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7일 금요일

오아시스(www.oasis.go.kr)의 '재난 아카이브'

한국 국립중앙도서관(NLK)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웹아카이브를 공개 : 국제인터넷 보존컨소시엄(IIPC)에 의한 감염증의 웹아카이브 프로젝트에도 참여
 
코로나19 발생부터 감염 확산,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 의학·과학·사회·경제적 양상 등을 다룬 정부 기관과 관련 기관·단체의 인터넷 웹사이트와 웹 문서, 동영상, 이미지와 같은 웹 자료 등이 수집된다. 코로나19는 현재 진행 중이므로 웹 정보자원은 16일부터 종료 시까지 지속해서 업로드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2008년부터 회원기관으로 참여하는 국제인터넷보존컨소시엄(IIPC)'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국가별 웹 아카이브 컬렉션 구축 협력 프로젝트에도 참여한다. IIPC는 영국국립도서관, 미국의회도서관 등 45개국 57개 주요 기관이 회원으로 활동하는 국제적인 인터넷 웹 자원 보존 협의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IIPC 동참 요청으로 오아시스 재난 아카이브에 구축될 코로나 감염 확산과 대응에 관한 우리나라 웹사이트 정보를 제공한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오아시스 재난 아카이브'는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적 재난인 감염병의 출현, 확산 및 소멸에 이르는 모든 정보를 포함해 국가적인 재난에 관한 인터넷상의 기록을 수집·보존할 계획"이라며 "축적된 기록은 각종 재난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정책 및 연구 자료로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https://www.yna.co.kr/view/AKR20200310052000005?input=1195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