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3일 월요일

문예춘추사 사장은 왜 도서관에서 문고 대출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던 것일까?

문예 춘추 마쓰이 清人 사장이 전국 도서관 대회의 도쿄 대회에서 도서관 측에 이례적인 고소를 한 것이 화제가되고 있습니다. 도서관 문고의 대출을 그만둬 아니냐는 것입니다.
문고라고하면 도서관의 이용자에게도 읽고 싶은 콘텐츠가 갖추어져있는 인기 코너인데 왜 지금 대형 출판사의 사장이 그런 불평을하는 것입니까? 배경은 축소 도서 시장이라는 업계의 불황이 있습니다.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상황을 살펴 보자.

"단행본의 대출을 중지하십시오"의 배경은?
10 월 13 일에 개최 된 '전국 도서관 대회 도쿄 대회」에서 문예 춘추사 마쓰이 清人 사장이 "제발 문고의 대출을 중지하십시오"라는 호소를 한 것이 뉴스에 있습니다. 배경은 감소 일로 책 시장이라는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도서 시장에서 문고도 해마다 시장이 축소되고 있습니다. 2014 년부터 올해까지의 숫자로 보면, 금액 기준으로 매년 문고 시장은 6 % 씩 감소하고 있습니다.
문예 춘추사에게 이것은 사활 문제입니다. 실은 문예 춘추 사의 수익의 30 %는 문고가 차지하고 있으며, 주간 문춘 등의 잡지 수익을 상회하는 수익의 기둥입니다. 그 문고가 매년 전체 시장이 축소되고있다. 그래서 어떻게 든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것이 대통령 발언의 출발점입니다.
는 도서관은 그것과 어떻게 관계하고있는 것입니다.
도서관 때문에 책이 팔리지 않게되어 왔다는 논의는 출판 불황이 시작된 90 년대부터 반복 이루어지고 있고, 다양한 분석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전국 도서관 대회에서도 도서관 및 도서 매출에 관한 연구보고가 이루어졌다.

도서관은 책의 매출에 마이너스가 아닌

도서관에서의 대출과 책의 매출에 부정적인 관계가 있는지, 아니면 긍정적 인 관계가 있는가하는 것이 그 연구의 안목에서 결론적으로 적어도 부정적인 영향은주지 않는다는보고 결과 했다.
부정적 반응이라는 것은 도서관에서 책을 무료로 빌릴 수 있으니까 일부러 돈을 내고 책을 살 필요는 없다고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 그에 대한 긍정적 인 효과는 도서관에 다니는 동안 책을 읽는 습관이 형성되고, 그 결과 반대로 책을 사는 소비자의 수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연구의 결과는 어떤 효과도있는 것이지만 전체로 보면 적어도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크지는 않을 것이었다입니다. 즉 책 시장의 축소는 도서관이 원인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원인으로 시장이 축소되는 가운데, 도서관이있는 것으로 그 감소 속도가 억제되어 있다는 학술적인 분석 결과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출판사가 도서관에 물건을 말하고 싶어지는 현상이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2 년 전에 일어난 복본 문제는?
사실 2 년 전에도 신초의 사장이 도서관에 불평하는 사건이있었습니다. 이 때 다루어 진이 복본 문제입니다.
아쿠타가와 상을 수상한 마타 요시 나오키 씨의 「불꽃」가 당시의 도서관에 20 권 이상 구입 대출을하고 있다는 상황이 벌어지고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의 도서관이 같은 책을 여러 권 구입하는 것이 복본이라고합니다.
이 복본이 도서관에서 이루어지면 인기 작가의 책을 서점에서 구입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방해 때문에 그런 것은 도서관에 멈추어 달라는 것이 당시의 주장이었습니다.
이 사건에서 쌍방의 주장은 평행선이었습니다. DVD 대여점을 보면 알겠지만, 인기있는 할리우드 영화의 DVD는 대여 개시와 동시에 수십 개의 패키지가 죽 줄서 있고, 그래도 모두 대출중인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인기있는 신간의 수요는 도서관에서만큼 있으니까,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복본의 형태로 구매해야 시민을위한 도서관은 아니다라는 것이 복본을 할 측면 생각합니다.

도서관에 대한 문제 제기는 매번 불타

그런데 한편 사업으로 貸本이라면 몰라도 무료로 대출을하는 도서관이 그런 형태로 인기의 신간을 죽 모아 버리면 도서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비디오 대여 업계도 일정 기간은 신작 영화 대여 수 없다는 업계 규칙이 만들어져 있고, 그래서 셀 비디오의 매출이 지켜지고 있으니까, 도서관 세계에도 어떠한 규제 규칙을 만들어주지 는 출판 업계도 갖지 않으며, 나아가 책이라는 문화가 소용 없게되어 버린다는 것이 출판사 측의 주장입니다.
그러나이 이야기가 일반 시민의 귀에 들어간 순간, 염상하게되었습니다. 출판사 이론은 재미, 오히려 도서관이 소비자의 이익을 대변하고있는 것이라고 얻어 맞아 "새로운 산업 규칙을 만들자"라는 제안은 형태가되지 않고 사라져갔습니다.
그런 사정이 있었다에서 또한 이번에는 "단행본을 대출하지 않도록 해 달라"라는 이야기가 부상했다는 것이 이번 문제입니다.
사실 단행본은 출판 업계에서 보면 박리 다매 상품입니다. 일반 도서보다 도서관의 영향은 크기 때문에 "적어도 단행본 정도는 서점에서 구입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이번 주장이지만, 또한 그것이 이번에도 염상 것 같은 양상을 시작합니다.

화염에 앞서 업계의 미래가 보인다

아마 여기에이 문제의 진정한 의도가있는 것처럼 생각됩니다. 몇 번 불타도 출판사의 사장은 반복 도서관 문제를 다룬다. 사실 염상하는 것으로, 반대로 출판 업계 전체가 곤경에 있다는 문제에 국민의 의식을 향해 싶다는 것 같은 것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도서 불황의 배경에는 국민 전체가 가난 해지고있어 책을 살 여유가 없어진 것과 스마트 폰이라는 책의 양자 택일 기대가 확산 한 결과, 책을 읽지 않아도 틈이 부술 수 있도록 되었다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그 원인으로는 훨씬 크다.
그것이 알고있어 굳이 그래서 도서관을 비판하고 화염한다. 화염하여 문제 의식이 뉴스에 확산. 거기가 출판 업계에 있어서는 중요한 것입니다.
사실 도서관은 출판 업계의 최대 고객입니다. 특히 전문 서적이나 문고 화되지 않도록 문예 인증서를 구입하는 개인보다 도서관이 더 많거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 많아지면 곤란한 것은 도서관도 마찬가지. 것으로 표면적으로 대립하고있는 것처럼 보인다 양사의 구도이지만, 사실 뒤에서는 단단히 손을 잡고있는 마치 프로 레슬링 같은 소동이라는 것이 이번 뉴스의 진상일지도 없습니다.
구글번역
출처 https://moneyforward.com/media/life/41812/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