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7일 화요일

지하 46m에 300만권, 도쿄대학 혼고캠퍼스의 새로운 도서관

300 만권을 소장 할 수있는 지하 도서관은 도쿄도 분쿄구에있는 도쿄 대학 혼고 캠퍼스에서 개관했다. 한정된 부지에 방대한 장서를 납품하기 위해서, 토목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채용. 건축 및 토목 다른 지식을 융합하여 완성했다.
기밀 작업실에서 시추 작업의 모습 (사진 : 시미즈)
기밀 작업실에서 시추 작업의 모습 (사진 : 시미즈)
지상에서 구축하고 싶어 몸을 가라 앉혀 지하 공간을 창출하는 -. 도쿄대가 2017 년 7 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종합 도서관 별관' 뉴 매틱 케이슨 공법을 이용하여 건설했다. 이 공법은 거꾸로 한 컵을 수중에 넣었다 상태처럼 물의 침입을 공기의 압력에 의해 방지 원리를 응용 한 것이다. 토목 분야에서는 교량 기초 공사 등 폭넓게 이용되고 있지만, 건축 공사에서의 채용은 드물다.
부지는 종합 도서관 앞 광장이다. 그러나 건물은 4 층 지하 공간에서 구 몸이 묻히는 깊이는 약 46m에 이른다. 철근 콘크리트 조 · 일부 철골조로 연면적 약 5750m2 (평방 미터). 설계 · 시공은 시미즈 가 담당. 도쿄 대학의 캠퍼스 계획 실 시설 부분이 설계 감수를 담당했다. 계획 실에서野城토모야 교수와 카와 조에 선행 준 교수가 담당했다.
2015 년 9 월 건설 현장을 상공에서 본 모습.  건설 지 주변 건물이 밀집 해있다.  현재 2020 년경 준공을 목표로 종합 도서관의 리노베이션 공사가 진행되고있다 (사진 : 에스 도쿄)
2015 년 9 월 건설 현장을 상공에서 본 모습. 건설 지 주변 건물이 밀집 해있다. 현재 2020 년경 준공을 목표로 종합 도서관의 리노베이션 공사가 진행되고있다 (사진 : 에스 도쿄)
지하 1 층에는 학생이나 연구자가 토론 · 발표 할 수있는 교류 거점 "라이브러리 플라자 '를 지하 2 ~ 4 층에는 300 만권이 소장 할 수있는 자동화 서고을 납부했다. 지상부에는 분수를 복원하고 오픈 스페이스로했다. 분수의 바닥이 라이브러리 플라자 채광의 역할을하고있다.
지하 1 층의 라이브러리 플라자.  천장에는 국산 삼나무 미늘창을 방사형으로 배치했다.  사진 앞에있는 세로 격자 패널은 냉온수에 의한 복사 에어컨.  바닥 배어 에어컨과 함께했다.  종합 도서관 리모델링 공사중는 관의 공부방 기능을 라이브러리 플라자 보충한다.  리노베이션 공사 종료 후에는 교류 거점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지하 1 층의 라이브러리 플라자. 천장에는 국산 삼나무 미늘창을 방사형으로 배치했다. 사진 앞에있는 세로 격자 패널은 냉온수에 의한 복사 에어컨. 바닥 배어 에어컨과 함께했다. 종합 도서관 리모델링 공사중는 관의 공부방 기능을 라이브러리 플라자 보충한다. 리노베이션 공사 종료 후에는 교류 거점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 한정된 부지에 최대의 평면
 귀중 서 등도 소장하는 '지식의 거점'을 사방에서 물에 위협 지하에 신설 한 것은 인접한 종합 도서관과 일체적인 이용을 상정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동시에 종합 도서관에서는 내부를 금연하는 공사가 진행되고있다. 외관은 저장된 상태이다.
종합 도서관 앞 광장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종합 도서관 앞 광장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종합 도서관 주변은 건물이 밀집 해있어 경관상의 이유로 지상에 건설 할 수 없다. 광장 지하 밖에 대안이 없었다.
 그 광장도 4면 모두가 건물에 둘러싸여 있으며, 지하 약 50m에 경질 지반이있다 -. 한정된 공간에 최대의 평면을 확보하고 지하 공간을 정비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것이 뉴 매틱 케이슨 공법이었다. 심설하는 쿠 체가 그대로 토압을 받기 위해 가설 산 두어 벽이 줄일.
뉴 매틱 케이슨 공법에 의한 공사 계획의 개요.  케이슨해야 몸의 하부에 밀폐 작업실을 마련하고 압축 공기를 주입 물이나 진흙의 유입을 방지하면서 굴착 작업을한다.  지상부에서 구축하고 싶어 몸을 심설 해 나간다.  착저 후 케이슨 공사에 사용하는 기계 나 설비를 해체 · 반출하는 (자료 : 시미즈)
