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6일 화요일

여가부,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발표

(서울=연합뉴스) 김희선 기자 =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 각종 청소년 수련시설이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센터'(가칭)로 개편되는 등 청소년 관련 시설과 기관의 통합이 추진된다.
여성가족부는 향후 5년간 청소년정책의 근간이 될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2018~2022)을 6일 발표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활동과 상담·복지 등 각종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도록 각종 청소년 시설과 기관을 단계적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우선 청소년수련관, 문화의집 등 청소년수련시설을 '청소년센터'로 변경해 종합시설로의 개편이 가능하도록 하고, 청소년 집단 활동 서비스와 함께 1대 1 개별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청소년이 각종 활동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디지털플랫폼도 구축될 예정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진단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역량 지표도 개발할 예정이다.
청소년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참여위원회를 운영하도록 하고, 청소년참여예산제, 청소년 주도의 토론회·포럼 등을 통해 청소년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다양화할 예정이다.
청소년이 기획하고 과제를 개발하는 자기주도형 자원봉사 활동 등 청소년들이 스스로 구상하고 실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학교밖 청소년, 가출 청소년 등 위기 청소년을 위한 지원도 강화된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위기 청소년들의 사례를 빅데이터로 수집·분석해 유형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확충하는 한편, 학교밖 청소년 직업훈련학교인 내일이룸학교의 훈련 과정도 다양화할 예정이다.
이밖에 지역 내 자원을 연계해 위기 청소년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의 기능을 확대해 청소년 안전망을 강화하고,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을 직접 발굴해 돕는 '찾아가는 거리상담'도 확대하기로 했다.
정현백 여가부 장관은 "심각한 저출산으로 사회의 존립이 위협받는 시대에 청소년 한 명 한 명이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뒷받침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정부의 역할"이라며 "매년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해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의 이행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지자체 청소년정책 분석평가와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isunny@yna.co.kr
출처 https://goo.gl/vS4Rb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