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8일 월요일

일본 학교도서관 이야기/ 일본 변호사 닷컴 뉴스 구글번역

「나쓰메 소세키의 책이 있습니까? " 있는 사이타마 현립 고등학교의 학교 도서관에 학생들이 찾아왔다. 그 모습에서, 도서관 및 독서에 익숙하지 않은 느낌 사서가 소세키의 책을 소개하면서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입시 면접을 위해 유명 작품을 빌려 왔다는. 그러나 유명한 작품을 갑자기 1 권만 읽어도 임시 방편의 감상 밖에되지 않는다고 생각 사서는 학생들과 대화하면서 관심을 가질 것 같은 장르를 제안. 학생들은 소개 된 책장에서 책 몇 권을 빌려 갔다.
이 에피소드가 지난 여름 인터넷에 공개되자 많은 사람들로부터 "좋은 일" "전문 사서"고 칭찬의 목소리가 전해졌다. 그러나 "사실이 이야기, 학교 도서관 사서있는 몇몇이에요"라고 말하는 사이타마 현립 가스 카베 여고 주임 사서에서 "읽고 싶은 마음에 불을 붙여라! "(岩波쥬니아新書)의 저자이기도 한 기노 시타 미치코 씨이다. 아이에게 가장 가까운 도서관이다 학교 도서관 현장에서 날마다 그들의 고민에 깃들 학교 사서들이 있다고한다. 도대체 무슨 일 일까. 키노시타 씨에게 물었다. (변호사 닷컴 뉴스 편집부 · 이노 타니 치카)

● 고민을 안고있는 아이가 찾아 오는 학교 도서관

학교 도서관에는 다양한 아이들이 찾아온다. 책을 읽고 학습 할뿐만 아니다. 고민을 안고 있거나 행방을 찾고하는 아이도있다. 학교 도서관 사서 경력 32 년의 베테랑 키노시타 씨는 그런 아이들을 날마다 바라왔다.
"이번에 화제가 된 레퍼런스 사례는 학교 도서관에서는 자주있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이혼하거나 경제 상황이 악화되거나하면 좀처럼 학교는 가정의 문제에 발을 디뎌 어렵다.하지만 그런 아이 외로운 생각을하고 있기 때문에 행방을 찾고 학교 도서관에 올 수 많습니다 "
그들은 스트레스에서 컨디션을 무너있는 것이 많다고한다.
"성적도 떨어지고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공부의 효율 향상에 좋은 책은 없습니까?"라고 묻고 나옵니다.하지만 그런 책은 빌려 없습니다. 먼저 이야기를 듣습니다. 여자라면, 잡담 이야기를하면서 "생리 제대로오고있어?"라고 물어 봅니다. 그래서 컨디션의 고민을 털어 주면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공부가 진행되지 않을거야"라고 말하고 오한 얻으 책 등을 추천 해 봅니다.
가족이 식사를 산산조각 취하고있는 것 같으면 "미래 자취 싶다고 었지 연습이되고, 슈퍼에서 반찬을 사는 것보다 맛있는지도 모르니까 스스로 만들어 보면? "와 요리 책을 추천 해 보거나합니다. 요리가 이어질지는 알 수 없지만, 책을 돌려 주러 때에는 "이 책 어땠어? "라고 또한 다음 이어지는 것입니다.
우리 학교 사서가 할 수있는 일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가정의 수는들을 수 없습니다. 결국 아무것도 할 수없는 것도 물론이다. 하지만 "좋은 대학에 가고 싶다」라고, 「이런 직업에 종사하고 싶다」라고 미래에 희망을 가지고 아이가 있으면 좀 집의 상황이 힘들어도 극복 할 수 있도록, 사는 힘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 하다합니다 "
키노시타 씨는 학교 사서로서의 오랜 경험에서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제안으로 지원할 수도 있다고한다.
"이전 공무원 시험 준비 책을 찾아 온 아이가있었습니다. 이제 시험일 직전 이었기 때문에,"공무원 시험받는? "라고 확인한 후"담임 선생님에게 가고 싶은 대학이 없다면 공무원 전문 학교에 가라고했다 "고. 그렇지만 잘 이야기를 들으면, 사실은 디즈니 랜드에서 일하고 싶다, 오리엔탈 랜드에 취업하고 싶다는 희망을 가지고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가정에 문제가있어 가족에게 가장 좋은 추억이 디즈니 랜드에 간 것이었다군요. 역시 디즈니 앰버서더 호텔에서 일하고 싶다고 여행 전문 학교에 진학하고 결국 대형 여행사에 취업 한 졸업생이 있었기에 같은 전문 학교의 브로셔를 주문했습니다. 학비도 운이 좋으면 장학생 면제 될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사례는 담임 선생님과 팀을 이루어 대응합니다.
학교 도서관을 찾아온 아이에게 정말 안고있는 문제를 듣기 시작 해결을위한 지름길로 최고의 책을 대출. 학교 사서에게 일상적인 작업 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소세키의 책이 아닌 다른 책을 빌려주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학교는 이제 개인의 문제가있어 아이의 가정사에 발을 디뎌 어렵게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교 사서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싶은지, 사실은 어떻게하고 싶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어느 학교 사서에서도 할 수있는 일이 특별한 일이 없습니다. "