뉴 매틱 케이슨 공법에 의한 공사 계획의 개요. 케이슨해야 몸의 하부에 밀폐 작업실을 마련하고 압축 공기를 주입 물이나 진흙의 유입을 방지하면서 굴착 작업을한다. 지상부에서 구축하고 싶어 몸을 심설 해 나간다. 착저 후 케이슨 공사에 사용하는 기계 나 설비를 해체 · 반출하는 (자료 : 시미즈)
 실제 시공은 먼저 칼날 캡 물을 설치 한 케이슨해야 몸의 하부에 기밀 작업실을 구축. 여기에 지하 수압에 따라 압축 공기를 주입 지하수의 침입을 방지하면서 지상과 같은 상황에서 시추 작업을 할 수있게한다. 동시에 지상부에서 구 체 공사를 진행 부력과 건물 무게의 균형을 취하면서 심설한다.
기압이 높아지면서 사람이 작업 할 수있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지하 25m보다 깊은 지점에서 시추 작업은 포크레인을 원격 조작하여 무인 갔다 (사진 : 시미즈)
기압이 높아지면서 사람이 작업 할 수있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지하 25m보다 깊은 지점에서 시추 작업은 포크레인을 원격 조작하여 무인 갔다 (사진 : 시미즈)
포크레인을 원격 작업하고있는 모습 (사진 : 시미즈)
포크레인을 원격 작업하고있는 모습 (사진 : 시미즈)
■ 건축 및 토목 다른 지식을 융합
 시공 계획 및 시공 관리 등 일반 건축 공사와는 사정이 다르다. 시미즈 건설의 토목 부문과 기술 연구소의 기술자도 팀에 가세 해 총력전에 맞았한다.
 공사 길이를 맡은 안나 카 켄타로 씨는 "대규모 개발 등 토목 부문과의 협력은 지금까지도 있었지만, 이번처럼 울타리없이 전원이 만들어 낸 것은 첫 경험이었다. 건축 및 토목 다른 지식을 융합시켜 완성했다 "고 회고했다.
지하 1 층 부분의 시공중인 모습.  지하 1 층은 철골 및 철근 콘크리트의 하이브리드 구조 다.  중앙이 라이브러리 플라자 채광이되는 분수 부분.  2016 년 11 월에 촬영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지하 1 층 부분의 시공중인 모습. 지하 1 층은 철골 및 철근 콘크리트의 하이브리드 구조 다. 중앙이 라이브러리 플라자 채광이되는 분수 부분. 2016 년 11 월에 촬영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2016 년 11 월 시점의 자동화 서고 층 내부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2016 년 11 월 시점의 자동화 서고 층 내부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건축과 토목의 융합의 좋은 예 중 하나는 재료의 선정이다. 외벽 콘크리트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이음새를 최대한 적게 할 필요가 있었다. 한 번에 약 1500m3 (입방 미터) 것 콘크리트를 타설하기 위해 온도 분석을 실시한 위에 건축에 많이 사용하지는 저 발열 시멘트와 중용 열 시멘트를 사용하여 균열을 억제하고있다.
종합 도서관 앞 광장에 복원 한 분수의 바닥이 라이브러리 플라자 채광의 역할을하고있다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종합 도서관 앞 광장에 복원 한 분수의 바닥이 라이브러리 플라자 채광의 역할을하고있다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준공 후 자동 서고 바닥.  일정한 온도와 습도로 유지되도록 제어하고 곰팡이 발생을 방지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준공 후 자동 서고 바닥. 일정한 온도와 습도로 유지되도록 제어하고 곰팡이 발생을 방지 (사진 : 닛케이 아키텍쳐)

 공용을 시작했다 지하 1 층 라이브러리 플라자는 약 200 석이 연일 거의 만석이라고한다. 카와 조에 교수는 "건축 분야에서 전례가 적었다 토목 기술을 채용하고까지 계획을 추진 한 것은 필요한 양의 확보와 캠퍼스로의 열린 공간의 유지라는 모순 된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다. 도심 재개발 등으로도 활용할 수있는 방법 "이라고 말했다.
(닛케이 아키텍쳐 타니구치 리에)
[닛케이 아키텍쳐 Web 판 2017 년 11 월 6 일 게재]
출처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23144170W7A101C1000000/  
구글번역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