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0일 화요일

네덜란드 도서관 탐구-25 네덜란드 보육원 탐방

네덜란드 도서관 탐구-25
보육원


원문은 https://florence.or.jp/news/2016/11/post13138/ 구글번역

------------------------------

네덜란드가 "세계에서 1 번 어린이가 행복한 나라 '로 선정 된 이유는"유아 교육 "에 있었다. 【시찰 보고서]



"보육원 시찰, 네덜란드 갈까?"
이 질문에 "좋!" 라고 즉답 한 보육 SV의 모리나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네덜란드의 아이들

실은 나, 권유를하기 전에 어떤 책을 읽고있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아이들 - 네덜란드 보육世界で一番幸せな子どもたち―オランダの保育」라는 책입니다.
2007 년 유니세프 Well-Being 조사에서 세계 제일이 네덜란드. "왜, 네덜란드이었을 까?", "일본이나 다른 나라와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그런 생각으로 책을 손에 든 그 날. 실제로 가서 눈으로 볼 수 있다니 이런 행복한 기회가 없습니다!51hLZID0ACL
그래서, 오늘은 네덜란드 보육 시찰보고 를 제공합니다.
네덜란드는 100의 학교가 있으면 100 교육이 있다고 할 정도로 교육열 나라. 예나 계획과 피라미드 방법은 일본에서도 화제가 되었어요.
지금은 네덜란드의 아이들은 "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아이들世界で一番幸せな子どもたち "라고되어 있습니다 만, 1990 년경는 집단 괴롭힘이나 문제 행동이 증가 하고 국가로서이 문제 해결에 노력하고있었습니다. 그 때 개발 된 것이 ' 피스 풀 스쿨 프로그램 "입니다. 모두의 미래를 만드는 보육원みんなのみらいをつくる保育園 '에서는 어린이끼리 문제 해결을하도록 촉구하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있는 보육 을 실현하고 싶다고 생각하고이 조각 전체 학교 프로그램을 도입합니다.

피스 풀 스쿨 프로그램ピースフルスクールプログラム을 도입 OBS 초등학교를 방문하고 왔습니다!

이번 네덜란드 시찰은 피스 풀 스쿨 프로그램의 도입 사례와 일상의 보육 팁을 얻을 목적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처음으로 방문한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시 오버 페이 인간 구에있는 초등학교 (OBS Overvecht 다음 OBS 초등학교 )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네덜란드에서는 만 4 세의 생일 월을 맞이하면 초등학교에 다닐 수 있습니다. 수도 암스테르담에서 30 분 정도 거리에있는 OBS 초등학교. 피스 풀 스쿨 프로그램을 네덜란드에서 처음 도입 한 초등학교입니다. "어, 여기가 초등학교 ??"라고 할 정도로 안락하고있었습니다. 교내을 보면, 뭐 놓여있는 장난감이나 가구가 뭐든지 유행 . 일본과 달리 팝적인 밝은 분위기의 초등학교이었습니다.
학생 수는 4 ~ 12 세까지 총 175 명. 일본에 비하면 상당히 작은 느낌입니다. 아침 8시 30 분 등교에서 보호자가 아이들을 보내 온합니다. 퇴근 시간은 14시 30 분에 귀가도 보호자의 마중 있습니다.
아침 마중, 반품 발송시에는 반드시 선생님이 입구에 서 있고, "Hi" "goedemorgen (안녕)"라고 얘기합니다. 귀가는 반드시 어린이의 이름을 말하면서 "Tot morgen! (내일)"라고 얘기해 악수를하고 발송합니다. 또이 광경을 보는 것만으로 아이들이 선생님들에게 사랑 받고있는구나 ~ 라고 느낍니다.

"왜 일어 났는지"가 아니라 "어떻게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를 가르치는 이유