● 학교 도서관 사서 정규 채용이 12 년간 중단

"특별한 것은 없다"고 키노시타 씨는 말한다, 전문직 인 학교 사서로서의 지식과 경험이 뒷받침이 없으면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학교 사서라는 직종은 이전부터 있었지만, 자격이 필요한 도서관 사서와 사서 교사와 달리 오랫동안 '학교 도서관 담당 사무 직원」 「학교 도서관 지원 원'등으로 불리고 자격도 법제 도상 의 위치도 애매한 상태였다. 학교 사서로 처음 법제도에 명문화 된 것은 최근 2014 년의 일이다. 학교 도서관법이 개정되어 학교 사서의 배치가 노력 의무가되었다.
학교 도서관의 운영은 사서 교사와 학교 사서는 2 개의 직종이 관여한다. 사서 교사는 전임 교원으로 일반 교과를하면서 학교 도서관의 이용 촉진 등을 담당하는 한편, 학교 사서는 학교 도서관의 현장을 꾸려한다. 그런데 2016 년에 공표 된 문부 과학성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 도서관법에서 필치로되어있는 사서 교사는 99.3 %의 배치 율 (12 학급 이상의 국립, 공립, 사립 초중고교)이지만, 노력 의무 학교 사서의 배치 율은 59.2 %에 그 친다.
학교 도서관은 초중고교에 다니는 아이들에게 가장 가까운 도서관이며, 도서 관계에서는 이전보다 학교 사서의 필요성이 지적되어왔다. 사이타마 현에서도 전후 전국에서 전개하고 학교 도서관 운동의 흐름에서 1958 년 사이타마 현 고등학교 도서관 연구회가 각 학교의 학교 사서 배치를 목적으로 발족. 꾸준한 운동을 거쳐 1975 년 사이타마 현립 도서관의 일괄 채용에서 사서 채용 시험을 시작, 1979 년에는 전일제 고등학교 전교 배치가 실현된다.
"이것은 전국적으로 봐도 획기적인 것이었다"고 키노시타 씨. 자신은 1985 년에 현립 고등학교의 학교 사서로 채용되었다. 그러나 2000 년부터 사이타마 현 학교 사서의 채용 시험을 중단 해 버린다. 키노시타 씨들이 일선 학교 사서는 곧 재개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결국 12 년 동안 학교 사서의 채용 시험은 실시되지 않았다.
"새로운 학교 사서의 채용이 없다는 것은 지금까지 축적 해 온 일의 상속 수 없다는 것입니다"라고 기노 시타 씨는 지적한다. "임시 채용으로 학교 사서는 있잖아라고 생각 될지도 모르지만, 임시 직원은 같은 학교에 1 년 밖에되지 않기 때문에 모처럼 선생님과 학생들과 관계가 있고, 자 학교 도서관을 이용 달라고 생각도 만료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사이타마 현에 한정하지 않고, 학교 사서의 비정규직 비율 높이가 전국적인 문제이다. 예를 들어, 학교 도서관의 충실을 목적으로 활동하고있는 '학교 도서관을 생각하는 전국 연락 회'의 조사에 따르면 2017 년 도내 공립 초 중학교의 학교 사서는 거의 모두가 비상근 직원과 위탁 직원 또는 유상 자원 봉사이었다. 고용 계약 기간은 반년에서 1 년 또는 학기마다에 아주 짧은 것도 특징이다.

