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19일 월요일

네덜란드 도서관 탐구-3 네덜란드 북스타트(BoekStart)

네덜란드 도서관 탐구-3
1. 네덜란드에는 매일 평균 472명의 아기가 태어납니다.(2016년 172,500명 출생. 출생율 약 1%).
1. 네덜란드 북스타트(BoekStart)는 네덜란드의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이라 할 수 있는 '독서재단(Stichting Lezen)과 네덜란드국립도서관(Koninklijke Bibliotheek)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독서예술' 프로그램(www.kunstvanlezen.nl/) 일부로 시행되고 있으며, 네덜란드 교육과학기술부(ministerie van OCW)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1. 네덜란드의 북스타트는 2018년에 10주년을 맞았습니다.
1. 10년 동안 북스타트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상승했습니다. 10명의 부모 중 6명 이상(61%)이 북스타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 사회경제적 지위(SES, sociaaleconomische status)가 높을수록 북스타트에 대해 더 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 북스타트를 접한 사람은 모두 매우(98%) 만족합니다. 부모와 양육자는 책을 읽거나(78%), 자녀에게 읽어주고(56%) 자녀에게 책을 전해 줍니다(53%).
1. 부모 및 양육자 가운데 거의 4분의 1(22%)이 북스타트를 통해 더 일찍 책을 읽게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부모의 경우 63%의 부모가 북스타트를 통해 독서에 대한 태도 및 독서행동이 바뀌었다고 말합니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평균인 경우나 높은 경우에도 각각 49% 41%로 북스타트의 효과는 상당합니다.
--------------------------------

1. 질문과 응답으로 본 네덜란드 북스타트
(1)북스타트는 무엇입니까?
북스타트는 자녀와 함께하는 독서진흥 프로그램(leesbevorderingsprogramma)입니다. 책을 함께 즐기고 도서관에 가도록 권장됩니다. 도서관에서는 직원이 적합한 책에 관해 조언할 수 있으며 어린 자녀와 함께 활동을 조직합니다. 북스타트는보육원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보육원에서는 자녀가 재미있게 책을 읽는 법을 배웁니다. 일부 서점에서도 북스타트를 만날 수 있습니다.(북스타트 서가)
(2)우리 아이가 북스타트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아기가 생후 3개월이 되면, 오렌지색 북스타트 책꾸러미(oranje BoekStartkoffertje)에 대해 지방자치단체나 보건소로부터 편지를 받게 됩니다. 이 를 통해 도서관에서 아기에게 읽어줄 두 권의 책과 정보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기가 도서관의 무료 회원이 되어 가이드 투어를 받게 됩니다.
(3)북스타트 책꾸러미를 받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됩니까?
먼저 지자체가 북스타트에 참여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또한 보건소나 도서관을 통해서도 북스타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책꾸러미가 없더라도 도서관은 기꺼이 아기를 등록할 것이며 귀하 지역의 도서관가 북스타트에 참여하는 한 북스타트 책꾸러미를 받게 됩니다.
(4)우리 도서관은 북스타트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지자체에서 북스타트를 하지 않습니까? 이 웹 사이트에서는 아기와 함께 독서를 즐기기 위한 정보와 도서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북스타트가 없는 도서관에서도 대부분의 경우 아기를 무료 회원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참고1. 네덜란드 북스타트 https://www.boekstart.nl/
참고2. 네덜라드 북스타트 소개 동영상 Wat is BoekStart?https://www.youtube.com/watch?v=Ap7ktSAXkC4
참고3. 네덜란드 북스타트 소개 동영상 Voorlezen met BoekStart
https://www.youtube.com/watch?v=ck5V7a4WKp4
참고4: 북스타트 연구(Het BoekStartkoffertje--Bekendheid, bereik en waardering) https://goo.gl/k9Jad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