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 위기 관리를 위한 제언
전염병 위기 대응을 위한 행동지침으로 컨트롤리스크사는 아래의 9가지 사항을 강조하고 있다.
① 아는 것이 힘이다
전에는 모르던 새로운 바이러스의 확산 위기 속에서 의료기술은 앞서 나가지 못하고 뒤따라 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련 지식은 다른 것으로 뒤바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지식을 확대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지식이 변화된 의미를 새로 이해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포함하여 상황을 (예: 운영, 위기관리, 비즈니스 연속성, 법적 위험, 인적 자원, 안전 및 보안, 금융 및 통신) 고려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물론 모든 잠재적인 시나리오를 고려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위협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확대함에 따라 더 넓게 바라보고 초점을 맞추면, 세계보건기구, 의료 당국, 그리고 국가 정부의 조치에 대응하여, 여러분은 실시간으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트리거 기반 상향 매트릭스를 생성하여 주요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상황 발생 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② 모든 지식이 진실인 것은 아니다
뉴스미디어가 질병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정부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계속 알려줄 수 있지만, 동시에 개인이나 조직이 실시간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추측과 루머를 제공할 가능성 역시 상존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모든 사람들에게 '기자'가 될 기회를 주지만, 사실과 허구 및 공포에 쌓인 글을 구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당신이 안전하게 결정을 내릴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투명성이 왕이다
지식이 힘이지만, 투명성은 왕이며, 조직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열쇠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신뢰는 쌓는데 몇 년이 걸리지만 단 몇 초 만에 없어질 수 있습니다. 숨기기, 난독화하기,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중요할지 모르는 지식을 사전에 공유하지 않는 것들이 순식간에 신뢰를 잃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고용주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출처를 공유하고, 직원들이 업무적으로 고려 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만들어 내도록 도울 의무가 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투명성이 중요합니다.
④ 조직의 비상계획 및 대비책을 신뢰하라
우리는 다양한 위기 시나리오에 대응하기 위해 팀을 계획하고, 준비하며, 훈련시켰습니다. 지금이 그런 노력을 믿고 계획을 실행할 때입니다. 모든 시나리오에도 불구하고 '특이한 상황'으로 보이는 것들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당신이 이미 시행한 계획과 메커니즘을 포기하기를 원하는 정도는 아닙니다. 구축한 프로세스를 신뢰하고 계획을 실행할 팀을 신뢰하십시오.
⑤ 예상치 못한 영향에 대비하라
완벽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사업이나 사람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들이 발생합니다. 그런 상황들을 가족이나 직원들에게 설명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크게 고민하지 않고 매일 내리는 결정(예: 직장에 갈지 말지, 또는 어떻게 갈지)조차 상대방에게 높은 부담과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여 위험을 인정하지 않는 고용주들은 먼저 신뢰를 잃고, 헌신하는 사람들을 잃을 위험성이 있습니다.
⑥ 유연하고 민첩한 상태 유지
위기는 유동적입니다.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의사 결정과 조치를 보정하면서, 검증을 통해 과거의 방침을 무효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하세요. 위기 관리에 성공한 기업들은 새로운 정보와 새로운 변화를 바탕으로 재평가를 하고 새롭게 방향을 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떤 결정도 장기적인 의미를 갖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새로 발생하는 질병의 복잡성을 다루기 위해 여러번 방침을 바꾸는 것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⑦ 구르기 시작한 돌은 멈추기 어렵다
현존하는 위협이 이미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때까지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면, 여러분은 문제를 피해갈 기회를 놓치게 될 것입니다. 일단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면, 멈추기는커녕 늦추기조차 어렵습니다. 초기에, 특히 당신의 사람들과 당신의 자산을 보호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이런 사전 예방적인 조치는 향후 늘 좋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⑧ 구성원들에게 감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을 잊지 마라
비상 사태로 인해 많은 구성원들이 소속 조직과 사회의 인적자원, 자산 및 운영 연속성을 보호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모두가 위아래 할 것 없이 노력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작은 일이 아니며 사회와 모든 조직들은 위기 이후 시간을 들여 이러한 노력을 인정하고 가장 힘든 시기에 조직에 헌신한 구성원들에게 보상을 해야 합니다. 이들을 위한 다양한 보상책은 조직이 노력해 준 구성원들에게 보상하는 것 뿐만 아니라 조직과 구성원들 사이의 더 높은 유대감을 더 만들어냅니다.
⑨ 현재를 탐색하되, 미래를 절대로 놓치지 마라
발생한 문제에서 배운 교훈을 돌아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위기는 종종 예측할 수 없으며 모든 문제를 예견하지 못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위기 상황을 지나면서 알게된 모든 교훈을 잊지 않도록 하는 것이 미래를 결정합니다. 기업들은 문제 발생에 따라 시간을 갖고 얼마나 그들이 문제를 대비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했는지를 평가하는데 초점을 맞춘 논의 후 검토를 실시하여 검토 중에 확인된 모든 격차를 해소해야 합니다.
항상 위기는 사회와 기업을 위협합니다. 새로운 문제들은 단지 사회와 기업의 성과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사람들을 돌보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합니다. 또한 사회와 비즈니스 리더들은 운영과 경영상 발생할 문제를 동시에 관리할 필요성을 간과할 수 없으며, 이러한 복잡한 위기가 관리를 더욱 복잡하게 만듭니다. 모든 위기는 리더가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구성원의 신뢰를 얻고, 복잡한 사건의 성공적인 항해를 통해 그들이 존경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출처 : 뉴스톱(http://www.newstof.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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