● 학교 도서관은 저학력과 빈곤 상태에있는 어린이의 "최후의 보루"

사이타마 현에서도 정규 직원 채용 시험이 실시되지 않는 동안, 학교 사서들 사이에서 위기감이 더해 갔다. 키노시타 씨들은 현 당국에 채용 재개를 촉구했지만,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 그래서이 문제를 널리 현민에게 알리고 학교 도서관 사서의 필요성을 호소하려고 2011 년 2 월에 시작한 것이 「사이타마 현 고등학교 도서관 페스티벌 '이다.
처음에는 사이타마 현립 고등학교의 학교 사서 6 명이 손 도시락으로 시작. 사이타마시 시민 회관에서 현역 고교생 사서 교사들이 참여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학교 도서관에 전해진 학생으로부터의 메시지를 전시하고, 학교 도서관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전했다.
또한 도서관의 근간은 책이라는 생각에서 '강추 책'을 선정하고 현지 서점 12 가게와 협력하여 강추 도서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이벤트를 실시했다. 이 페스티벌은 미디어의 주목을 받고 국회의원과 의회 의원을 방문하는 등 큰 사업이되었다.
키노시타 씨들의 활동이 퍼진 것도 있고, 2013 년에는 채용 시험이 재개 학교 도서관에 3 명의 신인 사서가 채용되었다. 이제 축제도 구분을 맞아 현재는 "강추 책」의 기획 만 계속하고있다. 작가와 편집자의 강연회를 실시하고, 서점 대상 지역 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8 회째를 세고, 2017 년도의 '강추 책」은 2 월 16 일에 발표 다음날부터 사이타마 현의 서점과 공공 도서관에서 도서 전시회도 열릴 예정이다.
"저학력 학교의 아이들에게 학교 도서관은 최후의 보루입니다"라고 키노시타 씨"SNS의 발달로 인터넷에는 정보가 가득합니다, 정말 그 아이에게 필요한 정보에 도달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학교 도서관에 와서 주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사회 문제가되고있는 어린이의 빈곤도 키노시타 씨는 신경이 쓰이고 있다고한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어린이에 관심이없는 부모가 늘고있다 생각이 있습니다. 싱글 가정에서 편의점에서 뭔가 사 먹고 그렇다고 어린이 500 엔 만 놓고 놀러 갈 부모도 부모가 양육을 포기하고, 조부모의 연금에서 길러지고있는 아이도있다. 어떤 경우는 부모가 이혼하고 어머니가 학비를 유용 해 버려, 입시 응시료를 지불 것도 어려웠 아이도있었습니다. 사회의 왜곡에서 아이들 성장하고있는 것이 걱정입니다 "
그래도 "학교 도서관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키노시타 씨. 아이들이있는 곳이며, 살아가는 힘을 낸다 장소이기도합니다. 어린이를 지원 싶은 주신 있는지 저자들에게 학교 도서관의 수를 알고 싶은 생각합니다 "고 말했다.
출처 https://www.bengo4.com/internet/n_723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