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10일 수요일

핀란드, 공공도서관에 관한 법률

1492 20161229
 
공공도서관에 관한 법률
 
 
의회의 결정에 따르면,
 
섹션 1
법의 범위
이 법은 지역 도서관, 지역 및 국가 홍보, 도서관의 협력 및 주정부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일반 도서관 및 그 운영을 제공합니다.
 
섹션 2
법의 목적
이 법의 목적은 다음을 장려하는 것입니다.
 
1) 문명과 문화에 대한 평등한 기회
2) 정보 접근 및 사용
3) 독서문화 및 다양한 문해력
4) 평생학습 및 기술 개발 기회
5) 적극적인 시민권, 민주주의 및 표현의 자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출발점은 공동성, 다원주의 및 문화다양성입니다.
 
섹션 3
정의
이 법의 목적 상 :
 
1) 공공도서관의 지방자치단체가 조직하는 인구의 모든 구역을 위한 시립 도서관 시설
2) 공립도서관의 공평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 개발 과제에 의해 단일 공공도서관에 배정된 개발 과제
3) 영역 내 공공도서관의 운영 능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 개발 과제에 의해 공공도서관에 할당된 과제
 
섹션 4
주 당국의 임무
교육 문화부는 공공도서관 및 도서관 발전을 위한 국가 도서관 정책을 책임지고 있다.
 
지방 행정청의 임무는 국가의 지방 행정 당국으로서 :
 
1) 공공도서관의 활동 영역에 대한 국가 도서관 정책 목표의 실현을 촉진한다.
2) 그들의 영역에서 공공도서관의 활동을 감시하고 평가한다.
3) 공공도서관에서 지방, 지역, 국가 및 국제 개발 프로젝트를 촉진한다.
4) 교육 문화부가 지정한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
 
섹션 5
시정 업무
지방자치단체의 임무는 일반 도서관의 활동을 조직하는 것입니다. 자치체는 공공도서관 자체의 활동을 조직하거나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또는 다른 방법으로 조직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법 제 27(365/1995) 27조에 따라 주민의 참여와 영향을 관리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의무의 일환으로 공공도서관에 관한 주요 결정을 주민들과 상의해야 합니다 .
 
자치체는 적절한 경우 다른 당국, 도서관 운영자 및 기타 지역 사회와 협력해야 합니다.
 
섹션 6
일반 라이브러리 작업
일반 도서관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
 
1) 자료, 지식 및 문화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제공합니다.
2) 다양하고 혁신적인 컬렉션을 유지한다.
3) 독서와 문학을 장려한다.
4) 정보 수집 및 사용과 다용도의 문맹 퇴치를 위한 정보서비스, 지침 및 지원을 제공한다.
5) 학습, 취미, 일 및 시민 활동을 위한 시설 제공
6) 사회적, 문화적 대화를 촉진한다.
 
1절에서 언급 된 과제들에 더하여, 일반 도서관은 국가 개발 과제, 지역 개발 과제 및 특별 과제를 가질 수 있다.
 
위의 제 1항에 언급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공공도서관은 적절한 시설, 최신 장비 및 충분하고 유능한 직원을 보유해야 한다.
 
섹션 7
국가 발전 과제
공공도서관의 업무를 평등하게 지원하기 위해 국가 발전 과제는 공공도서관의 공동 서비스이며 공공도서관 간의 상호 협력을 촉진한다. 공동 서비스의 구현에서 공공도서관 및 기타 도서관과 협력하여 개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자치체의 합의로 개발 활동은 도서관 활동에 대한 국내외 지식의 폭이 넓고 개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충분한 자원을 갖춘 공공도서관에 제공될 수 있습니다.
 
공개 라이브러리가 본질적으로 작업을 수행하지 못하고 주석이 있더라도 실패를 시정하면 개발 작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국가 개발 과제와 그 영역을 담당하는 국립 도서관은 교육문화부 법령에 의해 규제된다.
 
7항은 201811일부터 효력을 발생합니다.
 
201811일부터 발효될 공공도서관 660/2017OKMa .
 
섹션 8
지역 개발 과제
지역 개발 과제는 도메인 라이브러리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조건을 창출한다. 개발 업무는 도메인의 일반 도서관 및 인원의 능력 개발을 지원하고 공공도서관 간의 상호 협력을 촉진합니다.
 
개발 작업을 수행하는 도서관은 개발 작업을 담당하는 다른 공공도서관, 국립 도서관 및 기타 도서관과 협력합니다.
 
지방자치단체의 합의에 따라 도서관 활동에 대한 다양한 국가적 및 지역적 지식과 개발 작업을 위한 충분한 자원을 갖춘 공공도서관에 개발 작업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 과제를 설계 할 때 지역 구조와 언어 적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공개 라이브러리가 본질적으로 작업을 수행하지 못하고 주석이 있더라도 실패를 시정하면 개발 작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일반 도서관과 지역 개발 책임 영역은 교육 문화부(Ministry of Education) 법령에 의해 규제된다.
 
섹션 8201811일에 발효됩니다.
 
참조하십시오. 201811일부터 발효될 공공도서관 660/2017OKMa .
 
섹션 9
특별한 과제
자치체의 동의하에, 교육 문화부는 제 6(1)항에 규정된 임무를 보완하기 위해 업무 수행을위한 충분한 시설을 갖춘 공공도서관에 특별 업무를 할당 할 수 있다.
 
교육 문화부는 공립 도서관이 실질적으로 그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고 교육 문화부가 정한 적당한 기간 내에 공공도서관에 할당 된 특정 임무를 철회할 수 있다.
 
