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참여연대 첫 노조위원장 선출된 이조은씨

“참여연대가 꿈꾸는 노동권 보장·참여 민주주의 실현을 조직 내부에서부터 실천하려 합니다.”

참여연대 초대 노조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조은 청년참여연대 사무국장(33·사진)은 29일 <한겨레>와 한 전화 인터뷰에서 활동 목표를 이렇게 정리했다. 그는 지난 27일 열린 노조 집행부 선거에서 조합원 37명 중 참석자 31명 전원 찬성으로 위원장이 됐다. 

참여연대 노조는 국내 중견 규모 비정부기구(NGO) 단체에선 사실상 처음 출범한 노조다. 그동안은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에 7년 전 노조가 생긴 것을 빼면, 일부 지역의 군소 시민사회단체에서 노조 설립 사례가 있었을 뿐이다. 

참여연대는 1994년 설립된 뒤 권력 감시, 사회적 약자 보호 등에 활발히 목소리를 내왔다. 최근엔 ‘노조하세요’라는 이름의 노동 캠페인을 벌이면서도 정작 참여연대에는 노조가 없었다는 데 대해 여러 지적이 나왔다. 

참여연대 노조 설립은 시민단체 전반으로 노조 설립 움직임을 번지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 위원장은 “다른 단체 활동가들한테서 ‘축하한다’는 메시지를 많이 받았다”며 “앞으로 노조 활동 경험이 축적되고 시민단체 내에 산별노조에 대한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산별노조도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마주하고 있는 가장 큰 노동 문제로 ‘부당해고’를 꼽았다. 이 위원장은 “작은 단체들은 명망있는 1인 대표에게 의존하고, 대표와 관계가 틀어지면 부당해고를 당하기도 한다. 소규모 단체들은 이에 대처하기가 쉽지 않아 시민단체 노동자들끼리 연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14년 평화박물관과 올해 유엔인권정책센터 활동가들이 집단 사퇴한 적도 있다”며 “그 단체에 노조가 있었다면 갈등을 더 쉽게 해결하는 창구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더불어 “시민단체 활동가들은 희생을 강요받고, 업무 과부하에 시달린다. 심지어 과로사 하는 경우도 있다”며 “노동 현장 개선 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수경 기자 flying710@hani.co.kr 


출처 http://www.hani.co.kr/arti/society/ngo/816548.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