자, 이제부터 수업 풍경을 소개합니다. 우리는 4 세아의 클래스를 견학시켜주었습니다. 피스 풀 프로그램의 이념은 ' 자립 '과 ' 공생 " 자신을 알고 타인을 아는 . 배려와 돕고 어릴 때부터 그들을 반복 학습 해 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각 테마의 롤 플레이에는 호랑이와 원숭이 인형 인형을 사용합니다.
우리가 방문했을 때의 테마는 "장난감 쟁탈전" 보육 중에서도 자주 묻는 것이군요. 어느 쪽이 나쁘다가 아니라 " 지금 어떤 상황? " "무슨 일있어?"라고 아이들에게 현실에 일어나고있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그래. 짓궂은 말을 듣고 있구나 ~" "그 때의 해결 방법은 어떤 방법이?" "먼저 중지 (STOP)라고 말한다" "순서대로 사용"등등. 아이들은 각각의 생각을 생생하게 대답합니다. 그것이 일어난 원인 이라든지, 어느 쪽이 나쁠 것인가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해결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 "... 여기가 포인트군요.
작은 머리로, 아이들은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생각합니다. 4,5 세의 머리에서 성인과 같은 발상이 나올 수도 있고, 물론 아이 같은 방안도 나옵니다. 일본에서의 교육 · 보육 현장에서는 성인 (보육자)가 "이쪽의 아이가 나쁜」라든가 「먼저 손을 댄 것이 나쁘다」라고 결정"당신은 나쁜 거니까 사과하라 "고 사과하고 재촉 ...... 그런 일이 종종있는 것은 아닐까요.
"미안 해요"와 "감사합니다"는 말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말하고 싶은 말씀 이군요 . 말하게되고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죄송합니다"라는 기분이되어 처음으로 말을하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진심으로 "고맙다"라고 느끼고 처음으로 "감사합니다"라고 말이 나온다. 그렇게 말은, 기분이 타고 상대방에 전해지는 것입니다. 이 피스 풀 스쿨 프로그램은 바로 그 교육을 실시하고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생각하면서 각각의 아이가 자신에게 맞는 대답을 찾을 .

배움의 끝은 "정리"대신 "작업"

정리의 시간에 배운 것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을 실시합니다 . 이 날은 '동료 찾기'였습니다. "친구와 공통적 인 것을 찾아라!"라고 얘기하면 아이들은 그것이 즐겁게 동료를 찾고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이 시간에 가장 열심히 아이는 누구?」라고 아이들에게 묻습니다. 그리고 선정 된 아이의 이름을 하트 종이에 쓰고 그것을 매번 교실 벽에 붙여갑니다. 다니 좋다. 선생님이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로부터 선택되는! 라고 ...... 집에 돌아 가면 가족 모두에게 자랑하고 싶어되어 버립니다군요.
참고로이 프로그램의 시간은 40 분 정도. 4 살짜리 아이가 40 분 하나의 프로그램에 임한다. 그것도 놀랐습니다. 아이들은 상당히 집중하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이 시간은 소중한 시간이라고하는 것으로, 평소 재미 선생님도 조금 어려운 느낌입니다. "지금 누가 이야기하고 있을까?" "しぃっ!" "이야기를 잘 들어"등, 일본에서 말하는 " 구별 "네덜란드에서도 소중히하고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이렇게 자연과 구별 (= 신축성)을 기억 간다 느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과 해결 방법을 가르쳐 버리는 경향이있는 어른들

피스 풀 스쿨 프로그램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네덜란드 전체에서 왕따 아이의 자살 등의 증가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풍토와 교실의 분위기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책정 한 것이 시작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당시에 아이들에서 논의 " 이지메는 어떻게해야하나요? '가 아니라 유아기 (4-5 세)에서" 그 때 어떻게하면 좋았던 것일까? "를 생각합니다. 원인이 아니라 그 때 취할 행동에 대해 생각 합니다. "이렇게되면 어떻게 생각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야하나요?"라고 생각하게하는 교육을하여 다른 사람과 자신이 다르다는 것을 배우는 교육 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립을 심화 않기 위해 할 수있는 것을 미소로 논의 아이들

작기 때문에 모르는 것이다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논의를하고 과제를 해결한다는 예절을 배우면 자신이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되고 " 내가 과제를 해결 할 수있는 것 이다 "라는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해결했다 '는 경험의 축적은 문제가 발생할 때 해결을 향해 임하는 원동력이 될 수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문제가 일어 났을 때 갈등 (충돌)이 발생했을 때 무엇이 원인 이었는지 생각하는 경향이있다. 그리고이 일어나지 않도록 가르쳐 버리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그러면 다른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갈등 (충돌)이 일어날 것 .
그것을 심각하게하지 않기 위하여, 할 수있는 일은 무엇인가? 그것을 즐겁게 토론, 네덜란드의 4 세아 클래스의 풍경은 「모두의 미래를 만드는 마음을 키우는 '보육의 실천을 목표로 우리에게 든든한 풍경이며, 밝은 모두의 미래를 방불케하는 희망이 넘치는 광경이기도했다.
「모두의 미래를 만드는 보육원 '의 개원까지 앞으로 5 개월. 2 동산 번째 개원도 결정 두근 두근이 멈추지 않는 우리이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