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24일 화요일

일본 사립대학의 위기, 대학의 도산 러시가 일어날 가능성, 일본 Business Journal 2018.07.19

사립 대학 수난 시대가 계속되고있다. 데이터뱅크의 조사 [※ 1]에 따르면, 사립 대학 법인의 약 40 %가 적자 경영이며, 3 분기 연속 적자는 약 20 %를 차지한다.

저출산 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에 놓인 사립 대학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데이터뱅크 도쿄 지사 정보부 기자帝国データバンク東京支社情報部記者의 사토 아야코佐藤綾子 씨는 "대학의 도산 러시가 일어나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지만, 대학 간 합종 연횡은 충분히있다"고 설명한다. 사립 대학의 미래에 대해 사토 씨에게 물었다.

약 40 %가 정원 미달로 유학생 유치에

문부 과학성 의 조사에서는 사립 대학에서 입학 정원 충족 율이 100 % 이상의 비율은 1996 년에는 96.2 %를 차지했으나 저출산을 배경으로 2017 년도에는 60.6 %로 대폭 다운 . 이미 정원 미달 사립 대학의 비중은 39.4 %에 이르고 큰 경영 과제가되고있는 것은 명백하다.

사립 대학은 수익의 77 %를 학생 납부금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립 대학의 12 %를 크게 웃돈 다. 따라서 학생수의 감소가 수익 높은 및 손익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조로되어있다.

그래서 사립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을 적극적으로 유치 방향으로 방향을 끊었다. 지금은 전국적으로 중국인 과 베트남인 네팔인 등 유학생이 캠퍼스를 활보하고있다.

"해외에서의 학생의 수용을 증가 배경에는 사립 대학은 학생수를 유지하고 학생 납부금을 확보하고자하는 사정이 있습니다. 또한 국가에서 사립 대학에 대한 보조금 이 기본적으로 학생 수에 비례 하는 사정도 있습니다 "(사토 씨)

일단 보수 대학이라고 한 타쿠 쇼쿠 대학拓殖大学과 국사 관 대학国士舘大学도 지금은 유학생 을 받아들이는 등 자세를 약간 전환시키고 있지만, 배경 등에 아랫배는 바꿀수없는 사정이있는 것 같다.

한편, 사립 대학뿐만 아니라 대학 전체에 덮치는 것이 '2018 년 문제'이다. 18 세 인구는 1992 년 205 만명을 정점으로 감소세에서 2009 년 이후 120 만명 전후로 정체에 남아 있었다. 그러나 18 년부터 다시 감소하기 시작, 31 년에는 100 만명으로 하락 것으로 예상되고있다.

「증수 대책増収対策으로서 생각할 수있는 것은, 유학생뿐만 아니라 사회 인 학생을 증가 입학금과 수업료 등의 가격 인상 으로 수익을 유지하는 등 방법입니다. 한편, 지출면에서는 대학의 운영비는 인건비 와 연구 비용에서 약 90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 구조 조정 "을 단행하기 어려운면은 부정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학교와 연계하여 경비 절감을 시도하는 것이 아닐까요.

또한 규모에 따라 상황이 달라집니다. 대규모 대학은 윤택 한 자본금이 있기 때문에 아직 여유가 있지만, 소규모 대학은 더 빨리 손을 치는 것이 요구 될 것입니다 "(이)

3 분기 연속 적자의 사립 대학이 약 20 %

데이터뱅크의 조사에서는 사립 대학의 어려운 경영 상황이 부각되고있다.

먼저 498 기업의 16 년도의 연수입 높이를 규모별로 보면, "10 억 ~ 50 억원 미만 '(241 법인 구성비 48.4 %)가 가장 많았고있다. 또한 16 년도에 증수 된 260 법인 (동 55.4 %), 수입 감소가 된 것은 209 법인 (동 44.6 %)이다. 흑자는 275 법인 (동 62.8 %) 적자는 163 법인 (동 37.2 %)이며, "3 분기 연속 적자 '는 84 법인 (동 19.9 %)가되었다.

지역 별로는 「관동関東 '이 194 법인 (동 39.0 %)으로 가장. 16 년도의 증수되었다 법인의 구성비가 가장 높았던 것은 「시코쿠四国」(동 80.0 %), 흑자 법인의 구성비가 가장 높았던도 「시코쿠」(동 100.0 %)이다 .

" 경영 이 어려운 경향은 주로 소규모로 큰 도시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대학입니다"(이)
 또한 향후 대학 전반에 인공 지능 ( AI ) 등의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된다.

