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2일 월요일

주체적인 배움, 대화적인 배움, 깊은 배움主体的・対話的で深い学び이란

201411월에 일본 문부과학성 장관은 중앙교육심의회에 <초중등 교육의 교육 과정 기준 등의 본연의 자세에 대한 자문>初等中等教育 における教育課程の基準等の在り方について(諮問)을 냈다. 그 속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어떤 일에 관한 지식 전달에만 치우치지 않고 배우는 것과 사회와의 관계(*연결つながり)를 더 의식하는 교육을 실시하여 아이들이 이러한 교육 과정을 통해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실제 사회와 인생에서 그들을 활용하면서 스스로 과제를 발견하고 그 해결을 위해 주체적 · 협동적으로 탐구하고 배움의 성과 등을 표현하고, 나아가 실천으로 살려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힘을 아이들에게 육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えるか'라는 지식의 질과 양의 향상은 물론, ‘어떻게 배울 것인가どのようにぶか'라는 배움의 질과 심화를 중시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의 발견과 해결을 위해 주체적 · 협동적으로 배우는 학습(이른바 '액티브 학습アクティブ・ラーニング')과 이를 위한 지도 방법 등을 충실하게 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 교육 방법은 지식과 기능을 정착시키는 데도 또한 아이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는 데에도 효과적이라는 것이 지금까지의 실천의 성과에서 지적되고 있습니다.“
 
주체적인 배움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기의 경력 형성의 방향성과 관련하면서 전망을 가지고 끈질 기게 나서 자기 학습 활동을 되돌아보고 다음을 연결하는 주체적인 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가?
 
대화적인 배움
아이끼리의 협동, 교직원 및 지역 주민과의 대화, 선인의 생각을 단서로 생각 등을 통해 자기의 생각을 넓히고 심화하는 대화형 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가?
 
깊은 배움
습득 · 활용 · 탐구하는 배움의 과정에서 각 교과 등의 특성에 따라 보는 방법 · 생각하는 방법見方을 작동하면서 지식을 상호 연관시켜 더 깊이 이해하고 정보를 조사하고 생각을 형성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생각하고, 생각과 생각을 바탕으로 창조를 향하는 깊은 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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