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4일 화요일

도서관--당신의 두 번째 사무실/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 2017년 10월 16일자

"기획서를 마무리하지 않으면 안된다"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를 맡은" 정보 수집에 돌진 가운데 인터넷 시대에도 비지니스의 의지가 되는 것이 사실 도서관이다. 책을 빌려 읽을 뿐만 아니라, 진화하는 도서관 활용법을 정리했다.
사서에게 상담 할 수있는 레퍼런스 서비스
도쿄 도내 기업 올 봄 취직한大脇政人 씨 (24)는 치요다구립 치요다도서관千代田区立千代田図書館에 발길을 옮겨 놀랐다. 비즈니스 관련 도서를 늘어 놓은 코너가 충실하고 전원 및 Wi-Fi를 사용할 수있는 자리도 함께 있었다. "도서관에서 일을 할 수 있다니 몰랐다" 앞으로 직장에 활용하려고 생각하고있다.
책을 읽거나 빌리거나하는 장소라는 이미지가 강한 도서관이지만, 국내에서 2000년경에 미국 뉴욕 공공 도서관의 비즈니스 지원 활동이 소개 된 것을 계기로 국내 각지의 도서관에서 비즈니스 지원의 움직임이 시작했다.
전국공공도서관협의회(도쿄 미나토)가 발표한 <공공도서관의 과제 해결 지원 서비스에 관한 보고서 公立図書館における課題解決支援サービスに関する報告書>에 따르면, 14 년도 비즈니스 정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도서관은 도도부현립 45관(95.7%),시구립에서도 525 관(40.9%)에 달했다.
모두의 치요다도서관이 내세우는 것은 "당신의 두 번째 사무실에 또 하나의 서재" 19만권을 소장하고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갖추고 있으며, 평일은 퇴근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오후 10시까지 개관. 240석 중 82석 데스크 타입으로, 개별적으로 나누어 집중하기 쉬운 자리도 있다.
자료 찾기에서 인터넷 카페에 가면 유료로 문서에는 한계 가있다. "도서관에서 무료로 많은 자료를 만져진다. 치요다도서관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를 발상하는 두 번째 사무실로 더 활용할 수 있다"고 동 도서관 홍보실 사카 마키 무츠미 坂巻睦 수석은 말한다.
그 외에도 가나가와 현립 가와사키 도서관神奈川県立川崎図書館은 자연 과학 · 공학 · 산업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돗토리 현립 도서관鳥取県立図書館은 극진한 지원 체제와 서비스로 알려진 등 각지에 특색을 가진 도서관이있다.
그냥 도서관을 잘 활용하고있는 비지니스 맨은 "아직 적다"고 지적하는 것은 비즈니스지원 도서관추진협의회ビジネス支援図書館推進協議会 (도쿄 · 치요다)의 회장을 맡고 타케우치 토시아키 · 무사시노 대학 객원 교수竹内利明・武蔵野大学客員教授이다. 초보자를위한 도서관 이용은 높은 장애물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그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 것일까.
타케우치 씨에 따르면, 비지니스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주요 서비스로는 (1) 비즈니스 코너 (2)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3) 레퍼런스 (조사 함 상담) 기능 (4) 상담회 및 강연회 - 등의 이벤트 이 꼽힌다.
(1)의 비즈니스 코너에서는 비즈니스 관련 서적을 한 곳에 모아 쉽게 찾을되어 있으며, 민간 조사 회사가 발행하는 시장 조사 리포트 최신 기술 동향을 정리 한 전문 서적 등 일반 서점 은지지 않는다 같은 고액 전문적인 자료를 볼 수있다.
(2) 데이터베이스는 과거의 신문 기사 나 법령 · 판례 과학 기술 정보 논문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검색하여 확인할 수있다.
(3)의 조사 함 상담 서비스를 통해 사서에게 문의하면 도서관의 자료를 사용하여 찾고 싶은 정보의 입수를 도와 준다. 도서관에서는 관없이 전화 나 메일로도 가능하다.
(4) 정기적으로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하고있는 도서관도 적지 않다. 금융 기관과 중소기업 진단사와 제휴하고있는 케이스도 무료로 신규 사업 및 특허 경영 개선 등 전문가의 조언을받을 수있다.
타케우치 씨는 비즈니스 지원을 이미 다루고있는 도도부 현 립 도서관에 직접가는 것이 견실와 추진. 활용할 때주의 할 점으로는 도서관 사서와 제대로 의사 소통을 할 것이다. "레퍼런스 서비스의 내용은 담당자에 따라 다르다. 처음에는 잘못 될 수도있을 수 있지만, 자료를 찾아 프로이기 때문에 궁합이 맞는 사서를 찾아 좋다"고 조언한다.
한편, 업무 시간에 도서관에 들러 검사 물을 수 회사의 업무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케이스와 회사에 따라 다르다. 우선 직장에서 상담 확인할 수 빠뜨릴 수 없다. 그 위에, 업무의 일환임을 잊지 않고 이용하도록 유의하고 싶다.
출처 https://style.nikkei.com/article/DGXKZO22229100T11C17A0NZ1P01?channel=DF06102016118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