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0일 화요일

네덜란드 도서관 탐구-27 네덜란드 복지정책


네덜란드 도서관 탐구-27

네덜란드 복지정책

원문은 http://seikatsuclub.coop/activity/20150701t2.html 구글 번역



각지의 생활 클럽 생협은 지역에서 조합원 활동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복지 사업을 전개하고 "누구나 자신 답게 안심하고 살 수있는 마을 만들기」에 임하고 있습니다했다.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는 지금, 개호가 필요하게 된 고령자가 정든 가정이나 지역에서 안심하고 생활 계속할 수 있도록 「지역 포괄 케어 시스템」만들기를 위해 앉은 것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향후 생활 클럽 활동에 참고로하기 때문에 생활 클럽共済連이사와 생활 클럽의 싱크 탱크 인 '시민 섹터 정책기구'의 멤버가 시찰단을 잡고 "시민 참가 형 복지 '로 정책 전환을하고있는 네덜란드로 갔다 왔습니다 (2015 년 5 월 10 · 11 일).  

국가의 복지에서 시민 참여형 복지

총 인구가 1,600 만 여명의 네덜란드에서는 2040 년까지 65 세 이상 인구가 460 만명이 될 전망으로, 고령화율은 현재 17.6 %에서 27 %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2014 년 25.9 %). 사회의 급속한 고령화에 대한 대책으로서 초기에 논의 제안 된 것이 「시민 참가 형 복지 '입니다.
네덜란드는 지금까지 북유럽 국가들과 비슷한 수준의 높은 복지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으며, 고령자 · 장애인 · 육아 지원 전반에 걸쳐 국가에 의한 사회 보장 제도가 있습니다. 그러나 2014 년도 국가 예산은 재정 적자에 대한 60 억 유로 (약 8,000 억원)의 추가 긴축 조치가 담겨 사회 보장 분야의 지출이 대폭 삭감되었습니다.
그리고 2015 년 1 월 1 일 새 법률 "사회 지원법 2015 (WMO2015)」(* 1)이 시행 된"국가에 의한 복지 '에서 본격적인'시민 참가 형 복지 '사회로 전환 해오고있다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수준의 복지 시스템이 더 이상 지속 수도 있고 사람들 사이에서는 '복지 국가가 행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강해 시민 자신이 복지 사회의 주체라는 의식은 얇은 실정 입니다.
지금까지는 의료 제도와 장기 양로 제도와 복지 제도가 개호에 대해서는 의료 제도에 의해 지원되고 있었지만 가족과 지역 주민의 주체적 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고령자의 자립을 지원하는, 「시민 참가 형 "복지 제도를 뿌리 내리게하기 위해 민관에서 다양한 시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자립"을 위해

노인 복지의 대상이된다는 것은 사회로부터 격리되어 소중하게 다루어지는 것으로 생각되기 쉽상입니다. 그러나 지역에서 오랫동안 계속 살기 위해서는 노인 자신이 '자립'한 개인으로서 가능한 한 자신의 선택에 의해 살아갈 수있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은 노인 자신이 원하는 것도 있습니다 .
네덜란드에서는이를 위해 필요한 것 - 「주택의 정비」 「상담 할 수있는 장소」 「모이는 장소」 「자신이 간병뿐만 아니라 자원 봉사자로 자신이 누군가의 쓸모있는 것 '등 -이 지방 자치 단체 · NPO 단체 · 일본의 사회 복지 법인에 가까운 조직 · 시민의 자원 봉사 활동에 의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노동 정책으로 작업 공유 및 일과 생활의 균형을 중시하는 사고 방식도 널리 정착하고 있기 때문에 시민의 자원 봉사 활동도 활발합니다.
이번 시찰은 네덜란드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 헤이그시 (* 2)에있는 노인의 자립을위한 시책을 행하고있는 단체 · 시설 4 곳을 방문했습니다.