섹션 10
공공도서관 정리
공공도서관은 모든 사람들이 접근 가능하고 접근 가능해야 합니다.
 
일반 도서관을 조직 할 때, 두 언어 그룹의 요구 사항은 비슷한 기준에 따라 이중 언어 커뮤니티에 의해 고려되어야 합니다. 사미 고향의 시정촌은 비슷한 기준에 따라 사미어 및 핀란드어를 사용하는 인구 집단의 요구를 고려해야 합니다.
 
상기 제 1항 및 제 2항의 규정에 추가하여 활동의 조직에서 현지 언어 그룹의 요구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섹션 11
협력
공공도서관은 다른 공공도서관, 국립 도서관, 창고 도서관, 시각장애인 도서관 및 기타 고등 교육 도서관, 교육 도서관 및 특수 도서관과 협력하여 활동을 개발하고 개발합니다.
 
이 법에서 언급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일반 도서관은 당국, 도서관 운영자, 탁아소, 학교 및 교육 기관 및 기타 지역 사회와 협력할 수 있습니다.
 
섹션 12
무료 및 수수료
도서관 자체 자료의 사용, 대여 및 예약, 안내 및 상담은 무료입니다. 또한 국가 도서관 및 지역 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공공도서관에서 공공도서관에 제공하는 장거리 대출도 무료입니다.
 
자치체는 지연 자료를 제작하기 위해 자치체에서 발생하는 총 비용의 총액, 예비 자료의 비 수집 및 제 1 항에 언급 된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외의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보석금 없는 근거 없는 직불 수수료 는 세금 및 요금의 시행에 관한 법률 (706/2007)에 규정되어있습니다.
 
섹션 13
도서관 이용자의 의무
공용 라이브러리 사용자는 라이브러리에서 올바르게 작동해야 합니다. 헌법(612/2003)은 도서관을 방해하고 보안을 위협하는 데 적용됩니다 .
 
도서관 이용자는 공공도서관의 자료 및 기타 재산을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섹션 14
이용 약관
자치체는 도서관의 내부 조직, 보안 및 편의를 증진하는 일반 도서관 규칙을 수락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약관은 도서관 시설 및 재산의 사용 이외에도 도서관 자료의 차용, 보류, 반환 및 반납을 허용 할 뿐만 아니라 도서관 사용 및 사용을 금지합니다.
 
섹션 15
도서관 사용의 금지 및 대출 금지
그는 14 § 이전에 빌려 자료를 반환하지 않은 경우 라이브러리의 사용자는 도서관 자료를 대출 할 수 없습니다 기간 내에 규칙의 사용은 § 12에 언급 된 또는 완료 : (하위 2에 언급 된 수수료 금지에서 인용 ). 대출이 금지되면 대출금 반환 또는 지불이 이루어진 직후 종료됩니다.
 
도서관 이용자가 반복적으로 그리고 실질적으로 도서관의 운영을 방해하거나 보안을 침해하거나 도서관의 재산을 손상시키는 경우 또는 도서관의 재산에 손해를 끼친 경우, 자치체는 사용자 도서관에 대한 도서관 금지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금지는 30 일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섹션 16
평가
자치체는 공공도서관의 활동을 평가해야 합니다. 평가의 목적은 이 법의 목적을 실현하고 일반 도서관의 발전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 평가는 공공도서관의 업무 수행과 활동 조직을 모니터링합니다.
 
지방 행정청과 함께 평가를 담당하는 교육 문화부는 국가 평가와 국제 평가에 대한 국가적 참여를 결정합니다. 지방자치단체는 본 항에 언급된 평가에 참여할 의무가 있습니다.
 
주요 평가 결과는 공개해야합니다.
 
섹션 17
지식과 리더쉽
공립 도서관은 도서관 및 정보 분야에서 충분한 수의 교직원 및 기타 직원을 보유해야 합니다. 과제의 성격에 따라 전문가의 능력은 적절한 대학 학위를 소지해야 합니다.
 
시립 도서관 사무실의 장은 대학 학위, 관리 기술 및 도서관 업무 및 활동에 대한 친숙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섹션 18
금융
공공도서관 운영비에 대한 주정부의 기여도는 지방자치단체의 기본 서비스에 관한 법률 (1704/2009)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는 제 7항에 언급 된 국가 개발 과제, 8항에 언급 된 지역 개발 과제 및 제 9 항에 언급 된 특별 과제, 교육 문화 재원 조달에 관한 법률(1705/2009)에서 이 법에 따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예산 예산의 한도 내에서 국가 보조금을 부여 받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서관의 투자 프로젝트와 주정부 보조(688/2001)에서 규정한 사업장 개발 등이 포함됩니다 . 주 투자 보조금 국은 교육 문화부입니다.
 
섹션 19
호소
이 법에서 언급된 도서관의 사용을 금지하는 결정은 지방정부법(410/2015)에 규정된 자치체에서 요구될 수 있습니다 .
 
섹션 20
발효
이 법은 201711일에 효력을 발생합니다. 그러나 제 7조와 제 8조는 201811일까지 효력을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법에 따라 이전의 도서관법(904/1998)을 폐지합니다 . 폐지된 법 제 4(2)항부터 (5)항은 2017년 말까지 적용된다.
 
이 법의 효력 발생 이전에 고용되거나 계약된 사람은 그 직위 또는 고용 관계에 계속 자격이 있다.
 
HE 238/2016 , SEPM 21/2016, EV 257/2016

출처 http://www.finlex.fi/fi/laki/ajantasa/2016/20161492  구글 번역기를 이용한 번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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