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4일 화요일

DOKK1와 NOVI

지역 창생과 지역에서의 혁신이 주목됨에 따라 행정 · 지자체와 민간 기업이나 NPO, 시민 등 산관학 국민의 울타리를 넘은 '공창'(1 개사 1 조직 혼자가 아니라 기업이나 조직의 울타리를 넘어 다양한 멤버 아이디어와 기획을 만들어내는 것)을 어떻게 일으켜 나갈 것인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이고있다.
성공하는 공창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이 문서는 덴마크의 공공 도서관과 지방 자치 단체 · 지방 대학의 노력을 소개한다.
출처 https://toyokeizai.net/articles/-/189345

인구 30 만명의 도시 도서관에 4 개월 만에 50 만명이 관

이 연재 기사 목록은 여기
덴마크 제 2의 도시 오르후스. 생활 · 교육 환경과 인프라의 ICT 화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첨단 '스마트 시티'로 알려진 도시이다.
그 오르후스시 사상 최대의 건축 프로젝트로 2015 년에 탄생 한 것이 공공 도서관 "DOKK1 (부두 1)."
오르후스시의 인구는 30 만명이지만, 개관 4 개월 사이에 50 만명이 내관. 지금도 1 일 약 5000 명의 시민이 방문하는 인기있는 장소가되고있다. 국제 도서관 연맹 (IFLA)가 2016 년 'Public Library of the Year "로 선정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얻고있다.
이 DOKK1은 어떻게 생겨난 것인가?
DOKK1의 설립 이전부터 도서관 운영에 종사해 온 롤프 관장은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달 등으로 2020 년에는 도서관이 없어 질 것이라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덴마크의 도서관은 민주주의 교육의 중심이 온 중요한 장소 현대에 맞는 도서관의 존재를 다시 정의해야한다고 생각했다 "고 말했다.
"덴마크 도서관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자"라고 롤프 관장의 리더십 아래,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지역 사람들을 끌어 들여 새로운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토론과 워크숍이 반복되었다.
예를 들어 SNS, 기술, 문학의 3 가지 전문 분야의 대학생을 초청하여 젊은이들이 도서관에 요청하는 것을 논의한다. 아이들은 "미래의 이상적인 도서관" 아이디어를 수집합니다. 실제 건설을 하청 위한 공모에 참여하는 건설사에 적어도 하나는 아이들의 아이디어를 건축에 활용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13 년간의 대화를 통해 반죽 아이디어

로봇 분류 시스템 (사진 : 미래 교육 회의)
이러한 대화 속에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태어나 '스마트 시티' 오르후스시의 상징이 되는 시설 늘리기 위해 실제로 기능으로 제공하고있다.
예를 들어, 오르후스 자동 대출 기 · 반납 기계, 스마트 폰에 맞춘 온라인 예약 시스템, 주변 지역의 18 개 도서관의 장서의 데이터베이스 화 등을 실시. 또한 반환 된 도서 및 기타 도서관으로 보내 서로 도서의 구분에 '로봇 분류 시스템 "을 채용. 또한 100 여대의 '자동 주차 시스템'을 도입 한 주차장을 부설하는 등 최신 기술을 활용 한 스마트 화 · 기계화가 진행되고있다.
작업과 토론이 가능한 공간 (사진 : 미래 교육 회의)
또한 "매시업 라이브러리 '라는 생각이 걸려 있다. 이것은 책의 대출 이외에도 여권 신청 등의 행정 서비스를받을 수 있고, 실험실 공간에서 제조 수 있고한다는 것이다.
극장과 세미나 실, 워크샵 공간에서는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기획 · 개최하고있다.
도서관 NPO 등 외부 조직과 협업하면서 제공하는 '숙제 지원」 「건강 상담」 「비즈니스 지원」등의 서비스도 있다. 또한 옥상은 홍수 시의 피난 장소로 설계되는 등 지역 주민 · 지역 사회가 다양한 형태로 관계 장소로 디자인되어 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해, 가족을 위한 도서관 '라는 아이디어에서 그림책과 장난감이 갖추어져 있는 어린이 놀이터, 자녀 동반끼리 채팅을 즐길 수 있으며, 아기가 울기도 안심 방음 실, 기업가 프로그램 등 어린이를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시내의 병원에서 아기가 태어 났을 때 관내에 종소리가 울려 퍼진다는 매력적인 장치도 태어났다.
방음 실에서 대화를 즐길 아기를 동반 한 "마마友"우리 (사진 : 미래 교육 회의)
DOKK1 완성까지 걸린 세월은 무려 17 년. 그 중 13 년은 시민을 비롯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의 대화와 합의 형성에 지출한다.
신생아의 탄생을 알리는 종 (사진 : 미래 교육 회의)
롤프 관장 및 도서관 회원은 "현대에 맞는 도서관의 존재 의미는?」라고 모두가 공유 할 수 있는 하나의 질문을 내걸고 다양한 사람들을 끌어 들여 이야기를 했다. "어떤 도서관해야 합니까?"라는 비전 만들기와 그것을 실현하기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의 프로토 타입을 반복한 것이다.
질문을 세워 산관학 국민의 테두리를 넘어 다양한 사람들을 끌어 들여 비전을 공유하고 액션을 일으켜 간다. 그런 산관학 민 공창의 또 다른 예로는 동일한 덴마크 북 윌란 지역 / 보그시의 노력을 소개하고 싶다.

