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9일 목요일

경기도교육청,대안교육 장기위탁기관 26곳 ‘희망학교 지정

http://www.cunews.net/detail.php?number=45265&thread=22r10

[연합시민의소리]경기도교육청은 학업중단 위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중단을 예방하고 학교 복귀를 지원하기 위하여 대안교육 장기위탁기관 26곳을 ‘희망학교’로 지정하여 3월부터 1년 과정으로 운영한다. 

‘희망학교’는 중 ․ 고등학교 재학생 중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어려운 학생, 학업을 중단하고자 하는 학생, 퇴학 처분의 위기에 놓인 학생, 미혼모 등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진로․직업교육, 현장실습교육, 자격증 취득 등 네 가지 모델의 대안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네 가지 모델 중 인성교육 모델은 학업중단 위기 학생의 학교 복귀를 위한 모델로 보통교과를 전체수업의 50% 이상 운영하며, 진로ㆍ직업교육 모델은 교육과정 전체의 60% 이상을 진로ㆍ직업에 관련된 교육ㆍ체험으로 운영하여 기초교과 학습과 동시에 진로설계 및 직업교육을 병행하는 모델이다.
 
또한 현장실습교육 모델은 3인 이내의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기술이 필요한 직업현장에 직업체험 과정을 위탁하여 현장 인턴십을 통한 배움을 유도하는 모델이며, 자격증 취득 모델은 기초교과 학습 외에 국가기술자격증과 관련한 과목을 학습하거나,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습 등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모델이다.
 
진로지원과 관계자는“학생의 희망에 의해 대안교육 모델을 선택하며, 모델별 특성을 살려 맞춤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진로지원과에 대안교육지원센터를 두어 위탁기관에 대한 장학활동, 행․재정적 지원, 위탁교육 상담, 담당자 및 교원 연수, 연합활동 지원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업무를 전담하고, 다양한 정보와 사례를 공유하도록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희망학교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여 일반학교와 희망학교에 보급하는 등‘희망학교’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