"인기있는 교수를 대학간에 공유하는 움직임이 생겨나 고 있습니다. 국립 경우이지만, 최근에는 나고야와 기후 대학이 운영법인 통합을 발표했다. 그러한 흐름이 사립 대학 도 파급 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국립 대학의 케이스이지만, 오비 히로 축산 대학帯広畜産大学 ,北見工業大学, 오타루 상과 대학小樽商科大学 3 개교는 22 년 4 월을 목표로 경영 통합하고, 국립 대학 법인 「홋카이도 연합 대학기구 (가칭)北海道連合大学機構(仮称) '의 설립에 향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저출산少子化 에 따른 학생 수 감소와 국가에서 운영비 교부금의 감소 등 단과 대학은 특히 어려운 경영 환경에있다. 이 3 개는 전문 분야의 강점을 살린 교육 · 연구의 양면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예산 · 인사 관리 등을 일원화하여 경영의 효율화 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립 대학에서도 같은 지역의 대학이 제휴하는 경우가있을 수 있습니다. 학내 시설 등의 공동 이용 등을 상정하면 같은 지역의 대학 쪽이 연계 쉬울 것입니다.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대학 연계를 통해 인기 분야의 개설을 매각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업종은 다르지만, 지방 은행 은 재편 · 통합 살아날 길을 모색하고있다. 마찬가지로, "대학도 합종 연횡을 통해 생존을 도모 할 수있다"는 것이 사토 씨의 비유이다. 그러나 대학은 은행과 달리 교수와 직원의 구조 조정 은 어렵다. 따라서 협력 "조직의 몸을 지키기"라는 것이 현실적일지도 모른다.

생존 사립 대학의 조건은

통합이 진행되면, 대학의 도산 러시가 일어날 가능성은 낮다는 것일까.

"지난 10 년에 대학을 경영하는 법인의 파산은 6 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중 3 건은 민사 재생 법民事再生法의 적용에서 대학 자체는 남아 있습니다. 사업 소멸 형의 도산은 3 개 있습니다」(동 )

창조 학원 대학創造学園大学 등을 운영하고 학교 법인 堀越学園는 13 년 6 월에 파산하여 사업 소멸했다. 바로 이것이 교직원의 급여 늦은 배달이나 잦은 이사장 교체 등의 문제가 이전부터 지적되고 있으며, 문부 과학성 에서 해산 명령을받은 특별한 경우이다.

"堀越学園는 입학 자수의 감소에 제동이 걸리지 않고 자금 사정이 악화하고 있었다 위에 조직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보통은 문부 과학성의 경영 개선지도에 따라 사업 계획을 작성하고, 학부 개편 등의 구조 조정에 재건을 목표로합니다 "(이)

경영 부진으로 민사 재생 법의 적용에 이른 사례로는 야마구치 복지 문화 대학山口福祉文化大学을 운영하는 학교 법인 싸리 학원学校法人萩学園이있다.

"이쪽도 학생이 모이지 않고 한때 중국인 유학생이 60 %를 차지했지만, 입국 관리국의 자격 심사가 엄격화 한 것으로, 모집 전략이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골프장을 인수 한 프로 골퍼를 육성하는 골프 문화 과정의 학부를 창설했지만 자금면은 개선하지 않고 05 년에 민사 재생 법의 적용에 이르렀습니다 "(이)

그 후, 소금 보고 홀 홀딩스를 후원 경영 재건을 추진하여 2006 년에 회생 절차를 종결시킨다. 그러나 이후에도 학생 수 부족에 시달리고 상당한 적자를 기록. 11 년 3 월기 매출 높은 7 억 7800 만원에 3 억 8000 만엔의 적자 가되고있다. 결국 시오미 홀딩스의 경영 악화도, 군산 동도 학원에 사업을 양도하는 형태로 채무의 압축을 도모하고있다.

사립 대학 이 후원 찾아 동분서주하는 경우도있는 가운데, "앞으로 지역 기업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향하는 것이"라고 사토 씨는 추측한다.

"지방 대학의 미래를지지 하나는 지역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영 이 어려운 지방 대학은 앞으로 학술 활동을 충실하게 해 나가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닐까요.는"지방 대학의 존재 의의와 무엇인가地方大学の存在意義とは何か "라고 묻는다면,"지역 발전에 기여 "도 선택 중 하나입니다. 지방 기업이 후원하는 사례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지역 모두에서 대학을 존속시키는 대신 장기 인턴십 등 에서 학생 의 둘러 쌈이 진행되는지도 모릅니다. 학생들이 지역 기업에 취업함으로써 인재의 유출이 방지된다는 도식입니다 "(이)

불황의 사립 대학이 살아 남기 위해서는 지역과의 연계도 하나의 열쇠가 될 것 같다.
(글 =長井雄一朗/ 라이터 )

[※ 1]
사립 대학을 운 영 전국 대학 법인 544 법인 중 기업 개요 데이터베이스 "COSMOS2」에수록되어있는 대학 법인 498 법인 (단기 대학 법인 제외)을 대상으로 2014 ~ 2016 년도 결산 년 수익 높은 손익 지역별 동향 등을 분석.

ニュースサイトで読む: http://biz-journal.jp/2018/07/post_24111_3.html
Copyright © Business Journal All Rights Reserve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