조선의 도시에서 신 에너지 도시로 도시 전체가 도전

덴마크, 북 윌란 지역. 올 보르시를 행정부 위치하는이 지역은 과거 조선업에서 번성했지만, 제 2 차 세계 대전 이후 산업 구조의 변화에 ​​따라 쇠퇴 일로를 걷고 있었다. 시대에 맞는 혁신을 창출 할 수있는 지역으로 전환 할 수 있도록, 지역 모두의 노력이 계속되고있다.
NOVI의 모습 (사진 : 미래 교육 회의)
구체적으로는 기후 변화 영역에 주목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창출 '을 중심으로 지역 전체의 가치관 공유 · 산업 육성을 실시하고있다.
1992 년부터 'Aalborg Climate plans "라는 연구 활동을 시작, 2008 년부터 2015 년까지"Aalborg Sustainability Strategy」 「Alborg Climate Strategy'라는 전략을 수립. 지역 전체로서의 비전을 제시하면서 "지역의 열 이용 (냉난방) 시스템 '과'풍력 발전과 네트워크화 '라는 중점 분야의 연구 및 비즈니스 개발을 진행하고있다.
이러한 노력이 유럽에서 평가되어 2016 년 2 월에 발표 된 EU 전체의 지역 냉난방에 관한 새로운 전략 (EU Strategy on Heating and Cooling)는 "덴마크 배우 '라는 생각에서 올 보르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책정되게되었다.
여기에서 공창은 어떤 구조 나 시설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는가? 중심의 하나는 알 보그 대학이다. 약 1 만 8000 명의 학생이 다니는 덴마크 국내에 2 개있는 공과 대학의 하나이다.
NOVI 입구 (사진 : 미래 교육 회의)
연구원이 지역의 전략에 따른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고, 학생이 재학 중 현지 기업이나 NPO와의 협동 경험을 쌓고 지역을 담당하는 인재로 졸업 가거나한다. 또한 주목할만한 대학의 연구자 · 학생 및 민간 기업이 모이는 「NOVI (북 윌란 과학 단지) '라는 비즈니스 혁신 개발 거점을 갖고있는 것이다.
현지 기업은 물론, 삼성과 노키아 등 글로벌 기업도 연구 기반이 시설을 연구자와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있다. 그들과 기업이 교류하는 것이 대학의 연구 성과를 산업계의 가치로 바꾸는 원동력이되고있다. 전문의 "중매 담당자"도 있고, 그들이 연구자 · 학생 및 기업과 적극적으로 이어 간다.
프로젝트 작업에 힘 쓰는 학생들 (사진 : 미래 교육 회의)
뛰어난 아이디어는 NOVI 전용 벤처 캐피털로부터 자금이 제공되는 구조도 만들어져있다. NOVI 소속 교수는 자신의 시간의 80 %를 기업 활동에 대고 20 %를 연구 활동에 충당로되어 있으며, 학생의 창업 지원도 실시한다.
또한 숙박 시설 내에는 "그로스 하우스 (Growth House) '라는 공설 컨설턴트 그룹도 입주 해있다. 소국 인 덴마크에서 기업은 항상 글로벌 전개와 수출 확대를 도모하지 않으면 안되지만, 그로스 하우스는 상사 등의 글로벌 비즈니스 경험을 가진 민간 기업 출신 자와 외무성의 담당 직원이 상주하는 조직으로, 중소기업이나 신생 기업에게 해외 진출을위한 컨설팅 및 자금 지원, 사업 개발 지원 등을 실시하고있다. 인재 획득 지원 등도 함께 전개. 연간 600 개의 기업을 지원하고 500 여명의 고용 창출과 수십 명의 고학력 인재의 매칭을 실시하고 있다고한다.

키워드 "쿼트로 · 헬릭스 (사중 나선)"

입주자 목록입니다. 지역 기업에 섞여 노키아 나 삼성 등 글로벌 기업도 (사진 : 미래 교육 회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고 하나의 미래를 향해 산관학 국민의 각 조직이 서로의 자원과 아이디어주고받는 -. 그렇게하고 지역이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키워드로, 알 보그 대학 개발 계획 학부 (Department of Development and Planning)의 소렌 켄 드롭 (Soeren Kemdrup) 교수는 "콰트로 · 헬릭스 (Quadro-Helix)" 라는 말을 소개 주었다.
직역하면 "사중 나선" 산 · 관 · 학 · 민 4자가 함께 문제 해결에 상관 함께 혁신을 일으켜 나가는 것을 말한다. 단순한 '연계'가 아니라 '나선'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하나의 중심을 가지면서 나선형으로 얽 히지 하나의 방향으로 전진 상승 해 나가는 이미지 일까.
소렌 교수는 "지역 혁신의 창출에 있어서는"가치관의 공유 (Shared Value) '를 어떻게 구축하고 협력 하느냐가 성공의 관건이다 ""무엇이 공동 목표인지를 인식 할 수 중요하다 "고 말했다.
"단지 기업이 지역에 오는 것만으로는 의미가없고, 지자체와 시민이 어떻게 관계를 만들까」 「행정 · 기업뿐만 아니라 시민이 참여하거나 어린이에 대한 교육 활동을 실시해가는 것이 도 매우 중요하다 "
이 지역에 어떤 산업을 키우는하거나이 지역에 어떤 미래를 그리고 싶다거나, 비전과 가치를 산관학 민에 대화하면서 공유하고 각각의 강점과 개성을 살려 작업을 진행시켜 나간다. 그렇게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에게지지를 세계로부터도 평가되는 독특한 도서관과 새로운 정책 · 산업이 탄생한다. 덴마크 '콰트로 헤 릭스'를 의식한 프로젝트의 진행 방식 · 근무 형태에 배우는 것은 많은 것이 아닐까.

어린이 놀이터의 일각 (사진 : 미래 교육 회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