあれば、個別に応募することもある」(TRC広報部の尾園清香氏)という。
 審査結果として発表された各応募者へのコメントでは、図書館運営の実績や提案に並んで、館長候補者に対する評価にスペースが割かれている。館長に就任するTRCの志水千尋氏に関して「経験が豊富であり、新しい図書館を運営する熱意も感じられる」と記されている。
「本のまち明石」の実現に向けての人材獲得で、市はもう一つの手を打っていた。任期付専門職の採用だ。職務内容は、本のまちづくりを推進する施策、新図書館の整備・管理のほか、本を基本コンセプトとする駅前再開発ビル全体のあり方の企画・立案も含まれていた。2014年10月に行った試験を受けたのは15人。その中から選ばれたのが、公立図書館の館長補佐や大学図書館の司書の経験を持っていた山畑幸子氏だ。山畑氏は2015年1月から5年の任期で着任し、現在、同市政策室本のまちづくり担当係長を務めている。
 志水氏が館長に就任したのは、既に施設の設計が固まった段階だった。それでも、空間をより良くする内装変更を提案し、実現できたものがある。ふるさと資料コーナーを囲むガラスの壁をなくしたのは、一部の歴史マニアだけでなく、多くの人に気軽に立ち入ってもらうため。受付カウンターの高さを70cmから85cmに変えたのは、スタッフが立って利用者を出迎えるスタイルにしたかったからだ。山畑係長との二人三脚によって改善することができたという。
再開発地区に建設された施設の構成は、西側にある地上6階建ての施設棟と、東側の34階建ての住宅棟とを、中央の3層吹き抜けの市民広場がつなぐ格好になっている。図書館や子育て支援施設、市役所窓口などの公共施設は、施設棟の上部である4階から6階にかけて入っている。1階から3階までは、商業店舗やクリニック施設などのゾーン。ジュンク堂書店は、この2階に入った。
再開発ビルの建設に先立ち、地区内の既存ビルの撤去が始まったのは2013年11月だが、ジュンク堂書店はその直前まで、この地に大型書店を構えていた。泉市長は、本のまちづくりの推進に当たって同社との連携は不可欠だと考え、同社との交渉の末、再開発ビルへの出店を取り付けたという経緯がある。
 施設棟は2016年12月から段階的に開業した。12月に駅前広場とともに、ビル内の市民広場、店舗、クリニックが先行してオープン。2017年1月には図書館、ジュンク堂書店、子育て支援施設、市役所の窓口が続き、本格オープンとなった。
再開発ビルの誕生によって、駅前に賑わいが戻ってきた。特に、図書館の利用者数は1月下旬のオープンから5月までに34万人を超え、旧図書館の前年同期と比べて4倍近い伸びとなった。
 図書館を「静まり返った場ではなく、あえてざわざわした場にしたい」と考える志水館長は、オープン当初は館内を可動パーテーションで仕切って開催していたイベントを、今後は仕切りなしで開こうとしている。「イベントを知らずに来館した人にも興味を持ってもらうことで、新たな出会いが生まれれば」と言う。
 ビルの中に図書館と子育て支援施設が同居しているメリットを生かし、赤ちゃんの4カ月健診で6階の「こども健康センター」を訪れた親子に対して絵本をプレゼントする「ブックスタート」を2月から始めた。この取り組みを実現に導いたのは山畑係長だ。「健診の待合時間に行う自由参加型のブックスタートはほかの自治体でも見られるが、明石では健診項目の一つに組み込むことで、司書の読み聞かせに必ず参加してもらうようにした。これは、こども健康課との連携によって実現できた」
 山畑係長は現在、図書館と2階のジュンク堂書店との連携を進めている。「図書館から書店に対して、よく読まれている本の情報を流し始めた。次は、書店で図書館の蔵書を検索できるようにする」と話す。このようにビル内の各者の連携は、今後も様々な形で進んでいきそうだ。
今回の再開発は、人口増加にも貢献している。再開発地区の東側に建つ住宅棟は、地上34階建て、総戸数216戸のタワーマンションだ。販売対象の199戸は専有面積が約55~110m2、最多価格帯4900万円、最高価格約1億3000万円で、2015年9月に売り出したところ即日完売となった。申込者の半数は市外に住んでいる人だったという。2017年3月に引き渡された。
明石市では2012年まで減少していた人口が13年以降、増加に転じている。17年は前半の半年間に1111人増加した(兵庫県推計)。同時期に兵庫県内のほかの自治体で人口が増えたのは、芦屋市38人、伊丹市26人、加東市24人、宝塚市15人だけで、明石の伸びはダントツだ。「大阪以西のタワーマンション開発はこれまで神戸止まりだったが、明石駅前の開発をきっかけに、計画はさらに西へと伸びているようだ」と市の宮脇俊夫政策局長は語る。明石のまちづくりの効果は、周辺エリアにも恩恵をもたらしそうな勢いを見せている。
출처 http://www.nikkeibp.co.jp/atcl/tk/PPP/434167/080900028/?P=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