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4일 수요일

스페인의 독서-도서-도서관법 Ley de la lectura, del libro y de las bibliotecas

스페인의 독서-도서-도서관법
Ley de la lectura, del libro y de las bibliotecas
1. 스페인의 독서진흥정책은 1978년 헌법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이 헌법 제44조는 모든 공공 당국이 문화에 대한 접근을 증진하고 보호할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Los poderes públicos promoverán y tutelarán el acceso a la cultura, a la que todos tienen derecho.) *참고 https://goo.gl/cajjYJ
2. 스페인은 2007년, 유네스코 총회의 승인은 받은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협약’(2005)을 비준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07년 10월 22일 <독서-도서-도서관법Ley de la lectura, del libro y de las bibliotecas>을 제정했습니다. *참고 https://goo.gl/e687uh
3. <독서-도서-도서관법>의 첫머리, 이렇게 지적하고 있습니다. “21세기는 새로운 개념작용과 독서와 책의 정의와 함께 시작됩니다.Se inicia el siglo XXI con una nueva concepción y definición de la lectura y del libro. 독서는 인격 형성을 위한 기본도구una herramienta básica para el desarrollo de la personalidad이며 사회화를 위한 기본도구instrumento para la socialización로 인식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4. 법 제1장은 일반조항. 법의 목적상 ‘책Libro’은 “과학적, 예술적, 문학적 작품 또는 인쇄물 또는 기타 독서 능력의 매체로 볼 수 있는 단행본 또는 단행본을 구성하는 기타 저작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2조 정의에서)
5. 법 제2장은 독서진흥이며. 제3조 독서진흥Promoción de la lectura, 제4조 독서진흥계획Planes de fomento de la lectura. 2개 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6. 제3조 독서진흥의 내용은 정부가 정기적으로 준비, 평가 및 업데이트하고 적절한 예산을 수반하는 독서 진흥 계획을 승인하고 개발한다는 것.
-----------------------
제3조 독서진흥.
⓵정부는 정기적으로 준비, 평가 및 업데이트하고 적절한 예산을 수반하는 독서 증진 계획을 승인하고 개발한다. 이 계획은 독서 습관의 통합을 위한 독서 진흥 정책의 제 시간에 연속성을 보장합니다.
⓶전항의 규정을 침해함이 없이, 정부는 특히 독서 진흥 활동에 있어서 문화 및 교육을 담당하는 주 관청 간의 장관 간 협력을 보장 할 것이다. 정부가 제안한 계획은 일반적인 목적을 수립하고 자치 커뮤니티와 합의할 것이다. 또한 지방 공공 단체 및 기타 기관 및 공공 기관 및 개인 기관과의 협력을 촉진할 것이다.
⓷도서관, 특히 공립 도서관, 학교 도서관 및 대학 도서관은 평등 한 기회가 있을 때 독서 습관의 개발, 유지 및 개선에 있어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한다. 모든 시민들은 생각과 문화에 동참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학교 도서관을 환경 시민 사회에 개방하고 신기술에 통합하는 것을 지지하고 장려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해당 지역 및 지방 정부와 협약을 추진할 것이다.
7. 제4조 독서진흥계획의 내용 가운데 특히 장애인, 어린이, 청소년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
제4조. 독서 진흥 계획.
⓵독서를 촉진하기 위한 계획은 독서가 정보사회의 틀 안에서 교육과 문화에 대한 권리 행사를 위한 기본 도구로 고려될 것이며, 일상생활에서 독서의 일반적 관심을 강조할 것이다. 사회, 독서 습관을 격려하여. 독서 진흥을 위한 계획은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주의를 기울이고 연령이 제한된 시민들의 지속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청소년 및 사회적으로 불우한 분야에 대해 특별히 고려해야 한다.
⓶계획은 정보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독자 훈련 및 개발을 위한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서관의 서비스 및 서지 지원 강화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⓷다른 권한 있는 행정 기관과 협력하여 독서의 현실과 도서관의 상황을 파악하는 분석 도구의 작성과 사용이 계획에 포함된다.
⓸이 계획은 국가의 공헌과 다른 정부 및 공립 및 사립 기관과의 협정 및 협력 협정에 의한 공헌에 기초할 것이다.
⓹계획 자체에는 성취도를 평가하고 적절한 개선을 도입할 수 있는 평가 및 모니터링 측정의 예측이 포함된다.
⓺정부는 독서 습관을 장려하면서 대중 매체, 특히 대중 시청각 매체의 특별한 공약을 장려한다. 그것은 지역 소유권의 수단으로 이와 동일한 공약을 장려하고 민간 시청각 매체와의 협력을 장려할 것이다.
-------------------------------
8. 제5장 도서관. 이 장에서는 제12조 도서관의 사명, 원칙 및 가치, 제13조 공공도서관. 제 14조 도서관의 스페인 체제, 제15조 도서관 협력 등으로 법 조문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 주목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