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9일 금요일

군고구마

무위당 장일순 선생의 잠언집 <나는 미처 몰랐네 그대가 나였다는 것을>을 넘겨보고 있다. 신영복 선생의 관계론에 입각한 '글씨론'이 있지만, 장일순의 '글씨론'은 신영복 선생의 것과는 다르다. 신영복 선생은 획과 획의 관계를 강조하고 그 획들의 조화로움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장일순 선생은 '절박함'을 강조하고 있다.

 

추운 겨울날 저잣거리에서 군고구마를 파는 사람들이 써 붙인 서툴지만 정성이 가득한 '군고구마'라는 글씨를 보게 되잖아. 그게 진짜야. 그 절박함에 비하면 내 글씨는 장난이지. 못 미쳐.

 

이 책의 편집자인 김익록 씨는 '군고구마' 이야기 옆에 '서필어생(書必於生)'이라는 글씨를 붙여서 함께 볼 수 있도록 해놓았다. 그리고 서필어생의 뜻을 '글씨는 삶에서 나온다'라고 풀이해놓았다. '서(書)'를 '글씨'로 푸는 것보다는 '글'로 풀어야 하지 않을까? '글은 삶에서 나온다'라고 해야 옳을 듯싶다. 군고구마와 '서필어생'을 함께 서툰 글씨로 써보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