치매 분들도 시민의 협력으로 안심하고 살 수있는 체제


첫째, 노인 데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벼운 · 중증의 요양 간호 분들이 입주하는 시설을 방문했습니다. 이 시설은 일본의 사회 복지 법인에 가까운 형태의 단체에서 헤이그시의 고령자 복지 사업을 총괄하고있다 "WZH"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텔 주변은 이민이 비교적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초등학교 학생의 90 ~ 100 %가 이민자의 자녀라는 것입니다.

WZH은 특히 알츠하이머 · 치매의 초기 단계의 사람들이 안심할 수있는 환경에 살면서 언제든지 치료를받을 수있는 체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제를 지탱하는 시민 간의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원 봉사자의 힘을 사용하는 것에 중점을두고 있습니다. 또한 헤이그 시내 12 개소에 「만남 센터」를 설치하고 거기서 활동에 참여하면서 노인과 자원 봉사에 참여하고자하는 시민이 만날 수있는 장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모이는 교통 수단도시의 재정으로 충당되는 택시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호를 필요로하는 노인과 시민과의 '만남'을 지원


그럼 WZH와 유사한 형태의 단체가 운영하는 「만남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저소득층을위한 주택 안에 있습니다.
10 명에서 20 명 정도의 노인 (주로 치매의 분들)이 자원 봉사 시중에서 모여 레크리에이션에 참여하고, 모두 식사를하는 등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시민의 자원 봉사 참여를 도와

다음 방문한 자원 봉사 단체 인 'MOOI "이 이민이 많은 사는 지역에서 운영하는 만남의 장"커피 테이블 "입니다. 동유럽 계와 이슬람 계 등의 주민이 混住 지구에서는 공민관을 만들어도 좀처럼 활동이 퍼지지 않기 때문에 시민끼리의 만남의 장을 마련 것은시 당국이 꽤 힘을 쓰고 있습니다. 노인을위한 찻집도 만남을 이루게하고 있습니다.

복지 법인 · 주택 공단 · 지자체가 공동 충실한 자립 지원 시설

마지막으로 방문한 것은 원래 가정 간호 사업을 행하고 있었다 "에이컨 부르크 재단 '이 관리하고있는 고령자 주택입니다. 이 재단과 주택 공단과 헤이그시가 공동으로 자립 지원을 행하면서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입니다. 양질의 주거 환경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 진단 센터 호스피스 · 미용실 · 쇼핑 공간 등을 병설하고 의사는 항상 2 명 더 물리 치료사 · 간호사 · 치료사 · 영양사도 상주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안락사가 합법 호스피스는 본인의 선택에 의한 안락사에도 대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나가 안심하고 살 수있는 마을 만들기 - 생활 클럽에있는 것은?

역사적 · 사회적 배경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해도, 시민 참가에 의한 사회 활동의 확산과 지속적인 자원 봉사 활동의 존재 등 여러면에서 네덜란드에 비해 일본은 아직 한 곳이 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에서도 각지의 생활 클럽의 활동은 지역 조합원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 '카즈 · 소장」에 의한 개호 · 복지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지역 활동의 실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더미를 발전시키고 생활 클럽 이외의 사업자 및 단체, 자치 단체 등과도 연계하여 「시민 참가 형 복지 사업 '인 네덜란드 형의 사례를 만들어 내고, 앞으로의 지역 사회 만들기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수 생활 클럽의 역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1) 사회 지원법 2015 (Wet Naatschappelijke Ondersteuning = WMO와 약자) 

사회 복지법과 장애인 서비스 법, 특별 의료비 보상법의 일부를 통합 한 법률. 목적은 호조를 활용하면서 가능한 한 자립 생활과 사회 참여를 촉진하는 데있어 지방 자치 단체의 책임에 주민 요구에 맞는 사회 지원 시책을 행하는 것을 규정하고있다.

(* 2) 헤이그시 북해 연안에 위치한 자 위트 홀란 트 주 기초 자치 단체. 인구 약 48 만명, 암스테르담과 로테르담에 이어 네덜란드 제 3의 도시. 국회 의사당과 각국의 대사관이 있고, 다수의 국제기구가 설치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진 도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