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7일 금요일

코로나19 감염 확대 방지 대책에 따른 도서관의 대응에 대해(일본 도서관문제연구회 전국위원회, 20200321)

코로나19 감염 확대 방지 대책에 따른 도서관의 대응에 대해

COVID-19(新型コロナウイルス)の感染拡大防止対策に係る図書館の対応について


 
2020321
도서관문제연구회 전국위원회
 
코로나19 감염 확대 방지 대책에 따른 도서관의 대응에 대해
 
도서관문제연구회는 도서관의 발전을 기원하는 사서와 연구자로 조직된 개인 가맹 단체입니다. 우리는 코로나19 감염 확대 방지를 도모하는 특수한 상황에서 현장에 고심하면서 대응하고 있는 사서에게 경의를 표하며 다음 요청합니다.
 
아베 총리는 202 226일에 2주 정도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이벤트 등의 자제할 것을, 그리고 227일에는 전국의 초중고 · 특별 지원 학교에 봄 방학까지 휴교를 요청하는 회견을 실시했습니다. 문부과학성은 228일에 일제히 임시 휴업을 요구하는 통지를 발령하고 전국에서 98%의 학교가 휴교하는 사태가 되었습니다. 310일에 자제 요청 ​​기간을 추가로 10 일간 연장하라는 등 수습의 목표가 보이지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이나 휴교에 따라 도서관에 오는 아이들에 대한 대응 등을 포함하여 각지의 도서관도 대응에 쫓기고 있습니다. 이야기 모임 등 이벤트의 중단뿐만 아니라, 열람석의 철거 및 관내 개가식 부분 이용 금지 등 관내 체류 제한, 임시 휴관 등 도서관 서비스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문부과학성은 317일에 이번 일제 휴업 기간에 대한 Q&A *를 공개했습니다. 그 질문 53 "학교 휴업중인 도서관의 개시, 이용은 가능한가"일본도서관협회의 견해**와 함께 대출 가능 수의 증가 및 예약 지원, 학교도서관의 자율 학습 공간으로의 활용 등 유연한 대처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가운데에서도 주민에게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도서관의 중요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시민이 생각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고 불안을 완화하고 오늘을 살아가는 활력소가 될 수 있는 오락 자료도 중요합니다. 집단감염의 위험의 3 요건 (환기가 나쁜 밀폐 공간, 많은 사람들의 밀집, 근거리에서의 대화 등)을 고려하면서 도서관이 이용자에 대하여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항상 생각하고 가능한 도서관 서비스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정보 자원을 제공하는 비내관형 서비스와 아웃리치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열람실 이용을 제한하는 대신 대출 조건을 완화하는 등 감염의 확산을 방지하면서 가능한 범위에서 주민에 대한 서비스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해 갑시다.
 
동시에 도서관의 서비스 제한에 대해서는 그 필요와 판단 기준을 알기 쉽게 주민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도서관문제연구회는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도서관에 관한 정보의 공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판단을 할 수 없는 점, 상담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다음 연락처 로 문의하십시오. 함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합시다.
 
図書館問題研究会
102-0072 東京都千代田区飯田橋2-3-2 三信ビル302
FAX03-3222-5034
E-Mailtmk55@tomonken.sakura.ne.jp


------------------------------------
*新型コロナウイルス感染症対策のための小学校中学校高等学校特別支援学校等における一斉臨時休業及春季休業期間する Q&A送付について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을 위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특별지원학교 등의 일제 임시휴업 및 춘계휴업 기간에 관한 Q&A의 송부에 관하여
https://www.mext.go.jp/content/20200317-mxt_kouhou01-000004520_2.pdf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에의 대응에 대해
2020/02/2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대응은 개최지 · 개최 시설 · 참가자의 규모 등에 따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개최의 실시 · 연기 등의 판단은 주최 활동 부회 ·위원회 등에 맡기는 즉, 현재의 기본 방침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나 후생노동성의 감염 방재 대책 방안의 지시나 정보에 따라 다음 사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각 회장에서는 참석 희망자에게 마스크 착용, 손 씻기의 실행 등을 철저히 해 주십시오.
고령자나 지병을 가지고 계신 분의 참석에 대해 신중히 하도록 호소합니다.
주최자로서 알코올 소독액 등을 설치해 두는 등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준비를 부탁드립니다2020 2 2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